Zhao Fangfang: 문화 창조 기업이 효율적인 자금 조달을 달성하는 방법?

이번 행사는 칭화대 신경제와 신산업 (원문화창조산업) 연구센터, 신원문화산업클럽 * * * 이 공동 주최했다. Zhao Fangfang, Zhongfang Baohai Investment Co., Ltd. 의 직접 투자부 총책임자는 금융 과정에서 문화 창조 기업이 주목해야 할 문제를 소개했으며, 연설에서 문화 창조 기업이 상장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돈을 벌 수있는 능력과 투자자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에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조방측의 발언실록이다: 안녕하세요! 오늘 문화창조산업이 어떻게 융자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러분과 교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오늘 저는 지난 몇 년간 문화창조산업에 대한 관심과 문화창조산업과의 소통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현재 중국 경제총량은 이미 일본을 제치고 세계 2 위에 올랐고, 13 억 중국인은 날로 증가하는 소비 수요에 직면해 있다. 현재의 도시화율은 이미 15 에 이르렀으며,' 12 5' 기간 동안 매년 1 포인트 증가하는 도시화율은 실현될 수 있다. 동시에, 도시 주민의 1 인당 가처분소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 경제가 성장하는 마차 중 내수가 더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문화 소비는 소비 업그레이드의 중요한 전달체가 될 것이다. 지금 이 시대에는 이런 시장이 문화창조산업기업에 큰 기회를 제공하고,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좋은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빠른 발전이 가능합니다. 문화 창조 기업의 세 가지 모델. 첫 번째 모델은 채권 융자입니다. 이것은 많은 문화창조기업에게 비교적 익숙하다. 채권 융자의 본질은 돈을 가지고 갚아야 하고, 갚을 때 이자를 갚아야 하며, 자금원은 대부분 은행이다. 돈을 받은 후 기업은 자신의 발전 계획에 따라 진행할 수 있지만 기한 내에 상환해야 한다. 두 번째 모델은 주식 금융입니다. 이것은 최근 2 년 사이에 등장한 비교적 중요한 융자 채널이다. 이는 현재 2 급 시장의 화끈한, 특히 창업판의 출시로 인해 많은 문화창조기업이 창업판에서 높은 수익을 거두게 되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본 화의형제는 지분 융자의 고조를 이끌었다. 지분 융자의 본질은 돈을 가지고 갚지 않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과 케이크를 나누는 것, 즉 자신의 지분을 일부분 양도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자금원은 주로 천사 투자자, VC, PE 를 포함한 투자 기관이다. 좋은 투자자는 기업과 지적해야 하지만 기업의 향후 발전 경로에 지나치게 간섭하지는 않을 것이다. PE 기관 자체도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자금이 더 빨리 수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며 투자 기업의 빠른 성장을 추진해야 합니다. 세 번째 모델은 정부의 지원이다. 이는 많은 문화기업이 자주 접촉하는 모델이다. 특히 애니메이션업체들은 많은 정부 보조금을 받고, 돈을 받고 나면 갚지 않아도 되고, 지분을 내주지 않아도 된다. 자금원은 일반적으로 정부기관, 국가부, 지방정부이다. 이것은 비용이 가장 낮은 융자 방식이자 문화창조산업기업이 가장 취할 만한 모델이다. 전문 사업 계획서의 7 대 요소. PE 기관으로서, 우리가 매일 접촉하는 많은 기업들은 지분 융자를 통해 진행된다. 지분 융자를 할 때, 우선 순위는 반드시 사업 계획서를 내놓는 것이다.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나는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고, 단지 상업계획서의 작문 요소를 소개할 뿐이다. 우수한 투자 계획서는 투자자들이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이 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반드시 매우 포괄적일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요점을 소개해야 한다. 세 번째 측면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것은 상업계획서 중 가장 핵심 부분이니 투자자에게 소개하고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설명해야 한다. 결국 이윤을 선도하는 것이지, 반드시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새로운지 언급할 필요는 없다. 기업융자로서, 주영 업무는 반드시 두드러져야 한다. 어떤 기업은 복잡하고, 한 기업은 동시에 영화를 만들고, 드라마도 한다. 물론 이것은 가능하고, 부동산도 하고, 극장도 만들고, 업무는 매우 복잡하다. 증권감독회 심사 과정에서 주로 기업의 주영 업무를 보는 것이다. 이상적인 상태는 이렇지만, 사실 우리는 많은 기업들을 만나 매우 복잡한 업무 라인을 가지고 있는데, 이때 우리는 자주 업무를 정리하여, 일부 비주업,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상장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꺼내야 한다. 네 번째는 관리팀입니다. 이것도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회사는 자연인에 의해 운영되고, 자연인의 조합은 관리팀을 형성한다. 관리팀이 더 중요한 것은 관련 경험과 장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특히 문화창조기업에게는 경영팀 건설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는 기업이 실현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여섯 번째 측면은 경쟁 분석이다. 기업이 직면한 경쟁사를 소개하고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업계 내 상장회사의 상황과 미상장회사의 상황을 첨부하는 것이 좋다. 많은 기업들이 이해가 잘 안 된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자기만 이야기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경쟁자의 의의가 얼마나 큰지를 이야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투자 기관에 있어서, 그들은 이 점을 비교적 중시한다. 투자기관은 단순히 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이 업종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는 전면적인 파악이 필요하다. 즉, 이 업계의 각 기업의 상황이 어떤지, 이 기업의 위치는 어떠한가 하는 것이다. 기업의 인식이 매우 깨어 있다면, 기업의 운영도 매우 질서 정연할 것이다. 마지막 요점은 자금 조달 방안이다. 융자된 금액, 융자의 용도, 양도주식의 비율이 있어야 한다. 지분 융자를 하려는 이상 자금을 받을 때 일부 주식을 양도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자금 조달 금액의 용도를 무시할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주식 검토 등 탈퇴 메커니즘을 제공하는지 여부다. 다음은 사업 계획서의 다섯 가지 오해입니다. 첫 번째 오해는 스스로 아름다움을 생각하는 것이다. 특히 많은 문화창조업체들은 이상만 이야기하고, 현실도, 의미도, 운영도 하지 않는다. 도대체 이 모델이 돈을 벌 수 있는지, 얼마를 벌 수 있는지, 그들은 모두 관여하지 않았다. 관련 금융 데이터를 첨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아직 이윤을 실현하지 못했다면, 적어도 어떻게 이윤을 낼 것인가에 대한 논증을 첨부해야 한다. 저는 최근 한 기업을 접했고,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매우 유명한 기업으로, 그들의 회사는 매우 인지도가 높지만, 제공된 자료에는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서술이 없습니다. 단지 자신의 브랜드 의의가 얼마나 좋은지, 이미지가 얼마나 좋은지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문화 크리에이티브 자체가 문화 크리에이티브 기업과 같지 않기 때문에,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성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고, 어느 정도의 금융 데이터를 지탱해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두 번째 오해는 투자 기관을 판매 고객으로 취급하는 것이다. 기업의 판매고객이라면 당연히 당신의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투자기관은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회사의 제품 수첩처럼 비슷한 사업 계획서를 자주 받는다. 투자기관이 투자하여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은 합작으로 장사를 하는 것과 같으며, 파트너에게 업무를 밝혀야 한다. 오해 3 은 투자기관을 제수장으로 삼는 것이다. 많은 기업의 사업 계획서에는 구체적인 융자 용도가 없거나 융자 용도가 명확하지 않다. 우리는 작년 말에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를 접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1 억을 융자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애니메이션은 방금 20 여 회를 만들었는데, 이 1 억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잘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애니메이션명언) 투자기관은 투자자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가 지불하는 돈은 수익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투자기업의 경영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지만, 결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융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 프로젝트를 한 후에 어떤 예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오해 4 는 사자가 크게 입을 열었다. 이것은 또한 매우 분명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런 오해를 가지고 있는데, 그들은 융자 금액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고, 돈이 제자리에 있으면 다시 이야기하자. 사실 많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이윤을 기초로 융융해된 돈이 많을수록 양도된 지분의 비율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으로서 1 라운드만 융화한 것이 아니라 2 라운드, 3 라운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후속 융자 과정에서 비교적 큰 융자를 고집한다면 통제권이 바뀌고 창업자 팀이 회사에 대한 통제를 잃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융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융자, 융자, 융자, 융자, 융자) 이것은 모두가 보고 싶어하지 않는 것이다. 투자 기관도 이런 현실을 보고 싶지 않다. 창립자에게는 결국 이 기업이 너무 큰 일을 해서 지분 비율의 몇 퍼센트밖에 되지 않을 수도 있고, 의미가 크지 않아 동력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따라서, 비교적 좋고 적절한 융자 방식은 지분, 채권, 정부 지원의 합리적인 조화, 계획, 절차가 있어야 한다. 기업은 융자 초기에 실제 상황에 따라 전체 융자 상장 솔루션을 진행해야 하며, 업무 계획에 따라 현재 이 단계에서 얼마나 융융해할 수 있는지, 1 년 후에 융융해할 수 있는지, 상장융융할 수 있는지, 전반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오해 5 는 사람이 얼마나 대담하고 땅이 얼마나 생산적인가이다. 우리는 이런 계획서를 자주 받았는데, 제시된 평가가 비교적 높지만, 사실 실제 실현 영업액을 보면 평가가 매우 좋다.

기업이 지난 몇 년 동안 경영을 발전시킨 것을 보면 매년 성장은 매우 어렵지만, 일단 미래를 내다보면 형세가 매우 좋고 실적 성장이 매우 빠르다. 우리는 기업이 융자를 할 때, 특히 상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실현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단순히 고상하고 미래 실적을 과대평가하지 말 것을 건의합니다. 지금 왜 점점 더 많은 투자기관이 대구협정이나 지분협정에 서명하기를 희망하고 있는가. 투자기관이 프로젝트 측이 미래 예측을 현실적으로 하도록 설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프로젝트 측은 미래가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런 이익 예측에 대해 투자자는 확신이 없다. 따라서, 그들은 기업측이 대구협정에 서명해야 한다. 나 자신과 우리 기관은 투자할 때 이런 대구협정에 서명하는 것을 매우 꺼린다. 우리는 대구협정에 서명하는 것을 이해하는데, 왕왕 모종을 뽑아 조장하여 프로젝트 측에 큰 압력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투자의 세 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첫 번째 원칙은 확실성이다. 즉, 투자할 때, 적자가 없는 것을 확정하는 전제 하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특히 매우 명확한 투자 채널이 필요하다면, 이 채널은 명료할수록 좋다. 반대로, 프로젝트 측에게 공감할 수 있다면 투자기관에 더 좋고 명확한 투자 채널을 줄 수 있고, 융자도 더 쉬워질 것이다. 두 번째 요점은 성장하는 것이다. 국내 기업이 벤처 투자를 받은 후의 퇴출 채널은 상장 인수 청산에 불과하다. 이 몇 가지 채널 중 기업이 투자를 받고 상장을 실현하려면 성장이 불가능하다. 기업이 국내에서 창업판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중 하나는 고성장이고, 매년 30 개 이상의 실적 성장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투자 기업이 이런 높은 성장을 이룰 수 없다면, 미래 상장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다. 세 번째 요점은 과소 평가입니다. 백화라고 말하는 것도 싸다. 이런 과소평가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현재 과소 평가이고, 다른 하나는 장기 저평가입니다. 현재 과소평가는 기업의 현재 경영 데이터에 따라 투자 비용이 과소평가되는 것이다. 이때 종종 투자의 성패를 결정한다. 투자 기관에 대한 투자 비용이 낮을수록 더 나은 보안 한계와 향후 수익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투자, 투자, 투자, 투자, 투자, 투자, 투자, 투자, 투자) 또 다른 하나는 장기적인 과소평가입니다. 특히 현재 시장 상황에서는 프로젝트 측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높아 투자 기관의 미래 투자 가치에 대한 판단력에 대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 기관이 매년 200 ~ 300 으로 증가한다면, 현재 시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를 하더라도 2 ~ 3 년 후의 비용도 매우 낮으며, 이는 성장에 대한 판단에 달려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런 과소평가가 2 급 시장과 계속 상호 작용하는 것을 보았다. 현재 시장 상황에서 2 차 시장 탈퇴로 얻은 수익은 매우 높아서 많은 프로젝트 측의 제시가격이 매우 높다. 지금은 10 배를 과소평가하는 것이 이미 매우 낮은 것 같지만, 우리는 2008 년에 많은 기업의 평가액이 3 ~ 5 배의 주가수익률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 창조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것은 또한 내가 항상 문화 기업들과 논의하고 싶었던 것이다. 우리는 문화 창조 기업의 능력을 두 가지로 나누었다. 한 가지 능력은 예술적 창의력입니다. 또 다른 능력은 이윤창조성이다. 예술창조력은 일반적으로 문화기업이 이 방면에서 매우 능숙하고, 문화출신, 문화인이 바다로 내려가는 것이다. 반대로 이윤창조력에서 종종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기업의 상품은 매우 좋지만, 입찰을 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윤명언) 이 특징은 애니메이션 산업에 반영된 것이 비교적 뚜렷하다. 많은 애니메이션 제작이 정교하지만 돈을 벌지 못한다. 우리는 문화창조기업의 핵심 경쟁력이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연구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원한다고 하는데, 상장할 때 우리는 돈을 벌 수 있는 능력, 즉 투자자를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이 기업은 예술적 창의력에서 아무리 잘해도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면 상장할 수 없다. 기업에게는 자신의 이윤 창의력을 단련하기 위해 더 큰 힘을 내야 한다. 이전에 교류할 때, 많은 기업들이 한 사람에게는 힘들지 않느냐고 말했다. 예술감독도 해야 하고, 프로젝트 감독도 해야 한다. 개인에게는 어렵지만, 팀 전체에게는 여전히 쉽다. 우리는 더 많은 팀에서 배경에 맞는 인재가 나오는 것을 보고 싶다, 이것은 실현될 수 있다. 우리의 투자 철학은 가치 발견, 가치 * * * 창조입니다.

첫째, 우리는 기업의 투자 가치를 보고, 이런 가치를 발견한 후, 우리는 투자와 투자 분야의 기타 부가가치를 통해 투자 기업 * * * 과 함께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투자 이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