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경제
지폐는 경제의 종이 족쇄이고, 지폐는 경제를 숙성시키는 주체이다.
지폐는 당신을 번영시킬 수 있지만, 지폐는 가족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일단 지폐가 탈선되면 노동으로 부자가 되기 어렵게 되는 동시에 '노동 없이 부자가 된다'는 신화가 속속 탄생할 가능성이 크다. 사람이 '일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끔찍한 일이 아니지만, 나라가 '일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끔찍하고, 세상이 '일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인간의 자해와 직접적으로 동일하다. 탈선된 지폐는 탈선된 세상을 만든다. 2008년 금융위기는 세계경제의 집단적 탈선이었다.
금융위기 이후 중국과 세계는 어디로 갈 것인가? 어떤 사람들은 자원이 왕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금융이 지배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이것이 자원 금융의 주장입니다. 자원금융은 '불로부'를 더욱 심화시켜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가난해지고, 점점 더 적은 사람이 부자가 되는' 원인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의존하는 직업은 다양한 산업이고, 비정상적으로 높은 자원과 자원 금융은 산업을 압박하고 생태 환경을 파괴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경제와 지구의 생태는 천국으로 가거나 지옥으로 가거나 생사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이 책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6가지 전략을 제안한다. 이 책은 다년간 열심히 일한 CITIC 그룹 본사 고위 임원들의 작품이다. 사실상 금융위기 이후 시대 경제학의 걸작이다!
다방면에 걸쳐
2008년부터 이 책은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금융 위기가 전 세계를 휩쓸었습니다. 이것은 어떤 위기인가? 이번 위기의 역사적 위치는 무엇인가? 그것은 세상에 어떤 경고를 가져올 것인가? 현재는 여전히 의견이 갈리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위기 이전, 화폐주의의 패권, 금융혁신의 오만, 날로 높아지는 미국 땅의 가치, 그리고 미국 달러에 대한 부러움... 이 화려한 것들이 합쳐져 '아메리칸 드림'을 이룬다 ." 아름다운 '아메리칸 드림'은 오랫동안 세계 경제의 원동력이 되어 사람들에게 높은 수익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이 자원과 금융에 대한 투기를 하게 하며, 이상한 가상 경제 세계를 건설해 왔습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이 돈과 부의 꿈을 쫓고, 반은 밀고 반은 성공하고, 반은 꿈꾸고 반은 깨어 있는 나방이 불에 붙듯 이 가상 세계로 무리를 지어 모여듭니다.
위기 이후 사람들은 “실물경제와 가상경제 사이에 수레를 앞세운 것이 큰 위기를 초래했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깨달았다. 그러나 이러한 '이분법'은 올바른 의문만 제기할 뿐 실물경제와 가상경제의 구체적 여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부족하고, 일반인의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가치도 거의 없다. 사실, 자원-에너지 거품은 대위기의 "범인"이고, 금융-미국 달러는 "공범자"이며, 산업 무역은 "피해자"입니다.
자원-에너지 거품은 어떻게 부풀렸나? 월스트리트는 당연히 자원 금융을 창출하고 과장했습니다. 자원 금융은 어떻게 모든 미국인에게 전달됩니까? 소비자 금융을 통해 이는 주로 소비자 신용, 특히 서브프라임 모기지입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유동화되어 전 세계 금융기관과 투자자에게 판매되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엄청난 대량 소비자 금융 위기이자 과도한 차입금 소비로 인한 엄청난 악몽입니다. CNN이 정리한 경제위기의 주범 명단은 의외다. 실제로 미국 소비자들은 리먼브러더스 전 대통령 리처드 펄드, 앨런 그린스펀 전 연방준비은행 의장 등을 제치고 CNN이 선정한 주범 10위에 올랐다. . CNN은 “만약 소비자로서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고, 소비 대출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개인과 가족의 부채 비율을 높이고, 국가 전체의 저축률을 너무 낮게 만든다면 당신은 금융 위기의 피해자가 아니다”라고 논평했습니다. 위기이지만 주범이다.
CNN 조사와 똑같습니다. 이 중대한 위기에 대해 읽을 때 사람들은 '두 가지 임의성'을 점점 더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은행은 '소비자 금융' 발전이라는 기치 아래 대출을 제한할 뿐만 아니라 장려하기도 합니다. 둘째, 우리는 지폐의 시대에 있으며, 지폐의 점진적인 발행은 중앙은행에 의해 "더 캐주얼한" 문제로 바뀌었습니다. 무작위 지폐발행은 이 대위기의 '살인무기'가 되었고, 자원금융, 소비자금융과 결합하여 이 대위기의 '범인'이 되었다. 연준은 이러한 "좀 더 일상적인" 실수를 저지르고 있으며 지금도 저지르고 있습니다.
다른 주요 국가의 중앙은행도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 지폐시대에는 모든 사람이 지폐를 사용하며, 모든 지폐행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자가 된다. 이 지폐 위기의 창시자.
1. “모두가 위기의 창조자이다”
역사상의 주요 사건은 대규모 사건이며 이번에도 예외는 아니다. 대위기는 전례 없는 대규모 금융 운동이었다. 이는 미국인과 전 세계 사람들이 반영할 가치가 있는 큰 아이디어입니다.
'존경받는' 프리드먼은 '원죄'를 심었다
이 큰 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종종 '통화주의자'라는 말을 듣고 이를 큰 위기의 이념적 뿌리로 삼는다 . 이 교리의 주요 창시자는 프리드먼(Friedman)이다. 과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프리드먼을 '통화주의의 대가'라고 불렀으며, 진정으로 세계적 영향력을 행사한 미국 최초의 경제학자라고도 할 수 있었습니다.
1912년 프리드먼은 뉴욕 브루클린의 가난한 유대인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머니는 양복점을 운영하셨고 아버지는 작은 사업을 운영하셨습니다. 가족 생활은 어려웠고 종종 충분한 식량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프리드먼이 15세였을 때 그의 아버지가 사망했습니다. 그러다 1930년대 대공황이 찾아왔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청년 프리드먼은 생활비와 등록금을 스스로 조달해야 했다. 그는 백화점에서 세일즈맨으로, 레스토랑에서 웨이터로 일했고, 이를 통해 그는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라는 당대 명언을 만들어냈다. 그는 또한 중고 서적 판매업, 양말과 넥타이 판매, 고등학생을 위한 여름 학교 운영 등의 일을 했습니다.
프리드먼은 삶의 어려움도 결코 낙담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이 어려운 시절에 감사했습니다. 나중에 프리드먼은 경제학을 공부하기 위해 시카고 대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자유경제학의 본거지인 시카고대학교에서 프리드먼은 운 좋게도 수많은 일류 경제학자들로부터 가르침을 받을 수 있었다. 1941년부터 1943년까지 그는 미국 재무부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전시 조세 정책을 연구하고 케인스주의 조세 정책을 지원했습니다. 자서전에서 프리드먼은 루즈벨트의 뉴딜 정책에 참여하는 동안 자신을 "철저한 케인즈주의자"라고 묘사했습니다. 1946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그는 시카고 대학으로 돌아와 경제 이론을 가르쳤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미국 경제 연구국(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에서 경기 순환에 있어서 돈의 역할을 연구했습니다. 이는 그의 학문적 경력에 있어서 중요한 분수령이었다.
당시에는 케인즈주의가 한창이었다. 케인스주의 정책의 성공으로 인해 서구 세계 전체가 케인즈의 신봉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프리드먼은 고전 자유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케인즈주의에 회의를 품게 되었다. 프리드먼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의 최고의 가치는 자유이며, 자유는 사유재산 및 시장과 동일하다. 케인스주의는 국가가 경제생활에 대규모로 개입하는 것은 비시장 세력에 의한 시장 침식을 의미하고, 시장 메커니즘이 기능할 수 있는 공간을 좁히고, 시장 메커니즘의 자발적인 활동 정도를 감소시켜 개인의 자유 선택을 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 이것은 "노예로 가는 길"일 수 있습니다.
프리드먼은 자유시장경제 정신을 수호하고 케인즈주의를 공격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기로 결심했다. 1950년대 중반부터 그는 자유경제학을 장려하고 케인즈주의를 폭로하고 비판하는 등 수많은 책과 논문을 저술하고 출판했습니다. 1957년에 그는 한계소비성향을 감소시키는 케인스의 법칙을 비판하고 유효수요 증가에서 정부 공공지출의 역할을 부정하는 "소비함수이론"을 출판했다. 1962년에 그는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 사이의 본질적인 관계, 개인의 자유에 대한 정부 개입의 해로움, 개인의 자유를 유지하고 실현하는 데 있어 시장의 긍정적인 역할을 자세히 설명하는 자본주의와 자유(Capitalism and Freedom)를 출판했습니다. 1963년 『미국 화폐의 역사』를 공동출판했는데, 이 책은 미국 경제사 자료를 면밀히 분석해 1929년 대위기가 시장의 역할에 따른 것이 아니라 부적절함의 결과였음을 입증했다. 정부 개입. 프리드먼은 또한 자신의 진보적 견해를 홍보하기 위해 오랫동안 미국의 "Business Weekly"에 기사를 게재했으며, 경제적 자유주의 사상을 홍보하기 위해 "Free Choice"라는 공교육 TV 광고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위기 이전에는 자유주의가 서구 경제와 심지어 세계 경제의 주류가 되던 1950년대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강력한 케인즈주의와의 싸움에서 프리드먼은 거의 유일하게 일탈자로 여겨졌다. 일부 명문 대학 도서관에서는 프리드먼의 작품을 책장에 올려 놓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프리드먼은 성공하여 점차 학문적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의 신자유주의는 영국 대처 시대, 미국 레이건 시대의 '국가 경제학'이 되었습니다. 1970년대부터 현 위기까지의 경제이론과 실천은 프리드먼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적어도 이번 위기 이전에는 존경할 만한 프리드먼이었습니다.
1974년 하이에크는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2년 뒤 프리드먼은 노벨 경제학상도 수상했다. 일반적으로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정치철학자로 알려져 있으며, 이후 그의 자유주의 사상 연구는 경제 분석까지 확장되지 않았기 때문에 프리드먼의 수상만이 진정한 신자유주의 경제학의 승리를 의미한다. 신자유주의 경제학파의 '대부'로서의 프리드먼의 지위는 서서히 확립되었다. 1980년대 자본주의 세계에서 일어난 정부 통제 완화와 시장에 대한 신뢰 회복 운동에서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과 마가렛 대처 영국 총리는 모두 프리드먼의 사상을 받아들였고, 대처 부인도 그를 '세계의 자유 투사'라고 정중하게 불렀다. 학계.” 프리드먼은 자유 시장 경제를 옹호하기 위해 평생을 바쳤고, 그의 경제 이론은 자유 시장 체제를 촉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그는 30년 넘게 시카고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신자유주의 경제학을 옹호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하며 그 유명한 '시카고학파'를 창시했다. 그의 리더십 아래 시카고학파의 많은 구성원들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케인스는 지위를 잃기 30년 전에 세상을 떠났고 추종자들에게 30년의 좋은 시절을 남겼습니다. 신자유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개입주의의 실패는 스스로 무덤을 파낸 결과이다. 위기 직전인 2006년 11월 프리드먼은 9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대위기는 신자유주의의 실패를 의미했다. 프리드먼은 영광스러운 아우라를 안고 떠났지만 추종자들에게는 즐거운 시간을 거의 남기지 않았습니다. 도전과 혁신의 정신이 넘치고, 언변이 뛰어나며, 미래 세대를 위해 헌신하고, 부러워할 만큼 사랑이 넘치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그 역시 실패했다.
신자유주의가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뛰어난 신자유주의 경제학자로서 프리드먼은 20세기 스미스의 후계자로 평가받는다. 시장의 자발적인 역할을 믿고, 정부 기능을 제한하고 제한하며, "작은 정부, 큰 시장"을 강조하는 것이 실제로 Smith의 기본 명제입니다. 프리드먼은 실제로 케인즈에 맞서 스미스의 깃발을 들고 있었습니다. 그가 보기에 시장은 자기치유 기능을 갖고 있다. 케인스주의는 시장을 규제하고 통제하는 정부의 능력에 너무 많이 의존하고, 경제를 규제하기 위해 확장 및 수축 정책을 자주 사용하므로, 이 두 가지 질병이 결합되면 케인스주의는 실패합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고 유효한 설명을 제시할 수도 없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자체는 케인스주의 정책을 시행하고 시장의 자생적 기능을 파괴한 결과다. 문제의 해결은 시장의 신뢰 회복과 시장질서 확립에 달려 있다.
프리드먼의 관점은 주장 하나와 반대 하나로 요약된다.
프리드먼은 시장 메커니즘에서 자원을 배분하는 데 있어서 돈과 자유 가격이 가장 중요한 신호 기능을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그는 항상 정부 개입 계획, 특히 시장 가격 통제에 반대해 왔다. 그는 『미국 통화의 역사』라는 책에서 대공황이 실제로는 정부의 부적절한 화폐 공급 통제 때문에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스승은 죽기 전 수년 동안 마음속에 감춰져 있던 루즈벨트의 뉴딜정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의구심을 표현했습니다.
당시 문제는 기계와 실업자가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산업 독점을 확립하고 가격과 임금을 인상하여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습니까? ”
그러나 프리드먼의 가장 큰 학문적 성취는 그의 가장 큰 학문적 실수이기도 했다. 그는 케인즈에 대한 도전을 바탕으로 통화의 권위와 가격의 자유를 재정립하여 정부가 경제에 개입할 수 있게 했다. 이는 이미 스미스 시대에 분명했던 시장경제의 초석이고, 프리드먼은 이를 20세기 후반 세계경제에서 재구축했다. 끔찍한 것은 스미스 시대의 화폐가 가치의 법칙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이다. ; 프리드먼 시대의 화폐는 국가신용에 기초한 지폐였다. 금화가 물이라면 지폐는 기본적으로 경제활동과 동기화되지만, 후자의 자유로운 이동은 그렇지 않다. 그것은 경제 위에 떠오를 것이며, 그 중 상당 부분은 경제 생산과 창조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실제 부를 가져오지 않는 통화 및 금융 게임일 뿐이라고 프리드먼은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지폐 거래에는 경계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폐가 자유로워질수록 금융 게임도 자유로워집니다. 그는 월스트리트 금융 투기의 지도 이데올로기가 순수 통화 거래로는 실제 부를 늘릴 수 없다고 말했지만 이는 분명히 그의 주요 논조가 아닙니다. 이제 큰 위기를 검토하면서 사람들은 프리드먼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지폐와 금화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의 사상에 단호히 반대했고, 그래서 지폐 시대에 화폐 자유주의 바이러스를 뿌렸는데, 그것은 스미스의 변종 바이러스였다. 이것은 가장 슈퍼 바이러스입니다.
화폐 마스터는 금화와 지폐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프리드먼은 통화주의자일 뿐입니다. 화폐주의 '금화'의 달인이고, 화폐와 지폐의 차이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습니다.
화폐는 아이들도 좋아하는 것이지만, 걱정스럽습니다. 많은 노인들이 화폐가 무엇인지 모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코 대중의 지혜를 조롱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아주 똑똑한 사람들이라도 이 문제를 완전히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더라도"(마르크스의 말)이기 때문입니다.
가치는 상품에 응축된 미분화된 인간 노동이다. 오직 동일한 가치의 상품만이 서로 교환될 수 있다. 서로 교환되는 상품은 서로 동등하며, 다른 모든 상품과 교환될 수 있는 상품은 일반적이다. 이 다섯 문장으로 구성된 '가치-화폐' 이론은 모든 경제 위기를 연구하는 유일한 출발점입니다.
교환 가치는 디지털 존재이며 이를 구체적으로 상징합니다. 디지털 존재는 화폐입니다. 하나의 가치가 다른 가치와 반복적으로 교환되기 때문에 교환의 동등성은 교환을 더 편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폐의 역사는 간략하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특별등가단계로, 양, 천, 조개 등 자연물이나 예비가공물을 등가물로 사용한다. ., 최소 30,000년 동안 통화로 사용되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일반 등가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련되고 가공된 금속 물체가 등가물이 되었는데, 처음에는 구리, 그 다음에는 철, 마지막으로 금이 자연적 우월성으로 인해 가장 적합한 일반 등가물이 되었습니다. 소위 일반등가물이라 함은 사용범위가 더 넓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신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금화 무대는 적어도 3,000년은 되었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모든 등가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사회적 신용은 기본적으로 성숙되었으며, 국가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힘이자 사회적 신용의 최종 전달자가 되었습니다. 국가가 발행한 지폐는 산업계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유통될 수 있는 최종 통화가 되었습니다. 자원. p>
그래서 모든 동등물이라고 부릅니다.
중국 북송시대의 '교자'는 1000년 전의 최초의 지폐였지만, 국가의 신용과 국가의 권위가 없었기 때문에 현대적 의미의 지폐는 아니었다. 그 당시에 정말 확립되었습니다. 세계화시대에 마침내 나라의 영토와 주권신용이 확립되어야 진정한 주권은행권을 발행할 수 있다.
'슈퍼 바이러스'가 대중에게 퍼지는 과정
이번 위기 이전에는 신자유주의가 성행했고 '워싱턴 의식'이 도달했다. 통화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신자유주의 집단이 바로 이 거대한 위기를 초래한 학문적, 이념적 '슈퍼 바이러스'이다.
신자유주의와 '워싱턴 의식'은 자유방임 자본주의 복원을 목표로 한다. 신자유주의에 대한 주요 반대자 중 한 명인 신케인즈주의 스티글리츠는 신자유주의가 시장 근본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18~19세기에 등장한 자유방임주의 정책의 부활이라고 정확하게 지적했다. 세기 지배계급의 주장은 시대착오적이며 “최악의 경우 잘못된 판단”입니다.
신자유주의에 대한 스티글리츠의 비판은 이번 위기 속에서 사람들이 이를 '슈퍼 바이러스'라고 부르는 방향과 일맥상통한다. 이 학문적 '슈퍼 바이러스'는 지폐를 통해 대중에게 퍼졌다. 우선 통화주의는 정부의 경제개입에 반대하고 사람들에게 돈의 힘을 믿도록 부추긴다. 지폐의 경우에는 '화폐 페티시즘'을 크게 부활시켰고 사람들은 한때 그렇게 생각했다. 다시금 돈을 쫓는 데 미쳐버린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부족경제 시대와는 완전히 달라졌다. 둘째, 서구 정부는 레이건과 대처 시대에 통화주의를 영리하게 활용했으며, 이 위기 전까지 서구는 통화주의를 '국가 과학'으로 여겼습니다. 셋째, 석유파동과 자원금융의 급부상으로 인해 자원금융의 돈벌이 효과가 사람들의 질투를 불러일으켰고, 돈을 쫓는 사람들의 열정이 자원금융의 거품을 부채질했다. 일반 국민 집단은 산업에서 힘들게 번 돈을 다양한 자원 금융 상품과 다양한 금융 파생 상품에 투자했습니다. 통화주의는 결국 활발한 대중 운동으로 발전했습니다. 노동과 부의 창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주식과 선물 투기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많아지면서 위기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수천 명의 중소 소매 투자자와 거대 자본이 공동으로 자원 거품과 자본 거품을 날려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