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중국 고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도가는' 도' 를 핵심으로 천도 무위, 도법 자연을 주장하며 무위, 여성 수웅, 유강강, 강유합제 등 정치, 군사 전략을 내세워 소박한 변증법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제자백가' 중 매우 중요한 철학 유파로 중화각 문화 분야에 존재한다 많은 중외 학자들이 도가의 긍정적인 사상을 알아차리기 시작하자 학자들은 "도가 사상은 중국 민족의 위대한 산물로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국민사상의 중심이다.' 인자는 그 인자를 보고, 아는 자는 그 것을 보고, 백성은 일용할 때 모른다' 는 기개가 크다. "
중국에 미치는 영향
1, 중국 전통 정치에 미치는 영향. 도가 중국 전통 정치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도가 황로파의 이론과 실천에 나타난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사회 경쟁이 심해졌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황로도가는 먼저 법, 술, 세, 리, 힘 등의 개념을 제시하여 선진학술을 이상주의의 절구에서 벗어나 현실주의의 길에 오르기 시작했다. 이를 바탕으로 황로도가는 도생법의 주장을 내세워 법률 자체의 합법성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도가 치세를 위한 길을 열었다. 또 황로도가는 천감도, 수암용웅, 군일신로, 조용하고 무위, 속간례, 휴양, 법치, 관형 간정, 형덕, 형덕, 백가 등 일련의 정치적 주장을 내세워 중국 고대 사회정치학의 정수를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도가 치국의 실천으로 볼 때, 제위왕 치하의 제나 여부웨이 집권 시기의 진나라, 그리고 이후 문경의 통치가 모두 좋은 통치 효과를 거두었다. 유가사상이 도가 사상을 대신해 국가의 정통 사상이 된 후에도 황로도가의 치국사상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대부분의 경우, 통치자는 한선디가 말한 것처럼' 패왕도 잡용' 이다. 즉, 때로는' 외유내법',' 외용유술, 내용황로', 군권이 주 객관적 조건의 일부 제한을 받을 때마다 황로도가가 부활하고 경제문화상의 번영을 가져오며, 중국 역사상 많은 황제들, 예를 들면 당현종, 송휘종, 주원장, 강희 등이 있다 또한 도가노장파와 양주당 중국 전통정치에도 영향을 미치며, 그들은 정치적 은둔과 출세 경향을 대표한다. 중국 지식인들이 정치적으로' 달면 천하를 겸제하고, 가난하면 독선한다' 는 결달 태도를 형성하게 했다. 동시에, 노장파 도화원의 이상도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국인을 끌어들였다.
2, 전통적인 법률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도가 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사상의 지주 중 하나로 황로도가의 형식으로 선진과 서한 초기에 중국 고대 법제도에 큰 영향을 미쳐 후세에 도법가로 황로도가를 부르는 사람이 있었다. 유교 독존 이후 중국 법제도는 외유내법의 구도를 형성했지만 도가사상이 주창한 법의 원칙과 정신은 간접적으로 중국 전통법문화의 구도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선 도가는 보편적인 자연이성을 기준으로 도법 자연연도생법을 주장하며 법합법성의 원천을 설명할 뿐 아니라 무도법과 도리의 경계를 나누기도 했다. 유가법과 춘추결옥에 대한 사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단순한 법치국에 대한 경고이기도 하다. 둘째, 도가는' 무위' 와' 자연' 을 제창한다. 민간이 자발적으로 자제규범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민정과 천도를 바탕으로 형성된 이런 자연규범이 통치자가 심혈을 기울여 설계한 법보다 훨씬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속세에 의해 통치되는 법률 원칙을 제창한다. 이 사상은 역대 통치자에게 받아들여져 중국 고대의 중요한 법률 원칙이 되었다. 따라서 후대는 소수민족의 통치, 민간의 세세한 작품 (예: 논토, 결혼 등) 에 대해 모두' 풍속으로 다스린다' 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가는 무위로 관형 간정을 다스릴 것을 주장하기 때문에' 제인, 평' 의 법률 미관을 숭상한다. 이 심미적 의미는 또한 중국 고대 법률의 심미 경향에도 영향을 미치고, 결국' 법귀정당',' 넓고 엄온함' 등 법률의 실질미학으로 상승하며, 법률 제정이 따르는 기본 심미 원칙이 되었으며, 조대법도의 우열을 측정하는 상징이 되었다.
3, 전통적인 군사 사상에 미치는 영향. 도가, 특히 황로도가는 치국에 힘쓰면서 국가의 생사를 결정하는 대사인 전쟁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서' 노자',' 황제의 사경',' 관자',' 아야코',' 여씨 춘추',' 관',' 회남자' 에는 모두 대량의 군사 사상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군사 사상은 주로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반전 둘째, 최후의 수단으로 싸우다. 셋째, 홀수 군대 에; 넷째, 연약함이 강건하다. 또 황로도가에는' 의병' (즉 정의군) 이라는 사상이 널리 퍼져 있는데, 이런 관점과 사상은 중국 전통 군사사상에 큰 영향을 미쳐 후세에 많은 사람들이' 노자',' 관자' 를 군 책으로 대하면서 장량, 제갈량, 유기 등 상당한 군사전략을 가진 사람들을 도가로 삼았다
4, 전통 과학 기술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전통 과학 패러다임은 시종 사물의 내면을 추구하는 도를 추구하고 있으며, 도의 추구에서 도를 핵심으로 하고, 천지인 관계를 주선으로 하고, 자연을 원칙으로 하고, 도, 원기, 음양, 유무, 자화 등을 기본 개념으로 하는 유기과학 사상 체계를 형성한다. 이런 과학사상체계는 논리분석을 핵심으로 하는 서방기계과학사상체계와는 확연히 다르지만 현대자기조직화 이론, 복잡한 과학체계와는 많은 유사점이 있다. 자연을 인식하는 방법, 과학기술이 인류에게 끼치는 피해를 방지하는 방법, 아직도 중대한 참고가치가 있다. 이런 유기적인 과학사상체계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도가사상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진다. 도가도교는 일반 지식과 기술지식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할 뿐만 아니라, 도진기술을 통해' 자연에 순응하다',' 도유술',' 이해력 사고' 등의 사상적 영향을 받는다. 동시에, jixia 도교, 루 학교, 화 이난 학교, 도교 조직 및 기타 도교 도교 도교 도교 "과학 * * * 같은 몸" 을 통해 고대 중국 과학 기술에 탁월한 공헌을했기 때문에 영국 학자 Li Joseph 는 "도교는 중국의 과학과 기술의 근본이다" 고 믿는다. 도가 사상과 이런 유기 과학 사상 체계의 발전은 명가 묵가 사상에 함축된 논리 분석을 핵심으로 하는 기계과학 사상의 발전을 억제하여 고대 중국의 과학 이론 수준을 고대 그리스보다 훨씬 못하다. 그리고 중국을 근대 과학의 발전에서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반면에 중국은 세계 유일의 기술대국과 기술강국으로 만들었다. 뚜지앙옌, 만리장성, 쑤저우 원림, 실크, 도자기, 풀무, 시추 등은 지금까지도 풍채가 여전하며 중국 고대 기술의 휘황찬란함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다.
5, 문학과 예술에 미치는 영향. 도가 사상, 특히 도가노장파티 중국문학예술의 영향은 제자백가를 넘어섰고, 유가사상과 불교사상을 능가했다. 이런 영향은 여전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았다. 노신, 곽모로, 후시, 주작인, 임어당, 폐명, 칩거, 심종문 등 많은 근현대문학예술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도가 중국 문학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심미관에서 도가는 도법의 자연을 주장하기 때문에 자연미를 추구하는 것이 중국 문학예술의 최고 경지가 되었다. 문학 창작에 반영된 것은 바로' 맑은 물이 부용에서 나와 자연적으로 조각하는 것' 이다. 회화 예술에 반영된 것은 수묵화가 담담하고 함축적인 형태를 겸비한 스타일이다. 건축예술에 반영된 것은 사립원림이' 사람이 만들지만, 하늘이 저절로 열리는 것 같다' 는 의경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음악 예술에 반영된 것은 바로 구금의' 청아하고 단아한' 음악적 품격이다. 동시에 도가는 무위자화를 주장하고 득의양양하게 말을 잊어버려서 문예로 하여금 허실상생의 심미 추구를 형성하게 하였다.
건물의 파빌리온 누각과 같이: "강산은 무한하다. 모두 한 정자에 모인다", "이 정자는 아무것도 없다. 만경득천전" 은 모두 허실묘하다. 시 속의 절구는 "아무 글자도 없는 곳마다 그 뜻이 있다" 며, 말로는 끝이 없는 공백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중국화도 공허한 배경에 "한 폭의 붓으로 가상태가상체", "그림이 없는 곳이 모두 묘경이 된다" 는 것이다. 서예상에서도 마찬가지로' 잠허반복' 을 중시하고,' 붓이 소홀하여 뜻이 이미 주했다' 고 한다. 동시에 도가사상은 성세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문학예술의 호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쇠퇴세에 도가사상은 문인의 트라우마 치료의 정신적 버팀목이기 때문에 문학예술이 활달한 예술 풍격을 만들었다. 또한 도가는 우열이 찬반 양론을 따른다고 주장하며 중국 문학예술의 구조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해서체의' 역봉이 붓을 내리듯':' 순순해지려 한다면 반드시 역효과를 낼 것이다. 떨어지려고 하면 반드시 일어날 것이다. " 중국 건축, 특히 원림은 항상 먼저 억제하고, 직설적이고, 먼저 거두고 싶은 우여곡절이 반복되는 효과를 추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소설 희곡의 이야기 과정도 많다. 먼저 합점에서 분점까지, 그리고 중간에 수많은 우여곡절을 거쳐, 마지막에는 분합으로, 해피엔딩으로 결말을 맺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6, 기타 영향. 도가 () 는 한의학 () 전통 양생학 () 중화무술 () 다도 () 등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며, 예로부터' 의도가 통한다' 는 말이 있었다. 이런 영향은 최초로 황로도가의 전적인' 황제의 내경'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그것은 중국 전통의학의 4 대 고전 저작이며, 이후 중의학과 양생학은 선진도가의 사상을 바탕으로 <역경> 도교의 많은 사상을 흡수하여 음양, 기혈, 보정신을 원칙으로, 문취를 진단 수단으로 삼아 조신, 보양, 보정신을 운용하였다 음양을 조정하고, 기혈을 소통시키고, 정기를 키우고, 근골을 단련하고, 내장을 키우고, 피부를 조절하기 위해서요. 몸과 마음이 화목하고 건강한 목적을 달성하다. 중화무술은 형성 과정에서도 도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국제쿵푸 거장 이소룡, 그의 졸업 논문에서 도가 사상과 중화무술의 밀접한 관계를 토론한 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도가 사상이 중화무술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인식론' 과' 방법론' 의 두 방면에서 나타난다. 인식론 방면에서 무술은 도가철학 사상의 우주 본원에 관한' 도론',' 기론',' 천인합' 의 관점을 받아들여 무술의 본질을 설명했다. 방법론 방면에서 무술은 도가' 물극필반',' 정제동',' 유연강강',' 후발인',' 사법자연' 등의 사상을 받아들여 무술격격 사상의 지도 원칙으로' 불가능을 법으로, 무한을 추구한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태극권이다. 그것은 강유상제, 허실상대응, 동정이 적당하고, 개합도, 원활순달로 도가 사상과 매우 잘 맞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