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행합이 무슨 뜻으로 해석하는가?
지행합이 무슨 뜻인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이란 사물을 아는 이치와 현실에서 이 이치를 운용하는 것은 불가분의 관계라는 뜻이다. 아는 것은 양심을 의미하고, 행동은 사람의 실천을 의미하며, 지식과 행의 단결을 의미하며, 지식으로 행을 삼키는 것도 아니고, 아는 것도 행으로도 아는 것도 아니고, 행으로도 아는 것을 삼키는 것도 아니고, 행으로는 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은 중국 고대 철학에서 인식론과 실천론의 명제로, 주로 도덕적 수양과 도덕적 실천에 관한 것이다.
지행합 (중국어 어휘) 은 명나라 사상가 왕수인이 내놓은 철학 이론, 즉 사물의 이치를 아는 것과 그 일을 실천하는 것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아는 것은 내면의 지각, 사물에 대한 인식, 행동은 사람의 실제 행동을 가리킨다. 그것은 중국 고대 철학에서 인식론과 실천론의 명제로, 주로 인지실천 방면에 관한 것이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사람의 외적 행위가 내적 의식에 의해 지배되고, 진심에서 우러나온 선함 ("지식") 을 가진 사람이 외적 자발적인 선행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행동의 시작으로 알고, 행동의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알고, 양심을 조성하는 것은 양명 문화의 핵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는 것에는 행이 있고, 행에는 아는 것이 있다. 왕수인은 지행이 한 가지라고 생각하여' 두 토막' 으로 나눌 수 없다. "지행은 원래 두 글자로 한 시간을 말한다." 도덕교육상으로 볼 때, 왕수인은 도덕교육상의 지행 단절과' 알고 있지만 안 된다' 는 것을 극력 반대하며, 모든 도덕을 개인의 자각 행동으로 돌리는 것은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도덕교육상으로 볼 때 도덕의식은 도덕행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도덕행위도 도덕의식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양자는 서로 겉과 속이 같아서 분리할 수 없다. 아는 것은 반드시 행동으로 보여야지, 안 된다는 것은 참된 지식을 계산할 수 없다. 도덕인식과 도덕의식은 반드시 도덕행위로 표현되어야 하며, 행동하지 않으면 참된 지식으로 간주될 수 없다.
Wang Shouren 은 양심, 모든 것, 그리고 의식적인 행동, 즉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그 깊은 점이 있다. 아는 것을 행으로 하고, 결정하는 것을 알면 된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Ren 은 말했다: "아는 것은 좋은 생각이고, 선은 아는 시간이다. 아는 것은 줄의 시작이고, 행동은 아는 것의 성과이다. " 도덕은 인간 행동의 지도 사상이고, 도덕의 요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양심' 에 도달하는 시간이라는 뜻이다.
도덕지도하에 생기는 아이디어 활동은 행동의 시작이고, 도덕규범에 부합하는 행위는' 양심' 의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