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 제품 백그라운드 시스템 개요 (참고)

이 문서에서는 전자 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 전자 상거래 배경, 전자 상거래 배경 시스템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문서화합니다.

전자 상거래 산업은 일련의 공급자, 서비스 제공 업체, 유통업체 및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업체는 대형 종합 쇼핑 사이트 (타오바오, 징둥) 입니다. COM), 수직 쇼핑 사이트 (유품회, 딩동 쇼핑), 유통업자는 각종 유량 입구 (위챗, Tik Tok) 이며, 일부 관련 지원 서비스에는 지불, 물류, 전기상 생태계 구축이 포함됩니다.

주요 전자 상거래 모델은 B2B, B2C, C2C, O2O 및 C2M 입니다.

B2B (기업 대 기업): 기업 간 전자 상거래 활동을 촉진합니다. 1688 을 예로 들어 철망을 찾아 수급자들이 플랫폼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B2C (기업 대 소비자):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 상거래 활동을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Suning.cn 과 JD.COM 을 예로 들면, 기업은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B2C 는 현재 가장 일반적인 전자 상거래 모델입니다.

C2C (소비자 대 소비자): 소비자 간 전자 상거래 거래를 촉진합니다. 타오바오와 위챗 업무를 예로 들자면, C2C 모델은 B2C 모델을 보완하여 일반 사용자를 플랫폼에 참여시키고 사용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플랫폼의 상품 범주를 크게 넓힙니다.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오프라인 전자 상거래 거래 모델입니다. 미단과 으어러머) (American' s and American) 을 예로 들자면, 온라인으로 소비자 단서를 얻고,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는 모델입니다.

C2M(customer to manufacture): 고객이 맞춤형 서비스와 상품을 공장에서 반송하는 전자 상거래 모델입니다. 필수 쇼핑몰과 타오바오의 마음을 예로 들다.

사실, 플랫폼에 대한 엄격한 비즈니스 모델 결론은 정확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발전 과정에서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주로 하고, 다른 비즈니스 모델은 보조적인 구조를 형성한다. 제품 관리자는 전자 상거래 백그라운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플랫폼의 대상 사용자는 누구입니까? 어떻게 이윤을 낼 수 있습니까?

현재 전자상거래업계는 이미 전 채널, 오프라인 융합 발전의 새로운 형태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발발 이후 신선전기상들의 빠른 부상으로 중국의 전기상업계가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사람들의 소비 장면은 이미 APP, 애플릿, PC 홈페이지 쇼핑몰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소매와 적시 배송도 결합해야 한다.

새로운 가능성은 사람, 상품, 시장의 조화 통합을 요구한다. 공급망의 관점에서 볼 때, 변화는 주로 시장이다. 어떻게 이런 소비 장면을 만들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 프로세스는 등록-찾아보기-장바구니 추가-주문-지불-배송-입고-평가입니다.

이 간단한 운영 과정은 전기상 생태계의 몇 가지 시스템만이 완성할 수 있다. 참여 역할에는 상품 공급자, 상가, 플랫폼, 물류, 지불, 우리 자신 (소비자) 이 포함됩니다. 배경에 관련된 시스템에는 회원, 상품, 지불, 주문, 마케팅, 창고, 물류, 평가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등록부터 주문 종료까지 모든 단계와 절차가 정확하게 기록됩니다.

백그라운드 시스템은 사용자마다 다릅니다. 사용자에게 상가와 플랫폼은 백그라운드 시스템에 속합니다. 상가에게 점포 관리는 백그라운드 시스템에 속한다. 플랫폼의 경우 내부 관리 도구와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배경은 백그라운드 시스템에 속합니다.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배경 시스템의 역할

우수한 제품 관리자는 비즈니스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통해 적절한 백그라운드 제품 아키텍처를 선택하고, 글로벌 관점에서 백그라운드 기능의 합리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의 급속한 발전에 대한 지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 구조는 바퀴의 반복, R&D 자원 낭비 없이 사업의 수평적인 발전을 지탱할 수 있다.

제품 아키텍처의 초기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경계를 설정하여 각 시스템의 비즈니스 범위를 정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하위 시스템이 서로 협력하여 대규모 비즈니스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일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고 동료, 제품 인력, R&D 팀이 더욱 집중하고 책임을 분명히 할 수 있습니다.

상품 센터: spu, SKU, 상품 속성, 범주 (프론트 데스크 및 백그라운드), 가격.

주문 센터: 주문 유형 및 주문 상태를 관리하고, 주문에 대한 상품 \ 사용자 \ 마케팅 \ 지불 \ 물류 정보를 얻고, 재고를 업데이트하고, 주문을 게재합니다.

지불 센터: 지불 데이터 관리, 지불 인터페이스 호출, 지불 정보 얻기, 결제 조정

회원 센터: 등급, 지분, 포인트, 카드, 쿠폰

파견 센터 (복수 창고가 있는 경우): 스케줄링 창고 및 물류 배송

재고 센터 (WMS 시스템): 체크 아웃, 보관, 실사 및 파견 센터와 상호 작용합니다.

프로모션 센터: 마케팅 이벤트, 쿠폰, 특별 이벤트 및 프로모션 영역.

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 시스템): 사용자 정의 구성 페이지

평가 센터: 관리 상품 평가 및 사용자 피드백.

점포 관리: 점포 관리와 점포 권한.

조달 센터: 자동 조달, 공급자 관리

재무 관리: 주문 조정, 구매 조정, 결제 및 통계

물류 센터 (TMS 시스템): 화물 템플릿, 물류 도킹, 세관 도킹.

풍통제센터: 신용건설, 반사기, 악의솔표, 악의평가.

고객관리 시스템: 반품 환불 관리, 사전 판매 애프터컨설팅, 콜센터, 온라인 고객서비스 관리.

각 시스템은 상호 연관되어 상호 작용합니다.

다음과 같은 개별 프로세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 사용자는 주문 시 풍통제센터에 가서 상가 블랙리스트나 비정상적인 IP 주소가 있는지 자동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2. 상품센터에서 상품정보를 받고, 마케팅센터에서 할인판촉 정보를 받고, 회원센터에서 회원권익을 얻습니다.

3. 상품 잠금 재고 규칙에 따라 파견 센터 또는 지급 센터의 재고를 잠급니다.

4. 물류 센터에서 운송비 템플리트를 선택하여 지급할 주문을 생성합니다.

5. 주문이 지급되면 디스패치 센터로 푸시되고 규칙에 따라 배송 창고를 선택합니다.

6.wms 시스템은 청구서에 따라 배송 및 물류를 선택하고 주문 번호를 물류 센터에 전달하여 추적을 계속합니다.

7. 사용자가 서명하면 주문이 완료됩니다.

8. 판매 후 및 소급 주문 생성

사용자 주문 정보는 여러 하위 시스템 간에 흐르고, 각 하위 시스템은 데이터 스키마를 통해 연결되며, * * * 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백그라운드 시스템 아키텍처는 어떻게 구축해야 합니까?

초기 부팅: 주요 기능이 우선하며 아키텍처가 간단합니다.

초기 제품 단계: 기존 아키텍처의 풍부한 기능

중간제품: 모듈 분리, 이온 분리 시스템

포스트 제품: 복잡한 비즈니스, 제품 아키텍처 재구성

좋은 제품 매니저는 착실하게 하늘을 올려다보아야 한다.

실제 비즈니스 발전에 따라 제품 반복은 예측 가능하며 장기 비즈니스 개발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