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기 예운 원문 및 번역.
다음은 예기 예운의 원문과 번역에 관한 것이다:
예기 예운' 은 유교 고전 중 하나로 고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그리고 유교의 예제에 대한 견해와 관점을 주로 묘사한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부분은 대동세계에 대한 묘사이다. 즉' 큰길 여행도 천하가 공평하다' 는 것이다.
첫째, 예기 예운 원문
이전 zhongni 과 왁스 손님, 일이 완료, 개념 위에 여행, 허, 한숨. Zhongni 는 말했다: "애비뉴 여행도, 세계는 대중이다. 현자와 능력을 선발하여, 신신이 화목하다고 말하다. 고인은 혼자 친해지지 않고 외아들의 아들도 아니다. 늙어서 끝이 나고, 건장하고, 쓸모가 있고, 어려서 소장이 있고, 고독과 폐질환을 자긍하는 자는 모두 키운다.
남자는 분수가 있고 여자는 돌아온다. 화물과 악이 땅에 버려졌으니, 자신을 숨길 필요가 없다. 힘은 그 자체도 아니고, 자신을 위해 할 필요가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일부러 폐쇄를 꾀하고 흥이 나지 않고, 난적을 훔치고 하지 않는다. 그래서 집을 나서도 닫지 않는다. 대동이라고 합니다. "
둘째, 예기 예운 번역
옛날에 공자가 왁스 제물 예절에 참가한 후, 그는 성벽 위에 나와서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대로가 시행되는 시대에는 천하가 대중에게 속한다. 유능한 사람을 선발하여 신용을 중시하고 화목한 분위기를 기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기 부모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식을 사랑하는 것만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노인들이 좋은 결말을 맺게 하고, 장년층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고, 어린이와 청년들이 무럭무럭 자라며, 홀아비 과부, 장애인, 노인이 모두 양육을 받을 수 있게 한다. 남자는 각자 자신의 직무를 다하고, 여자는 귀착점이 있다. 재물은 그것을 땅에 던지는 것을 싫어하지만, 자기 집에 몰래 숨길 필요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힘 혐오는 자기 자신을 위해 사리사욕을 할 수는 없지만, 나 자신을 위해 사용할 필요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따라서 음모는 억제되고, 풍파를 일으키지 않으며, 절도나 반란을 일으키는 나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대문을 닫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대동세계라고 합니다. "
실습 및 적용
예기 예운' 은 예제, 도덕윤리, 사회정치사상을 탐구하는 고전 저작으로서 이론적 가치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실천적 응용가치도 가지고 있다.
1, 교육 분야
예절 예운' 의 도덕윤리사상과 행동규범은 청소년의 도덕적 자질과 행동습관을 키우는 데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한다.
2, 비즈니스 관리
예기 예운' 의 관리사상은 현대기업의 팀 건설, 직원 훈련, 기업 문화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예기 예운' 의 정치사상은 공정하고 조화로운 사회 건설에 긍정적인 계시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