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 수의사

손사우 (54 1 또는 58 1 ~ 682) 는 당대의 유명한 도사와 의학가이다. 약왕' 으로 불리다. 경조화원 (현재 산시 () 성 요현 () 이 탄생했다. 젊고, 총명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는 "젊었을 때 추위에 시달렸고, 여러 차례 의문을 짓고, 탕약의 돈을 다 써 가산을 다 써버렸다" 고 자칭했다. 그리고 용, 역구, 장, 백가, 선불경. 18 살 때 그는 의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상당히 개방적이어서 국내와 외국에서 아픈 사람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었다." 북주대성원년 (579), 은거태백산 (현 산시현) 학도련기수련성, 양생장수술 연구. 주경제가 왕위에 올랐을 때, 문제가 임명된 의사는 그가 병이 났다고 말했다. 수나라 대업년 (605 ~ 6 18), 촉중유어미. 수양은 죽어서 숨어서 스님의 설교와 사이좋게 지낸다. 당 태종 이세민은 즉위하여 수도로 소환되었다. 그' 도' 가 봉작되었지만, 그는 불복하여 아미로 돌아가' 태을신단' 을 정제했다. 658 년, 함청 3 년, 당고종은 다시 베이징에 모집되어 포양 공주의 폐실에 살고 있다. 이듬해에 고종 황제는 그를 불러 의사에게 건의를 했지만, 그는 여전히 거절했다. 함형은 4 년 (673) 에 고종이 병에 걸려 성지에 복종했다. 원년 (674) 에 병으로 사직하여 산으로 돌아가다. 고종 황제는 그에게 좋은 말 한 마리를 주었는데, 그는 포양 공주에 속한다. 영춘 원년, 목숨이 박장하고, 명기를 숨기지 않고, 제옥에 제사를 지냈다. 송휘종 숭녕은 2 년 (1 103) 에 묘응리얼리티 칭호를 받았다.

손사우는 일곱 살에 공부할 때 매일 수천 개의 단어를 외울 수 있다. 나는 매일 수천 개의 단어를 외울 수 있다. 스무 살 때, 나는 노자와 장자의 이론에 대해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고, 나는 불교 경전에 매우 정통해서' 성동' 이라고 불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러나 그는 벼슬길을 걷고, 고위 관리가 너무 세상 물정을 잘 알고 있어서 마음대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여러 차례 완곡하게 옥새를 수여하는 것을 사절했다. 문제는 그에게 곽자의 의사가 되라고 했지만, 그도 거절했다. 당태종이 즉위한 후 북경으로 소환되었다. 그는 50 대 중반의 한 사람을 보고, 보기에, 보기에, 걷는 것이 모두 소년처럼 보이자, 그는 매우 감탄하며 말했다. "그래서 방법이 있는 사람은 정말 존경할 만하다! 선문, 광성자 같은 신선 인물은 원래 세상에 존재한다. 어떻게 빈말이냐? " 황제도 그의 작위를 봉하려 하자 손사우가 거절했다. 황제가 즉위한 후, 그에게 간언관을 해 달라고 부탁하여 허락하지 않았다. 손사우가 은퇴할 때 고종 황제는 그에게 좋은 말과 고 포양 공주의 숙소를 선물했다. 당시 유명인들조차도 송, 맹정, 루 등은 모두 그를 매우 존경하고, 교사의 치국술로 그를 섬겼다.

한번은 루가 선생님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유명한 의사가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손사우의 대답이 매우 훌륭해서 그 의학조예가 깊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천도의 변화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당연히 정치에 참여할 수 있다" 고 대답했다. 인간의 질병에 대해 철저히 알고 있는 사람도 반드시 천도의 변화 법칙에 뿌리를 두고 있을 것이다. 날씨는 사계절과 오행이 있는데, 그것들은 서로 번갈아 가며 회전하는 것과 같다. 그럼 어떻게 작동할까요? 천령이 비를 따르다. 분노가 바람으로 변했다. 서리안개로 응결되다. 선전과 이견은 무지개다. 이것은 천도이다. 사람도 사지에 대응하고, 주야로 자고, 숨을 쉬고, 기운을 가다듬고, 옛것을 새로워라. 인체의 기류가 온몸에 주입되어 qi yinghe 치웨이 형성; 야망에서 나타나고, 정신적으로 색채로 표현된다. 바로 나오는 소리입니다. 이것이 인체의 자연 법칙입니다. 음양의 길은 천인이 상응하는 것이고, 인체의 음양은 자연과 다르지 않다. 인체의 음양이 정상상태를 잃으면 인체의 기혈이 뜨거워진다. 감기는 기혈 부족으로 인한 것이다. 기혈이 축적되어 종양과 군더더기가 생겨났다. 기혈이 침몰하다. 기혈이 심할수록 숨이 막히고 허약하고 힘이 없다. 기혈부전은 정신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각종 증상이 나타나고, 기혈의 변화도 형태적으로 나타난다. 하늘과 땅이 같지 않나요? ""

손사우는 또한 좋은 의사의 진단 방법을 총결하였다. "담욕이 크고, 마음이 작으며, 지혜가 둥글다." "담낭" 은 전사처럼 자신감 있고 기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작다" 는 살얼음 위를 걷고 절벽 가장자리에 착륙하는 것처럼 조심하는 것이다. "치원" 이란 일이 변할 때 반드시 고수해서는 안 되고 적기를 먼저 이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장사" 는 명리를 탐내지 않고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좋은 의사에 대한 손사우의 요구이다. 사실,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관용적이고 책임있는 사람이 되는 것은 이 길을 거스르지 않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손사우는 고금의 일류 의덕의 대가이며, 특히 의덕에 대한 그의 중시는 후대의가와 종사자들의 좋은 말이다. 그의 명작' 돈진방' 에서도' 대의정성' 의 의덕기준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두고 특집으로 중점적으로 논술하였다. 그 자신은 도덕적 수양, 도덕적 수양, 덕재를 겸비한 대표적 인물 중 하나로 역대 의가와 백성들이 존경하는 위대한 인물이 되었다.

장중경은 명기로 의성이라고 불린다. 남양현 니양 (현 허난성 등주시, 허난성 남양시 가동진 장채촌) 사람. 동한 원가 영흥년 (약 150 ~ 154) 에서 태어나 건안 말년 (약 215 ~ 2/kloc) 으로 사망했다 효종, 창사 지사, 장창사라고 전해진다.

장중경은 어려서부터 의학을 사랑했다. "그룹 책을 넓히고 도교에 집중하십시오. 클릭합니다 그가 열 살이었을 때, 그는 이미 많은 책, 특히 의학에 관한 책을 읽었다. 그의 동료 호청은 그의 총명함과 특기를 높이 평가하며, 일찍이 그에게 "마음으로 운치가 높지 않으면, 너는 좋은 의사가 될 것이다" ("하청전") 라고 말했다. 나중에 장중경은 정말 좋은 의사가 되어' 의성, 방약학의 시조' 라고 불렸다. 물론, 이것은 그의' 사유의 정수' 와 관련이 있지만, 주로 의학 직업에 대한 그의 사랑과' 고법을 부지런히 구하고, 대중의 장점을 널리 모으는 것' 의 결과이다. 젊었을 때 장백조와 같은 현성에서 의학을 공부했다. 다년간의 각고의 학습과 임상 실천을 거쳐 그는 중국 의학사에서 걸출한 의사가 되었다.

그는 동한 말년의 격동에 처해 연년 혼전,' 민포기농', 도시 밭장은 대부분 황야가 되었고, 백성들은 유랑하고,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다. 각지에서 계속해서 페스트가 발발했는데, 특히 낙양 남양은 매우 심하여 회지 () 전염병이 심각하다. "모든 가정에는 좀비의 고통이 있고, 방마다 울부짖는다." 장중경가도 예외는 아니다. 장중경은 이 슬픈 광경을 목격했다. 한 헌제 건안 원년 (기원 196 년) 부터 10 년 동안 전염병으로 사망한 사람의 3 분의 2 가 70% 를 차지했다고 한다. "감각 전실, 구제 불능" ("열병론 서문"). 그래서 그는 의학을 배우기 위해 분발하여 사람들의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 "사랑하는 사람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빈천함을 구하기 위해서, 당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당신의 생명을 키우십시오." ("열병론 서순"). 당시 그의 가족 중 한 명은 장백조라고 불렸는데, 매우 명망있는 의사였다. 장중경은 의학을 배우기 위해 그를 스승으로 경배하러 갔다. 그가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을 보고, 장백조는 예약없이 자신의 의학 지식과 기술을 그에게 전수했지만, 장중경은 뜻밖에도 전해졌다. 하청은' 양양부지' 라는 책에서' 중경의 술은 백조보다 낫다' 고 칭찬했다.

장중경은 각고의 노력으로' 내경' 을 연구하고, 의학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전대 거작' 열병론' 을 집필하였다. 그것이 확립한 변증치료 원칙은 한의학 임상의 기본 원칙이며 한의사의 영혼이다. 방약학 방면에서' 열병론' 도 큰 공헌을 하여 많은 투약 형태를 만들어 대량의 유효 처방제를 기록하였다. 그가 창립한 육경 증후군 치료 원칙은 역대 의사들의 높은 찬사를 받았다.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로 이론에서 실천에 이르기까지 변증치료 법칙을 확립하는 의학 전문 저서이다. 우리나라 의학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저작 중 하나로 후세 학자들이 한의학을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고전 저작으로, 의대생과 임상의에게 널리 중시되고 있다.

열병론' 순서에는' 위에서 친족의 병을 치료할 수 있고, 아래에서 빈천을 구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전체적인 성장을 보전하고 몸을 키울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중경이 의성의 인덕으로,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의종 성인' 이라고 칭송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시진 (15 18-1593)

동벽, 이름은 호수 근처에 있고, 높이는 약 1.63 미터이다. 그는 후베이 저우치 (현재 후베이 () 현 저우치 진 () 사람, 한족 () 이다. 명무종 정덕 13 년 (기원 15 18) 에서 태어나 종신만력 22 년 (기원 6565438 년) 에서 죽었다. 그의 아버지 이안완은 현지의 유명한 의사이다. 이시진은 가학을 계승하고 본초를 중시하며 실학정신이 풍부하며, 기꺼이 노동인민으로부터 배운다. 이시진은 서른여덟 살 때 무창에서 초왕에게 소환되어 왕미 () 가' 전관 ()' 이 되어 의사부의 사무를 잘 관리한다. 3 년 후, 부인 병원에서 베이징에 가서 형을 선고하도록 추천받았다. 타이 병원은 법원 서비스를 전문으로하는 의료기관입니다. 당시 돌팔이 의사들에 의해 엉망이 되었다. 이시진은 여기서 일 년 만에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이시진은 800 여 종의 역대 의학 및 학술 연구 서적을 열람하여 자신의 경험과 고찰을 결합하여' 본초강목' 이라는 책을 27 년 동안 편찬하여 우리나라 명대 이전의 약학의 총결산성 거작이다.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여러 언어의 번역이나 요약판이 나왔다. 또' 호숫가맥학',' 기경 팔맥' 등의 책도 있다.

이씨 가문의 조상 세대는 모두 의사이고, 할아버지는' 벨 의사' 이다. 악지 1 호 인물인 이안완의 아버지는 현지의 명의이다. 당시 민간 의사의 지위는 매우 낮았다. 이씨 집은 늘 관원과 신사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그래서 아버지는 둘째 아들 이시진이 책을 읽고, 시험을 보고, 한 번 성공하고, 출세하기로 했다. 이시진은 어려서부터 허약하고 병이 많았지만, 성격이 솔직하고 순수하여 무미건조한 8 개 국어를 공부할 가치가 없었다. 14 세 진사 이후 9 년 동안 그는 무창에 세 번 가서 평균 손산에 이름을 올렸다. 그래서 그는 과거에 벼슬을 하려는 계획을 포기하고 의학에 전념했고, 그래서 아버지에게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내 마음은 돌보다 강하다" 고 다짐했다. 부친의 의지가 높고, 죽을 때까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기를 바란다. 클릭합니다 이월지는 마침내 차가운 사실 앞에서 깨어나 아들의 부탁을 들어주고 세심하게 가르쳤다. 몇 년 후, 이시진은 정말 명의가 되었다.

본초강목' 은 총 52 권으로 16 부 60 부로 나뉜다. 27 년 (1578) 에 쓰여졌다. * * * 역대 본초에 들어 있는 약 1892 종 중 식물약 1094 종을 포함한다. 798 종의 미네랄, 동물 및 기타 약품이 있는데, 그중 374 종은 이신이 추가한 것이다. 첫째, 모든 의학은 정명을 강령으로 하여 이름을 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해결책을 수집하고 의문점과 옳고 그름을 구분하며 발생한 경과를 상세히 기술한다. 냄새, 적응증, 부작용이 다시 한 번 신체의 용도를 설명했다.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중국 약물학의 귀중한 유산으로 후세 약물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본초강목' 의 이야기 이시진은 의학을 행하는 10 년 동안 대량의 고대 의서를 읽었고, 임상실천을 통해 본초 고서의 수가 많고 명목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는 2 ~ 3 가지 제품 또는 2 가지 혼합 제품 "("명나라 외국 역사 전기 ")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특히 많은 독성 약물은' 장효' 로 여겨지며, 재앙은 무궁무진하다. 그래서 그는 약초 책 한 권을 다시 쓰기로 했다. 31 세부터 이 일을 양조하기 시작했는데, 이시진은' 가난한 수색부학' 을 위해 많은 참고서를 읽었다. 집에서 소장하고 있는 책을 읽고, 나는 약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고향의 부유하고 유력한 가정에서 돈을 빌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무창초궁과 베이징 태병원에 입학하여 책을 많이 읽어서' 책 팬' 이 되었다. 그는 자신을 "고전을 오래 좋아하고 사탕수수를 씹는 것을 좋아한다" ("본초강목" 의 원래 순서) 라고 묘사했다. 구 경행은' 이시진전' 에서도 "10 년 동안 공부했고, 집을 나서지 못하고, 공부도 하고 근심도 없다" 고 칭찬했다. 그는 800 여 종의 의학 서적 1 만여 권을 읽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지리, 문학 명작, 돈황 전적을 많이 읽었을 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의 몇몇 대시인들의 전집을 자세히 연구하기도 했다.

그는 또한 의학에 관한 시사를 많이 발췌했다. 그리고 이 시들은 확실히 그에게 많은 진실되고 유용한 의학 지식을 주었고, 그가 전임자들의 의학상의 많은 오류를 바로잡는 데 도움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고대 의학서에는 복희가 자주 등장한다. 그게 무슨 뜻인가요? 차이가 있습니까? 역대 약리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여 논쟁이 그치지 않았다. 이시진은 굴원' 이소' 의 두 마디, 즉' 나는 닭 한 마리와 다투겠다' 와' 나는 물고기처럼 물을 얻는다' 는 말을 인용해 시인이' 나' 와' 나' 를 병행한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그들이 일종의 새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는 시에서 그들의 서로 다른 생활환경에 대한 묘사에 근거하여' 복' 은 집오리이고,' 복' 은 들오리이며, 약성이 다르다는 것을 증명했다. 굴원의 시문부는 이시진이 마약 명실을 고증하는 웅변의 근거가 되었다. 본초강목' 편찬 과정에서 가장 골치 아픈 것은 약물의 이름이 뒤섞여 약물의 모양과 성장 상황을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과거의 초서는 반복적으로 해석되었지만, 일부 저자는 실제 조사 연구가 아니라 책에서 베껴 쓴 것이기 때문에 해석이 할수록 혼란스럽고 갈등이 배가되어 동의할 수 없게 되었다. 예를 들어 남북조 유명 의학가 도홍경은 풀이라고 하는데, 마황처럼 보이지만 색깔은 파란색이고 흰 꽃이 피었다. 송대 마심은 대청처럼 도홍경을 전혀 모른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예는 개 척추를 치료하는 약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잡초와 같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잡초와 같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꽃과 같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매우 일치하지 않는다. 비슷한 상황이 많아 이시진은 한 번에 한 번씩 손에 든 펜을 내려놓아야 했다.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합니까?

이시진은 아버지의 영감을 받아' 만권서 읽기' 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만리길' 이 더 필요했다. 그래서 그는' 거저' 뿐만 아니라' 방중주' 를 방문하여 심도 있는 조사를 진행했다. 이시진은 짚신을 신고 약광주리를 메고 제자 방헌과 아들 건원과 함께 산야에서 먼 길을 걸어 명의와 학자를 방문해 민간 검측을 찾아 약재 표본을 관찰하고 수집했다.

그는 먼저 그의 고향에서 저우치 인터뷰했다. 나중에 그는 여러 차례 외출해서 인터뷰했다. 호광을 제외하고 강서 장쑤 안후이의 여러 곳에 가 본 적이 있습니다. 주준이의 태화산도 가 봤어요. 약재가 많이 나는 강서여산, 난징의 구산, 모산, 우수산에도 그의 발자국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위해 후세 사람들은' 한적한 곳, 산기슭의 꽃 탐험' 이라는 시를 한 편 썼는데, 이는 그의 도보 사방 인터뷰의 생활을 반영한 것이다. 이시진은 가는 곳마다 여러 가지 사람들에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했다. 그들 중에는 약초 채집자, 농민, 어부, 장작꾼, 사냥꾼이 있다. 열정적으로 그가 각종 마약을 이해하도록 도왔다. 예를 들어, 이끼는 일반적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약이다. 그런데 이게 뭐죠? 신농본초경은 분명하지 않고, 주석도 분명하지 않다. 이시진은 채소를 재배하는 노인에게 물었다. 그의 지도 아래 그는 실물을 고찰하고서야 이끼가 사실 유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식물은 첫해에 심고, 이듬해에 꽃이 피며, 씨앗은 기름을 짜는 데 쓸 수 있다. 그래서 그의' 본초강목' 에는 이 약에 대한 명확한 주석이 실려 있다.

이시진은 취재 중이든 자신의 약단에서든 약물의 형태와 성장 상황을 매우 잘 관찰하고 있다.

뾰족한 키스, 즉 저우치 산 백뱀. 이 약은 바람 마비, 경풍, 버짐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이시진은 오랫동안 연구했다. 하지만 처음에는 뱀의 머리에서만 관찰했습니다. 내부자는 이것이 강남흥국부의 산에서 잡은 것이지 진짜 독사가 아니라는 것을 그에게 일깨워 주었다. 그렇다면 진짜 독사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는 뱀잡이에게 문의했다. 그 사람은 그에게 뾰족한 입맞춤을 하는 독니는 독극물이라고 말했다. 물린 사람은 즉시 절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독되어 죽을 것이다. 이런 질병을 치료하는 데 특효가 있기 때문에 매우 가치가 있다. 국가 관리들은 황제에게 공물을 바치기 위해 군중들에게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그들을 붙잡으라고 강요했다. 이렇게 큰 저우치, 사실 성북의 용봉산에만 진짜 독사가 있다. 이시진은 미주를 직접 관찰하고 싶어서 뱀잡이에게 그를 용봉산으로 데려가라고 꼬집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바위와 관목으로 둘러싸인 동굴이 있다. 석남은 관목에 휘감겨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바이퍼는 석남의 잎을 즐겨 먹어서 이 일대에 산다. 이시진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여기저기 찾아다녔다. 뱀잡이의 도움으로 나는 마침내 독사를 직접 보았고, 뱀을 잡는 것과 뱀을 만드는 전 과정을 보았다. 이런 심층적인 고찰로, 그는 나중에' 본초강목' 에서 독사에 대한 논술을 썼고, 수월하고, 간결하고 정확하게 썼다. 바이퍼의 모양은' 수도꼭지 호랑이 입, 가장자리에 흑백꽃, 24 각승무늬, 복부에는 염주반, 입에는 사송곳니, 꼬리에는 불갑, 1, 2 점, 장은 구슬 같다' 고 한다. 뾰족한 키스를 하는 포획과 제작 과정은 "사람이 그 꽃과 석남의 잎을 먹으면 사람이 찾을 수 있다" 고 한다. 먼저 모래를 뿌린 다음 평평하게 움직이지 않고 포크로 가져가세요. 밧줄로 매달고, 칼이 복부를 부러뜨리면, 뒷부분으로 배를 씻고, 창자를 덮고, 대나무 장대로 받치고, 구부리고, 묶는다. "동시에 독사와 다른 곳의 독사의 차이를 분명히 했다." "땅을 떠나는 자, 눈은 마르지 않고, 다른 자는 빠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바이퍼의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명확한 묘사는 물론 세밀한 현장 조사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이시진의 약물에 대한 인식은 대략적인 고찰에 만족하지 않고 하나하나 보고 실물과 비교한다. 이것은 그럴듯한, 애매모호한 약품을 많이 해명한다. 그의 말로는' 하나 하나, 진짜'' 모든 제품을 나열해 반복한다' 는 것이다.

당시 태화산 오룡궁에서 생산된' 랑매' 는 도사들이' 장생불로한 선과' 를 먹었다고 묘사했다. 그들은 매년 그것들을 따서 황제에게 공물을 바쳤다. 정부는 다른 사람들이 따는 것을 금지했다. 이시진은 도사의 이야기를 믿지 않는다. 스스로 시도해 보고 공격 효과가 어떤지 봐야 한다. 그래서 그는 도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하나를 골랐다. 연구에 따르면 그 효능은 일반 복숭아 살구와 같아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변형 느릅나무 과일로 특별한 공격 효과가 없습니다. 금잉어, 혹은 오늘의 천산갑, 과거에 자주 쓰던 한약입니다. 도홍경은 양서류, 낮에 바위 오르기, 비늘을 벌리고 죽은 척하며 개미를 갑옷으로 유인한 다음 비늘을 닫고 물속으로 잠입한 다음 갑옷을 열어 개미를 삼키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도홍경의 말이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시진은 직접 산에 올라가 관찰했다. 나무꾼과 사냥꾼의 도움으로 그는 천산갑 한 마리를 잡았다. 그것의 위에서 약 1 리터의 개미를 해부하여 천산갑 동물이 개미를 먹는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도홍경이 맞다. 그러나 그는 관찰에서 개미를 천산갑 먹을 때 개미를 갑옷으로 유인해 물에 삼키는 것이 아니라 둥지를 핥는 것을 발견했다. 이시진은 도홍경의 정확한 면을 확인하고 그의 잘못을 바로잡았다.

이런 식으로 이시진은 오랜 현장 조사를 거쳐 많은 약품의 난제를 찾아내 만력오인년 (기원 1578 년) 에 본초강목 편찬을 마쳤다. 책은 약 200 만자, 52 권, 약 1892 종, 신약 374 종, 운반체 10000 여 종, 사진 1000 여 점 포함, 우리나라다 그중 많은 잘못을 바로잡고 동식물 분류학 등 여러 방면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으며, 다른 관련 학과 (생물학 화학 광물학 지질학 천문학 등) 에도 기여했다. 다윈은 그것을 "고대 중국 백과 사전" 이라고 칭찬했다.

편까치는 전국 시대의 의사이다. 성은 진, 이름은 악이다. 그는 제나라 발해모 (현재 하북성 임구시) 사람이다. 편까치는 중국 전통의학의 원조로 중의학의 발전에 특별한 공헌을 했다.

편까치는 의료와 의술에 대한' 육치' 원칙을 가지고 있다. 첫째, 권세에 의지하고 횡포하는 자는 반드시 죽는다. 둘째, 생명을 돌보지 않고 돈을 탐내는 것이다. 세 번째는 폭식이고, 무상한 사람은 죽는다. 넷째, 병이 골병에 걸려 일찍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필연코 죽는다. 다섯째, 약함은 약을 복용할 수 없는 사람이 죽는다. 여섯째, 요술을 믿고 의료를 믿지 않는 사람은 죽는다. 편작은 선인의 의료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망루 (망색), 냄새 (청음), 질문 (병세), 맥박을 만드는 방법을 만들어 질병을 진단한다. 이 네 가지 진단 방법 중 편작이 특히 문진과 맥진을 잘한다. 당시 편작의 맥진 기술은 뛰어나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편작 (기원전 4 세기 초에 활약) 은 중국 전국 시대의 한 의사이다. 상상삼군에서 의학을 공부하다. 그는 풍부한 의료 실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요술 치료에 반대하고, 선인의 경험을 총결하고, 희망, 듣기, 질문, 사진을 창설한다. 그는 전국을 두루 돌아다니며 약을 연습하는데, 각 과는 모두 좋다. 조에서는' 하체의사' (산부인과), 주중에는' 이비마비 의사' (오관과), 진진에서는' 소아과 의사' (소아과) 이다. 나중에, 치료 의 질병 때문에, 그는 진 의사 리 이순신 에 의해 사망했다. 그의 전기와 의료 기록은' 사기',' 편작궁 열전',' 전국책' 권 4' 진 2' 에 실려 있는데, 그는 맥학의 주창자이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편작에는' 내경' 과' 외경' 이라는 두 권의 책이 있지만 모두 실전됐다.

제남 교외의 까치 산서 기슭에는 편작의 묘가 하나 있다. 묘전비석은' 춘추루의묘' 로,' 청건륭 18 년 (1753) 개편' 이라는 책을 썼다.

편까치가 열국을 주유하고, 군을 위해 병을 치료하고, 백성을 위해 병을 치료하며, 천하를 널리 알린다. 그의 기술은 매우 종합적이어서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 여성을 존중한다는 말을 듣고 의사 (산부인과) 를 데려왔다. 낙양에서는 노인에 대한 존경심 때문에 노인병 전문 의사가 되었다. 진 사람들은 아이를 가장 좋아했고, 그는 그곳에서 소아과 의사가 되었다. 그가 어디에 있든 그는 유명하다.

어느 날 진 () 나라의 의사 조간자 () 가 병이 났다. 나는 5 일 5 박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고, 모두들 매우 두려웠다. 다 보고 나서 편까치는 그의 피가 정상이고 무서운 것은 없다고 말했다. 3 일도 안 되어 그는 깨어날 것이다. 그리고 이틀 반이 지나자 그는 정말 깨어났다.

한 번, 구오 를 통과, 사람들이 재해 를 위해기도 보고, 아픈 사람 을 물었다. 궁중술사는 태자가 이미 한참 동안 죽었다고 말했다. 편까치가 자세한 내용을 묻자 태자가 갑자기 혼절하고 의식이 불분명한' 시신 실신' 병을 앓고 숨결이 약해 마치 죽음처럼 그를 만나 치료하러 갔다. 그는 제자에게 바늘돌을 갈고 백회혈을 찔러 5 분의 약력을 가진 다림질약을 만들었다. 여덟 가지 복원약을 섞은 후 왕자는 실제로 앉아서 일반인처럼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계속 음보양을 하고 이틀 후에 태자가 완전히 회복되었다. 그때부터 편작이' 회생' 할 수 있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편까치는 그가 죽은 사람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을 부인하고 살아야 할 사람들의 질병만 치료할 수 있었다.

또 한 번, 채씨를 만나러 온 환공은 그가 유명하다는 것을 알고 연회를 베풀었다. 환공은 보고 나서 말했다. "왕은 병이 있고, 가죽 사이에는 치료하지 않으면 치유된다." 환공은 믿지 않지만, 여전히 매우 불행하다. 5 일 후, 편까치가 다시 그를 만나러 가서 말했다. "폐하의 병은 이미 그의 혈관에 들어왔으니, 더 이상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해질 것이다." 환공은 아직 믿지 않아 더욱 기분이 나빴다. 5 일이 지나자 편까치가 환공을 다시 만나 말했다. "병이 이미 위장에 들어왔으니, 불치병이 더 심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환공은 매우 화가 나서, 그는 다른 사람이 그가 병이 났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닷새가 또 지나갔다. 이번에 편작이 환공을 보았을 때, 그는 재빨리 피했다. 후안 은 매우 궁금해서 사람을 보내 물었다. Bian que 는 말했다: "병이 피부 사이에 있을 때, 약을 다릴 수 있습니다. 혈관에서는 침술, 돌맹이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뱃속에 있을 때도 술의 힘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골수에 병이 들면 치료할 수 없다. 이제 왕의 병이 골수에 들어왔으니,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과연, 5 일 후, huanhou 아픈, 편까치를 찾기 위해 사람을 보냈지만, 그는 이미 떠났다. 곧, 후안 은 이렇게 죽었다.

편작의 방문 기교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말' 신은 그가 무엇인지 안다' 는 신이다. 한의학의 진찰법에서 왕진은 4 진의 1 위이며, 매우 중요하고, 의미심장하며, 한눈에 알 수 있는 신기한 능력에 도달하는 것은 더욱 심상치 않다. 이 세 가지 예는 모두 매우 유명한 의학 이야기로,' 회생회생',' 기병피의사' 라는 성어도 유래했다. 전설에 의하면 너무 유명해서 진나라의 의사에게 살해되었다고 한다.

한의학의 고전' 난경' 은 진월인이 쓴 것이라고 하지만 내용상' 황제의 내경' 이후 나온 저작으로 한대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그 내용이 심오하여 얻을 수 없는 한의학 이론 저작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이 책은 진월인이 고대인의 이름으로 쓴 것으로, 편까치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이름으로 이 책의 중요성을 밝히고 그에 대한 존경과 그리움을 표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편작은 십 대 때 고향에서 간호장, 즉 호텔 사장으로 일했다. 당시 그의 여관에는 장기 여행자 삼군이 있었다. 그들은 일찍이 매우 친했고, 관계가 매우 화목했다. 오랜 교제 끝에 상삼군은 마침내 편작에게 말했다. "나는 비법이 좀 있다. 이제 저는 늙었습니다. 이 의술과 비법을 당신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너는 반드시 비밀을 지키고 비밀을 지켜야 한다. " 편까치는 곧바로 상삼군을 스승으로 모시고 의술을 계승하여 결국 한 세대의 명의가 되어 선진시대 의가의 걸출한 대표가 되었다. 편작이 유명해진 후, 그는 세계를 주유하여 사람들에게 병을 치료해 주었다. 의술이 뛰어나서, 그는 늘 군주를 위해 병을 치료한다. 그는 당시 진국의사 이익을 질투하여 이파의 암살자에 의해 암살당했다.

편작에는 뛰어난 의술이 있다. 그의 의학 사적과 성과는 선진 시대의 의학 수준과 특징을 반영할 수 있다. 진나라 시대의 많은 저작에는 편작의 사적이 있었는데, 이 글은 주로' 사기',' 편작열전' 에 근거한다.

편작은 한의학 종합 진단 기술을 질병 진단에 적용했는데, 이는 나중에 한의사가 총결산한 4 진 (희망, 냄새, 질문, 맥) 이다. 당시 편작들은 그들에게 안색을 바라보고, 소리를 듣고, 그림자를 쓰고, 맥을 자르라고 했다. 이 진단 기술들은 사서에 기재된 그의 일부 의안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그는 망색을 잘해서 망색을 통해 질병과 그 병의 진로와 예후를 판단한다. 예를 들어, 그가 지환 후작을 만났을 때, 그는 지환 후작이 병이 났다고 판단했지만, 이 병은 여전히 겉으로 드러났고, 질병의 위치는 표면의 일부일 뿐이었다. 그는 qihuan 허우 치료를 받을 것을 권고했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병세가 악화될 것이다. 환후는 자기 느낌이 좋아서 치료를 거부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편작이 환후를 다시 만났을 때, 그는 그의 병세가 악화되었고, 질병은 이미 그의 정맥으로 발전하여, 그의 병세가 더 발전하지 않도록 다시 치료를 받도록 설득했다. 환후는 여전히 치료를 거부했고, 매우 불쾌했다. 편까치가 자신을 과시하고 돈을 벌고 있다고 생각했다. 편까치가 세 번째로 그를 만났을 때, 그는 그의 병세가 악화되어 질병이 이미 위 안으로 들어갔다고 생각했다. 만약 그가 제때에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결국 치료하기 어려울 것이다. 환후는 여전히 아랑곳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편작은 환후의 상황이 위급하다고 판단하여 이미 골수로 깊숙이 들어갔다. 그는 골병에 걸려 치료할 수 없다. 예상대로, qihuan 허우 곧 병이 나서 결국 죽었다. 이 사례는 편까치가 당시 방문을 잘 활용할 수 있었으며 진단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편작의 맥진 방법도 탁월하여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다. 사서는 편까치가 맥진을 임상에 적용한 최초의 의사라고 칭찬했다. 진시 () 시대에 한의맥진 () 은 3 부의 9 대 진찰법, 즉 진찰법에 따라 전신을 자르는 것으로, 두목, 상지, 하체, 전신을 포함한다. 편작의 맥진과 그 이론은 곽 왕자 진단에 반영될 수 있다. 당시 태자곽은 혼수상태에 빠져 맥진에 따르면' 시체' 라고 판단했다. 그는 환자의 음양맥이 불균형하고, 양맥이 가라앉고, 음맥이 솟아오르고, 즉 음양맥이 화합하여 전신맥이 문란하게 되어 환자가 일종의 사태로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사실, 환자는 실제로 죽지 않았습니다. 진맥 외에도 그는 환자의 코가 약간 움직이는 것을 관찰했다. 터치와 결합해서 그는 자신의 허벅지의 체표가 여전히 따뜻하다는 것을 발견하고서야 감히 이 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 편까치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맥진을 이용해 질병을 판단한 의사로서 그에 상응하는 맥진 이론을 제시했다.

치료 방면에서 편작은 종합 치료 방법을 교묘하게 운용할 수 있다. 그중 곽 왕자의 한 병례로 볼 때, 그가 사용하는 방법은 침구, 다림질, 기모노탕이다. 종합 치료는 편작의 의료 실천 중의 주요 치료 조치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임상적으로 명확한 의학 분과가 없었다. 이주' 는 이미 수의사, 식의사, 병의사, 선의로 나뉘었지만 궁정에만 설치돼 있다. 수의사, 식의사, 선의는 각각 가축병, 궁중 음식 준비, 칼 가위 수술을 관리한다. 다른 병증은 병의의 범주에 속한다. 편까치는 여러 가지 질병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다방면수이다. 제환후와 태자곽의 사례는 모두 그가 내과 전문가라는 것을 보여준다. 편작도 현지 필요에 따라 의료 활동을 할 수 있다. 진 (이 산시 셴양) 을 여행 할 때, 어린이 질병 치료 전문; 한단 (당시 조나라의 수도) 을 여행할 때, 산부인과 치료를 위주로 했다. 낙양 (당시 주국의 수도, 오늘 하남 낙양) 에 도착했을 때 주로 노인병 치료, 특히 귀, 눈 등 이목구비에 종사했다. 편작도 외과수술에 능하며 약물 마취로 수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의료 경력에서 편까치는 뛰어난 진료 수준뿐만 아니라 고상한 의덕을 보였다. 그는 겸손하고 신중하여, 여태껏 공로를 추구한 적이 없다. 예를 들어, 그가 곽 왕자의 시체를 치료한 후, 곽 선생은 매우 고마웠고, 모두가 그를 회생시키는 기술을 칭찬했다. 하지만 편까치는 환자가 죽지 않았기 때문에 병이 위중하고 원상회복될 수밖에 없었고, 그는' 회생' 할 능력이 없었다고 현실적으로 말했다.

편까치는 질병 예방을 매우 중시한다. 제환후의 사례에서 볼 때, 그가 여러 차례 조치를 권하는 것은 미연에 예방하는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그는 초기에 조치를 미리 취하면 이 질병은 완전히 치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객관적으로는 여러 가지 질병이 있지만 의사는 치료방법이 너무 적다고 감개무량하게 지적했다. 그래서 그는 질병 예방에 매우 주의를 기울였다.

진나라 시대에는 요술이 어느 정도 시장을 갖게 되어 의학 과학 발전의 걸림돌이 되었다. 편까치는 요술을 싫어하는데, 의료 기술과 요술이 서로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의 의덕사상은' 사기' 에서 6 계명으로 요약되어' 육치' 라고 불린다. 이 여섯 가지 불치병은 마녀를 믿고 의사를 믿지 않는 것, 자만심이 이치에 맞지 않는 것, 몸을 가볍게 하는 것, 의복이 부족한 것, 중병, 예를 들면' 약을 먹을 수 없고 숨을 돌릴 수 없다' 는 것이다. 이것은 그가 병을 고치는 신조이자 그의 고상한 의덕을 구현한 것이다. 그의 의학 경험은 매우 풍부해서 연이어 9 권' 편작내경' 과 12 권' 편작외경' 을 편찬했지만, 이 두 저작은 모두 실전되어 한의사의 큰 손실이다.

편까치가 사심없이 자신의 의술을 제자에게 전수하는데, 제자자양, 자보, 자악은 모두 성공한 사람들이다. 한나라 이후 편작 (진월인) 은 편작의 의술, 특히 그의 맥진 지식에 근거하여' 황제의 내경 81 난' 으로 쓰여졌다. 근대에 이르러 그의 이론이 심원하여 편작학파를 형성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참고: 발명창조부는' 황제내경' 을 쓸 수 없다. 편작으로 쓴 것이 아니라 관련 자료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신은 C 이시진입니다.

손사우는 약왕이다.

장중경은 의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