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나영호 인터뷰 나상' 을 본 후

동영상이 시작되자 나영호와 나샹이 걸으면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갑자기 뒤에서 고함소리가 들려왔다. 나선생님이 싸인해 주세요. 두 사람은 걸음을 멈추고 펜을 꺼내 서로 양보하였다. 소녀는 앞으로 달려가 물었다: 나진우는 누구입니까? 두 사람이 어색하게 고개를 흔들자 나영호는 일관된 말투를 꺼냈다. 걸으면 너무 싫었다.

한 편의 작은 영상이 세 개의 그물의 붉은 나로를 한데 묶어서' 조롱' 을 한 번 했는데, 나는 매우 기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영호를 아는 것은 그가 창립한 우박망에서 시작됐다. 당시 우박망은 확실히 우쭐대며 양문도, 한한, 연악, 차이징 등 명가의 명가들을 모아 다양한 스타일의 독특한 문장, 사이트 인기가 한때 치솟았고, 나는 가끔 올라가' 싸움' 을 관람했다.

나중에 나로가 베이징 문화권의 노인들과 밥을 먹고 산을 놀리는 것을 보고, 그가 영어훈련학교를 설립하는 것을 보고, 그의 망치 휴대전화가 상장되는 것을 보고, 그가 인터넷 레드 생방송으로 3 년 동안 6 억을 갚는 것을 보고, 최근에는 또' 원우주' 와 관계가 있다고 들었다.

나는 나영호에 대한 사랑과 감상을 숨기지 않는다. 그의 총명함과 재미, 그리고 익살스러운 유머에서 드러난 어수룩함은 나에게 천연적인 마력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의 영향을 받아, 요 몇 년 동안 남편과 아이도 함께 그의 모든 연설을 함께 볼 것이다.

"감정" 과 "담당" 이라는 단어는 그가 요 몇 년 동안 계속 짓밟고 있었고, 서서히 나에게 스며들었다. 그는 감정을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업종에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침입할 수 있고, 담당을 위해 부채가 쌓일 때 파산을 거부할 수 있다. 그는 성공했을 때 스스로 만족했고, 실패했을 때도 죽고 싶어했고, 그의 전반부는 전설이 되었다. 비록 누군가가 그의 무지와 어리석음을 비웃었지만, 그는 이렇게 통쾌하게 한 번 살 수 있었고, 죽어도 여한이 없었다.

나상 선생님은 오랫동안 화를 내셨고, 토크쇼에서 그를 알게 되었는데, 당시 그의 학식과 하층 인민에 대한 그의 연민에 감동되어 오늘 이 동영상을 다시 보니 완전히 동그라미에 맞았다.

나 선생님은 인터뷰에서 거의 모든 말을 내 마음을 직격할 수 있었다.

그는 독서는 인생의 허무에 대항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학책을 즐겨 읽는다. 문학작품 디자인의 가상인물이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인생 상황에서 전개되어 우리 인생의 사고를 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도 위대한 사상가의 저작을 보고 그의 사상의 두께를 높이는 것을 좋아한다.

대중의 인식에서 형법과 일반 서민의 관계는 좀 멀어 보인다. 나영호가 형법학을 가르치는 것이 왜 인기를 얻을 수 있는지 물었을 때, 나상 선생님은 형법이 법이 추구해야 할 공정성과 정의를 가장 잘 담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민중의 마음속에는 공정성과 정의에 대한 열망이 있다.

많은 경우, 공평과 정의는 씨앗처럼 우리 마음 속에 묻혀있다. 그것은 인류의 원래 설치일 수 있다. 당신의 강의가 공정성과 정의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불러일으켰을 때, 그 씨앗은 폭발할 수도 있고, 지식이 퍼질 수도 있다. 그는 지식이 재미있고, 그와 관계가 있으며, 공정성과 정의에 대한 기대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로샹은 사람이 어둠과 접촉할 수 있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빛을 더 갈망하는 것이고, 하나는 어둠에 동화되는 것이다. 마치 구 성이 쓴 시처럼, 밤이 나에게 검은 눈을 주었지만, 나는 그것을 사용하여 빛을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빛을 선택할 때, 이 세상에 빛이 없을 수도 있고 어둠이 인생의 정상적인 상태가 될 수도 있다는 의혹도 반드시 부딪칠 것이다. 이때, 일종의 견지가 필요하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그렇게 많은 어두운 사건을 접하면, 다른 각도에서 자신을 반성할 것이다. 그는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 장삼이 살고 있고, 마음은 온 세상의 파멸을 숨기고 있고, 많은 죄악의 일은 우리가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생각하지 않을까? 어쩌면 마음이 설레고 행동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건들은 당신이 자신의 마음을 반성하게 할 것이며, 당신의 마음속에 도덕 밸브를 설치할 수 있는지, 이 어두운 생각을 잠글 수 있는지, 실제 생활로 변하지 않을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 법의 이러한 훈련은 한편으로는 내가 빛을 갈망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나 자신을 반성하게 한다. 그래서 사람에 대해 그렇게 날카롭지 않을 수도 있고, 좀 더 관용적인 태도로 이 세상의 사람과 일을 바라볼 수도 있다. 결국, 한 손가락이 다른 사람을 가리킬 때, 네 손가락이 자신을 가리킨다.

나상 선생님은 그의 관용이 본성이 아니라 훈련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광명면을 향해 올라갈 때,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위선으로 보이지만, 오직 인간만이 위선적이고 동물은 위선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런 어두운 일들은 먼저 빛을 갈망하게 하고, 두 번째는 그로 하여금 자신의 마음을 알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사회의 나쁜 사건에 대해 대중의 분노를 어떻게 보느냐? 그는 개인적으로 민중의 분노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다. 민중이 분노하지 않으면 정의는 기본적인 군중 기반이 부족하지만, 민중의 분노는 때때로 제방의 홍수를 터뜨리고 싶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때로는 법이 그 제방처럼 될 수도 있고, 분노를 제방 안에 두어 분노가 제방을 넘칠 수 없도록 하여 새로운 재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형법이 형법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우선 형벌이라는 형벌이 있는데, 대체로 역설적인 존재이며, 한편으로는 범죄를 처벌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범죄를 처벌하는 권력 자체를 단속해야 하며, 어떤 권력도 제한하지 않으면 소외될 수 있다.

민중의 분노감정은 정의롭다. 우리는 이런 정의감이 필요하다. 그것은 형법에 끊임없는 생수의 원천을 제공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이른바 분노도 규범화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너는 법률을 넘어 린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은 일종의 균형일 수 있다. 법은 민중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지 민중의 편견을 초월해서는 안 된다.

정의가 늦을 수도 있지만 결석하지 않을 수도 있다' 는 주제에 대해 나상 선생님은 이 세상이 정의롭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 세상에 정의가 없다면, 그가 배운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소박한 감정도 사람들에게 알려준다

그는 플라톤의 정의에 대한 이해에 매우 동의했다. 인류는 이미 2000 여 년 전에 정의에 대한 토론을 통과했는데, 단지 세 가지 관점, 즉 한 가지, 한 가지 (강권, 정의), 그리고 절충된 회의론이다. 세상에 정의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법이 존재하는 전제조건이다.

그럼 어떻게 정의를 추구할까요? 그는 이것이 사실 법률의 현실주의의 한 가지 고려라고 말했다. 마치 세상에 원이 있는가?

세상에는 원이라는 개념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완벽한 원을 그릴 수 없다. 그래서 정의는 이념적인 원과 같을 수 있다. 사람은 영원히 정의를 향해 나아가고, 법은 정의를 향해 나아가지만, 법은 현실에서 흠이 있는 정의다. 흠이 있는 정의는 정의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형법은 정의를 추구하는 방법을 규정하는 절차, 즉 법은 질서를 추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다. 많은 경우 질서를 지키는 힘 자체가 질서의 파괴자가 될 수 있다. 자신의 정의의 정서를 방종하는 것, 그런 협객 정신, 10 보 한 사람을 죽이고, 천리도 떠나지 않고, 매우 상쾌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그러나 이런 정의를 수호하는 방식은 결국 정의를 돌파할 수 있을 것이다. 법률에서 반드시 받아들여야 할 것은 흠이 있는 정의인데, 이것은 우리 인류가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사실이다.

이것이 바로 법이 절차 정의를 강조하는 이유이다. 너는 반드시 절차에 따라 정의를 추구해야 하며, 너의 내면의 정의를 동경해서는 안 된다. 결국, 종종 선량한 소망들이 사람들을 인간 지옥으로 데려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므로 지각한 정의는 정의를 기다리지 않는 것보다 훨씬 낫다.

법적으로는 이런 방대한 법체계를 지탱하는 내재적인 철학이 많이 있지만, 그 철학은 그 아래에 있어서 또 서로 충돌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그는 법률 훈련이 고슴도치보다 여우로부터 더 많이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고대 그리스 시인은 고슴도치는 한 가지 일로 천하를 바라보고 여우는 천하를 보는 유명한 시를 쓴 적이 있다. 여우는 그런 다원주의이고 고슴도치는 일원주의이다.

법률의 훈련을 통해 그는 다원주의를 더 많이 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세상은 많은 이익의 잡동사니이며, 많은 경우 선악의 대결이 아니며, 선과 선의 대결이 좋은 가치인 경우가 많지만, 이 아름다운 가치들 사이에는 충돌이 있다. 어떻게 서로 충돌하는 가치들 중에서 절충점을 찾을 수 있는지, 때로는 다원주의의 지혜를 가져야 한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혜명언)

이 세상은 그가 보기에 법제 정신은 확실히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 왜냐하면 법제는 두 가지 점을 강조하기 때문에, 하나는 양법으로 다스리고, 다른 하나는 보편적으로 준수하기 때문이다.

좋은 법과 통치는 법 자체가 선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법이 도구라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 * * 지식이 없는데, 법이 선함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보편적인 준수 방면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념은 네가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지킬 필요가 없다.

법치의 이념을 진정으로 인정하는 모든 사람이 진정으로 내면에 정의가 있고, 자신이 규칙의 구속을 받을 수 있다면, 특히 자신이 약간의 권력을 가지고 있을 때, 이렇게 하면 법치의 빛의 전승이 될 수 있고, 빛은 수렴성 작용을 할 수 있다. 만약 모두가 하나의 빛이라면, 함께 있는 빛이 더 많이 빛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법대 2 년 1 회' 학부생에게 가장 인기 있는 10 대 교사' 축제에서 로샹에게 수여하는 시상식은 법인의 이성과 사회인의 온도를 겸비한 스승이 잘 따라 법치의 빛을 견지한다는 것이다.

2020 년, 인터넷 수업이 나비상을 가장 뛰어난 법고시 선생님으로 만들었을 때, 운명의 신이 그를 더 큰 무대로 밀어냈을 때,' 학부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이라는 칭호는 여전히 나상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칭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나샹의 독특한 점은 그가 사례 외에 철학, 문학, 정의의 기원, 형법과 도덕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심지어 수업시간에 시를 한 토막 벌려, 고대에 부자를 강탈하여 가난을 구제하고 도둑질을 하는 협객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이백의' 협객행' 을 한 번 외웠다.

그는 법고시 수업에서 "자신의 인생에 터무니없는 가치를 붙이지 마라" 라고 말할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을 위해 의혹을 풀 때 "성서 시 84: 6" 을 뒤져라. 그것이 내가 너에게 한 말이다.

그는 형법 이론, 소크라테스, 플라톤에 자신을 숨겼다. 그가 자신에게 준 위치는' 고대 선현지혜의 마이크' 였다. 그는 어떤 신선한 공연도 할 필요가 없었다. 선철의 지혜를 전승하면 사명을 완수한다.

바로 이것들, 로샹의 매혹적인 점을 형성하여 그를 오늘의 로샹으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무리 많은 반대와 비방의 목소리라도, 로샹은 법학에 대한 나의 인식을 바꾸었다. 그것은 더 이상 무미건조하지 않다. 그것은 철학과 종교와 문학만큼이나 매력적이다. (마하트마 간디, 독서명언) Luo Xiang 은 또한 법률 선생님에 대한 나의 인식을 바 꾸었습니다. 원래 그는 고정 관념이 아닐 수도 있고, 시와 노래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읽은 책이 지나간 길은 모두 인신에 자국이 남는다. 나상 선생님에게서 나는 철학이 어디에나 있고 독서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보았다.

이 비디오는 나에게 너무 많이 가르쳐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