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보건의 중점은
양생에 관해서는, 《황제내경》에 아주 긴 기록이 있는데, 의사가 반드시 읽어야 할 때가 되면, 심지어 "양생은 반드시 신장을 보충하고, 신장은 곧 생명을 부양해야 한다" 고 제안하기도 한다. ,
상식적으로 말하면, 심장, 뇌 등의 장기의 중요성은 자명한데, 그렇다면 양생은 왜 신장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가?
현대의학의 관점에서만 볼 때 신장은 대사산물을 배설하고 내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신장을 기르는 데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여기서 좀 더 분명히 해야 하는데, 사실 한의사와 서양 의학은 신장이 매우 다르다고 합니다. 한의사가 말하는 신장은 바로 기능의 구현이다. 신장 주인 정자, 물, 가스. 그 체내에는 뼈가 합쳐져 골수가 생기고, 그 꽃은 머리에 쓰이고, 그 비결은 귀와 음이고, 물과 불의 더러움으로,' 선천적인 본' 이다. 현대의학의 신장과 같지 않다.
신장에는 명문이 있고, 신장주명문의 물불이 있다. 명문 명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인생의 문이다. 생명의 문에는 경원, 옻칠, 신원이 있다. 이 세 가지' 법보' 는 생명활동의 원동력이며, 그 중요성은 분명하다.
신장은 음양의 뿌리이다.
한의사는 전반적인 관념을 중시하는데, 신장은 음양의 근본으로 심장 간 비장 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심장과 신장이 교차하다
《황제내경》에서 "승천은 이미 내려갔고, 하강은 하늘이라고 불렀다. 하강자는 이미 올라가고, 승승자는 그 땅이라고 한다. 날씨가 떨어지고, 공기가 지면으로 흐르고, 지면이 올라가고, 하늘에서 공기가 올라간다. "
간 신장상 동성
간 및 신장 관계, 한약은 "b 데실 상 동성" 이라고 불린다.
오행의 경우 간 (오행은 나무, 을목) 은 물의 아들이고, 신장 (결명자수) 은 나무의 어머니이며, 신장음은 간음을 기르기 때문에 간 신장이 부족한 환자가 많기 때문에 단순 간이 음허하거나 신장음허한 환자는 거의 없다.
기능적으로 볼 때 신장주장, 간주소출, 양자는 서로 제약하며 서로를 보완한다.
비장과 신장의 결합
비장은 모레의 근본으로, 수곡정미영양의 신장을 운화시킬 수 있다. 신장은 선천적인 기초이며, 신장음과 신양찬은 비장의 운송과 전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서로 유익하다.
폐-신장 상호 작용
폐 (오행 금속) 와 신장은 모자다. 한편으로는 물은 금을 낳을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신장은 음양의 근본이며, 금도 물을 낳을 수 있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다.
겨울에 신장을 돋우다
겨울이 다가오는 것을 보고,' 황제내경' 4 기조신 이론에서 겨울 양생에 대해 상세히 논술한 적이 있는데, 중점은 신장, 장정, 추위를 막는 것이다. 신장은 겨울철 양생의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신장
겨울철 양생, 가장 중요한 것은 신장을 보충하는 것이다.
신장이 부적절하여 만병이 무성하다.
신드롬 분화로 보충하고, 일은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한다.
겨울은 춥고, 추위는 음사로, 쉽게 해를 입는다. 신장양은 인체 양기의 기초로 내장에서 온순하고 생화학적인 역할을 한다. 신장양이 부족하면 신피로력, 허리무릎 감기, 사지 감기, 소변이 좋지 않거나 소변이 잦은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겨울철에는 먼저 신장양을 보호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또한 집을 통제하고 신장 정액을 보존해야합니다; 약을 먹고 조리를 하고, 신장을 보충하고 정제를 보충하다.
겨울에는 따뜻한 약으로 발을 담그면 추위를 몰아내고, 양기를 장려하고, 열을 끌어내리는 역할을 하며, 양기가 허한하고 하체가 음한한 질병에 매우 유리하다.
뜸은 신장을 보충하는 가장 좋은 양생방법이다.
뜸은 일종의 침술 요법이다. 뜸은 한열 허실에 모두 일정한 효능이 있는데, 그 메커니즘은 뜸의 경락 작용을 소통시키는 데 있다. 한의학 이론에서 뜸은 가장 강한 신장방법이다. 무독성 부작용은 인체 신장 혈에 직접 작용하며, 효과는 심지어 즉각적이다.
《황제내경》은 신장에 대한 이미지의 비유를 가지고 있다. "신장은 강관이고, 수법은 교묘하다."
"관직을 위해 강세를 보이다", 솔직히 말하면 강인하다. 고대에 전쟁할 때 병거에는 보통 세 사람이 서 있었다. 고대의 왼쪽에는 조각상이 있었기 때문에 군주나 장군은 왼쪽에 있었고, 가운데를 주행했고, 오른쪽에는 "강관" 이 있었다. 이' 강관', 즉 힘장사는 군주나 장군, 즉 인심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일반적으로 병이 나면 신장이 심장을 보호하는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군주를 보호하는 것 외에도 헤라클레스는 또 다른 역할을 하는데, 바로 전쟁에서 힘을 내는 것이다. 사람의 힘은 신장, 즉 허리에서 나온다. 사람이 강건한지 아닌지는 그의 허리가 강한지에 달려 있다.
"몸이 건장하다" 는 것 외에도 신장은 "연기가 뛰어나다" 고 말했다. 연기의 능숙함이란 무엇인가? 겉으로는 사람이 총명하여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길조' 는 만물을 창조하고 생명을 낳는다는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장은 생명을 낳을 수 있다. 신장이 정자이기 때문에 신장의 가장 중요한 생리 기능 중 하나이다.
"신장기" 는 신장이 변하는 가스를 가리키며, 신장의 기능 활동을 반영하며, 인체의 생명활동에 특히 중요하다. 신장이 부족하면 조로화, 수종정침뿐만 아니라 신장 오행에 해당하는 추위, 신장에 가장 취약한 양, 허리 무릎 냉통, 추위, 오줌 빈도, 발기부전, 정자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한의학 이론에서' 신장기' 는 신장의 본질로 신장의 기능 활동을 반영한다. 수문고 순진론' 에 따르면 여성은 7 세, 남자는 8 세이며 신장기가 왕성해 신체 각 부처가 추진되고 있다. 여자는 마흔아홉 살쯤 되고, 남자는 64 살쯤 되며, 신장기 하강으로 노쇠하다.
어떤 혈이 신장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두드러집니까?
1, 발 3 리
위치 지정: 종아리 앞 외부, 종아리 코 아래 3 인치, 정강이뼈 앞 가장자리에서 한쪽 손가락 (가운데 손가락).
2. 삼음교
위치 지정: 종아리 안쪽, 발 안쪽 발목 끝 위 3 인치, 경골 안쪽 가장자리 뒤.
3. 신궐
위치: 복부 한가운데, 배꼽 한가운데.
4. 제해
위치: 복부 정중앙선 배꼽 아래 1.5 인치.
참고: 음허자는 신중하게 사용하고 임산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기해는 바로 봄철 뜸이다. 내경'' 봄은 3 월이고, 진생, 천지생, 만물이 영광스럽다. " 기해는 기해이기 때문에 이때 뜸은 춘생의 시기에 따라 기운을 북돋우고, 노음을 쫓아내고, 하원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여 여름의 길이에 적응해야 한다.
5. 관원
위치: 복부 정중선 배꼽 아래 3 인치. ,
6. 신수
포지셔닝: 허리, 제 2 요추돌기, 옆오픈 1.5 인치. 배꼽과 평행하다.
7. 태계
위치 지정: 발 안쪽, 내부 발목 뒤, 발 뒤꿈치 힘줄 사이의 오목한 부분에 있습니다. 즉, 발의 내발목과 아킬레스건 사이의 움푹 들어간 곳에 있습니다. 좌우 대칭, 즉 두 개
도가 양생하는 이런 묘법도 신장을 보충하는 작용을 한다.
1, 귀를 문지르다
추천 색인:
귓바퀴를 마사지하면 신장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뜨거운 손바닥으로 귓바퀴를 문지르고 엄지와 검지로 귓바퀴를 3 분 동안 문지른 다음 양손으로 반대편 귓바퀴를 교대로 잡아당겨 머리 위 12~ 18 회를 통과한다.
2. 허리를 문지릅니다
추천 색인:
허리는 신장부로 신유혈과 명문혈을 자극하면 허리를 튼튼하게 할 수 있다.
양손은 양측 신유혈 (제 2 요추돌기 65,438+0.5 인치) 에 마찰한 다음 명문혈 (허리, 뒷중선, 제 2 요추돌기 오목한 곳) 과 신유혈을 중심으로 허리를 좌우 또는 상하로 마찰한다.
3. 단전을 닦다
추천 색인:
이 복부는 하복으로 인체의 생명활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어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신장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양손을 뜨겁게 비벼서 오른손 손바닥을 오른쪽 치골 결절 바깥쪽에 놓고 중앙선에서 약 2 인치 정도 떨어진' 기충' 혈에서 왼손 손바닥이 대장연동 방향을 따라 배꼽 주위를 움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