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끝에 있는 중국? 영화 평론을 찾으세요?
혀끝의 중국' 이전에 CCTV 는 많은 훌륭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적이 있다. 80 년대의' 장강이야기', 90 년대의' 망장성', 신세기 이후의' 고궁과 신사로' 등. 이들 다큐멘터리는 대부분 역사인문학을 소재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중국의 문화와 역사를 보여준다. 혀끝에 있는 중국' 은 음식의 관점에서, 음식 융합을 통해 중국인과 음식의 관계를 보여주며, 중국 일반인의 음식 뒤에 있는 삶을 미시적으로 보여준다. 이와 관련하여' 혀끝의 중국' 은 더욱 접지적이다.
혀끝의 중국' 은 음식에 대한 간단한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그것은 자신의 제재의 특수성에서 출발하여 중국 음식의 여러 측면을 통해 다각적이고 다양한 관상효과를 확장한다. 중국인민의 생활상태, 전통적 가치관, 중국의 민족문화, 민속풍과 같은 요소들은 모두 음식 뒤의 이야기를 통해 생동감 있게 반영되었다.
혀끝에 있는 중국' 은 모두 7 부작으로, 각 회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다. 각 주제의 주 선은 여러 영역 간에 결합 및 접목을 위해 조각화된 방식으로 편집됩니다. 어떤 편집 방식이든, 영화는 전 세계의 일반인들에게 시야각을 투사하는데, 대부분 가족 집단으로 영화에 등장한다. 노황과 아들은 윈난대리에서 함께 햄을 절였다. 호북 Jiayu 카운티 전문 발굴 연근 두 형제; 전문 사진작가로서 백파는 설 때만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만두를 먹을 수 있다. 이미 베이징에 정착한 김순희는 고향으로 돌아가 어머니와 함께 김치 만드는 법을 배웠다 ... 거의 모든 음식 뒤에는 가족이 하나 있는데, 가족의 행복과 따뜻함을 담으며 진한 인간미를 나타내고 있다. 혀끝에 있는 중국이 토론하는 문제는 단지' 먹는 것' 만이 아니다. 음식을 매개로 음식에 대한 간단하고 섬세한 묘사와 사람과 식재료 관계에 대한 미묘한 이해를 통해 중국인들이 수천 년 동안 노동에서 생겨난 지적 사고와 미각미학을 조용히 전달하고 있다. 모든 음식은 관람객의 깊은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 다큐멘터리는 모두 독특한 매력을 뽐냈다.
현대도시에 오래 사는 사람들에게' 혀끝에 있는 중국' 은 집을 떠나지 않고 바깥 세상을 엿볼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한다. 그 소수민족의 음식문화, 풍토인정, 민족의식은 관객들에게 기이한 세계를 보여 주었는데, 깊은 세속적인 도시인들에게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기이한 전시였다. 첫 회' 자연의 선물' 에서 탁마와 딸은 샹그릴라 새벽 3 시에 30 킬로미터 떨어진 원시림에서 송이버섯을 따냈다. 송이버섯이 출토되자 탁마는 즉시 땅의 솔가지로 균구덩이를 덮었다. 그래야 균사가 파괴되지 않는다. 자연의 선물을 이어가기 위해 티베트인들은 산림의 규칙을 조심스럽게 지킨다. 한편, 우리는 자연이 인류에게 준 맛에 대해 경외심을 느끼고 자연의 마법과 신비에 감탄하는 것을 금할 수 없다. 반면에, 우리는 자연과 인류의 오랜 조화로운 공생을 한탄한다.
혀끝에 있는 중국' 은 3 월부터 촬영을 시작해 반년, 20 1 1. 중국 최초로 HD 장비로 촬영한 대형 미식 다큐멘터리입니다. 제작진은 중국 60 여 개 지역을 가로질러 홍콩, 마카오, 대만을 포함한 중국의 모든 지역을 포괄한다. 중국에서는 CCTV 를 제외하고는 인력과 물력을 소모하는 다른 대형 촬영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국가 이미지를 대표하는 주류 텔레비전 매체로서, CCTV 는 이미 국가 이데올로기를 선전하는 대변자가 되었으며, 그 목소리는 반드시 어떤 국가 기계나 이데올로기를 가져야 한다. CCTV 로 촬영한 다큐멘터리는 필연적으로 주요 멜로디의 소리가 날 것이다.
본 영화는 현실 속 일반인을 대상으로 일반인의 일상생활의 감동을 헤드업 시각으로 반영해 시청자들의 정서적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모든 시청자들은 가장 민생적이고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음식에서 맛집이 미각을 자극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 풀뿌리로부터 오는 힘을 읽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영화 속 일반 노동자들의 웃음소리, 안거낙업의 순박한 백성, 장사꾼의 행복과 자급자족은 분명히 중국의 현실과 어울리지 않지만, 영화는 관객들에게 이상적인 유토피아를 제공한다. 이 이상적인 유토피아에서 시청자들은 현실의 고민과 불만을 잠시 잊고 이 아름다운 유토피아에서 마음의 봉합과 정신의 위로를 찾으려고 노력했다.
식품안전에 심각한 위험이 있는 오늘, 도랑유, 독분유, 살코기, 수단홍, 구두캡슐 등이 대중의 심리적 방어선에 도전했을 때,' 혀끝의 중국' 은 음식을 명목으로 국가 주류 이데올로기의 진선미를 선전하는 다큐멘터리로 등장해 영상에 취해 있는 음식에 취해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하며 현실의 고난을 잠시 잊고 있다. 이런 이미지의 꿈 만드는 힘은 국가 주류 이데올로기가 민중을 통제하는 것과 똑같다.
일부 주류 관점에 따르면 이 다큐멘터리의 전체 내용은 가사 한 마디로 "근면하고 용감한 중국 인민이 활기차게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영화 속 근면하고 소박한 노동자, 겸손한 일반인, 농업문명에서 소박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 그리고 선인과 조상이 남긴 지혜와 솜씨를 물려받은 장인들을 보세요. 우리는' 이 민족이 정말 위대하다' 는 감탄을 금치 못하고, 그러면 우리는 일종의 민족적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다큐멘터리에 대해 말하자면' 혀끝의 중국' 은 매우 가치 있는 헤드업 각도를 보여 일반인의 생활 상태를 보여준다. 그러나 주요 멜로디와 비슷한 따뜻한 표현은 현실의 진면목을 일부러 숨기고 있다. 아마도 우리는 CCTV 다큐멘터리가 현실에서 더 많은 문제를 완성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