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족 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주택 건축:

Qiang족은 독특하고 정교한 건축 예술로 유명합니다. 그중에서도 망루, 석조 주택, 케이블 교량, 판자 도로가 가장 유명합니다. Diaolou: 돌과 돌 조각을 두꺼운 쌀 슬러리로 만든 점토와 결합하여 건축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모꼴, 육각형, 팔각형 형태가 있습니다. 그것은 13~4층에 달할 수 있고 높이가 10피트가 넘으며 오랫동안 손상되지 않습니다. 기능적으로는 경고용으로 사용되는 '파수탑'과 실제 방어용으로 사용되는 '전투탑'이 있다. 현재까지도 아바현 리현 타오핑장촌에는 석탑 3개가 남아 있습니다. Zhuangfang: 이것은 Qiang 사람들이 그들의 집을 부르는 이름입니다. 모양은 정사각형이며 대부분의 집은 5층 높이입니다. 1층은 가축을 키우는 데 사용되며, 2층은 "미다 하우스"와 거실로 사용됩니다. "미다 하우스"는 한족의 홀에 해당하는 화덕입니다. 3층은 "돼지 다트" "베이컨을 보관하는 곳", 4층은 곡물과 잡화를 쌓아두는 창고, 5층은 "루오지게"라고 불리는 작은 단과 제단으로 예배에 사용됩니다. "Abba Mupita"(흰 돌의 신)과 예배하는 신들의 장소. 지붕은 일광욕용 댐으로, 곡식을 말리거나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곳으로도 사용됩니다. 그중 가장 오래되고 신비롭고 독특한 강족 마을은 리 현의 타오핑 강족 마을로 '신비로운 동양의 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발한 치앙(Qiang) 마을과 망루 건축물:

치앙(Qiang) 마을은 대부분 산 중턱에 지어졌으며, 마을에는 몇 가구에서 1~200 가구가 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을에는 망루가 세워져 있습니다. Qiang Village 망루는 고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00년 전의 "후한 왕조의 책 - 이남서부 전기"에는 란산 사람들이 "산에 가까이 살았으며 높이가 10피트가 넘는 돌로 집을 지었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 소위 "Qiong 새장"은 오늘날 의미하는 Qiang 망루의 이름입니다.

치앙(Qiang) 마을은 부지 선정에 있어서 매우 까다롭습니다. 대부분이 산 위의 위험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태양을 향하고 바람이 불어오는 쪽이며 기초가 튼튼하고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돌발 홍수. 그들은 장작과 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경작지 근처에 집을 짓습니다. 제한된 평지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전제 하에, 각 주택의 안뜰은 지형 변화의 특성과 결합하여 등고선을 따라 배치되었으며, 객실은 별도의 테라스로 구성되어 긴 스트립으로 배열되었습니다. 집은 서로, 집은 집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교차하는 차선은 마을 전체의 교통 수단 역할을 하며 각 집의 대문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차선은 일반적으로 매우 좁고 폭이 1~2m인 경우도 있으며 두 사람만 지나갈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iang 마을 전체가 서로 연결되고 통합되어 있습니다. 망루 건물을 포함한 더 큰 Qiang 마을은 엄격한 구조와 복잡한 구조를 가진 고대 성과 같습니다.

주택 건축 자재는 대부분 현지에서 조달되며 환경 조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Qiangfeng 마을과 Yanglong 마을은 돌, 파편, 노란 진흙으로 지어졌습니다. Luobo Village와 Buwa Village는 황토 또는 두 가지를 혼합하여 건설되었습니다.

집은 일반적으로 2층이나 3층짜리 평지붕집으로 전체적으로 사다리꼴 모양을 하고 있으며 집의 뒷벽과 윗부분이 앞쪽보다 높다. 아래층에는 가축이 거주하며 안마당 문과 연결되어 있고, 중간층에는 사람이 거주하고, 꼭대기 층에는 곡식 등을 쌓는 데 사용되며, 위층에는 백석신을 모시는 작은 지붕이 뒤쪽에 있습니다. 생활 방식은 인간이 가축보다 높고 신이 인간보다 높다는 관습적인 믿음에 기초합니다.

강족 마을의 물 공급은 마을 전체로 흐를 수 있으며, 모든 가구에 물을 공급하는 수로가 있습니다. 취수구는 마을의 가장 높은 지점에 건설되어 운하나 샘에서 물의 방향을 전환합니다. 취수구는 두장옌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물의 자연적 운동량을 이용하여 물을 자연스럽게 전환합니다. 수로는 일반적으로 차선 옆에 건설되며 수로는 석판으로 덮여 마을 전체를 통과합니다. 운하의 여러 곳에 채광창이 있으며 각 가족의 물 수집 및 세척에 사용됩니다. Qiangfeng과 Taoping Qiang Village가 가장 전형적인 곳입니다. 이러한 물 모으는 방법은 기발하고 과학적으로 고안된 것이며, 물 보존 전문가들은 이것이 강족의 물 문화라고 한탄합니다.

의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 강족의 가장 흔한 옷은 '린넨 셔츠'와 '린넨 셔츠'였습니다. 자체 생산한 대마(통칭 대마)를 껍질을 벗겨 실로 엮은 후 천으로 엮고, 나무재와 물을 넣고 삶아 표백합니다. "석산"은 소와 양털을 얇은 실로 엮어 천으로 엮어 꿰매어 만든 것입니다. 또한 소, 양가죽 또는 사냥한 푸른 양, 아르갈리, 산 당나귀 및 기타 가죽으로 만든 가죽 재킷은 짧고 민소매이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아름답고 우아합니다. 그들은 남성, 여성, 노소 모두가 착용합니다.

치앙 남자들은 청록색 또는 흰색 머리띠, 집에서 만든 무릎 길이의 흰색 리넨 또는 인단 파란색 천 가운, 양가죽 재킷, 허리에 무늬가 있는 리본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송판(Songpan)과 헤이수이(Heishui) 인근 지역의 남성들도 머리를 길게 유지하고, 비단 실로 땋아 머리 뒤쪽에 묶는 것을 좋아합니다. Qiang 여성은 청록색 또는 흰색 머리띠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옷은 일반적으로 가장자리에 레이스가 있고 칼라에는 은색 장식이 한 줄로 장식되어 있으며 허리에 수 놓은 벨트를 착용하고 후크 포인트 수 놓은 신발을 신는 것을 좋아합니다. 초대형 귀걸이와 고리, 펠트, 은메달 및 기타 액세서리를 착용하십시오. 가장 유명한 것은 나인 링스 라인의 멋진 꽃이 된 독창적인 "자수"입니다.

시대의 발전과 사람들의 생활 수준의 향상에 따라 강족 의상도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운운신발, 수놓은 신발, 뾰족한 신발, 수놓은 허리띠, 독특한 민족적 특성을 지닌 전통 가죽 자켓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흔하다.

음식 풍습:

강족 사람들은 지글지글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는데, 가장 독특한 것은 훈제한 '돼지기름찜'으로 손님에게 선물로도 좋습니다. . 축제 기간에는 마을 전체가 모여 모닥불을 피우고, 맛있는 술을 마시고, 민요를 부르고, 궈좡에서 춤을 추며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결혼:

강족의 결혼식 풍습과 예절은 상대적으로 복잡하며, 여러 강족 지역의 결혼식 풍습은 비슷합니다. 결혼 절차에는 다음 11가지 항목이 포함됩니다.

1. 약혼: 부모가 자녀의 결혼을 요청할 때 먼저 '홍예'(참고: 중매인)에게 와인 두 병과 간식을 가져오라고 요청하고 소녀의 부모가 결혼에 대해 동의합니다. "홍예"를 받게 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선물은 정중하게 반환됩니다. 그녀가 동의하면 남자의 가족은 "홍예"를 보내 "서구 술"을 위해 돼지 고기 2 파운드와 포도주 2 병을 여자 집으로 가져갈 것입니다. 이때 외부인은 초대받지 않고 가족과 '홍예'만이 '약혼술' 데이트에 동의한다.

2. 약혼주의 양은 신부 가족에 따라 다릅니다. 신랑 가족은 고기 한 병과 고원 보리주를 준비합니다. 이 와인은 "향탄주"라고도 합니다.

3. 결혼식이 진행되는 동안 신랑 가족은 이제 행복한 행사를 열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그 소식을 전하기 위해 '홍예'에게 신부 가족에게 선물을 가져오라고 요청합니다. .신부가족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신랑가족과 협의하여 펀딩 및 승인 후 '꽃꽂이 와인'을 드실 수 있습니다.

4. 신랑 가족은 '시비'에게 남자의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날짜를 정하고, 빨간 종이로 봉한 뒤 '홍계'에게 건네주고, 술과 고기, 약혼식을 준비하고, 신고 기간 동안 신부 집으로 가서 신랑 가족의 결혼식 준비 상황, 참석할 신부 가족 수 등에 대해 설명해달라고 가족 및 친척 4명에게 요청하세요.

5. 결혼 전 준비 : 남자는 신랑과 마을 이웃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분업을 명확히 해야 한다. 모든 도우미들은 결혼식 전날 "창고 짓기"에 초대되어 "창고 포도주 만들기"를 하게 됩니다.

6. 여자 꽃의 밤: 신랑 가족이 천막을 치는 날은 신부 가족의 꽃의 밤으로 이날은 친척, 친구, 이웃, 가족들이 함께 꽃밤 술을 마신다. 신부 가족에게 선물을 걸거나 신부에게 돈을 던지면 신부는 신사 앞에서 울부짖었다.

7. 약속 : 이때는 모두가 매우 신나고, 수나는 계속 '그리운 곡'을 연주하고, 신부, 어머니, 이모, 형수, 친구들은 함께 울었습니다. 8. 배전(주당이라고도 함)은 "나차탕"(백석신 앞에서 신과 강족 조상을 숭배하는 것)과 "우구당"(고산 보리를 숭배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족의 풍습과 동일합니다. 양동이 또는 양동이). 9. 연회장 도착 : 식후 신부는 하객들에게 고개를 숙이고 담배를 건넨다. 10. 각 가정의 대잔치 둘째 날에는 남자와 여자 모두 손님과 서로 도와준 집사들에게 감사해야 하며, 남자도 '홍이'와 '수오나'에게 감사해야 한다. 11. 귀가 : 셋째날 신랑, 신부가 시아버지 댁에 선물을 들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이런 종류의 결혼 관습은 항상 사용되어 왔으며, 정착지마다 절차에 따라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장례식:

강족의 화장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서에는 “강족이 죽으면 그 재가 태워진다”, “사람이 죽으면 관이 없고 높고 낮음이 함께 태워진다”, “사람이 죽으면 몸이 태워진다”고 기록되어 있다. 화장 풍습에 관한 많은 전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강족의 조상인 란비와(Ranbiwa)가 신의 딸 무지주(Mujizhu)와 사랑에 빠졌다는 것입니다. 란비와는 천상의 불에 타서 머리털이 빠지고 잘생겼다는 설도 있다. 나중에 그는 흰 돌을 사용하여 불을 가리고 땅에 내려갔습니다. 사람이 죽은 후에는 그 사람이 일생 동안 지은 죄를 불로 태워버리고, 빨리 환생하게 됩니다.

축제:

강족의 해는 강족에게 가장 중요한 축제로 매년 음력 10월 1일에 개최되며, 보통 3일간 지속됩니다. 일부 마을에서는 10월 초까지 기념합니다. 10월 1일, 현의 모든 강족 마을은 신에게 경의를 표해야 합니다. "시비"는 제사를 위해 주로 양, 돼지, 닭을 준비하기 위해 8월부터 양파와 마늘을 먹지 않았습니다. 이해해야 할 신들. 이날은 마을 사람들 모두가 산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한 해의 풍년과 번영, 가축을 기원하는 날이다. 마을의 모든 사람들은 '시비'의 지도 아래 마을 주인을 존경해야 한다. 제사를 지낸 후 사람들은 궈좡(國莊)에서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으며 춤을 췄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강족 사람들은 서로를 환영하고 선물을 주고 친척들을 방문합니다.

강족의 다신교 신앙:

고대 강족은 생산성이 낮고 과학기술 지식이 부족하여 자연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지 못하여 "다신교 신앙"을 갖고 살아 있고 무생물인 동식물, 산, 바위, 물, 흙, 태양, 달, 별, 천체, 바람, 천둥, 비, 전기 및 기타를 포함하여 "모든 것에는 애니미즘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자연 현상에는 모두 '영'이 있고 '영'은 없습니다. 아무것도 이 세상에 올 수 없습니다.

강족은 민강 상류의 높은 산과 깊은 계곡으로 이주하면서 가뭄, 침수, 우박, 홍수, 바람과 같은 기후 변화에 자주 직면했습니다. 균열 및 기타 위험: 질병, 전염병, 전염병, 곤충; 재난. 강족종교는 불교, 도교, 라마교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본래의 '토템'의 핵심을 유지하고 있으며, 인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들을 신으로 숭배하는 다신교 숭배 단계에 머물러 있다. 다양한 신들에게는 각자의 집사가 있습니다. 지역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신에 대한 이름과 예배는 지역마다 다릅니다. 일관된 것은 그들 모두가 '무비타' 신을 숭배하고 있으며, 모든 신은 '흰 돌신'으로 대표된다는 점이다.

강족이 숭배하는 신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자연신에는 하늘의 신, 태양의 신, 달의 신, 별의 신(일반적으로 "별"로 알려져 있음)이 포함됩니다. ") 및 산신(모든 산에는 신의 이름이 있음), 물의 신(우물, 시냇물, 강), 불의 신(번개, 인의 불), 용의 신(비, 눈), 천둥의 신, 들의 신, 땅의 신 (집신, 푸른 농작물, 불멸 등), 길신, 돌신 (백석, 준얀) 등.

② 동물신과 식물신은 여섯 동물신(말, 소, 양, 닭, 개, 돼지), 나무신, 곡식신 등을 포함한다.

③부족 지역신 : 영토의 조상신과 마을신.

4가문신, 조상신, 남성과 여성의 조상신, 남성과 여성의 수호신, 집신, 원형신, 문신, 부엌신, 뿔신, 창고신, 불못신, 며느리 -법신 등

⑤노동장인의 신 : 석공신, 대장장이신, 목수신, 기술의 신(지혜의 신) 등

관음, 여래, 노군, 옥황상제, 관성, 사천왕, 지모, 황후, 평정왕, 계현, 나한 등도 있다. 강족이 존경하는 신은 모두 신화와 전설에서 유래하며, 그들이 종사하는 다양한 생산물, 중요한 공헌을 한 사람들,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이 신들이 흥망성쇠를 주관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나라의 안녕과 사람과 동물의 안전과 곡식의 수확을 위함입니다.

강산제사회;

'산제사회'는 '산왕회', '산신회', '전산회', '탑'으로도 알려져 있다. 모임', '하늘에 제사', '회', '회를 복원함'은 강족이 오늘날까지 보존하고 있는 전통적인 제사 모임입니다. 천지인신에게 강족의 가축과 풍성한 농작물, 울창한 숲, 지역의 평안 등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성대한 의식이다. Mianhui, Longxi, Yanmen 및 기타 지역의 농사 계절이 다르기 때문에 희생 날짜는 동일하지만 대부분 봄과 가을에 있습니다. 음력 8월 초에는 용희(龍熙)와 면회(廣會)가 열리고, 4월에는 안문(延文)이 열린다. 대부분의 축제는 한 마을에서 거행되는데, 의례가 거행되기 전에는 대개 의례의 주도자가 돌아가며 준비를 담당하고, 먼저 능력 있는 조력자들 몇 명을 초빙하여 돕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