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서적 원문 및 번역문

《소서》는 전서 132 구, * * * 6 장이다.

제 1 장 원본

원문

카디프 도로, 독일, 자비, 정의, 의식 다섯 사람, 하나. 도자, 사람이 열거한 바와 같이 만물이 그 이유를 알 수 없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덕이 있는 자는 사람이 하는 대로 모든 것을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하도록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인자한 사람, 사람의 친족, 자혜 측은한 마음이 있어, 이를 생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의로운 자,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것은, 선벌악을 감상하고, 공을 세워 일을 세우는 것이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예절자, 사람의 신발, 숙흥야잠, 성인륜의 순서. 남편이 사람됨이 되고자 하는 근본은, 건성으로 해서는 안 된다. 현인군자, 성쇠의 길에서 명쾌하게 성패의 수를 통달하고, 혼란을 다스리는 기세를 심사하여, 거의 가는 이치를 달성하였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그래서 잠거 포옹 도로, 그 때 까지. 때 라인, 매우 장관 의 위치 가 될 수 있다면; 기회를 얻어 움직이면 절세의 공이 될 수 있다. 만약 만나지 못한다면, 몸이 없을 뿐이다. 그 도족으로 높고, 이름은 후손보다 무겁다.

번역

도, 덕, 인, 의, 예오자는 본래 하나라 분리할 수 없다.

도 () 는 일종의 자연 법칙이다. 모든 사람이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있지만, 자신은 이 점을 의식하지 못하며, 자연계의 모든 사물도 마찬가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덕은 얻는 것이고, 덕에 따라 행하면 자신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고, 자연계의 모든 것도 마찬가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인자함, 인간만의 인자함, 애인의 심리, 사람이 배려하고 동정할 수 있고, 각종 선량한 소망과 행동이 생겨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의란 사람이 어떤 도덕관념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행위이며, 사람들은 의의 원칙에 따라 선과 악을 징벌하여 공업을 쌓는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의식, 사회 행동을 규정하는 법칙, 규범식의 총칭이다. 모든 사람은 예의의 규범을 따르고, 성실하고, 숙흥밤잠을 자고, 군신, 부자, 부부, 형제 등 인륜 관계의 순서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이 다섯 가지 항목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므로 없어서는 안 된다. 현명하고 유능한 인물, 품성이 고결한 군자는 국가의 흥성, 쇠약, 존망의 이치를 똑똑히 볼 수 있고, 사업의 성패의 법칙에 통달하며, 사회정치 수정과 혼란의 형세를 이해하고, 은퇴의 원칙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조건이 적절하지 않을 때, 모두 바른 길을 묵묵히 지키고, 은둔하며, 시기가 오기를 기다릴 수 있다. 일단 시기가 도래하여 행동을 취하면, 항상 공업을 건립할 수 있는 극인신을 세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공명언) 만약 비시를 만난다면, 역시 담백한 끝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인물은 종종 매우 숭고한 본보기를 세울 수 있으며, 이름은 후세보다 더 크다!

제 2 장 바른길

원문

독일 충분히 Huaiyuan, 충분히 다른 편지, 충분히 의미 만 충분히 고대, 충분한 조명, 이 사람 의 준 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악기 에 대한 충분한 라인, 지혜 는 의심 을 결정 하기에 충분하다, 편지는 약속을 지킬 수 있습니다, ​​리안 은 부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사람 의 호 도;

직무를 지키면서 낭비하지 않고, 의리를 지키며 돌아오지 않고, 혐의를 받고 빈틈이 없는 것을 보고, 이익을 보고 빈틈이 없는 것을 보고, 이 사람의 제걸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번역

품성이 고상하면 먼 곳의 사람들이 와서 귀순할 수 있다. 성실하고 속이지 않으면 서로 다른 의견을 통일할 수 있다. 도리는 부하 군중의 추대를 충분히 받을 수 있다. 재능과 지식이 뛰어나 역사를 참고할 수 있다. 총명하고 슬기로움은 대중을 알고 대중을 용인할 수 있다. 이런 사람은 그를 사람중의 준이라고 부를 수 있다. 행동이 단정하여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될 수 있다. 지혜가 풍부하고 지혜가 풍부하여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늘에는 편지가 없고, 사계절에는 순서가 어긋나고, 사람은 믿음이 없고, 행동은 멈출 수 없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충실히 신용을 지킬 수 있다면, 이것은 입신의 명성의 근본이다. 군자는 말수가 적고, 말과 편지가 있고, 한 마디로 합의하고, 다시 의안을 바꾸려 하지 않고, 약속을 어기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신용을 중시하고 약속을 지키며 후회를 할 수 있다. 청렴하고 공정하며, 재물을 소홀히 하고 의리를 지키다. 이런 사람은 그를 사람중 으뜸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의심과 세심함을 보고, 직무를 다하고, 폐지할 것이 없다. 약간의 변화 없이 신의를 지키다. 의심을 받고, 의리를 저버리지 않고 살 수 있다. 이자가 앞장서서 도리에 어긋나지 않고 구차하게 얻어지는 것을 안다. 이런 사람은 인중 제라고 할 수 있다.

제 3 장? 남에게 부탁하는 뜻

원문

금욕에 절대 중독되어 피곤함을 없애다. 비손악을 억제하기 때문에 양보한 적이 있다. 술궐색을 폄하하여 더러움이 없다.

의심을 피하기 때문에 틀리지 않다. 박학하게 질문하여 널리 알다. 고행미언이라 슬림하다.

공손하고 겸손하여 스스로 지키다.

깊은 계책이 원초적이어서 가난하지 않다. 친인우가 곧아서 부축을 하다.

근래에 독실한 행보를 용서하여, 사람을 마중하다. (공자, 논어, 용서명언) 재임재로 할 수 있어서, 물건을 구제하다. 악으로 비방을 꾸짖어 혼란을 그치다.

옛것을 밀어 오늘을 경험하므로 미혹되지 않는다. 첫 번째 규합 후 도, 그래서 사망 해야 합니다. 변질권을 설정하여 매듭을 풀다.

낭순회를 포함하니, 나무랄 데가 없다. 자루 줄기 줄기 때문에 공을 세우다. 지칠 줄 모르는 숙숙, 그래서 보말.

번역

나쁜 취미를 근절하고 분수에 맞지 않는 욕망을 금지하여 각종 연루를 면할 수 있다. 불합리한 행동을 억제하고 사악한 행위를 줄임으로써 과실을 피할 수 있다. 변색되지 않도록 주색 침입을 사절하다. 의혹을 피하고 혼란에서 벗어나면 실수가 생기지 않을 수 있다. 광범위하게 배우고, 여러 가지 문제를 자세히 제기함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행동이 고상하고 말솜씨가 드러나지 않아 심신을 수양하고 성품을 도야할 수 있다. 숙경, 검소, 겸손, 간결함, 이렇게 하면 몸을 지킬 수 있다. 선견지명을 깊이 도모하면, 이렇게 하면 졸린 위험에 이르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인의와 가까운 사람, 정직한 사람을 사귀면 역경 속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람됨이 가능한 너그럽고 행동이 돈후하다는 것은 사람을 대하는 처세의 길이다. 재능에 맡기고, 모든 사람이 재능을 다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사람을 고용하여 일을 성사시키는 요령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악을 억제하고, 비방하는 자를 물리치면 혼란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악명언) 고대로 미루고, 오늘을 검증하여, 이렇게 하면 미혹되지 않을 수 있다. 사태를 이해하고, 마음속에 몇 가지가 있어, 이렇게 하면 급한 사변에 대처할 수 있다. 유연한 수법, 시전 권변술, 이렇게 하면 갈등을 풀 수 있다. 마음속에 수가 있고, 입을 다물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이 타이밍에 순응할 수 있어, 이렇게 하면 원대한 원망도 없이 원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확고부동하고, 정직하고, 강건하여, 이렇게 해야만 공업을 세울 수 있다. 근면하게 격려하다. 마음씨가 착해서 그래야 시작과 끝을 잘 할 수 있다.

제 4 장? 벤더종도

원문

남편의 마음이 독실한 술. 긴 모 보 모 보다 더 긴, 암모 안도 굴욕, 첫 번째 모 먼저 수리 드, 르 모 행복 좋은 좋은, 하나님 모 하나님 지성, 명나라 모 명나라 몸, 만족, 더 많은 소원, 슬픈 모 슬픔, 질병 모 병 무상, 짧은 모 군웅 보다 짧은, 조용한 모 욕심 소박한, 조용한 모

번역

야망이 확고하고, 성실하게 행하고자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심사숙고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도모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가장 안전한 방법은 굴욕을 참는 것입니다. 최우선 과제는 덕수업에 들어가는 것보다 낫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가장 행복한 태도는 좋은 것을 좋아하는 것보다 낫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가장 마법의 효과는 마음과 성실함보다 낫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가장 높은 명나라 연습, 가을 센트 를 명확하게 관찰하는 것보다 낫다; 가장 길조 한 아이디어는 만족감보다 낫다. 가장 고통스러운 단점은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입니다. 가장 슬픈 상황은 산만 함입니다. 가장 귀찮은 병적 인 것은 변덕스러운 것입니다. 가장 지루한 망념은 일하지 않고 얻는 것이다. 가장 우매한 관념은 탐욕과 비열함보다 낫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가장 외로운 생각은 모든 것을 보는 것보다 낫다. 가장 위험한 조치는 사람을 내버려 두고 의심하는 것이다. 가장 실패한 행위 이기심보다 낫다. (서양속담, 이기심속담)

제 5 장? 도의적

원문

아래 의 어둠, 알 수 없는 사람, 팬, 팬, 혼란 을 반환 하지 않고, 말 에 원한 사람 재해, 그래서 마음 착한 사람 폐기, 뮤 전 파괴, 분노, 위세 없는 사람 범죄, 좋은 모욕 사람 재앙, 살인 모욕 하는 사람 위험, 느린 존경 하는 사람 치열한, 외형 마음 고립, 프로 비방 yuanzhong 약간 자신을 책임지는 사람은 불치이고, 두껍고 얇은 사람은 폐기한다. 공물 을 포기한 사람 피해, 그룹 밖에서 다른 사람 몰락, 불임자 스파 스, 라인 보상 인색한 색상 좌절, 많은 사람들이 불평하고, 모두 환영하고 거절하는 사람 착하다. 박시 후망자는 보고하지 않고, 비싸고 비천한 자는 곧 잊는다. 옛것을 그리워하고 새로운 공을 버리는 자는 흉악하고, 사람을 쓰는 자는 정인이 될 수 없고, 강한 사람은 가축이 아니며, 사람을 선택하는 자는 무질서하고, 그 강자는 약하고, 그 강자는 약하며, 불인자의 위험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음계유출자는 패하고, 두터운 사람은 시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사가 가난하고, 유람객이 부실하다. 상품을 공행자에게 매수하는 자는 무지하다. Wenshan 무시, 폭풍 을 잊지 기억; 어떤 것도 믿을 수 없고, 믿을 수 없는 사람은 탁하다. 목자는 덕으로 모이고, 밧줄은 형벌로 흩어진다. 작은 공로는 상을 주지 않고, 큰 공을 세우지 않는다. 작은 원한이 용서하지 않으면 큰 원한이 반드시 생긴다. 상복은 불복하고, 벌은 달갑지 않은 자는 반항한다. 공로, 벌, 무죄, 쿨함을 감상하다.

비방과 아름다움을 듣고, 간언을 듣고 원수를 죽인 자. 그 사람은 평안하고, 욕심 많은 사람은 불구가 될 수 있다.

번역

부하 앞에서 고명한 모습을 보이면 반드시 우롱당할 것이다. 잘못이 있어서 자각하지 못하면 반드시 속아 넘어갈 것이다. 길을 잃고 바른길로 돌아가는 것을 모르는 것은 틀림없이 정신이 혼란한 것이 틀림없다. 언어가 원한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반드시 재앙이 있을 것이다. 사상과 법령이 모순되면 반드시 나쁜 일이 생길 것이다. 법령이 앞뒤가 다르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화를 내도 두려워하지 않으면 반드시 침범을 당할 것이다. 대중 앞에서 남을 모욕하는 것을 좋아하면 반드시 재난이 있을 것이다. 상대의 대장이 과태하게 벌을 받으면 반드시 위험이 있을 것이다. 존중받아야 할 사람을 게을리하면 반드시 불행을 초래하게 된다. 겉으로는 관계가 밀접하지만, 사실 이심을 품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외로움에 빠질 것이다. 정욕과 친해 충량에서 멀어지면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여색에 가깝고 현인을 멀리하는 것은 반드시 어질하고 눈이 멀었을 것이다. 여자가 대정에 간섭하면 반드시 혼란이 있을 것이다. 관직을 아무데나 함부로 보내면 정치에 난상이 생길 수 있다. 아랫사람을 괴롭히고 승리를 거둔 사람은 자신도 반드시 아랫사람의 침범을 받을 것이다. 즐기는 명성은 자신의 실제 재능을 능가하며, 정력을 다 써버려도 일을 잘 다스리지 못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신에 대해 대충대충 하고, 다른 사람에게 완벽히 책망하는 사람은 사무를 처리할 수 없다. 자신에게 관대하고 다른 사람에게 각박한 사람은 반드시 많은 사람들에게 버림받을 것이다. 작은 과실로 남의 공로를 취소한다면, 반드시 인심을 크게 잃을 것이다. 부하들이 잇달아 이혼할 마음이 있으니, 반드시 전락할 것이다. 사람을 사용했지만 신뢰를 주지 않는 이상 관계가 멀어질 수밖에 없다. 공로를 논하면 상을 받을 때 인색하고 인색하며, 색깔을 보면 반드시 사람을 좌절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약속이 많고, 현금이 적으면, 반드시 원한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처음에는 진심으로 환영하고, 마지막에 또 문밖에서 거절하면, 반드시 은혜를 끊고 의절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남에게 주는 일은 적지만 두터운 보답을 받고 싶은 사람은 크게 실망할 것이다. 부귀 이후 빈천할 때의 심정을 잊는다면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다른 사람의 낡은 악을 생각하고, 그 새로운 공을 잊어버린 사람은 반드시 대흉을 당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악한 사람을 임용하면 반드시 위험이 있을 것이다. 억지로 사람을 쓰면, 반드시 사람을 잡을 수 없다. 사람을 고용하면 인정의 얽힘에서 벗어날 수 없고, 정사는 반드시 이치에 맞으면 할수록 어지러워질 것이다. 자신의 우세를 잃으면, 힘은 반드시 약해질 것이다. 문제를 처리하고, 결정을 내릴 때 불친절한 사람에게 계책을 묻는 것은 반드시 위험이 있다. 비밀의 계획이 누설되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횡포하고 과분한 은혜를 베풀면 반드시 쇠락할 것이다. 용감하게 싸우는 장병들은 생활이 가난하고, 혀를 휘젓는 유람객들이 부귀를 누리고, 국세는 반드시 쇠락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정부 관리들에게 뇌물을 주는 일은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정치는 틀림없이 매우 어두울 것이다. 남의 장점을 알면서도 중시하지 않고, 남의 결점에 대해 오히려 마음에 두고 있는 것은 작풍이 거칠다. 사용하는 사람은 믿을 수 없고, 신뢰하는 사람은 직무를 감당할 수 없다. 이런 정치는 분명 혼탁할 것이다. 도덕의 힘에 의지하여 국민을 다스리면, 인민은 단결할 것이다. 맹목적으로 형법에 의지하여 통치를 유지한다면, 국민들은 이산적으로 떠날 것이다. 작은 공로가 상을 주지 않으면 큰 공로를 세우지 않을 것이다. 작은 원한이 용서하지 않으면 큰 원한이 생긴다. 상은 사람을 설득할 수 없고, 처벌은 달갑게 할 수 없고, 반드시 반란을 일으킬 것이다. 무공에 대한 보상, 처벌 및 무죄자는 이른바 잔혹함이다. 비방하는 말을 들으면 매우 기쁘고, 충언의 말을 들으면 마음이 원한을 품게 되고,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인민에게 부를 숨기고, 백성의 부를 자신의 부유로 삼아야 안정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골짜기를 메우기가 어렵고, 늘 남의 소유를 탐내면, 반드시 남은 사람이 성공할 것이다.

제 6 장? 안례

원문

원망은 작은 것을 아쉬워하고, 환난은 예정되지 않은 모략에 시달리고 있다. 복은 선을 쌓고 화는 악을 쌓고 있다. 굶주림은 천농에 있고, 추위는 타락하고 있다. 안재는 사람을 얻고, 위급한 것은 사고를 당하고 있다. 부자는 맞이하고, 가난은 포기할 때이다. (서양속담, 돈속담) 상무상 체조를 하고, 하에서는 의심이 많다. 경상생죄, 무친을 업신여기다. 근신은 무겁지 않고, 원신은 가볍다. 스스로 사람을 믿지 않는다고 의심하고, 스스로 사람을 의심하지 않는다. 헛된 사람은 정우가 없고, 곡상에는 곧은 것이 없다. 위국에는 현인이 없고, 어지러운 정에는 선한 사람이 없다. 사랑하는 사람이 깊은 사람은 현급을 구하고, 기뻐하는 사람은 사람을 두터운 사람으로 키운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국장패자들은 모두 돌아가고, 국장망자는 현이 먼저 피한다. 얇은 자는 대물이 생산되지 않고, 얕은 자는 큰 물고기가 수영하지 않고, 대머리가 없는 자는 큰 새가 서식하지 않고, 숲이 드문 자는 큰 짐승이 살지 않는다. 산이 가파른 자는 무너지고, 택한 자는 넘쳐난다. 옥을 버리고 돌을 취하는 자는 눈이 멀고, 양질호피는 부드럽다. 옷은 지도자를 들어 올리지 않고, 무관심한 사람은 전복한다. 기둥약자의 집은 나쁘고, 약자의 나라는 기울었다. 발이 차갑고 상심하여, 사람이 나라를 원망한다. 산이 무너지는 자가 먼저 무너지고, 나라가 쇠퇴하는 사람이 먼저 폐단을 하게 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뿌리가 죽은 가지가 썩어, 사람이 나라를 졸려 불구가 된다. 전복차와 동궤자가 기울고 망국의 동료들과 소멸하다. 이미 태어난 자는 신중하게 태어나고, 그 흔적을 싫어하는 자는 피해야 한다. 위험한 자를 두려워하고, 망자를 두려워하는 자는 존립한다.

부인 의 행동, 길, 치열한 방법 이 없습니다. 키르기스스탄, 백 축복 반환; 흉악자, 백화가 공격한다. 신성하지 않고 자연의 종입니다. 선행책자는 악이 없고, 선견지명이 없는 자는 가까운 근심이 있다. 동지상, 동인 상우, 동악상당, 같은 사랑 상구, 같은 미 상질투, 같은 지모, 같은 귀상해, 같은 이익 상파, 한목소리로 상응, 같은 기상감, 같은 종류의 의존성, 동의어 소개팅, 같은 어려움 상제, 같은 도가 서로 보완하고, 같은 예상규; 자신을 석방하고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역행하고, 자신을 바로잡고 사람을 대하는 자는 순순하다. 역자는 따르기가 어렵고, 순자는 쉽게 할 수 있고, 난잡하고, 쉽게 할 수 있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이렇게 몸을 사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집안을 다스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번역

원한은 작은 과실을 용서하려 하지 않는 데서 비롯된다. 화환은 사전에 세심한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에서 비롯된다. 행복은 좋은 덕을 쌓는 데 있다. 재난은 여러 줄의 불의에 있다. 농업을 경시하면 반드시 굶주림을 초래할 것이다. 누에산에 게으름을 피우면 반드시 추위와 추위에 시달릴 것이다. 사람을 얻으면 반드시 평안하고, 사람을 잃으면 위태롭다. 먼 손님을 끌어들이면 곧 부자가 되고, 황폐한 농민을 유치하면 가난해진다. 윗사람은 변덕스럽고 언행이 다르고, 부하들은 반드시 의심의 마음을 품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Shangguan 경멸 방치, 유죄 판결 해야합니다; 아랫사람에게 오만함을 모욕하면 반드시 친분을 잃게 된다. 다행히 좌우의 신하는 존중받지 못하고, 관계가 멀어진 신하는 반드시 그 자리를 불안하게 할 것이다. 자신을 의심하면 다른 사람을 믿지 않는다. 자신을 믿으면 다른 사람을 의심하지 않는다. 사악한 선비는 결코 정직한 친구가 없다. 괴팍한 상사는 반드시 공정하고 강직한 부하가 없을 것이다. 멸망을 앞둔 나라는 결코 현인의 부정이 없을 것이다. 혼란에 빠진 정치에는 결코 선한 사람이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깊은 사람은 반드시 현재를 간절히 구하고, 현재한 자를 기쁘게 하고, 사람을 후하게 대해야 한다. 국가가 곧 패권을 장악할 것이고, 인재들은 모두 모여 돌아올 것이다. 방국이 곧 패배할 것이니, 현자가 먼저 숨어 피하라. (공자, 논어, 명예명언) 토지는 척박하고, 큰 물건은 생산되지 않는다. 얕은 물, 큰 물고기는 수영하지 않는다; 대머리 나무 위, 큰 새는 서식하지 않는다. 숙림 속에는 큰 짐승이 살지 않는다. 산세가 너무 가파르면 무너지기 쉽다. 늪이 물을 너무 많이 저장하면 넘쳐난다. 옥포석을 버리는 자의 눈빛은 맹인과 같고, 양질호피는 허위로 꾸며져 있다. 옷을 가져갈 때 깃을 언급하지 않으면, 반드시 옷을 넘어뜨릴 것이다. 땅을 보지 않고 걷는 사람은 반드시 넘어질 것이다.

집의 대들보가 약해서 집이 무너질 것이다. 재력이 부족한 사람이 정권을 잡으면 나라가 전복될 것이다. 발 아래 감기, 심폐 손상; 인심이 원한을 품고 나라가 다쳤다. 산이 무너질 것이고, 토질이 먼저 파괴될 것이다. 국가가 곧 쇠망할 것이니, 국민들이 먼저 손해를 보게 된다. 뿌리가 마르면 가지가 썩는다. 인민이 곤궁하면 국가가 해를 입을 것이다. 전복된 차와 같은 궤도를 걷는 차도 전복될 것이다. 망한 나라와 같은 일을 하면 멸망할 수도 있다. 이미 발생한 일을 보면 비슷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험악한 인사를 예견하니, 미리 회피해야 한다. 위험을 두려워하면 늘 안전할 수 있다. 멸망을 두려워하면 오히려 생존할 수 있다. 사람이 하는 일은 일의 도리에 부합하고, 일의 도리에 맞지 않으면 흉악하다. (서양속담, 일속담) 길조 한 사람들, 모든 종류의 이점이 그에게 왔습니다. 상서로운 사람, 온갖 악운의 재앙이 그에게 닥쳐왔다. 이것은 결코 오묘한 일이 아니라 자연의 이치이다. 선행책자는 악이 없고, 선견지명이 없는 자는 가까운 근심이 있다. 동지상득, 동인 동우, 악상당, 사랑과 동구, 아름다움과 질투, 지상모, 귀상해, 동리상파. 한목소리로 상감하고, 동류와 비슷하고, 동의어로 소개팅하며, 같은 어려움이 있다. 같은 길은 서로 보완하고, 같은 예술은 서로 엿보고, 같은 공교롭게 이긴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자연스러운 이치이므로, 인류가 어떤 조치를 취하면 이 법칙들을 준수해야 하며, 이치에 맞설 수 없다. 자신을 제쳐두고, 단순히 다른 사람을 교육하면, 다른 사람은 그의 큰 도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여 다른 사람에게 감화한다면, 다른 사람은 복종할 것이다. 상식을 위반하면 부하들은 복종하기 어렵다. 상식에 맞으면 일이 쉽다. 부하 직원은 복종하기 어렵고, 혼란을 일으키기 쉽다. 일을 쉽게 하면 원활한 통치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