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 시험 시스템의 단점-토론 대회의 논쟁
"문리분과는 학생들을 강제로 두 연못에 눌러 필사적으로 관개하는 것과 같다." 문리분과에 대해 말하자면, 식견이 있는 사람은 끝이 없는 말이 있다. 지식인들은 문리분과가 고등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대학 인재 양성에도 불리하다고 보고 있다. 학생의 발전 방향이 고등학교 단계에서 기본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대학이 학생을 모집할 때 선택의 여지가 자연히 줄어든다. 더 중요한 것은 대학에 입학한 학생의 가소성이 크게 낮아졌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 많은 대학들이 저학년 분과의 폐단을 깨닫고 전공 개념을 희석하기 시작했는데, 고등학교 단계의 문리분과는 왜 일찍 취소할 수 없을까? 수능시험은 기본능력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해야 한다. 선전시 교육국 부국장인 진관광도 앞으로 사회발전의 방향은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리분과는 너무 일찍 아이의 발전 방향을 다듬었다. 진관광은 현재의 문리분과의 근본적인 목적은 수능 제도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공리적인 관행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그는 수능은 학생의 기본능력 테스트에 중점을 두어야 하고, 전공 방향의 발전은 석사 대학원생, 박사 대학원생 단계에서 학생들이 다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리불분과는 발전 추세다. 현재 수능은 이미 보편적으로' 위조품' 과' 권력대리' 가 등장해 수능의 공정성과 공정성을 더럽히고 있다. 사회봉사점과 혁신점이 일단 설립되면 수천 가지의 가짜 증명서와 만장 쪽지가 나타나 이 두 가지를 불법적으로 낚아채고 개혁의 명예를 떨어뜨리고 더 이상 집행할 수 없게 된다. 단점은 혁신형, 편과형 (그러나 그 학과에는 강한 천부적인 재능과 사회과학 발전에 유리한 인재) 인재를 선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유출을 초래하다. 시험에서 나온 것은 대부분 책벌레이다. 그는 다른 학생 모집 모델을 비교함으로써 청중에게 상세한 분석을 하고 수능 제도에서 갈수록 심각해지는 장원 숭배와 청화, 북경대학교 열풍 등 이상 현상을 더 반성했다. 이 강의에서 허기린 교수는 과학기술을 핵심으로 발전시키는 오늘날 응시 교육은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어렵다는 몇 가지 관점을 제시했다. 둘째, 중국의 수능 제도는 사회에서 비교육 사명, 즉 사회 유동 사명을 맡고 있다. 셋째, 수능 제도의 폐단을 없애려면 중국의 현재 상황과 결합해 다원화 시범, 여러 제도를 동시에 실험하고 여러 다리를 걸어 걸어야 한다. 허기림 교수는 주로 20 세기 중국 사상사와 지식인 연구에 종사했으며, 1980 년대 이후 허 교수는 학계의 최전방과 문화 이슈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독특한 관점을 가진 문장,' 중국 지식인 10 론' 등 여러 편의 전문 저서를 발간했다. "수능 제도는 부득이한 터무니없는 행동이다." 응시 교육은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어렵다
허기림은 90 년대 후반 수능의 많은 폐단이 서서히 드러났다고 생각한다. 허기림은 개혁개방의 초급 단계에서 지식이 최대 생산성이라면 이 지식은 주로 양적인 축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전 세계가 세계화된 오늘날, 특히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오늘날, 지식의 혁신, 즉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오늘의 수능은 점점 응시화되고 있다. 즉, 현재 수능 문제는 점점 더 죽고, 객관적인 문제는 점점 많아지고, 주관문제는 점점 적어지고,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은 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대학입시는 비교육 사명을 맡고 있다
오늘 이 수능 제도는 시험 내용에 있어서 대부분 터무니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런 터무니없는 제도가 여전히 존재하고, 보아하니 계속 존재할 것 같은데, 이것이 무슨 이치인가?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제도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공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즉, 오늘날 중국의 수능 제도가 사회에서 맡는 것은 비교육의 사명이다. 지식의 기준에 따라 엘리트를 뽑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사명이며, 사회 흐름의 사명이다. 이런 강성 시험 제도를 통해 밑바닥의 엘리트들이 위로 올라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밑바닥, 내지의 농촌에 희망을 주는 것은 지식이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이다.
허기림은 대학이 최근 몇 년 동안 자주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주권의 개방이 반대를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위에서 오는 것보다는 아래에서 오는 것이 낫다. 중국의 가장 큰 문제는 신용이 없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중국과대학은 수능을 통과하지 않고 명문중학교 교장에게 입학을 추천한 적이 있다. 그러나 효과는 결코 좋지 않다. 많은 중학교는 일반 학생을 추천하는 것이다. 그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너에게 추천하고, 매년 자신이 얼마나 많은 명문 학교에 다니는지 확실히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직접 중학교 교장이 추천하는데, 보통 대학들은 어떤 의심스러운 태도를 가지고 있는데, 보통 추천생이 시험을 받은 사람보다 더 나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은 중학교 교장에 대한 신뢰의 문제이다. 수능에서 선발된 것은 모두 시험만 할 줄 아는 책벌레로, 종합적인 자질이 좋지 않아, 수능 한 권이 평생 많은 학생들을 평생 망가뜨리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대학명언) 많은 사람들이 수능을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로 여기기 때문에 모두 12 점을 중시하고, 그것에 신경을 쓴다. 사실 이렇게 되면 개인의 발전 방향이 바뀌게 된다. 아마도 이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취미를 포기했기 때문일 것이다. 수능 준비에 모두 올려놓는다. 중국이 시험만 보는 학생이 필요하단 말인가? 물론 아니죠! 여기는 수능의 폐단일 뿐이다. 수능은 사실 많은 불완전함이 있다. 수능을 위해 불공평한 사람도 있다. 물론, 내가 말한 것은 모두 나쁜 곳이 아니다. 적어도 지금 우리는 이 상황을 바꿀 방법이 없다. 중국은 관계와 돈의 사회다. 이것도 역시 현실이다. 수능만이 상대적 공평과 정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관계와 돈의 체제를 잠시 여기서 멀리하게 하라! 언제나 무엇이든 그의 양면성이 있다! 이것은 영원한 규칙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은 지금 배운 것에 전혀 구현될 수 없다. 지금 배운 후에 얼마나 쓸 수 있을까? 능력은 앞으로 정말로 필요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수능이 인생의 유일한 출구는 아니라고 말하지만, 현재 중국 교육체제가 평생 시험을 완전히 바꾸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수능은 여전히 선택하지 않을 수 없는 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수능 제도는 학생들의 창의력과 창의력 발전에 불리하여 젊은이들의 상상력을 심각하게 억압했다. 주청시 중국 과학기술대 총장은' 제 3 회 중외대 교장 포럼' 에서 대학 입시로 학생들이 공부만 알고 다른 일에 아랑곳하지 않고 혁신적인 인재에 필요한 종합적인 자질을 갖추기 어렵다고 말했다. 동시에 위험한 조짐이 나타났는데, 수능시험은 일부 지방관원들이 공적을 얻는 수단이 되었다. 전국 고등학교 입학 통일시험 제도를 채택하여 한 번의 시험으로 종신을 정했다. 기존의 수능 방법은 제한된 시간과 제한된 과목에서 학생의 자질 상황을 전면적으로 반영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한 번의 시험은 학생의 학습 질을 완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생의 능력의 높낮이를 반영하지 못하면 정말 우수한 학생을 낙방시킬 수 있다. 수능 제도를 통일하는 것은 인재 양성에 불리하다. 중국의 교육체계는 모두 시험을 볼 수 있는 학생들을 양성한다. 이는 중국이 아직도 혁신이 부족한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수능 제도와 자질교육, 창조교육 사이의 충돌이다. 선택형 시험 활동과 그 기능으로서 종합적이고 당연한 시험 기능과 이념의 차이와 충돌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의 현행 전국적이고 대규모의 통일수능 제도는 이 모순과 충돌을 더욱 두드러지고 악화시켰다. 전국 통일 수능 제도 에서 그 주요 폐해 는 두 방면 에 집중 했 다. 첫째, 이런 전국 통일 실시, 단일 서면시험 형식 은 혁신, 개성화 인재 선발 에 불리한 것 으로 기초 교육 중 일방적 인 지식 교육 성향 이 성행 했 다. 둘째, 현행 수능 제도가 심화되고 기초교육 단계 학생들 간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청소년 학생들에게 엄청난 심리적 스트레스와 무거운 학습 부담이 형성되어 청소년의 심신 건강한 성장에 불리하다. 이 두 방면의 문제와 그 원인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후자, 즉 수능이 청소년들에게 가져온 과도한 경쟁 압력은 사실 수능 제도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자에 관해서는, 즉 현행 시험 제도와 방법 자체의 결함은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이러한 대체적인 방법들이 우리나라의 현 단계에서 아직 전면적으로 시행될 수 없을 뿐이다.
이는 현행 수능 제도의 문제점이 우리 사회 발전의 한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자나 시험자 한 방면의 노력만으로는 수능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폐단을 근절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능은 따라야 할 교육 취지의 복귀에 대해 결국 사회의 발전과 진보에 의존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곳에서 대도시의 수능 성적이 중소 도시보다 낮고, 도시의 수능 성적이 시골보다 낮고, 교육부문의 지도력이 풀리지 않고, 도시의 교육 설비가 시골보다 선진적이고, 도시의 학부모가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도시의 교원 역량이 농촌보다 강한데,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합니까? 사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첫째, 일부 시골 고사의 탈락률이 높고, 도시고등학교는 비교적 보편적이다. 일부 시골 고등학교는 수능 전에 예고시나 다른 방식으로 수능 온라인 희망이 없는 학생들을 탈락시키는 규정을 어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둘째, 시골 학교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도시 학생보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시간이 길며, 수업시간이 더 많다 (수능' 쓸모없는' 과목은 기본적으로 개설되지 않는다). 그 3 수능 시험지는 최근 몇 년 동안 지식 구상에서 능력 구상으로 바뀌었지만, 학생의 능력에 대한 요구는 눈에 띄게 높아졌지만, 기초지식에 대한 요구는 사실 더 높았다. (작은 종합 시험지에서 조사한 지식점은 많지 않지만 점수가 더 크다. ) 도시 학생들의 일반적인 기본 지식은 관문을 넘지 않는다. 신화망: 시험지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생각을 이해할 수 없고, 학생의 내면세계에 들어갈 수 없다. 성인들에게도 매우 무미건조한 시험지이고, 우리의 교육 대상은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학생인데, 일부 학생들은 수능 이후 가장 싫어하는 것이 공부라고 말한다. 우리는 공부를 싫어하지만 시험을 보는 학생들을 양성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 교육의 목표인가? 수능 제도가 응시 교육의 지휘봉이 되어 전체 학교 교육의 내용과 평가 방식에 영향을 미쳐 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가 수능 주위를 돌며 진학률을 일방적으로 추구하고, 학생이 평생 시험을 치르고, 부담과 압력이 가중되고, 높은 점수와 저에너지 현상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수능은 시험 내용과 형식 방면에서 확실히 불합리한 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