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이여 안녕', '버려진 아기 구출' 영화평론

문화대혁명을 반성하는 최고의 영화 중 하나로 '첩이여'는 감동과 마법의 터치가 너무 많다. 이 영화는 거의 100년에 가까운 중국 역사를 응축한 동시에, 중국 역사상 재난이 난무하는 시대이기도 하다. 시대의 변화와 인물의 운명의 전환점을 긴밀하게 연결하고, 사회적, 국가적 특성을 결합하여 인간 본성의 발전을 표현하고, 인물의 운명을 활용하여 시대의 현실을 반영하여 완벽한 통합을 이룬다. 둘. 동시에 <첩이여 안녕>은 엘리트 문화와 주류문화, 대중문화가 충돌하던 1990년대에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탄생했다. 위의 모든 것을 결합하여 이 영화는 한 세기 동안 중국 영화의 넘을 수 없는 정점에 설 수 있었습니다.

이념 이론을 활용해 이 훌륭한 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먼저 이데올로기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자. 수많은 개인의 생생한 정신적 모험과 정신적 경험은 역사에 의해 주관적으로 걸러지고 단순화되어, 한 지역, 국가, 민족 집단의 경험적이고 개념적인 사고방식과 경험 범위가 됩니다. 이는 개인의 경험을 추상화한 것입니다. 통일되고 장기적인 사회 교육으로 인해 우리 각자는 이전 이념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모든 사람에게 미리 확립된 이념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 이념 규정이 개인의 실제 경험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한 선입견이 각 사람의 현실 경험과 삶의 해석에 대한 방식, 각도, 결론을 결정할 때까지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인민의 절대다수는 이미 확립된 사상관념과 규율을 확고히 옹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역사적 책임감과 도덕성을 과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이데올로기는 주관적 선택에 의해 추출, 단순화, 안정화된 이데올로기라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추상적인 확립 이데올로기는 개인이 현실 현실을 독립적으로 경험하고 현실의 진정한 영적 내용의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권유할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양 채찍을 사용하여 모든 개인을 이념 집단의 단순화된 개념으로 수렴하게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에 적합한 역사적 사건에 대한 대중적인 설명을 담고 있지만, 끊임없이 진화하는 실제 생활에 대한 부드럽고 세련된 수사법도 갖추고 있습니다. 요컨대 내가 이해하는 이념은 영화가 위치한 사회적 배경, 즉 사회사이다.

성 디에이 역을 맡았던 장국영이 우리를 떠난 지 2년이 넘은 지금, 카이거 감독의 정점인 '첩이여'로 복귀하는 것에 대해 엇갈린 감정이 든다. 샤오루와 디에이는 극도의 오만함에서 극도의 우울함으로, 인간에서 귀신으로 변하는 암울한 여정을 거쳐온 것 같습니다. '첩이여'는 강렬한 감정과 우여곡절, 삶과 죽음의 드라마틱한 갈등이 가득한 영화로, 다수의 대스타를 출연시키면서도 상업적인 요소를 충분히 담고 있다.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대중적'이라고 여겨집니다. 아름답고, 음악이 고조되고, 음악이 조화롭습니다.” 이 영화는 그 화려함 뒤에 깊은 철학을 담고 있다. 감독의 태도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노골적인 조롱이다.

국제영화평론가연맹 심사위원들은 "'패왕별희'는 화려한 이미지와 섬세한 줄거리를 통해 중국 문화, 역사, 인간 본성에 대한 심오한 탐구를 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영화는 중국에서 가장 심오한 문화유산을 보유한 경극 예술과 예술가들의 삶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인간 존재의 상태를 반영하며, 또한 수십 년 간의 현대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반영합니다. 이벤트. 영화 속 인물들의 삶의 경험은 '꿈의 삶'과 같다. Chen Kaige는 전통 문화, 사람들의 생활 조건 및 인간 본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이해를 표현하기 위해 중국에서 가장 깊은 문화 유산을 지닌 예술인 북경 오페라와 예술가들의 삶을 선택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에 익숙한 중국인에게 이 영화가 내포하는 의미는 더욱 풍부하고 깊고 넓으며, 화면 이미지의 긴장감은 더욱 역사적 깊이를 갖는다.

단샤오루는 의지가 강한 남자, 강하고 위엄 있는 남자다. 주인과 풍현을 구하기 위해 그는 단단한 물건으로 여러 차례 머리를 부딪혔고, 매번 성공했다. 은인과 미인을 위험으로부터 구출하고 그들의 자부심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문화대혁명 중에 그는 다시 벽돌로 머리를 쳐야 했습니다. 그의 머리는 피가 났지만 벽돌은 온전했습니다. 그는 청나라 말기, 민국, 일제강점기, 해방 초기, 문화대혁명을 경험한 후 '모퉁이'로서의 영광과 야성을 가졌고, 자신의 용기와 위험에 자주 직면했다. 그분의 "작은 영리함"이 종종 위험을 안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그의 성격의 변화도 목격합니다.

일본인을 위해 노래했기 때문에 Dieyi에서 울었던 Duan Xiaolou는(Dieyi가 그를 구하려고 전적으로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대혁명 중에 Dieyi에게 "당신은 부드러워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괜찮을 것입니다." Duan Xiaolou는 나의 대군주가 아닙니다. 당신의 유지는 완고한 성격을 잃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타락이 가슴 아프지 않을 수 있습니까?

성디이의 감정을 마주한 그는 "떨어지는 꽃은 의도적으로 흐르는 물을 따르고 흐르는 물은 떨어지는 꽃을 무자비하게 동반한다"고 말했다. Duan Xiaolou는 자신의 행복을 찾기 위해 항상 웃으며 꽃주를 마셨습니다. 그에게 연극은 연극이고, 어떻게 공연하든 그것은 가짜일 것이다. 무대 위의 유지는 너무 매력적이고 매력적이지만, 그녀는 단지 그녀인 척하는 남자일 뿐이다. 그 남자는 그의 동생일 뿐이다. 인생에서 그는 동생을 돌보고 있습니다. 그는 맞습니다. 그는 평범한 평범한 사람입니다.

감독의 탁월함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문화대혁명이 인간 본성에 끼친 해로운 영향을 더 깊이 상기시키는 데 있다. 즉, Xiaolou는 Dieyi를 폭로하기 위해 모든 사람 앞에서 무릎을 꿇어야 하고 Fengxian과도 명확한 선을 그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Dieyi와 Fengxian은 의심할 여지 없이 Xiaolou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들이고 그가 보호하기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칠 사람들이지만, 이 순간 그들은 서로를 "폭로"하고 상처를 입히며 피와 눈물이 가득한 울부짖음을 터뜨려야 합니다. 서로의 근육이 뛰는 소리, 그 떨리는 비명소리, 가슴 아픈 감정이 죽음보다 더 아프다. "사람은 우울증으로 만리장성을 쌓느니 차라리 죽음을 택할 것입니다." 이 숨막히는 암울한 시절과 절망적인 삶은 Xiaolou의 마음을 완전히 마비시켜 그가 왜 살고 왜 죽었는지 궁금해하게 하여 더 이상 싸울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죽은 채로 살아있어."

모든 혁명과 전쟁은 사람들의 몸과 마음에 끝없는 트라우마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육체적 상처는 여전히 치유될 수 있고, 잃어버린 집을 재건할 수 있지만, 심리적 상처는 회복하기 가장 어렵습니다.

청 디에이(Cheng Dieyi) - 누구도 감동할 수 없는 캐릭터다. 인생은 연극과 같고, 연극은 인생과 같습니다. Xiaolou의 말에 따르면, "Dieyi, 당신은 정말 미치지 않고는 살 수 없습니다!" Leslie Cheung은 Cheng Dieyi의 비극적인 삶을 성공적으로 해석했습니다. 늘 문화대혁명의 공포에 사로잡혀 있던 단샤오러우에 비해 디에이는 좀 더 차분했다. Xiaolou가 여전히 Fengxian과 가족을 그의 삶에서 그의 지원(그리고 그의 압력이 있는 곳)으로 갖고 있기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Dieyi의 삶에는 경극을 제외하고 Xiaolou만이 있습니다.

작가는 샤오루에 대한 디에이의 감정을 단순한 '동성애자'로 묘사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Xiaodouzi는 처음 극단에 들어간 순간부터 온갖 종류의 괴롭힘을당했습니다 (적어도 전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시아버지"는 인간 본성의 왜곡으로 인해 Dieyi를 "좋아했습니다". 루는 극에 완전히 몰입해 그를 존경했고, 심지어 그에게 '비할 데 없는 청춘'이라는 칭호를 주기도 했다. '나는 남자지만 남자는 아니다', '나는 여자지만 남자는 아니다', 디이의 진심 어린 고백은 무엇일까? "나는 남자다." 그의 작은 목소리가 결국 강한 압력을 견디지 못했을 때, 그의 연약한 몸이 장은시의 거대한 몸 아래 짓밟히듯 무력하고 절망적이었고, 그에게 남은 것은 선배에 대한 '사랑'뿐이었다. 형. 알았어! 형을 향한 모호한 감정도 심상치 않다! 남자가 어떻게 남자를 사랑할 수 있겠어요!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남자배우다. 남성. 마음 속으로 그는 오랫동안 자신을 여자, 유지로 여겼고 추바 왕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럼 평생 첩작전을 하자, 그렇지 않느냐"고 형에게 말했다. "남자 소년"에서 "여자 여자"로의 전환은 극도로 고통스러운 과정입니다. 사창가에서 나온 이 사람은 '여성 교아'의 성격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그러나 그는 가학적으로 교정되었습니다. 그는 그런 사람이 되도록 강요받았지만 이런 사람이 될 수는 없었다. 그의 위치는 무질서, 특히 성적 장애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장애에 대해 중요한 책임을 져야 할 단샤오루는 잘못된 사랑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이것은 이중 우울증, 이중 손실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로 인해 초심을 바꾸지 않았고 여전히 자신의 선택을 사랑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위안시예가 말한 대로 "나 위안도 잠시 동안 무아지경에 빠졌다"는 말처럼 인간과 드라마를 구분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러나 Dieyi의 사랑은 처음에는 Xiaolou와 Xiaosi로부터 배신을 당했습니다. 이렇게 그의 인격을 개조한 자와 그의 목숨을 구해준 자가 차례로 그를 배신했다. 그러나 절친한 친구인 Duan Xiaolou 앞에서 그는 진짜 Dieyi, 예전의 작은 Douzi였습니다.

사회의 밑바닥에서 유명해지는 우여곡절을 겪은 두 사람만이 서로를 아끼고 친하게 지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Fengxian에 대한 Dieyi의 거부는 전혀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Fengxian에 대한 그의 태도로 판단하면 처음에는 Fengxian을 강력히 거부하고 그녀를 매춘 업소로 돌려 보내고 싶었습니다. 문화 혁명 동안 그는 Xiaolou의 모든 "늑대 마음"에 대해 Fengxian을 비난했지만 비판 후에는 Fengxian을 대했습니다. . 무기력한 동정심과 동정심이 있습니다. Fengxian을 향한 Dieyi의 태도 변화는 그의 호칭이 처음에 "Miss Fengxian"에서 나중에 "Fengxian"으로 변경되는 것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Cheng Dieyi는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문화대혁명 이후 실제 '유지의 죽음'을 선택했습니다. 이는 인간 본성의 황폐함과 심지어 파괴에 대한 피비린내 나는 눈물의 고발입니다.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사람들은 세상에 다시 빛이 있을 것이라고 더 이상 믿지 않게 되었습니다. 무대의 막이 내리고 인생의 드라마도 끝났다! Yu Ji는 Liu Bang의 수천 명의 군대 앞에서 감동적인 미소를 지으며 죽었습니다. Cheng Dieyi는 슬픔에 잠긴 채 죽었습니다. Zhou는 무대 앞에서 죽었습니다. 사랑할 수 없었던 사람.

이 외에도 일부 '사소한 디테일'도 작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는 누군가 선동할 때마다 매우 인기 있는 구호를 외치는 시위대 사이에서 중국인의 독립적 사고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드러납니다. 중국의 해방과 혁명의 승리를 위해서는 용감하고 용맹한 전사들이 필요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군인'들이 판단 없이 이용당하여 불필요한 희생이 얼마나 많이 발생했습니까? 동시에 영화 전반에 걸쳐 칼, 벽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소품이 사용되며 모두 영화의 줄거리 전개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죽선과 샤오루, 디에이의 관계 붕괴는 샤오루의 배신으로 시작됐다. 결말은 Juxian이 목을 매고 Dieyi가 자살하는 것입니다. 이 결말은 충격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매우 실망 스럽습니다. 군벌시대와 항일전쟁을 함께 겪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문화적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것도 '문화대혁명'에 대한 투명한 비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