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팔괘가 뭐예요

음양오오행괘는 풍수학의 관련 지식을 망라하고, 음양오오오오행팔괘는 중국 고대 민족의 소박한 자발적인 변증사상이다. 나는 모두를 위해 음양오오오오오오오행팔괘에 관한 관련 지식에 관한 관련 물질을 수집하여 모두가 배울 수 있도록, 너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음양오행팔괘의 의미

태극생 양기, 양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

태극은 천지가 분리되지 않은 혼돈 상태로, 후반고가 천지를 열고, 혼돈이 처음 열리고, 청기가 상승하고, 탁기가 떨어지는 것은 음양 양의를 위한 것이다. 음양은 또 음양 () 으로 나뉘는데, 음중의 음음 () 은 음음 () 이 적고, 음중의 양은 음음 () 이 적고, 양중의 양은 태양 () 이고, 양중의 음음 () 은 소양 사상생 팔괘는 사상의 기초 위에서 계속 음양으로 나뉘어 건곤진 () 의 칸리 () 를 만들어 팔괘 () 를 바꾸고, 후세 사람들은 팔괘로 길흉을 정한다.

사상은 오행에 해당하는 목화금수, 나무자는 소양, 불자는 태양, 금자는 음이 적고, 물은 너무 음침하다. 흙은 사상이 섞여 있고, 목화금수는 남동쪽 서북사방, 사방이 만나는 곳이 바로 토양이며, 중앙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지혜명언)

이것으로부터 팔괘, 오행이 음양과 함께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천 읽기: 음양오행팔괘점쟁이가 어떤 것인지

음양오행간소개

음양오행학설은 중국 고대 한족 철학사상의 결정체이다. 이 불후의 결정체는 세월의 흐름에 따라 과학의 비약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심오한 철리와 인식의 승화가 우리 앞에 점점 더 드러나면서, 그녀가 어떤 사람들이 무자비하게 공제하는 소박한 인식론이 아니라 오히려 현대 사고철학의 집대성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변증법의 세 가지 법칙이 저절로 싹트게 되었다

음양오행학설은 주로 음양오행과 오운육기 두 가지 상대적 논리 범주의 개념과 관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대철학과의 관계, 간단히 말하면 시스템의 이론 논리와 논리 인식 방법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현대 철학의 기본 관점과 원칙은 사실상 음양오행설의 과학성을 증명하거나 서술하는 것이다. 음양오행 이론의 시스템 논리가 없다면 현대철학이 천명한 기본 관점과 원리는 산사이다. 예를 들어, 현대 철학은 실제로 모순을 바탕으로 한 이론, 대립통일 법칙, 품질 상호 변화 법칙, 부정의 부정법칙을 구체적으로 깔아 주는 사고 방식이자 객관적인 세계가 보편적으로 따르는 법칙이다. 어떤 이론도 추상적이며, 특정 사유 예술을 채택하지 않거나 구체적인 사물과 결합하기 전까지는 구체적인 의미를 가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완전하고 치밀한 사고 체계를 형성할 수도 없다. 따라서 현대 철학은 모든 단일 인식 차원에서 깊고 포괄적이지만, 결국 음양오행학설과 같은 사고예술을 채택하지 못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인식 수준은 유기적으로 맞물릴 수 없다. 일정한 존재 형태 속에서 시공간에 일맥상승할 수 있는 역동적인 변화를 반영하는 사고 체계를 형성하다.

음과 양 지식 소개

주역' 이라는 책은 천백년의 진화를 거쳐 지금까지 중국의 철학사상이 되어 각 업종에 침투하여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역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해야만 그 이치를 꿰뚫어볼 수 있다. 주역 대전에서 주역의 기초는 음과 양이다.

중국인들은 우주사이에 두 가지 큰 세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양이고, 하나는 음이다. 이런 사상은 분명히 감성적 직관에서 추상화된 것이다. 사람이 사는 공간의 경우, 어느 날, 어느 날; 하루 종일, 낮과 밤이 있습니다. 한 낮의 경우, 한낮의 햇빛이 사방으로 비칠 때, 또 아침 햇살 이슬과 황혼의 해가 질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의 생명으로 볼 때, 씩씩한 청년과 둔한 노년이 있다. 사람의 사업으로 볼 때, 순조로울 때가 있고, 역경에 처할 때도 있다. 중국인은 밝고, 긍정적이며, 통제된 권력과 같은 힘을 양으로 요약하고, 어둡고, 부정적이며, 종속적인 힘을 음으로 요약한다.

음양이라는 두 세력은 서로 대립하고 또 상호 의존적이다. 음도 없고, 양도 없고, 음기의 작용도 없고, 양기만으로는 만물을 녹일 수 없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양자는 서로 영향을 주고, 양은 음에게 매력적이고, 반발력도 있고, 음도 양에도 마찬가지다. 양자가 상호 작용하여 우주 사이에 활력이 생겼다. 양기가 올라가고 음기가 떨어진다. 양기가 켜져 있고 음기가 잘 맞는다. 일리터 일강하와 일개일합은 우주의 움직임을 구성한다. 모든 변화의 근원은 이 두 가스의 작용에서 비롯된다. [2]

음양의 개념을 분명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감성적 인식, 이성적 인식, 외양은 양, 내음은 음이고, 한은 음이고, 가스는 양, 피는 음이며, 겉으로는 모두 옳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의식에서 여전히 모호한 개념이다. 이는 전통적으로 음양오행 이론을 소박한 인식론의 오해로 끌어들이는 근본 원인이다. 그래서 여기서 우리는 먼저 음양오행설의 음양 개념이 이성적 인식 범주의 개념에 속하며 음양오행학설의 근거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 확실한 인식 차원에서 간단히 말하자면, 음양은 질적인 모순 분류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하늘은 양, 땅은 음, 남자는 양, 여자는 음, 가스는 양, 피는 음 등 음양에 대한 구체적 표현 (즉 이성 구체적 인식 범주의 어느 쪽이 양, 어느 쪽이 음의 구체적 표현, 구체적 운용에서 쌍방의 속성을 임의로 뒤바꾸거나 혼동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인식의 실수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이성적 인식 범주의 음양 개념은 모순 개념과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의미가 없다. 이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사물을 분석하고 인식할 때만 그 의미를 드러낼 수 있다.-이 과정은 이론이 다시 실천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다.

음양은 서로 전환될 수 있지만, 동시에 양자는 상호 의존적이다. 즉, 음과 양의 각 측면은 다른 측면을 자신의 존재의 전제로 삼는다는 것이다. 그늘이 없으면 양은 존재할 수 없다. 양이 없으면 음도 존재할 수 없다. 하지 않으면 곤도 없고, 하늘도 없고, 땅도 없는 것처럼. 음양은 서로 의존하여 서로 쓸모가 있다.

음양은 중국 고대 철학의 한 쌍이다. 음양의 초기 의미는 매우 소박하다. 햇빛의 등을 나타내고, 태양을 향해 태양을 향하고, 등을 외우면 음이고, 나중에는 기후의 한온함, 방위의 상하, 좌우, 내외, 운동 상태의 동요와 평온 등을 나타낸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이어서 자연계의 모든 현상이 서로 대립하고 상호 작용하는 관계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음양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자연계의 두 대립과 상호 소장하는 물질세력을 해석하고, 음양의 대립과 소장은 사물 자체에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음양의 대립과 소장이 우주의 기본 법칙이라고 여겼다.

음양학설은 세계가 물질성의 전체라고 생각하는데, 자연의 어떤 것이든 음과 양이 서로 대립하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고, 대립하는 쌍방은 또 서로 통일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음양의 대립통일 운동은 자연계의 모든 사물이 발생, 발전, 변화 및 소멸되는 근본 원인이다. 마찬가지로, "일반 질문?" 음양은 대론과 비슷해야 한다 "며" 음양자, 천지의 길, 만물의 기강, 변화의 부모, 생살의 본초 "라고 말했다. 따라서 음양의 모순 대립 통일 운동 법칙은 자연계의 모든 사물 운동 변화의 고유 법칙이며, 세계 자체는 음양 2 기 대립 통일 운동의 결과이다.

음과 양은 서로 대립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물 안에 존재하는 상호 대립의 두 가지 측면을 분석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격렬하게 운동하고, 외향적이고, 상승하고, 따뜻하고, 밝은 것은 모두 양에 속한다. 상대적으로 정지된 것, 내수한 것, 떨어지는 것, 추운 것, 어두운 것, 모두 음속에 속한다. 천지로 말하자면, 날씨는 맑고 맑으며, 지기는 탁하고 흐리다. 물과 불로 볼 때, 수성은 차갑고 부하는 흐리고, 화성은 뜨겁고 염은 양이다.

어떤 것이든 음양의 속성으로 나눌 수 있지만, 서로 연관된 한 쌍의 사물이나 한 사물의 두 가지 측면을 겨냥해야 비로소 실질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분석된 두 사물이 서로 관련이 없거나 통일체의 두 대립면이 아니라면 음양으로 상대적 속성과 상호 관계를 구분할 수 없다.

사물의 음양 속성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다. 이런 상대성은 특정 조건 하에서 음과 양 사이에 상호 전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음은 양으로, 양은 음으로 변할 수 있다. 반면에, 사물의 무한한 분리성에 반영되어 있다.

음양학설의 기본 내용은 음양대립, 음양상호근, 음양소장, 음양전환의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중의학 이론 체계에서는 곳곳에 음양학설의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음양학설은 인체의 조직 구조, 생리 기능 및 병리 변화를 설명하고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지도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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