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진, 남조, 북조 시대에 어떤 점술이 유행했습니까? 사람들은 지금도 그것을 믿습니까?

선진시대부터 점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많은 중요한 의식과 업무가 점술을 통한 심판을 위해 신들에게 제출되었습니다. 『예서·표기』에는 “과거 명나라 세 왕은 모두 천지신이었으며 점술에만 사용되었을 뿐... 출토된 갑골을 범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상나라에도 점술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북이 판 갑골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代) 시대에 사람들의 지혜가 점차 개화되고 범진(象禪)과 같은 무신론자가 등장했지만 사람들의 두려움과 경외심은 신들의 세계는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되었으며 잦은 전쟁으로 인해 점술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위(魏)·금(金)·남북(南北)시대에 유행한 점술은 주로 별점, 점, 풍각, 예언, 꿈점, 관상 등이 있다. 1. 별점

1990년대와 2000년대에 태어난 많은 사람들은 미래의 직업과 결혼을 예측할 때 고대 중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가십이나 별점과 같은 전통적인 점술 방식에 더 이상 익숙하지 않습니다. 서양 점성술, 점술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은 점성술이 서양에서 중국으로 전파된 문화적 요소라고 오해해 왔습니다. 실제로 이와 거의 유사한 점성술, 즉 하늘의 별을 보고 세상의 행운과 불운을 점치는 점술은 이미 고대 중국에 존재했고, 위진(魏院) 시대에 더욱 유행하게 되었다. 남부 및 북부 왕조.

이 시기의 관련 문헌 기록으로 볼 때, 위(魏)·금(金)·남북조(南朝代)에는 점성술과 정치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동한 왕조 말기에 태자는 왕리에게 점성술 변화를 이용하여 조위와 한 왕조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도록 명령했습니다. 그는 Zongzheng과 Liu Ai에게 말했습니다. "며칠 전 태백이 천관을 지키고 영화별을 만났습니다. 금과 불의 교차점은 하늘의 운명이 곧 변할 징조입니다. 한탁은 곧 종말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진과 위는 번영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한나라의 헌제는 “한나라의 운명은 무상하며 한나라의 ‘덕’은 상호 이론에 따르면 불입니다. 오행의 발전, 불을 대신하는 사람은 흙이다. 한나라를 잇는 사람은 위이다."

한나라 서안제의 스틸

많은 군주들. 종종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따라 점성술의 내용을 마음대로 조작하고 해석하고 변경합니다. 제16국(十六國) 이후 조(趙)왕 석현(吉玄)이 장군 왕랑(王浪)을 죽이려고 했으나 핑계가 없었다. 바로 이때 집을 지키는 영화의 운세가 일어났다. Shi Xuan은 기회를 이용하여 점성가 Zhao Lan을 Shi Hu 황제에게 보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신하들이 폐하를 향해 사악한 의도를 품고 있으니 재앙이 작지 않습니다." "이 재앙을 없애려면 왕이라는 고귀한 신하를 죽여야 합니다." 시호가 묻습니다. "이 경우에는 누구를 죽여야 합니까?" 조란이 말했습니다. "물론 왕은 점성술에 따르면 가장 고귀하고 가장 강력한 지도자입니다." 시후는 폭군이었지만 왕랑의 희귀한 재능을 불쌍히 여겨 조란의 제안을 거절하고 그에게 부탁했습니다. 왕이라는 또 다른 고귀한 목사를 찾으십시오. 조란은 아무렇지 않게 "그럼 왕보의 차례일지도 모른다"고 말했고, 며칠 뒤 시후는 변명을 없애기 위해 핑계를 찾아 왕보와 그의 네 아들을 죽였다. 2. 기 관찰

왕기는 운기를 바탕으로 행운과 불운을 예측하는 기술입니다.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 시대에 기관(精着)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조비가 태어났을 때, 자동차 보닛처럼 둥글고 두꺼운 푸른 구름이 하루 종일 조피를 덮었다고 합니다. 점쟁이의 점술 결과는 이것이 가장 귀중한 징조이며 인간의 영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유사한 진술은 위(魏), 진(晉), 남조(南朝)의 역사서에 많은 황제의 탄생이 기록될 때 자주 사용되었으며, 의심할 바 없이 황제를 신격화하는 수단이었다.

손호가 집권했을 때 희망적인 사람들은 그에게 징저우가 왕의 아우라를 갖고 있어 양저우를 멸망시키고 예궁을 건설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점술의 결과에 응하고 재난을 없애기 위해 손호는 대신들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읍을 예(지금의 강소성 난징)에서 우창으로 옮겼다. 손호는 징저우에서 소위 '왕신'을 진압하기 위해 대규모로 백성을 징집하고 형주에서 장관이나 유명인사의 무덤을 파헤쳐 '왕신'을 발산했다. 나중에 Shi Dan은 Jianye에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Sun Hao는 Shi Dan을 죽였을뿐만 아니라 Jingzhou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을 보내 Jianye로 달려가 Shi Dan의 아내와 아이들을 죽였습니다. 그는 황제가 Yangzhou 도둑을 물리 치기 위해 Jingzhou 군대를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이전에 예언이 성공하기를 바랐던 사람들에게 응답하기 위해서입니다.

위(魏), 진(秦), 남(南), 북조(南朝) 시대에 일부 황제들은 산과 강의 상황을 변화시켜 상황에 대해 낙관하는 사람들이 묘사하는 불길한 결과를 제거하기를 희망했습니다. 예를 들어, 북위 태무제 탁오도(土寶朝)가 집권했을 때, 희망을 품은 사람들은 그에게 상당(上堂) 호관(湖關)의 대왕산(大王山)에 황제의 아우라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Tuoba Tao는 Wangqi 사람들이 "Qi 왕"이라고 부르는 것을 억압하거나 따르기 위해 사냥을 위해 이 지역으로갔습니다.

그는 안전을 위해 백성들을 모집하여 다왕산에 최대 3겹 두께의 거대한 바위를 쌓아 다왕산과 북쪽의 봉황산 사이의 연결을 끊었습니다. Tuoba Tao는 Dawang Mountain의 육체적 아름다움을 파괴하면 소위 "왕 정신"이 끊어 질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3. 풍각

풍각은 자연 속의 바람을 관찰하고 바람의 방향, 세기 등을 바탕으로 행운과 불운을 점치는 점술이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삼국시대 조위나라 출신인 관인은 '풍각'에 능했고 '점술과 재상법이 모두 미묘하다'고 한다. ." 관인은 한때 맹풍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하늘에 머물지 않으면 신들이 어지러워지고, 팔풍이 일어나며, 분노가 날고, 산사태와 바위가 날고, 나무가 무너질 것이다. 먼지가 수천 마일 날아가고 하늘이 보이지 않으며 새와 짐승이 숨어서 사람들이 위협을 받을 것입니다." Guan Ren은 풍각 기술이 사소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예언도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생각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북위시대 왕조는 풍각술에 능했다. 어느 날 그는 손님들과 함께 집에 앉아 있었습니다. 갑자기 강한 바람이 불어 마당에 있는 나무들이 흔들렸습니다. 왕이 점을 치신 후 손님들에게 말했습니다. "풍각술에 따르면 정오에 사신이 천리 떨어진 곳에서 백말과 홍말 두 마리를 타고 남서쪽에서 질주해 오겠습니다. 그들이 도착하면 나를 강제로 일어서게 할 것입니다. 그들이 떠날 때 그들은 아내에게 작별 인사를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때 Taiwu Tuoba Tao 황제의 명령에 따라 Liangzhou에서 두 명의 사신이 도착했습니다. 모든 것이 왕의 예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4. 예언

예언의 예술은 일찍이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유행했으며, 예를 들어 진나라를 멸망시킨 호예(胡愛)와도 관련이 깊었다. 진시황의 통치, 그리고 진생과 오광대 추싱이 이끄는 봉기 직전에 만들어진 "호예", 진성왕" 등이 있다. 왕망은 예언에 의지하여 왕조를 바꾸는 것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고 마침내 왕위를 찬탈하고 스스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위, 진, 남, 북조 시대에는 서진 무제, 후조 시호, 전진 부건 등 여러 군주에 의해 예언이 반복적으로 금지되었지만 왕조, 북위 태무제, 양나라 무제 등 많은 황제나 직업가들은 여전히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달성하기 위해 예언을 사용하는 데 열중했습니다. 어떤 속셈을 가진 사람들은 왕조를 바꾸는 근거를 찾기 위해 예언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汉)헌제 건안(建an) 말에 태사성서지(泰徐至治)는 다음과 같이 썼다. 이틀이 밝고 해가 아래에 있는 것이 주요, 그 반대가 보조요. 584 십, 황기를 받으면 진짜 사람이 나온다." ." , 말이 용으로 변합니다." 나중에 사마루이(Sima Rui)와 네 명의 다른 씨족 왕자가 강을 건넜습니다. 진(晉) 회제(淮帝)와 진(晉) 민제가 연달아 포로로 잡혔다. 서진(西晉)이 멸망한 후 사마예(Sima Rui)는 이 예언을 이용해 강동에서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고 금(晉)을 재건했다. 남조(南朝)의 양(梁)나라와 제(齊)나라 이전에 태사는 강도수에게 왕조를 바꾸는 데 필요한 64가지 천문예언을 소연에게 보고하라고 명령했다.

진나라와 원나라의 사마예황제

어떤 황제들은 예언 때문에 관리들과 백성들을 고문했습니다. 손오왕조 말기에 "오왕이 패하자 남방의 군사들이 일어나 오왕을 죽인 사람은 공손이었다"는 예언이 사회에 퍼졌다. 앞으로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그는 공손이라는 모든 관리와 일반 사람들을 모두 광저우로 추방했습니다. 서진 왕조가 우왕조를 멸망시킨 후 누군가 이것을 이렇게 "부착"했습니다. 공손은 실제로 사마의의 손자이자 진 왕조 우제의 손자인 사마연을 가리킵니다. 일부 황제는 예언 때문에 성을 변경했습니다. 전 진(秦) 왕실 푸(富)씨 가문의 원래 성은 푸(浮)였는데, '조부영왕(曹富永王)'의 유명한 예언 때문에 '푸'를 '푸'로 바꾸었다.

어떤 황제들은 예언 때문에 지명을 바꿨습니다. 예를 들어 조시호는 예언을 엄격히 금했지만 의심의 여지 없이 믿었다. 어느 날 그는 "석파괴자의 무덤"이라는 예언이 외부에 퍼지는 것을 듣고 난링현의 이름을 우싱현으로 바꾸었습니다. 어떤 황제들은 예언을 깊이 믿었기 때문에 아무 이유 없이 죽었습니다. 진시황(秦始帝) 부견(富建)도 예언을 엄격히 금지했는데, 비수이(秦수)의 패망 이후 전 진(秦)나라의 통치가 곧 붕괴될 위기에 처했다. 다섯 명의 장군은 장수하리라." 또한 "오강산에 들어가는 자는 큰 부를 얻게 될 것이다"라는 예언도 있었다. 그는 이것을 굳게 믿고 부홍왕에게 장안에 머물도록 요청했다. 그는 부하 몇 명을 이끌었다. 예언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장안 근처 우장산으로 도망갑니다. 곧 그는 후진군에 의해 포로로 잡혀 살해당했다. 5. 꿈 해석

인간은 잠을 자면서 다양한 꿈을 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대 중국인과 외국인, 심지어 현대인들도 꿈에 보이는 사람, 물건, 사물이 행운이나 불운의 징조일 수 있다고 믿었으므로 꿈 점술, 즉 미래의 행운이나 불운을 예언하는 점술이다. 사람이 꿈에서 듣고 보는 것을 해석하는 것입니다.

위, 진, 남조, 북조 시대에도 여전히 인봉술이 있었습니다. 사진 인화 기술을 기록한 『항음서』(Xiang Yin Shu)에 따르면, 사진 인화 방법은 진췬에게 가르쳤다. Chen Qun은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 왕조에는 "Xiangyin", "Xianghu Sutra", "Eagle Sutra", "Niu Sutra"및 "Horse Sutra"가있었습니다.

위진(魏晉) 남북조(南朝代)에는 전쟁이 잦고 사회가 불안하며 생활이 예측불허하여 점성술, 점술, 풍각, 예언, 꿈점 등이 유행하게 되었다. 운세. 현대인들이 미신의 찌꺼기라고 여기는 것들은 대부분 당시 사람들이 신과 소통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겼던 것입니다. 그들은 위에서 언급한 점술의 도움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장점을 추구하고 단점을 피하며, 행복, 성공, 건강한 삶에 대한 사람들의 끊임없는 추구를 반영하고 긍정적이고 진보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 특히 많은 황제와 고관들이 점술에 대한 집착 때문에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은 특히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얼굴 읽기, 꿈 점 등 일부 형태의 점술은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특정 연예인 등 오늘날 사회의 일부 사람들에게 여전히 매료되고 존경 받고 있습니다. , 분열적인 성격에 집착하는 어떤 부패한 관리, 점술, 보살과 신에 대한 숭배 등은 단지 술과 차를 마신 후 대화와 웃음을위한 것이며 모방 할 가치가 없습니다. 똑바로 걷고, 똑바로 걷고, 하늘에 합당하게 머리를 들고, 땅에 합당하게 머리를 숙이십시오. 관료, 부자, 귀족이 공익을 위해 봉사하고 법을 준수하며 국가와 인민에 봉사하고 일방에 이익이 된다면 자연히 이익을 얻고 재난을 제거할 것이므로 권력에 의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