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 중국과 고구려, 백제, 신라가 어떤 문화교류를 했습니까?
그 후 마한 부족은 백제국으로 발전했고, 진민 부족은 신라국으로 발전했다. 기원 532 년부터 562 년까지 신라는 한가 부족을 통일했고, 660 년에는 당준의 도움으로 백제 왕국을 통일했다. 이로써 원래 삼국 지역은 완전히 신라가 소유했다.
고구려 (문장: Gŏ u) 는 원래 중국 동북훈강 유역의 오래된 부족이었다. 기원전 37 년 부락지도자 고구려가 갈생골성 (강, 요녕환인) 에 수도를 세우고 고구려를 국호로 삼았다. 서기 3 년, 고수도 내성 (오늘 길림 지안). 제 6 세 태조 고공부터 세습 황위가 확립되고 황권이 강화되고 국가제도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4 세기 초 고구려가 낙랑군을 점령한 이후 반도 남부의 백제 신라 두 삼국과 직접 접해 삼국 간의 치열한 쟁탈이 벌어졌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의 공격을 계속 받아 상황이 매우 위험하다는 이유로 당나라에 출두해 달라고 요청했다. 당나라 조정에 실패하여 신라의 협조로 출병하여 기원 660 년에 백제를 소멸하고 668 년에 고구려를 소멸하였다. 백제 고구려가 멸망한 후 신라는 대동강 이남 지역을 통일하였다. 대통강 북쪽에서 요동까지 당나라 관할 하에 있다.
기원 372 년, 진왕부견 (기원 338-385 년, 전진세조). 서진 멸망, 동진이 남방에 건립되고, 황하 유역의 각 민족 통치자들이 서로 싸우며, 130 여 년 동안, 연이어 크고 작은 나라들을 많이 건립하여' 16 국' 이라고 불렀다. 16 개국은 진나라, 후진, 서진을 가지고 있다. 돈태는 350 년에 창설되어 394 년에 사망했다. 그는 사신과 보탑 (스님) 을 고구려에게 불상과 경서를 보냈고 고구려 17 세 군주인 짐승 왕림도 사신을 보내 감사의 뜻을 표했다. 2 년 후, 중아칼은 진나라에서 최고형에 이르렀다. 375 년 고구려가 작은 문사를 건설하여 정착했다. 에브라임 사원도 도를 수용하기 위해 세워졌다. 이후 불교는 고구려로 전해졌다.
부견 출사 고구려와 같은 해에 고구려가 국가교육기관인 태학을 설립했고 한학을 주요 내용으로 한 고구려교육은 당시 크게 발전했다. 고구려는 건국 초기부터 중국어로 자신의 사서를 편찬하고 개정하기 시작했다. 누군가 중국어로 100 권의 고구려 역사 사건을 적어' 유기' 라는 이름을 지었다. 기원 600 년에 안젤라베이비 왕은 국자감 박사에게 이문정 박사에게' 유기' 정리를 5 권으로 줄이라고 명령했다. 태호 왕의 비석은 고구려 시대 중북 문화교류의 가장 좋은 증거이다. 기념비는 지안현 동구화리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기원 4 14 년에 지어졌고 고구려는 그 정치센터를 한반도로 옮기기 얼마 전에 세워졌다. 비석은 높이 6.39 미터, 사면에 한자가 새겨져 있고, 정면은 남동쪽으로 총 44 줄, 행당 보통 4l 자, 계 1775 자입니다.
기원 624 년에 당고조 (이연, 재위 시간 기원 6 18~626 년) 는 사절을 고구려에 파견하여 불상 (교회에서 가장 존귀한 신에 대한 도교의 존칭) 과 도교의 흙을 가지고 갔다. 선교단이' 노자' 를 선포할 때, 수천 명의 도사와 저속한 청중이 있었다. 서기 643 년에 고구려 보왕은 사자 당을 보내 도경을 구하였다. 당태종은 도사 슈다 등 8 명을 고주에 파견하여 도교를 전파하고 노자' 도덕경' 을 증여했다. 도교 교리가 고구려에 전해진 후 한때 불교를 압도했다. 이 기간 동안 고구려는 귀족 자제를 당나라에 파견하여 중국 문화를 직접 흡수했다.
고구려 예술과 중국의 관계는 고분 벽화에서 볼 수 있다. 벽화묘는 지안, 평양, 안악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벽화 제재는 사회생활 풍속화, 사례화, 정신화의 세 가지 범주로 크게 나뉜다. 처음 두 부류는 대부분 3 세기 중엽부터 5 세기 중엽까지의 작품으로, 후자는 대부분 5 세기 말에서 6 세기 중엽까지의 작품이다. 고구려의 정치센터가 한반도로 옮겨진 후에도 묘지 벽화는 제재와 기법상 여전히 중국 문화와의 깊은 연원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과 고구려의 음악적 교류는 무덤 벽화와 역사 기록에도 묘사와 기록이 있다. 동수묘 (북한 남황해도 안악현에 위치) 는 기원 375 년에 건설되어 1949 에서 발굴되었다. 묘주인 동수원은 요동 모용가의 관원으로 기원 336 년에 망명하였다. 앞방 벽화의 음악에는 밴드와 의장대, 밴드가 앉아 있고 의장대가 서 있다. 전문가들은 절에서 연주되는 이런 예악은 북악이어야 한다고 추론한다. 고구려의 절에 대한 제창은 한대 중국의 황문 () 이 제창한 것이다.
뒷방 벽화의 무곡에서 고구려 악기 선금을 볼 수 있다. 사료에 따르면, 이 악기는 제 2 의 재상 왕선우가 중국 칠현악기의 풍격을 참고하여 만든 것이다. 연주할 때' 선화춤' 이라는 이름으로' 선화금' 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선금이라고 부른다. 전실 벽화의 제창과는 달리 여기에는 예의식이 없다. 이것은 예악연이 아니라 (사연) 으로, 중국 진인이 만든 선금, 그리고 (이하 약칭, 탄환) 악기를 사용했다고 단정할 수 있다. 사현 사주 고대 비파. 서진 문학가 응우옌성이 이 악기를 잘 연주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백제도 중국 문화를 광범위하게 흡수했다. 서기 346 년부터 375 년까지 소고왕 재위 기간 동안 박사가 중국어로 백제국사 서기를 편찬하는 것을 즐겼다는 것을 보면 백제의 한자와 중국 문화 도입이 하루하루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서기 384 년에 동진 승려 모로난도에서 백제까지 갔다. 이듬해 백제는 남한산에 불사를 지어 열 명의 스님을 가르쳤다. 불교는 백제에 퍼지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도 백제 학자 왕인은 일본에 초청되어 토도 적랑자 친왕 등에' 논어' 를 전수했다. 백제는 중국 문화를 광범위하고 깊이 흡수했을 뿐만 아니라 중일 문화교류에 다리를 놓았다는 뜻이다.
주수 (당령호 등) 에 근거하여 쓰다. ), 북주의 역사는 전기식이다. 북주, 남북조 시대 북조의 마지막 왕조는 기원 557 년에 시작되어 58 1 으로 사망했다. 기록에 따르면 백제 청년 학생들은 보편적으로 승마를 좋아하며, 각고의 노력으로 중국 고서를 연구하였다. 그들 중 백미는 중국어로 문장 쓰기뿐만 아니라 음양오행 (음양오행 합류) 과 점술까지 할 수 있다. 당시 중국 역사를 주요 내용으로 했던 백제 교육이 상당히 발달했다는 설명이다. 534 년부터 54 1 년, 백제는 여러 차례 양량 (남북조 시대의 한 왕조, 502 년에 건립되어 557 년에 사망) 에 사절을 파견하고, 나명, 장인화가, (,502 ~) 등의 의사를 초청했다.
백제 묘는 주공 송산리 묘로 대표된다. 이곳의 사신부에서는 묘벽에 흰 가루로 그린 사신이 그려져 있어 중원의 신화 이야기를 취재했다. 고증에 따르면 무녕묘에서 출토된 구리 거울은 백제 모사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육조 (삼국의 오 동진 남조의 송치 양진 모두 건강을 도성으로 삼고 있으며, 이 장쑤 남경 () 은 역사상 총칭 육조 () 라고 불리며, 3 세기 초에서 6 세기 말까지 300 여 년의 역사시대의 총칭이다. 무덤에서 출토된 청자도 중국에서 나왔다. 심지어 이 무덤의 벽돌과 묘실 구조는 우리나라 남조의 스타일과 상당히 비슷하다.
백제의 불교 조각상도 중국의 6 조에서 기원했다. 백제불은 자연주의가 풍부하고 표정이 온화하여 상당히 인정이 없다. 이른바' 백제 미소' 가 대부분의 불상의 얼굴에 나타났다. 여군 수례폐기사지에서 출토된 관음보살 동상과 여래밀랍인형 (모두 서울국립중앙박물관에 있음) 은 전통적인 형식 특징을 유지하면서' 백제의 미소' 를 구현했다.
7 세기 상반기에 백제는 절벽 불상을 조각하기 시작했다. 1958 충남도 서산에서 모옌 대불 세 개가 발견됐다. 이 부처와 관음보살은 조상이고 미륵보살은 반신 (JI) 동상이다. 신의 눈을 크게 뜨고 행복한 미소를 지었다. 백제는 지금도 중국 남조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지만 불상의 옷주름 (ZH) 이 좀 뻣뻣해 보인다. 이에 따라 백제의 말기 작품으로 추정할 수 있다.
신라는 기원 4 세기 중엽부터 1930 년대 한반도 남부의 삼한민족이 세운 노예 국가이다. 기원 682 년에 신라는 국학을 세웠다. 8 세기 중엽에는 국학을 국자감으로 바꾸고, 각 과에 박사 조교를 설치하며,' 논어',' 효경' 을 필수과,' 예기',' 주역',' 좌전',' 석창',' 상서' 로 만들었다 인류학자들은 주로 15 세에서 30 세 사이의 귀족 자식으로, 학습 기간은 9 년이다. 기원 788 년에 신라는' 삼과 읽기' 제도를 실시하여 국고시 모집관을 진행하였다.
교육의 발전과 한학의 보급에 따라 신라는 문제, 수진, 량, 풍슨, 설원, 강수 등 많은 학자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그중 강수는 외교문서를 잘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67 1 년, 신라 문무대 왕 김법민이 당나라 행군 총관인 설에게 답장을 보내 사학계의 대다수 학자들이 강력한 첫손으로 꼽았다. 당대의 행군 주장' 답설' 은 중요한 역사 문헌일 뿐만 아니라 고대 북한의 진귀한 한문 모델이기도 하다.
기원 63 1 년 후 당태종은 국학을 여러 차례 시찰하여 국학에 대한 중시와 지지를 표했다. 이후 고구려, 백제, 신라, 고창, 토번들이 잇달아 자녀에게 중국어를 배우도록 보냈다. 837 년 신라가 당대 국학을 공부한 학생은 2 16 명에 달했다. 신라에는 많은 성공한 학생들이 있는데, 그중 김운경, 김문웨이, 최치원은 걸출하다.
최치원은 서기 857 년에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12 세 입당. 떠나기 전에 아버지는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10 년 동안 성공하지 못하면, 내 아들을 부르지 않고, 나도 아들을 부르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최치원은 당나라에서 열심히 공부했다. 65,438+08 세, 학자, 선주 여수 (오늘 장쑤 진강) 시안 웨이 (관명). 진나라 () 가 시작되자 한나라 () 가 국경을 따라 설치되었고, 양대군 () 의 작은 군이 한 군의 군무를 관장하였다. 당대에 현위는 보통 첫 진사 출신의 관원이었다. 치원 스물여덟 살 때 집이 그립다. 기원 885 년 (기원 874 년부터 888 년까지 재위 중인 리 ·~ TN) 은 그에게 동방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귀국 후 신라 조정에 시랑 (관명) 과 한림학사로 남겨졌다. 치원만년에는 정사 부패를 증오하며 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가족을 데리고 예가해인사에 은거해 죽을 때까지 살기로 결심했다. 치원은 당대에서 매우 유명해서 당대의 시인 나은과 고운과 좋은 친구를 사귀었다. 귀국 하기 전에, 구 는 그에게 시를 보내, 쓴:
12 배가 바다를 건너 문장 중국을 감동시켰다.
18 전이 정원에서 기승을 부리며 금문책을 화살로 꿰뚫었다.
최치원의 시집' 귀필원경' (20 권) 수입' 신당서 문예'. 그는 신라 시대의 학술과 문학 발전에 큰 공헌을 하여 조선한문학의 창시자로 칭송받았다.
장보호 정념 양월 등 당대의 벼슬을 맡고 있는 유명한 신라인. 장보호, 정념은 무장 () 이고, 선전은 지용 () 을 겸비하고 있다. 중당 시인 두목 (기원 803-852 년) 은 그들을 위해 전기를 쓴 적이 있다. 조선의' 삼국지' 속 장보호, 전기는 두목작의 필사본이지만 장, 정 후기 신라 정국에 큰 역할을 해 두목소와는 약간 다르다.
신라가 백제와 고구려를 통일하기 전에는 전반적으로 신라의 서예가 고구려와 백제에 뒤떨어졌다. 통속적인 서풍은 강한 지방색을 띠고 있는데, 바로 이른바' 속서' 이다. 신라는 백제와 고구려를 통일한 후 당나라의 서예 예술을 직접 흡수하여 연 (기원 709-785 년 당나라 서예가 진경) 과 유럽 (기원 557-64 1 년 당나라 서예가) 이 홍보하고 보급했다.
신라의 서예가 중 김생은 가장 걸출하다. 김생은 빈한한 출신으로 평생 서예에 힘썼다. 그는 이미 80 대가 넘었지만 여전히 꾸준하다. 그것의 예서와 초서는 모두 넋을 잃고 세상에 의해 보물로 여겨진다. 봉화태자사 랑공 대사인 백악운은 기원 954 년에 세워진 김생 원작 인물집이다.
당과 신라는 꽃, 씨앗, 차, 찻잎 품종도 교환했다. \ "삼국지 산덕황후전 \" 에는 이런 좋은 말이 있다.
미덕 금기 여왕, 정말 왕평초의 장녀. 드먼은 관대하고 착하며 예민하다. 진구 (H-NG), 자녀 없음, 중국 리드만 사람. 진평이 왕일 때 당나라의 모란꽃과 씨앗을 얻어 덕행을 나타냈다. 덕만일: "이 꽃은 아름답지만 향기가 없을 거야. 클릭합니다 왕 작은 입: "어떻게 알아? 클릭합니다 네, 제가 말했습니다. "그림에는 꿀벌과 나비가 없어서 알아요. 일반적으로 여자들은 민족적 색채를 가지고 있고, 남자는 따라간다. 꽃은 향기가 있고, 나비는 따라다니며, 그래. 이 꽃은 절염하고, 나비를 그리지 않으면 향기가 없을 것이다. " 네가 심으면 심어라.
믿을 만한 기록에 따르면 찻잎은 신라 시대에 중국에서 북한으로 전해졌다. 기원 828 년에 신라는 당나라 사자인 달염에게 중국에서 다씨를 데려와 지리산 (지리산) 아래 화엄사 주위에 심었다. 그 이후로 북한은 차를 재배하고 생산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전남도, 전북도, 경남도는 여전히 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차의 종류도 많다. 물론, 중국의 차 마시는 기예와 다도 정신도 당시와 후에 점차 북한에 전해졌다. 일본과 달리 일본은 완전한 다도를 중시하고 북한은 다도를 더 중시한다.
진나라 시대. 고구려, 불교 후예, 고구려에서 신라로 전해졌습니다. 불교가 신라에서 점차 흥성함에 따라 중국에서 공부하는 신라 승려도 늘고 있다. 그들 중 일부는 평생 중국에 남아 오랫동안 불경의 번역이나 주석 작업에 종사해 불교의 중국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어떤 학문은 귀국하여 신라 엄종 선종 등 교파의 시조가 되었다.
기원 549 년 봄에 "양으로 학교에 입학한 승각덕이 사리자 (신라로) 를 보냈다" ("삼국지" 참조). 사르딘 사리 대패, 불교에서는 석가모니의 시체가 불주에 타올랐고, 나중에는 고덕 스님이 죽은 후에 남긴 뼈, 일명 사리자를 가리킨다. 중국 최초의 신라 승려 유학 기록이다. 원광, 신라학승, 서기 578 년 진 (남북조 일조, 서기 557 년 창건, 서기 589 년 사망) 금릉사 수강, 불교 경전 광범위한 연구; 쑤저우 호추산에 거주한 후, 그는 석성과 반야를 가르치며 중국에서 신라 스님의 명성을 전파했다. 첸 사망 후, 위안 장안 연구 "사진 이론". 귀국하여 선교한 후 기원 630 년에 세상을 떠났다. 출가하기 전에 원광은' 논어',' 맹자',' 춘추',' 사기' 등 중국 서적을 광범위하게 읽었다. 나중에 그는 또 오계, 즉 "충군, 효친, 충우, 후퇴하지 않고 싸우고, 죽이고, 선택의 여지가 있다" 고 제안했다. 이 다섯 계명은 이미 신라 청년단체' 화도랑' 의 중심 사상이 되었다. 오계는 유석도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기원 627 년 15 세의 신라 고승원책이 당나라 도성 장안에 와서 중국 고승으로부터 불경을 배웠다. 현석 대사가 귀국하자 원책은 곧바로 학교에 갔고, 그는 요가 거장지론 ('요가' 도' 요가', 산스크리트어는 요가) 을 수여받았다. "쳉 웨이 이론" 등등. 나중에 서명사 대덕이라고 불렸다. 부처와 스님에 대한 존칭) 은 성위지론, 심결밀경, 왕인경 등을 위해 쓴 것이다. 당고종 후기 무측천전, 그녀는 유권자 번역경당을 순찰하여 대승보살이 대승경과 대승경을 번역하는 것을 도왔다. 원책은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현학법사의 유명한 제자 중 하나가 되었다. 그가 죽은 후 현뢰의 또 다른 유명한 제자 관기가 현뢰묘탑의 양쪽에 안장되었다.
북한에 들어온 중국 불교종파에는 법가, 열반, 화엄, 법가, 법향종, 정토, 옥상, 선종이 있다. 선종은 북한에서 93 에서 분리되었다. 즉 갑지, 장세, 동리, 셰이크, 임봉, 사자, 성거, 수염미산, 해돋이. 일반적으로 상위 5 대 교파와 선종합은 5 교 93 이라고 불린다. 오교 93, 고려왕조 초년 93 의 수염미산, 서양산을 제외하고는 모두 신라 왕조가 건립한 것이다.
보리달마 (보리-달마) 부터. 중국 선종 창시자), 선종이 중국에서 퍼지기 시작했다. 중국 선종이 육조혜능 (즉 혜능, 기원 638 ~ 7 13 년) 으로 전해졌을 때 남선 (남선) 과 북선 (북선) 으로 나뉜다. 중국 선종의 최고봉은 당나라에 있었다. 당시 신라 승려들이 당조학선에 많이 왔다.
신라 고승 법랑이 처음으로 중국 선종을 북한에 소개했습니다. 법랑은 중국 선종 제 4 조도심 (기원 580-65 1) 에 선선을 배우고 신라로 돌아와 제자 심성 ('신중행신행' 으로도 사용됨, 기원 704-779) 에 선선을 전한다고 전해진다. 선선 () 을 배운 후 심성 () 은 선종을 북한에 널리 전파할 책임이 있다고 느꼈고, 직접 당나라에 와서 스님푸제의 제자 지공문 아래 수행하기로 했다. 나중에 심성은 북한으로 돌아와 지일산에서 선교를 했다.
중국 불교종파 전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신라 승려 두 명이 있는데, 한 명은 이향이고 한 명은 야식이다. 이상은 기원 669 년 당나라에 도착하여 종남산의 지연법사 (Y 40N) (국제적으로' 지향법사' 라고 불림) 와 함께' 화엄경' 고전을 공부했고, 중국 불교 화엄종의 실제 창시자인' 현수법사' (즉 법장대사) 와 동창이었다. 귀국 후, 이향은 신라 연종의 시조가 되었다. 다른 부하들에게 오진 등 열 명의 제자가 있기 때문에 화엄종은 신라에서 흥성할 수 있다.
와 함께 당에 갔지만 길에서 고구려에 억류되었다. 야식은 현석의 불경 번역을 깊이 연구하여 신라에서 법가 사상을 제창하였다. 각 분파의 대립을 없애기 위해 그는' 10 문과 전복론' 을 썼다. 이 때문에 야식하는 법가 학파는 당대와는 약간 달라' 해동 학파' 라고 불린다. 야식은 멀리 파계한 후 자칭 거사 J, 귀의하는 것 (guīyīy, 일명) 이라고 한다. (반박) 정토종 () 은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본파의 전파에 힘쓰고 있다.
동남제산' 으로 불리는 안후이구화산은 신라 스님인 김초각과 특별한 관계가 있다고 전해진다. 조각원은 원래 신라 황실이었으며 강남지주 청양현 구자산 (후명 구화산) 으로 간 적이 있다. 그는 산꼭대기에서 수십 년을 앉아 정원 19 년 (803 년) 여름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몸은 3 년 동안 썩지 않았다고 하는데, 불경 속의 지장보살과 비슷하다고 한다. 불교도들은 그를 보살의 화신이라고 생각하여 그를' 김보' 라고 부른다. 당시 거사와 스님은 사람들이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그의 매장지에' 장문화' 를 지었다. 그 이후로 구화산은 중국 4 대 불교 명산 중 하나가 되었다. 전성기에는 구화산에 300 여 개의 불사, 4000 여 명의 승려가 있었는데, 담배는 일년 내내 맴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