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놈이 온 영화가 일본에 미치는 영향
19 년 만에 장원 영화' 왜놈이 왔다' 를 다시 보러 갔는데, 여전히 그 감동적인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영화의 촬영 수법을 말하지 않고, 그 촬영 기교를 말하지 않고, 그 내용만 말하면 충분히 충격적이다. 그 황당무계하고 유머러스한 그림과 대화를 통해, 실제로 장원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이것뿐 아니라 골수에 깊이 파고드는 각성이다.
운명이 다양한 고전적 역작
완벽한' 왜놈이 온다' 를 더 잘 하기 위해 장원 영화 촬영은 대월했다. 원래 투자예산은 2000 만원이었지만, 영화 촬영은 결국 30 을 넘어섰다. 즉 영화 촬영 비용은 2600 만 원 안팎이었다.
그러나, 엄청난 인력과 물력을 소모하고, 머리를 쥐어짜는 장원, 영화 촬영은 잘하지만, 재판에 걸린 관문인 총국에 의해 총살된 이유는 간단하다. 영화의 입장에는 문제가 있다!
총국의 당시 답변은 이렇다. 영화는 항일전쟁의 큰 맥락에서 중국 국민의 침략자에 대한 증오와 반항을 드러내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오히려 어리석음, 무감각, 노예성의 면모를 부각시키고 집중적으로 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그러나, 총국이 말했듯이, 영화는 정말 백성들의 어리석음, 무감각, 노예성을 과장한 것인가? 분명히 아닙니다!
바짓가랑이 장뢰',' 손으로 악마를 찢는다' 와 같은 시청자의 지능을 모욕하는 영화도 핑안 재판을 받을 수 있는데, 왜 이런 감동적인 영화가 오히려 우여곡절을 당해 죽을 뻔했는가?
영화가 나올 수 있도록 그해 장원' 미끄럼틀' 을 부리며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채 2000 년 4 월 제 53 회 칸 국제영화제에 영화 샘플을 몰래 보내 세계 주목을 받았고, 그해 칸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동시에 총국의 반감을 불러일으켰고,' 왜놈이 왔다' 는 글을 보낸 3 개 제작사가 칸영화제에서 이 영화를 철회했다.
2002 년에는 영화가 일본에서 공식 상영되고 개봉 전에' 에피소드' 가 발생했고, 일본 5 대 폭력그룹은 영화 배급사에 팩스를 보내 발행사에 이 영화가 일본에서 상영되면 촬영에 참여한 일본 배우들이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사실도 마찬가지다.' 왜놈이 왔다' 가 일본에서 개봉한 뒤 한때 영화관을 혼란에 빠뜨렸다.
한 일본 영화평론가는 영화인들의 서로 다른 정서적 충돌이 위대함을 입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일본 영화평론가는 감상 후 혼란이 명작의 증거라고 말했다.
사실은 또한' 왜놈이 왔다' 는 고전이 현재까지 40 만 명에 가까운 콩잎이 점수에 참여해 9.2 점을 매겨 콩잎톱 50 에서 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장원 (WHO) 는 2001 년에도 이 영화로 프랑스 문화상을 수상했다.
"금은 어디에서나 빛난다"
좋은 영화도 마찬가지다. 시간은 모든 것을 검사하는 기준이다. 큰 파도가 모래를 씻은 후에도' 왜놈이 온다' 는 여전히 우뚝 솟아 있다.
카메라 밑에 숨어 있는 황당무계하고 냉랭한 유머
영화는 작가 유봉웨이의 소설' 생존' 을 취재했지만 개편을 거쳐 대량의 장원 스타일에 녹아들었다. 촬영 과정에서 장원 (WHO) 는 원소설' 군민이 용감하게 침략에 저항한다' 는 주제를 버리고' 농민의 우매' 와' 전쟁의 황당함' 을 제련하고 채찍질하는 데 더욱 신경을 썼다.
영화 대사는 유머러스하고 리듬감과 순발력이 넘치며, 황당한 장면이 영화에서 줍는 것은
이다예를 들어, 잡히기 시작한 일본 군인 꽃집 삼랑은 한마음 한뜻으로 죽고, 일본 무사 위도자라고 자처하며, 사실상 결국 농사를 짓는 농민에 불과했고, 의리가 당당하게 아낌없이 죽음에 이르렀지만, 결국 쥐처럼 겁이 많았고, 살아남기 위해 비굴하게 무릎을 꿇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또 다른 예로, 화옥삼랑은 통역관 동한신이 자신의 욕설을 가르치게 하고, 포로를 사로잡은 마을 사람들을 자극하여 자신을 죽이고,' 사신성인' 을 시키려 했지만, 한간통한신은 그에게 비위를 맞추라고 가르쳤고, 말의 비대칭은 강한 아이러니를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꽃집 삼랑이 흉악한 얼굴로 "큰형아주머니가 설을 잘 쇠고, 너는 나의 할아버지이고, 나는 너의 아들이다" 고 말하자 관중들은 웃었다. 하지만 더 많은 것은 황당한 느낌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농민들의 우매를 풍자하는 화면도 비일비재하지만, 마지막 장원 역을 맡은 마대삼이 일본 포로를 참살한 뒤 곧 총살될 장면이 인상적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군중을 둘러본 웃음소리에 비친 무감각하고 차갑고 숨이 막힐 정도였다. 앞서 사형 집행자가 목을 베는 다리 부분에 대해 언급했을 때, 민중의 연극 심리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포가 살해당하는 것을 보고 그들의 반응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즐거운 소리, 와인 마시는 것처럼 리우 예 칼 을 봐! 클릭합니다
노신 선생의 소설에서 이런 민중의 우매와 무감각은' 관람객 심리' 라고 불린다.
왜 강문은 민중의' 약한 갈비' 를 주워야 하는가? 이런 힘들고 비위를 맞추지 않는데, 또 욕설을 짊어질 수 있는 일이 있을까?
인터뷰에서 장원 (WHO) 는 루쉰 (Lu Xun) 이 자신의 민족과 문화의 일부 문제를 풍자하고 비꼬는 것도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고 숙고했다. 그는 왜 일본을 비꼬지 않느냐? 왜냐하면 그는 중국이라는' 목이 없어지고 일본보다 강해지길 원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가장 큰 애국이다. 반대로, 우리 영화의 통역관 동한신처럼, 다른 사람이 자신의 사욕에 어긋나게 칭송을 하고, 사람들이 문제의 본질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은 마치 우리 영화의 통역관 동한신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시대가 발전하고 있지만, 어떤 흉터는 잊을 수 없다
사람은 쉽게 잊는 동물이다. "흉터를 잊고 아픔을 잊는다" 는 것이 바로 이치이다.
장원 (WHO) 도 이 영화 촬영의 초심을 언급할 때도 언급했지만, 사실 그는 일본인에 대한 인상이 좋다. 1982 년 장원 중극에 올랐을 때 반에도 일본 동창들이 많았고 그들과의 관계도 좋았다. 그들은 신사, 입담이 좋고, 중국 동창들과 연애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는 장원 인상의 일본인과는 매우 다르다.
그들은 어린 시절 영화 속 마쓰이 같은 간사하고 교활한 추악한 몰골이 되어서는 안 됩니까? 그들이 어찌 이렇게 온화하고 우아하여, 아쉬워하며 아쉬워하게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일본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이해와 공부로 장원 자신의 견해가 바뀌었고, 그는 영화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한 가지 사실을 알리고 싶어 했다. 악인을 대할 때 우리는 공연히 착함을 보답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이미 발생한 사실에 직면하여 중국인과 일본인은 모두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영화 속의 말대 3 처럼, 그는 자기가 꽃집 삼랑을 맛있게 대하는 줄 알았는데, 도리를 따지고, 자기에게 식량을 주어야 하고, 음식을 주지 않아도 도리를 따져야지, 자신에게 칼을 뽑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러나 현실은 곧 그의 뺨을 한 대 때렸다.
꽃집 삼랑의 상사는 확실히 약속을 이행하여 그들에게 식량을 주었지만, 그 동기는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식량을 호송하여 마을 사람들을 한데 모아 흥청망청 후 일거에 섬멸해야 하는데, 마음이 어찌 험악하고 악독한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겉으로 보이는 평화, 음악 뒤에 숨어 있는 어둠은 조수처럼 순식간에 인성을 인멸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음악명언)
당시 일본은 이미 항복했지만 일본 장교는 여전히 갑대를 건 마을 주민들을 비인간적인 살육을 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전쟁은 이미 끝났고, 아무도 전쟁을 싫어하지 않는다. 제 2 차 세계대전에서 학살된 600 만 유태인 민족, 난징 대학살 중 참사한 중국 동포. 전쟁의 무정함은 누구나 다 알지만, 누가 더 이상 전쟁이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겠는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역사를 직시하고, 진실을 직시하고, 역사를 부인하고, 여전히 궤변을 하고 있는 것은 아마도 가장 생각할 만한 문제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