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 내경 독서 자기

명작 한 권을 맛보았는데, 모두들 분명히 많이 이해했을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독서 노트를 써서 너의 수확과 느낌을 기록한다. 독서 노트를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다음은 내가 수집한 《황제내경》독서 노트입니다. 여러분의 참고를 환영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황제내경 독서 노트 1 흥미가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단지 호기심에서 나온 것이거나, 현재의 국학열의 영향을 받는다. 긴장된 일을 한 후, 나는 《황제내경》을 몇 번 더 읽었지만, 깨달음의 아름다움을 느낀 것 같다. 《황제내경》은 도교고전 저작 중 하나로 의학치료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의 인생 태도, 처사, 심지어 일상 업무에 깊은 계시를 가지고 있다. 저는 의사가 아닙니다. 심오한 의학 이론을 이해할 수는 없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철학적 격언들이 많아서 수련하고 처신하는 지혜를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의사명언) 독서가 깊어짐에 따라, 나는 책에서 강조한 평화와 평온함, 경솔한 심정이 점차 평정되고, 원래의 일부 갈등도 그에 따라 풀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들은 보통 사람들이 《황제내경》을 읽으면 자연히 양생을 생각할 것이다. 건강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오늘날, 사람들의 보건의식은 갈수록 강해지고, 심리건강도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황제내경》에서' 안심' 은 양생중의 지위가 매우 중요하며, 심지어 일반 양생의 범주를 넘어 일종의 생활태도로 올라갈 수 있다.

책의 시작 부분에서 "없다, 진기가 뒤따르면 영이 안에 숨어 병이 안전하다" 고 언급했다. 세속적인 욕망은 인간의 본성이다. 생활에는 많은 희로애락이 있고, 업무에는 여러 가지 도랑이 있어서, 우리나 기쁨이나 노여움이나 슬픔이나 기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우리는 자만하고, 우울하고, 냉정할 수 있습니까? 당대의 유명한 한의사 류리홍 교수는 청말민 초 좋은 왕 봉의선생의 사상을 총결산한 뒤 우리 건강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 몸은 10% 정도에 불과하고, 심리활동은 20-30%, 마음은 60% 이상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왕봉의씨도' 원망, 미움, 귀찮음, 분노, 노여움' 이' 오독' 이라고 생각하는데, 그중' 원한' 이 가장 심하다. 비위를 상하게 하는 것에 대해 불평하고, 오행 중의 흙에 해당하며, 오장을 중심으로 다른 부정적인 감정을 낳기 쉬우며, 우리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태롭게 한다. 뿐만 아니라, 불평은 한 집단의 정상적인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불평하는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이나 객관적인 원인을 비난하며, 합리적으로 보이더라도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반성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굴하는 경우는 드물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미국 정신 멘토 윌 보윈의' 후회 없는 세상' 도 같은 효과를 보이며 고대 선현사상의 보편적 가치와 영원한 가치를 입증했다. 만약 우리가 정말로' 담담한 공허함' 을 할 수 있다면, 평상심을 유지하고, 고의로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거리낌 없이 누설하지 않고, 정확한 경로를 통해 적절한 완화를 할 수 있다면, 우리의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수양, 인간관계, 일에도 유익하다. 그래서 우리는 불평을 줄이고, 늘 감사하는 마음을 품고, 부모님이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고, 선배에게 지식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고, 동료에게 도움과 격려를 해주셔서 대내에서 평화로운 마음가짐을 조성하고, 대외적으로 조화로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생활이 다채롭다는 것은 행복의 척도가 아니다. 돈, 명예, 부는 물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그들은 종종' 경거망동' 을 하게 한다. 수시로 그들의 생각을 통제하고, 마음대로 하고, 생활과 어긋나고, 생활이 절제되지 않는다.' 그들의 심신 건강을 해치고, 그들의 의지를 죽이고, 그들의 일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이러한 단일한 영욕관념으로 인생을 생각하는 것에 익숙해졌을 때, 우리는 모든 참뜻을 간과하고 우리의 건강을 희생했다. 인류 역사의 표준이자 인생의 표준이다. 평화로운 마음가짐을 유지하고, 본연의 애정을 마음으로 느끼고, 자연을 마음으로 통합하고, 조상이 남긴 찬란한 문화를 마음으로 즐기고, 일을 열심히 사랑하고, 삶을 이해하고, 평상심으로 100% 의 노력을 기울이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깊은 행복체험이다.

《 황제내경 》 을 읽는 주의사항 2 는 많은 중의학 고전 중에서 고전의 귀에 익은 것으로 불릴 수 있다. 대학 시스템이 읽은 것은 《 황제내경 》, 《 침갑경 》, 《 신농본초경》, 《 난경》의 4 권뿐이다. 내가 이 고전들을 읽기 시작했을 때, 한 번 혹은 몇 번 읽은 후에, 종종 수확이 매우 미미하고, 매우 괴로웠다. 한의학의 경전을 보았지만, 어떻게 쓰는지 모르겠다. 때때로 나는 이런 생각을 한다: 한약은 순수한 경험의학인가? 우리의 고대인들이 우리를 속이고 있습니까? 얼마 전 신문 읽기: 한약이 이미 세계 무형문화유산을 신고한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보호하지 않으면 더 위축, 탈락, 심지어 멸종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국내 대부분의 중병원은 확장이 아니라 생존 상태에 있다. 현대의학이 발달하는 시대에 이렇게 어리석게 견지할 필요가 있을까? 한의사는 도대체 과학인가? 이를 위해 저는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 과학이란 무엇입니까? 한의학을 측정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현대 과학은 한의학 여부를 측정하는 척도입니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가장 간단하고 직접적인 증거는 임상적으로 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현대의학은 현재 치료할 수 없지만 전체관과 신드롬 분화를 핵심으로 하는 한약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효능은 확실히 긍정적이다. 그래서 저는 한의학의 과학 여부에 대해 논쟁하고 싶지 않습니다. 내 마음속에는 한의사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평가가 있다: 치료는 과학이다.

이런 신념을 가지고, 나는' 황제의 내경' 을 반복해서 연구하여, 자신을 천지 자연 속에 두고, 자연인을 자연화하고, 인간화하고, 지구를 인간화하고, 세계화하고, 전통의학에서 고전을 반반반삼으로 연구하고, 반복적으로 헤아려 보고, 배운 원리를 임상에 적용함으로써, 효능이 현저히 높아졌다. 때때로 현대의학의 난치병에 대해서는 컵을 덮는 효과를 받을 수 있고, 일부 응급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 물론 변증적으로 문제를 보아야 한다. 우리는 임상적으로 많은 질병을 겪었고, 효능이 불확실하며, 때로는 돌이 바다에 가라앉기도 한다. 나는 한의학의 고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의사가 병을 치료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황제내경》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일부 경서에 대한 나의 느낌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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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운론" 편운: 디: 지하인가요? 지보는 땅이 사람만큼 좋지 않고, 너무 약자라고 말했다. 황제가 말했다: 후풍? 지보는 분위기도 풀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바람은 춥고, 열은 뜨겁고, 습기는 공기 중에 있고, 불은 그 사이로 행진하고, 한서는 여섯 입씩 들어오기 때문에 허생화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따라서 건조하면 건조하고, 더위는 지열하고, 바람이 크면 땅이 움직이고, 젖은 것은 강하고, 땅이 갈라지면 강하고, 불은 강하다.

3, "골든 챔버 연의 배열" 기사 구름: 북쪽 검은 색, 신장, 두 음과 오픈, 신장에 숨어, 그래서 아프다; 스타가 되는 것은 병이 뼈에 있고, 병이 음우에 있고, 병이 6 이고, 병이 악취가 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4, "무창 정치대학" 문장 운은 바람과 추위, 온기를 적응시킨다. 내려가면 부어오르고 땀이 나면 시큰시큰하다. 이 도리는 늘 잘 어울리는데, 너무 적으면 다르다 ...

5.' 음양증후군 분화' 라는 글에서는 음일양결이 후두염이라고 한다.

황제 내경 독서 노트 3' 황제의 내경 김궁요요' 제 4 부, 원문: 그래서 겨울은 시소를 누르지 않고, 봄은 목을 토하지 않고, 한여름은 가슴목을 토하지 않고, 한여름은 풍말라리아를 토하지 않고, 겨울은 토하지 않고, 땀이 난다.

느낌: 겨울은 장양의 계절이니, 양기를 지나치게 방해해서는 안 된다. 근골 활동이 지나치고 땀이 나는 것은 바로 양기가 지나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겨울밤에 장거리 달리기, 광장춤, 헬스장 산책 등을 연습하는 사람이 있다. 땀을 흘리게 하는 것은 그들의 건강에 좋지 않다.

사실, 다른 세 계절에는 밤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안 된다. 하루의 저녁, 1 년의 겨울, 양기도 거두기 때문에 방해를 받지 않고 밤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흔한 일이기 때문이다.

시소를 밟는 것은 활동이나 운동을 유도하는 마사지이다. 원래 죽마를 밟는 것은 좋은 일이어서 건강에 좋다.

하지만 겨울에는 죽마를 많이 밟으면 땀이 난다. 이 정도에 이르면 좋지 않다. 땀을 흘리면 태양의 정신을 혼란시킬 수 있다. 가끔 좋지만 땀을 반복해서 흘리는 것은 분명 몸에 해롭다.

이로부터 겨울의 지나친 따뜻함이 이미 땀을 흘릴 지경에 이르렀고, 겨울에 땀을 흘리는 것도 태양의 정신을 어지럽혔다는 것을 깨달았다.

양을 놀라게 하면 어떻게 될까? 내년 봄에는 코출혈과 목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여름에는 가슴위협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장여름에는 내한 설사, 가을에는 류머티즘 말라리아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관절통, 추위성 실신, 설사, 땀이 발생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겨울에 태양을 가리지 않아서 생긴 것이다.

겨울에는 태양을 숨기지 않고 바로 발병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몸에서 심은 병의 뿌리는 일단 조건이 허락되면 인체에 나타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겨울명언)

따라서 겨울에는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하고, 약간의 땀이 좋다. 추위를 쫓으려면 보온이 가장 좋고, 보온도 그다지 따뜻하지 않다. 다만 술은 약간 취해야 하고, 꽃은 반개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황제의 내경 독서 노트 4 는 황제의 내경을 읽는 것은 대학 1 학년 여름방학이다. 중남대 임상 8 년제 학생으로서 과학연구 훈련 선생님이 우리에게 배정해 주신 임무이다. 처음으로 황제의 내경을 보니, 매우 지루하다고 느꼈다. 모두 고문인데, 하루나 이틀 후에 세 페이지를 다 보기도 전에 거기에 두었다. 한 달 후, 나는 또' 황제의 내경' 을 집어 들고, 마음을 정리하고, 조용히 한 번 읽고, 마침내 즐거움을 찾았다. 보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한의사 양생보건 지식을 이해하면서 우리 중국 전통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을 한탄한다.

《황제내경》은 두 부분, 즉 영추와 수문으로 나뉜다. 그것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오래된 한의학 전적 중 하나이며, 만상을 포괄하는 저작이기도 하다. 서양 의학 서적처럼 생리 병리 전문 지식을 설명하지 않는다. 그것은 단지 우리가 우리 몸을 알고, 일상생활의 신비를 이해하고, 나쁜 습관이 무엇인지, 좋은 습관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데 도움이 될 뿐이다. (존 F. 케네디, 습관명언) 가장 중요한 핵심은 어떻게 아프지 않고, 어떻게 춘하 가을과 겨울의 자연 법칙에 적응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조상이 우리에게 준 재산이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을 이야기하는 것은 노인의 일이고, 양생은 노인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젊은이들은 지금 밤을 새우고, 배고프고, 찬바람을 쐬는 것이 그들에게는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사소한 일들은 그들이 늙었을 때 그들의 건강에 숨겨진 위험을 남겼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우리 할머니가 그 예입니다. 그녀가 젊었을 때, 그녀는 건강을 유지했다. 일하러 나가 공기욕에서 비를 불고 있는 것은 별거 아니다. 지금 류머티즘이 계속 그녀를 감싸고 있어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마다 통증이 참기 어렵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이런 일들이 하찮다고 생각하지 말자. 질병이 발발할 때 우리는 후회할 것이다.

당대 대학생으로서 밤을 새는 것은 모든 대학생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일찍이 11 시였다.

심지어 4 ~ 5 시까지 밤을 새웠는데 크고 작은 일에 묶여있는 것 같아요. 우리도 학생이 밤을 새워 급사했다는 소식을 보았다. 수면은 신체 조정의 시간으로서 매일 없어서는 안 된다. 불면증 시간이 너무 적으면 몸의 해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대학생으로서 적절하고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갖고 앞으로의 일을 위한 탄탄한 신체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지보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고대의 지법자는 음양을 기초로 하고, 수를 화화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규칙적으로 먹고,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경솔하게 일하지 않기 때문에 하느님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고, 그들은 100 세까지 살 수 있다. " 。 고대인의 생활 규율로 많은 사람들이 100 세에 세상을 떠났다. 나는 그것들이 모두 지금 보도되고 있는 100 세 노인의 장수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적당한 식단, 삶의 법칙, 열심히 일하지 마라." 정기를 없애고 알코올과 성관계를 갖는 것은 나쁜 여행이다. 식량을 기르다 오과조 5 마리의 가축이 유익하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우유가 상품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닭오리 생선은 좋은 것이다. 동시에, 모든 종류의 음식에는 계절이 있는데, 이는 음식 전문가가 제창하는 반계절 음식을 먹지 않는 것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정크푸드를 먹지 마라. 먹으면 쓰레기다. 먹으면 쓰레기다. 돈을 써서 벌을 찾는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많은 반계절 과일과 채소가 시장에 가득 차 있다. 나는 모든 음식이 자연이 적당한 계절에 안배하는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계절에 어떤 야채를 먹는 것은 우리의 건강에 다른 장점이 있지만, 반계절 채소의 출현은 자연이 부여한 법칙에 어긋나는 것 같다. 동방청색, 간, 개목, 간, 간, 그 병은 사람을 놀라게 한다. 그 맛은 시큼하고, 그 종은 초목, 그 가축닭, 그 곡식 밀은 4 시, 세별이어야 한다. 봄이자, 그 음각, 그 수는 8 이고, 지병이 힘줄에 있다는 것을 알면서 악취가 나는 것을 근거로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는 대자연의 사계절에 따라 음식을 섭취해야 대자연의 발걸음을 따라갈 수 있다.

어진 사람 장수: 마음이 넓은 사람 장수; 정반대입니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몸에 좋지 않고 생활에 해롭다. " 덕행은 할 수 없고, 수직복옥액 선단 () 은 장수를 연장하지 못했다. 도덕의 날, 복은 선을 구하지 않고, 장수를 구하지 않는 것도 양생의 대지이다. 도덕적 재배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정직" 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습니다. 이런 점에서 좋은 몸매를 가지려면 좋은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호연 정기란 비뚤어진 마음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늘 머리가 나쁘다고 말한다면, 너는 늘 마음속으로 이 일을 생각할 것이다. 속담에 심장병은 심약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즉 심장병이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므로 호연정기는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 "아무것도 무관심, 진정한 가스 따르기, 정신 이 안에 있어, 질병은 영원히 핑안 된다. "야생욕도 없고, 평안하고 평화롭고, 진기가 체내에 보존되어 있어, 그림자가 떠나지 않고, 병이 몸에 다치지 않는다. 성질이 나쁜 장수 노인은 들어 본 적이 없다. 건강을 위해 냉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 생활, 노동, 정신은 모든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다룰 수 있는 네 가지 측면이다. 이런 방면의 조정을 통해 나는 내 몸이 좋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결국, 건강 관리는이 네 가지 측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 방면을 할 수만 있다면, 제백석이' 황제와 대화' 에서 말한 것처럼 모든 사람이 100 세 이상 살 수 있다. 그래서 100 세까지 사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외구할 필요 없이 이 네 가지 일을 잘 하면 된다. 이 네 가지 측면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관통한다. 이 네 가지를 하기 위해서는 하루 이틀 만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평생, 그것을 생활방식, 습관으로 바꾸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습관명언)

《황제내경》의 양생 내용을 다 말하고 나서, 다시 병을 치료하고 의사를 구하는 내용을 이야기하였다. 《황제내경》은 어떻게 병을 치료하는지,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병이 나지 않는지, 어떻게 약을 먹지 않으면 우리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지, 100 세까지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황제의 내경' 에서 매우 중요한 사상인' 미병 치료' 이다.

소위 "질병 치료" 는 질병 예방입니다. 《황제내경》에서는 "병을 고치지 않으면 병을 치료할 수 있고, 병을 고치지 않으면 함부로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즉, 일류 의사는 그가 이미 앓고 있는 병을 치료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그가 병에 걸리기 전에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다. 너는 네가 전혀 병이 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철저한가!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이 사상이 매우 중요하다. 날씨가 추워지면 옷을 많이 입고 정크푸드를 적게 먹고 술을 적게 마시는 것은 모두' 방병' 의 내용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에 주의하지 않아 일년 내내 질병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음양절기에 관해서는 이런 물건을 안쪽으로 들여다본다. 저자가 말했듯이, 질병이 그것의 머리를 찾지 않는 한, 아무도 그것들을 연구하려 하지 않는다! 안을 들여다보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바깥세상은 그렇게 좋다. 안을 들여다보고 싶어도 짜증이 난다. 차라리 하루하루 즐겁게 사는 게 낫겠다. 그러나 사람이 내안을 보지 않으면 자신을 알지 못하고, 세상을 이해하지 못하며, 왕이라고 할 수 없다! 작가는 몸이 머리보다 총명하고, 머리는 무언가를 함으로써 다스리고, 몸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한다고 말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좋은 일을 하는 것이 항상 큰 힘을 들여 좋은 일을 하는 것보다 총명하다! 책에서 심지어 이른바 성격 결함도 신체 문제로 인한 것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람은 게으르고, 앉을 수 있으면 서 있지 않고, 늘 자고 싶어한다. 그의 비장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한 사람이 인내심이 없고 3 분 동안 노력하는 것은 그의 분노가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그는 너무 약해서 망설일 수 없다!

《황제내경》은 건강 방면에서 우리에게 변증적인 사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우리에게 유익한 지도를 주었다. 예를 들어, 현실 사회에서는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와 복잡한 사회 관계가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감정, 슬픔, 공포 등 감정 활동도 오장 기능의 표현이라고 알려 준다. 즉 오장의 질병도 정서질환을 가져올 수 있고, 반대로 정서불균형도 오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큰 기쁨, 큰 슬픔은 폐, 분노는 간, 큰 두려움은 신장, 큰 걱정은 비장이다. 그러므로 실생활에서 우리는 일종의 평상심을 유지해야 한다: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신의 슬픔이 아니다. 조화로운 생활 방식과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 생활 일에 모두 좋다.

현재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모두 하위 건강 상태에 처해 있다! 큰 문제는 없지만 두통, 어깨 통증, 목 통증, 눈 통증, 생리 복통 등이 있습니다. 우리 집에는 항상 화약과 항염증제가 있다.

《황제내경》을 보고 음허불이 왕성하기 때문에 두 눈이 붉어지고 목이 붓고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깨 통증, 두통, 생리 복통은 기혈 불균형이다. 허벅지 부종, 탈모는 신장 기능에 좋지 않다 ~ 안색이 노랗고 눈이 건조하면 간 기능에 좋지 않다. 즉, 지금 작은 문제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심장 간 신장 기능이 좋지 않지만 기능이 손상될 정도는 아니다. 손상이 있으면 많은 곳에서 병이 난다! 많은 사람들이 젊었을 때 몸이 좋지 않았고, 자주 아프고, 장기간 마약을 한다. 대부분 신장을 자극합니다. 그들은 병 때문에 입맛이 좋지 않고 영양이 심각하게 부족하여 몸이 허약하고 기혈이 부족하다.

좋은 생활습관, 식습관, 생활법칙, 운동, 가장 중요한 것은 견지하는 것이다. 좋은 생활 습관이 있으면 몸을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좋은 외모를 가질 수 있다. 왜 안돼?

《황제내경》은 선인이 남긴 귀중한 유산으로서 우리에게 귀중한 부를 남기고 현실 생활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녀는 우리에게 1 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알려주었다: 봄은 여름에 있고, 추수는 추수에 자라고, 겨울은 남는다. 즉, 봄은 우리 몸의 공기가 식물의 발아처럼 싹을 나게 해야 한다. 여름에는 우리의 모든 양기가 체표에 떠 있고, 땀을 통해 1 년 중 신진대사로 인한 쓰레기를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소화력이 약한 이유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여름을 보내고, 여름에는 설사를 하기 쉬우며,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을 너무 많이 먹고 탄산음료 맥주를 마시는 것도 좋지 않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다. 만물이 소장되기 시작하고, 우리 몸도 수렴하기 시작해야 한다. 겨울은 숨어 있는 계절이다. 식물이 죽어가고 있다. 많은 동물들이 겨울잠을 자고 있고 물도 얼었다. 우리도 동식물과 같은 겨울 추위를 피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세속에서 겨울 보양을 제창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때 인체의 양기가 모두 체내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음식은 소화가 잘 된다. 그녀는 사람이 건강하려면 천도를 따라야 한다고 나에게 말했다. 즉, 자연의 법칙, 일 년 사계절, 하루 사계절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의 건강은 자신에게 있다. 자연과의 조화가 높을수록 건강해진다.

《황제내경》의 자기 5 《황제내경》을 읽는 것은 국학 고전에서 매우 독특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성왕의 이름을 딴 책이다. 이것은 중국 고대 문화에서 생명에 대한 연구가 제왕의 일, 대공덕, 큰 자비로 간주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활력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항상 용기, 정신, 용기, 의지, 지능 등의 단어를 사용한다. 이 단어들은 우리의 활력과 리더십을 대표한다.

용기란 무엇인가? 중국 전통 의학에서 신은 폐의 신이다. 이른바' 신' 이란 무슨 뜻인가요? 신은 그가 배불리 먹은 후의 외적인 모습이다. 따라서 "가스" 는 폐 가스 발의 징후입니다. 대담한 "힘" 은 우리의 다른 기관인 신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힘은 허리에서, 신장에서 나온다. 그래서' 담' 은 폐신장이 정기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일을 하면 큰 기세와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폐신장은 한의학에서 선천적인 범주에 속하며, 우리의 본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말하는 용기는 배울 수 없다. 그것은 본능적으로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외적인 표현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용기명언) 만약 너의 담력이 부족하다면, 그것은 네가 천성적으로 폐기가 부족하고 신장이 부족하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중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한의사 상식에 익숙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인들은 의학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매일 의학 지식을 사용한다. 옛말에서 이것은 "일용할 때 모른다" 라고 하는데, 이는 일용할 때 그 진실을 모른다는 뜻이다. 두 가지 예를 소개하겠습니다.

우리 중국인이 연습할 때 자연에서 태극을 칠 때, 첫 번째 수법은 보통' 두 다리를 벌리고 어깨와 폭이 같다' 는 것이다. 먼저 왼발을 뻗는 것과 오른발을 먼저 뻗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나요? 한의사는 왼쪽 간과 오른쪽 폐, 왼쪽은 간기, 오른쪽은 폐기라고 생각한다. 왼쪽은 간, 주혈입니다. 그래서 왼발을 먼저 펴고 정맥을 먼저 열어야 한다. 혈액의 운행 속도가 기보다 느리기 때문에 기혈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왜 "두 발을 어깨와 같은 너비로 떼어 놓아야" 합니까? 허벅지 안쪽의 음경 세 개를 뚫은 다음 발끝을 살짝 잡아당기고 허벅지 바깥쪽의 양경 세 개도 뚫는 것이다. 양쪽의 음양경맥을 느낄 수 없다면, 이 자세는 연습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

왜 "겨울에는 무를 먹고 여름에는 생강을 먹고, 의사는 열지 않는다" 고 합니까? 여름에는 우리의 모든 양기가 몸 밖으로 흩날리며, 체내에 한습한 구도가 형성되었다. 인체의 비장과 위가 가장 허무하고 소화력도 가장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생강을 좀 먹어야 한다. 옛사람들은 또 "침대에서 자고 생강이 있다" 는 말이 있다. 사람들이 일어날 때, 그들은 생강을 좀 먹을 수 있다. 그래서 생강을 좀 먹으면 양기가 더 왕성해집니다.

겨울에 우리의 양기가 모두 모이면 우리 몸에는 내열의 패턴이 형성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무를 먹는다는 것은 저녁에 무를 많이 먹어야 한다는 뜻이다. 무를 보충하면 소화력이 향상되어 밤에 잠을 잘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치들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배울 수 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이런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만 하면 신체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것도 《황제내경》이 제창한 양생의 길이다. 간단히 말해서 잘 먹고, 잘 자고, 운동을 잘하는 것이다.

《황제내경》의 독서 자기 6 《황제내경》, 《<역경>》, 《산해경》은 중국 고대 3 대 기서라고 불리며 후세에 안개를 남겼지만, 지금까지도 여전히 신비롭다.

고대 중국 의학사를 보면 해부학이 없다. 《황제내경》은 인체의 해부구조에 대한 명확한 묘사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 생리학, 인체 병리학, 의학 지리학, 의학 현상학 등의 학과에 대해서도 세밀한 묘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황제내경》의 많은 논술의 결과가 정확하다는 것만 알고, 당대 인체 과학은 과학적 해석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황제의 내경' 의 저자가 <역경> 처럼 현대인보다 더 선진적인 사상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위대한 현자라고 생각한다.

《황제내경》이 중국 문화에 가장 큰 공헌은 음양오행학설로, 중국 문화 전체뿐만 아니라 세계 현대과학관념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의 점술은 지금까지도 계속 사용되어 왔으며, 대부분' 황제의 내경' 의 음양오행설에서 유래한 것이다. 《황제내경》은 줄곧 음양오행설의 고전 저작이다.

《황제내경》은 한의학의 원조이자 선지자의 선각의 책이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는 방법과 양생하여 재난을 피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금목의 불, 물, 흙의 쇠퇴로부터 질병의 경중, 치료의 성패, 오장기의 성쇠, 질병의 위험, 사망, 생년월일을 추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간 주인 춘목의 기운, 한 사람이 매일 갑을 하면 간이 왕성해져서 평생 간 문제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만약 병이 간에 있다면, 여름은 좋아질 것이다. 여름은 좋지 않고 가을은 더 나쁘다. 죽지 않으면 겨울 병세가 계속될 것이다. 이듬해 봄, 봄철에 간이 목기를 만나면 병세가 완화되는 등.

황제 내경 () 은 "천도 () 와 기기 () 가 가난하고, 지하도가 낮고, 서로 물어보는 것이 더 어렵다" 고 말했다. 천지의 만물은 철학 천문 지리 기상 병법 사회 역법 음양 등의 학과를 포괄하고 있다. 안의 의학 이론은 지금까지 서양 의학만이 논술하고 있어, 서양 의학보다 더 뛰어나다.

《황제내경》은 대성대지의 작품이다. 《황제내경》은 기록 시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고증에 따르면,' 황제의 내경' 은 과학 문화 교육이 극도로 낙후된 고대에 기록되었다. 그 시대의 사람들은 아직도 칼과 불씨를 갈고 있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들은 어떻게 천문학, 지리, 기상, 사회, 역법, 음양 등의 학과에 대해 이렇게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까? 기술, 문화, 교육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에도 아무도 그들을 이길 수 없다. 송대 시인 고보형이 인간의 더러운 폐, 맥박, 경락, 기혈을 외부와 해부에서 알 수 없다는 것을 한탄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대성자, 대지혜가 없으면 어떻게 발견할 수 있단 말인가?

7 개월 남짓한 황제 내경 노트를 읽었는데, 일을 하면서 공부할 때 늘 핑계를 대고 자신을 위로한다. 네, 겨울잠을 자야 합니다. 하하. 다행히도, 내가 무슨 수확이 있는지 머리를 쥐어짜고 생각할 때, 나는' 황제의 내경' 의 일부를 읽어야 한다. 원문은 당시 황제와 명의사, 조신과 이야기할 때 기록된 것이다. 처음 읽었을 때 고문의 뜻을 이해하고 아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제 6 장을 읽은 후에도 의학을 공부하는 고대 성현들은 학술이 깊을 뿐만 아니라 다학과에도 정통하다고 느꼈다.

중국의 문화는 넓고 심오하여 형용할 수 없다. 간단한 65,438+0,080 자의 제자 규칙은 세상 사람들이 평생 따르는 미덕을 가르쳤다. 중니의' 논어' 는 사람들에게 어떤 입장과 시대를 알아야 하는지 심도 있게 알려 준다. 이번 《황제내경》은 성현서를 읽는 것이 의미 있는 삶의 즐거움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했다. 다 본 후에, 나는 《황제내경》을 다 본 느낌을 느꼈다. 본능적으로, 나는 또 스스로에게 묻기 시작했다. 왜 우리는 어릴 때부터 고전 문학을 접한 적이 없는가? 현대인들이 성현서를 읽지 않고 감히 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까? 공이 말했듯이, 정부는 정치 지향적이어야 하고, 국민들은 덕행과 파렴치한 것을 면제해야 한다. 덕으로 인도하고, 예의를 수치로 삼다.

학부모 친구들이 지금 아이를 데리고 다니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항상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열심히 공부해야 할지 모르고, 늘 소란을 피운다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예의상, 나는 그들에게 교육에 문제가 있다고 직접 말할 수 없다. 학부모와 선생님은 모범이 언행보다 크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너무 많은 고전 교육은 세상에 잊혀져서 더 이상 고대 성선현의 사상을 따르려 하지 않는다. 정말 아깝다. 만약 오늘 중국의 xx 라면, 중국인들에게 중국 문학을 많이 읽고, 고대인의 학습 정신을 많이 이해하도록 건의합니다. 지금 평화와 번영.

《황제내경 독서 노트》8 은 그가 《황제내경》을 읽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그는 원문을 읽지 않고 텔레비전에서 경후포당 주인 서문병 교수 《황제내경》의 프로그램을 보고 이 프로그램에 따라 녹음된 몇 단락의 대화를 보고 깊은 깨우침을 받았다. 양생의 문장 수가 많아서 이치를 모두 알고 있다. 나는 가장 인상 깊었던 몇 가지만 적어서 학우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1, 날씨에 적응하고 사계절에 적응한다

생명은 지혜롭고, 인체는 신비로 가득 차 있다. 고대인들은 우주에 있는 사람들이 여러 가지 자연적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생각했다. 일 년에 사계절이 있는데 예로부터 변하지 않는다. 봄은 봄, 여름은 길다, 가을은 가을, 겨울은 겨울이다. 너는 천지를 두려워한다. 적절한 때에 해야 할 일을 하고, 하느님의 마련에 어긋나지 마라. 우리가 그것에 순응하는 것은, 스스로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과 조화롭게 공진하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 세월을 즐기는 것' 이다. 고대인의 지혜는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었고, 우리는 오늘도 여전히 그로부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2, 적당한 사람, 적당한 시간.

양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사는 간, 폐, 비장, 위, 신장에 5 개의 오장이 있어 기능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다르고, 사람마다 오장강약도 다르다. 간기가 충만하고, 신장기가 충만하기 때문에 자신의' 원기' 를 보호하고, 자신의 변화에 주의하고, 감도를 높이고, 자신의' 강약' 을 발굴하고, 증상에 따라 개별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3. 잘 먹고 잘 자요

말하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잘 먹고, 몸에 필요한 음식을 먹으면' 사라지고' 변할 수 있는 음식. 아무리 맛있는 것도 소화할 수 없다면 헛되고, 심지어 쓰레기가 될 수도 있고, 청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오곡 사료', 가장 좋은 밥은 가정밥이다.

잠을 푹 자는 것, 즉 취침 시간에 자는 것은 몸을 타협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어떤 의미에서 잠을 자는 것이 밥을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현대 사회에서는, 우리는 안전하게 잠자리에 들 수 없고, 전혀' 해가 지고 쉴 수 없다' 고 할 수 없지만, 우리가 그 이치를 이해한다면, 내려놓을 때 스스로 내려놓도록 강요해야 한다.

4, 양심은 양생보다 더 중요하다.

양생은 중요하고, 마음을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마음을 가꾸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읽고 쓰는 것도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끊임없이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을 수련하고, 자신의 경지를 높이는 것은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5. 인생의 가장 완벽한 결말: 병 없이 죽는다.

노인이 돌아가셨을 때의 고통을 자주 듣고, "나는 아프다." 라는 말이 생각난다. 중대한 질병을 피하고 90 세까지 건강하게 산다면 얼마나 큰 복인가. 그리고 만약 정말로' 무병' 으로 죽는다면, 그것은 인생에서 가장 좋은 막을 내릴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건강명언)

이때부터 함께 동행하여, 이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즐거운 노래를 부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