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아저씨' 가 당신을 감동시켰나요?
아저씨' 를 본 사람들은 이 영화의 이름이' 열혈남' (감독 이정범, 주연 설경구) 으로 바뀌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어떤 면에서는 꽃보다 청년 태식 (원빈 분) 이' 아저씨' 라고 불린 것도 이웃소녀 샤오미 (김새론 분) 가 그를 이렇게 불렀기 때문이다. 태식' 아저씨' 라고 부르는 것은 영화 속 장아를 위한 것이고, 한편으로는 아직 청초한 남자를 퇴색하지 않은 것도 태식' 보호자' 의 신분을 부르기 위한 것이고, 태식에게 이런 호칭은 그 자신에 대한 최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응? 어린 소녀가 그를' 아저씨' 라고 부르기 오래 전, 태식은 단지 워커일 뿐인가? 어린 소녀가 그를' 아저씨' 라고 부르기 오래 전, 태식은 단지 워커일 뿐이다. 태식은 자신의 이름조차 말할 수 없는 극비특전부대의' 섬멸요원' 이었다. 임무를 수행한 후 다른 사람의 보복을 받아 사랑하는 가족을 잃었고, 태식은 줄곧 숨어 살았다. 그는 자신을 폐쇄했고, 전당포가 가득한 칠흑전당포가 바로 그의 거처였다. 이웃 소녀 샤오미는 자주 혼자 노는 아이이다. 샤오미의 어머니는 클럽에서 댄서로 활동하고 있다. 엄마가 약의 작용으로 신음할 때마다 술에 취해 샤오미를 끌고 함께 죽을 때 샤오미는 아저씨에게 달려온다. 어느 날, 샤오미는 도둑질로 쫓기고, 이날 밤 소미의 집에서 마약을 잃어버렸고, 마약을 찾기 위해 범죄 조직원들이 모녀 두 사람의 집에 침입하여 납치했다. -응?
샤오미 전당포 물건 때문에 태식도 범죄자들과 함께 휘말렸고, 샤오미를 구하기 위해 태식은 어쩔 수 없이 조직의 지배를 받고 그들을 위해 일해야 했다. 이때 어린 소녀는 범죄 조직의 소굴로 끌려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내가 어린 소녀를 찾으면 너희 둘은 죽는다. 어린 소녀가 아저씨에게 준 마지막 선물 (어둠의 기사) 처럼 태식이 이 말을 했을 때 그와 악의 세력과의 싸움도 확대됐다. -응? 킬러 리옹',' 허리케인 구조',' 소멸'-'아저씨' 는 이 세 편의 영화 구조와 비슷하다.' 허리케인 구조' 의 리암 니슨,' 소멸' 의 덴젤 워싱턴,' 킬러 리옹' 과 같다. 아저씨' 는 이 세 편의 영화의 구조구조와 비슷한 점이 있다. 주인공은 어둡고 고통스러운 과거를 가졌고, 자신이 존재하는 이유를 찾았을 때 악세력과의 싸움을 벌였다. 사실 이런 이야기 구조는 이미 하나의 모델이 되었다. -응? 아저씨와 샤오미 두 사람이 함께 있을 때 우리는 아저씨가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까? 아저씨와 샤오미 두 사람이 함께 있을 때, 우리는 아저씨가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누군가가 이런 행복을 박탈했을 때, 우리는 아저씨의 분노를 느꼈고, 아저씨가 보복할 때 아저씨의 쾌감을 느끼게 했다.' 아저씨' 는 정서적으로 얽힌 방면에서 아주 잘 해냈다. 일부 영화의 생라와는 다르다. -응? 킬러 리옹' 에서 주인공의 차가운 마음은 사랑에 녹았지만, 이 부분의 연극은 대부분 잘렸다. 허리케인 구조' 와' 아저씨' 는 이야기의 중심과 화면에서 매우 비슷하지만' 허리케인 구조' 는 단지 자신의 딸 ('아저씨' 는 이웃집 소녀를 구하기 위한 것) 을 구하기 위한 것으로, 아버지 측의 묘사보다' 허리케인 구조' 는 액션극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응? 아저씨' 와 가장 비슷한 영화는' 몰살하다' 여야 한다. 하지만 관중의 입장에서 볼 때 두 연극의 감정이 격한 정도는 여전히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아저씨' 가 인질영화 (아이가 납치됐기 때문) 라는 점이다. 그래서 싸우는 장면에서나 악세력에 대한 증오로 볼 때' 아저씨' 의 격렬한 정도가 더 낫다는 점이다. -응? 샤오미는 단지 태식을 부활시키는 데 지시선으로 쓰이는 것일까? 아저씨' 와' 킬러 리옹' 과' 최단살인' 과는 달리 어린 소녀와 킬러는 동시에 이야기의 주선이 아니다. 샤오미는 단지 하나의 지시선으로 태식을 부활시키는 데 쓰일 뿐이다. 김새론 얼굴은 당신에게 풍부한 환상을 줄 수 있지만, 그녀의 공연은 이전 작품인' 여행가' 와 똑같다.
-응?
영화 속 폭력장면은 관객의 관람점으로 다소 불안감을 완화했다 (어린이를 해치는 소재는 극도로 불안하다). 택시 기사' 에서 운전기사가 머리를 짧게 자르고 얼굴을 드러내는 장면처럼 관객들은 긴장하지 않고 운전자의 미모에 감탄했다. -응? 경찰과 범죄자의 대사도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다. 반면 영화 속 대화는 다소 느슨해 보인다. 특히 태식의 짧은 독백에 비해 소녀의 독백이 다소 꾸물거리고, 끝날 때 태식의 풍부한 감정 표현에 비해 대사는 표현력 면에서 약간 창백하고 감동적인 음악도 그 역할을 하지 못했다. -응?
아저씨' 에서 한 쌍의 관계는 밝혀지지 않았다. 바로 태식과 범죄단 멤버 블루로왕 (Thanayong Wongtrakul Tainerong) 의 관계다. 냉혹한 킬러 블루로왕과 태식이 나이트 클럽 속에서 눈을 마주치는 장면은 영화에서 가장 숨막히는 장면이다. 가장 격렬한 전투에서 블루로 왕이 태식을 공격하는 장면은 아름답고 혼란스러워 보였다. -응? 아저씨' 는 주제가 뚜렷한 액션 영화로 시청자들의 주의력을 통제하는 데 성공했나요?
아저씨' 는 주제가 뚜렷한 액션 영화로 시청자들의 주의력을 통제하는 데 성공했다. 지갑으로 단도를 순식간에 억누르며 첫 싸움부터 태식은 깔끔하게 상대를 골절시키고 일관된 회전 동작을 이용해 상대를 칼날을 떨어뜨리게 했다. 하지만 액션극의 비중을 고려해 증기욕의 싸움에서 인간적인 면을 더 이상 설치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일이다. -응? 한편' 아저씨' 는 단순한 액션영화가 아니다. 원빈은 인터뷰에서 "단순히 액션극이 얼마나 화려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들에게 액션에서 드러난 감정을 보여 줘야 한다" 고 말했다. 영화에서 액션 연극은 태식의 언어이다. 액션극에서 태식은 억눌린 감정을 전부 폭발시켰다. " 감독의 전작' 열혈 남자' 와' 아저씨' 는 다른 작품이지만 소재는 확실히 비슷하다. 열혈남' 은 생명을 핑계로 보복하는 반면' 아저씨' 의 태식은 구속과 복수의 깊은 잠에서 깨어나 어린 소녀를 구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열혈남' 에 감동한 한국 관객들도' 아저씨' 에 매료되고 있다. -응? 한편' 아저씨' 의' 해피엔딩' 결말도 한국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극중 액션 장면은 매우 격렬하고 잔인했지만, 결국 관객들에게 해피엔딩이 주어졌다. 이는 내 마음에 잘 맞는다. 일부 영화는 내용의 무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결말에 비극적인 결말을 내는데, 이런 방법이 완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어두운 면을 보고 따뜻한 햇빛을 볼 수 있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