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루 문화에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사람을 최우선으로 삼아 인(仁)을 핵심으로, 덕을 미(美)로, 효를 우선으로, 화합을 제일로, 예의를 규범으로 삼고, '교리'를 기본 방법으로, '삼추기경'을 삼간다. 원리'와 '오불변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며, 주요 내용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 음양의 조화를 최고의 상태로 삼는다.

1. 사람 중심: 치루 문화에는 분명한 인본주의적 특성이 있습니다. 사람 중심은 Qilu 문화의 영혼이자 핵심입니다. 기루문화는 '사람'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루학을 '인간학'으로 요약합니다. 유교와 율법주의가 인의 도를 중시하고 천도를 경멸하든지, 도교와 묵가가 천도를 중시하고 인의 도를 경멸하든지 사고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늘, 땅, 사람은 삼재이며, 사람은 우주만물의 중심이다.

2. 인(仁)을 핵심으로 삼는 기루문화, 특히 유교사상체계는 천지인을 하나의 통일체로 보고,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며, '인(仁)'을 핵심으로 삼는다. "자비"란 무엇입니까? '인자는 남을 사랑한다', '인자는 남을 사랑한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요약이다. 공자는 자비에 대해 많은 설명을 했습니다. 가족 안에서의 자비는 효와 형제애에 대한 사랑입니다. 효와 형제의 사랑을 혈연관계가 아닌 사회구성원에게까지 확장한다는 것은 '남을 널리 사랑하고 자비를 베푸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덕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것: 기문화와 루문화에는 차이가 있지만, Lu와 같은 Qi 문화는 예절을 옹호하고 "친척을 존중하고 친절을 베푸는 것"의 원칙을 따르는 반면, Qi 문화는 "덕을 존중하고 공덕을 존중하는 것"을 옹호하지만 도덕과 가치에 대해서는 거의 동일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덕은 자기 수양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는 있을 수 없고, 자기 수양은 도덕에 대한 관심 없이는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4. 효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효'는 부모에 대한 존경, 지원, 작별의 의무를 의미합니다. 이는 전통 사회의 기본 도덕입니다. 춘추시대 공자는 효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논했다. 『효경』에서는 “남편의 효는 하늘의 경전이요, 땅의 의로움이요, 백성의 행실이니라”고 말합니다. "사람의 행위에 있어서 효보다 더 큰 것은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친절을 가르치되 효도를 잘하지 말라." "남편에 대한 효도는 덕의 근본이다." 공자는 자녀가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며, 사람이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5. 조화는 가장 소중한 것입니다. "화합"은 "화합"을 의미하며 아름다운 대인 관계이자 매우 높은 도덕적 영역으로 간주됩니다. 『논어』에는 “예의의 목적은 조화가 가장 귀하고, 고대 왕의 도, 이것이 바로 미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춘추시대 사상가들은 이미 이 개념을 내놓았다. "조화". 공자는 '조화'를 최고의 윤리 원칙으로 여겼습니다. 『논어』에는 “군자는 조화롭지만 서로 다르고, 소인은 동질적이지만 조화롭지 않다”고 했으며, 공자는 화합과 화합을 구별했다. 평화와 조화를 이루되, 맹목적으로 따르지는 마십시오.

6. 에티켓을 모델로 삼으십시오. "에티켓"은 매우 풍부한 의미를 지닌 개념입니다. "논어"에서는 "에티켓"이 여러 번 언급됩니다. 주공은 '덕에 의한 통치'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했고, 공자 역시 '인'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의례'는 덕과 인을 구현하는 제도나 행위 방식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유교와 법치 사이에 논쟁이 있었는데, 그 논쟁의 초점은 예의를 실천할 것인가, 법치를 실천할 것인가였다.

7. '중용'을 기본 방법으로 삼는다: 중용은 중화민족의 독특한 사고방식이자 도덕적 성격이다. 『중용』은 유교의 인간 본성에 기초한 윤리관이자 변증법적 사고방식이기도 하며, 공자가 창시하고 후기 유학자들, 특히 『중용』이라는 책에 의해 완성된 것이다. .

8. '삼대지침'과 '오불덕'을 주요 내용으로 삼아: '삼대지침'은 '왕이 신하를 지도하고, 아버지가 아들을 인도하고, 남편이 인도한다'는 뜻이다. 이는 중국 봉건 사회의 기본 도덕입니다. 원칙과 규범은 신하, 아들, 아내가 왕, 아버지, 남편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또한 왕, 아버지, 남편이 모범을 보일 것을 요구합니다. 목사, 아들, 아내를 위해. 이는 봉건 사회의 특별한 도덕적 관계를 반영합니다.

9.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 음양의 조화를 최고의 상태로 삼으십시오. 음양의 조화는 "역서"의 영혼입니다. 음양의 내적 관계에서는 조화, 단결, 조화가 그 기초이자 기초입니다. 음과 양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의존적입니다. 음이 없으면 양이 없고, 양이 없으면 음이 없습니다. 음과 양의 결합 사용은 진나라 이전의 고전 "좌전"과 "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궈위(國玉)는 “태양이 눌려도 나오지 못하고, 음(陰)이 억눌려도 증발하지 못하므로 지진이 일어난다”고 말했다. 이것은 주(周) 태시(周代)의 보양부(寶陽富)가 음양사상을 사용하여 지진을 최초로 설명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