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부 이야기', '가족을 사랑해요', '맑은 날들'은 재평가되어야한다

텍스트 | 카이인

왕숴(Wang Shuo)는 1990년대 베이징의 발전은 물론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까지 촉진한 '핵심 엔진' 중 하나였습니다.

그의 문학 작품이 영화와 드라마로 꾸준히 각색됐을 뿐만 아니라, 1990년대부터 수많은 영화와 TV 작품의 기획과 창작에 직접 참여했기 때문이다. 1992년 소레이(Su Lei), 게샤오강(Ge Xiaogang), 웨이인(Wei Ren), 마웨이두(Ma Weidu) 등이 조보강(Zhao Baogang) 감독의 TV 시리즈 "편집부의 이야기"를 집필했는데, 이는 처음으로 새로운 베이징 인민의 길의 특징을 완벽하게 포착했습니다. 생각과 표현의 힘.

『편집부 이야기』(1992)

극중 인물들은 전작과 TV 작품에서 순진한 입담과 말 많은 베이징 사람들의 모습을 버리고, 완전하게 변했다. 말 한마디마다 전례 없는 방식으로 말장난을 펼치는 날카로운 자기 비하와 조롱 정신이 현재의 병폐를 비판합니다. 이는 영화와 텔레비전 업계에서 신북경문화의 공식 데뷔를 기념하는 획기적인 작품이 되었습니다.

시나리오 작가 Feng Xiaogang도 '편집부 이야기'로 데뷔한 후 공식적으로 영화 및 TV 창작에 합류했습니다. 그는 북경시당위원회 당교 마당에서 태어났으나 어렸을 때 집안의 변화로 인해 시내의 큰 마당으로 이사했다. 극도로 매운 말투를 지닌 왕숴에 비해 펑샤오강의 시선은 훨씬 온화하다. 그는 대중의 심리에 다가가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인물들의 온유하고 감성적인 면을 보여줄 줄 안다.

이는 그가 샤강 감독을 위해 쓴 '대안식일' 대본에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영화에서 미묘한 유머와 내면의 따뜻함을 지닌 베이징의 '따뜻한 남자'로서의 거유의 이미지는 처음으로 중국 영화와 TV 작품에서 표현되는 핵심 테마 감정이 되었다.

'큰일'(1992)

'욕망'(1990)

관계자에 따르면 TV 드라마 제작이 최고였던 시절에 농담으로 말했다. 인기, 베이징 텔레비전 예술 센터의 회계사와 운전사 모두 시나리오 작가로 고용되어 영화 및 TV 산업에 대한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는 모두 나중 이야기다. TV 드라마 산업이 아직 초창기였던 1993년, 당시 업계 모두를 놀라게 한 놀라운 행보를 보였다. Zheng Xiaolong과 Feng Xiaogang이 공동 감독하고 Jiang Wen이 주연을 맡은 TV 시리즈 "뉴욕의 베이징 사람들" 촬영에 투자했습니다. 이 소중한 기회를 통해 펑샤오강은 감독이 되었다.

"뉴욕의 베이징 사람들"(1993)

베이징 텔레비전 아트 센터 시스템 외부에 잉다 가족이 이끄는 또 다른 TV 시리즈 제작팀이 등장했습니다. .

그는 미국 실내 시트콤의 형식을 흡수해 베이징 액센트 영화와 TV 문화를 대표하는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이 된 '가족 사랑해요' 창작을 주도했다. 『가족 사랑해요』의 작가 량탁은 왕숴에 의해 '중국에서 가장 유머러스한 작가'로 불렸다. 또한 그는 문화대혁명 이후 영화와 텔레비전을 공부하기 위해 미국에서 공부한 최초의 중국인 감독 중 한 명이기도 했습니다.

중국인과 외국인인 잉량 듀오가 취한 출발 각도는 왕숴, 펑샤오강 등과 다르다. '가족 사랑해'는 베이징의 매력과 깊이를 재사용한다. 방언으로서의 지역색을 지닌 시민들의 문화적 관심이 발굴되었다. 지역적 특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말과 표현 면에서 이해하기 쉽고,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릴 수 있다는 점이 전국적으로 선풍적인 영향을 미치고 널리 확산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오랫동안 전국에서.

"I Love My Family"(1993)

"I Love My Family"는 또한 중국 영화 및 TV 제작에 영감을 주는 폭포수 효과를 가져 많은 영화 및 TV 종사자들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 점차 상업생산이 산업화되던 1990년대 초반에는 지역적 문화적 요소를 담은 작품, 특히 방언을 중심으로 한 작품을 발굴하여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영국 브라더스는 '가족 사랑해요' 이후 산시성, 상하이, 동북방언을 중심으로 실내 시트콤을 잇달아 제작하며 지역성을 주요 제작 방향으로 강조했다.

1991년부터 1995년 사이에 TV 시리즈 "협상 없이 사랑해요", "하이마 카바레", "즐거웠어요", "동쪽의 일출" 등 "베이징 풍미" 상업 영화 및 TV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and Rain in the West', 영화 'No One Cheers', 'The Last One', 'Born to Be Somid', 'The Divorce War' 등이 모두 시장에서 인기 있는 작품이 되었으며 베이징 풍의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가 형성되었습니다. 첫 번째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즐거운"(1994)

이 영화 및 TV 작품은 베이징 출신의 Ge You, Liang Tian, ​​​​Xie Yuan 등을 인기 배우로 만들었을뿐만 아니라 (세 파트너 다수의 영화 및 TV 드라마에 공동 출연), 그들의 베이징 사투리와 운율은 또한 유행하는 영화 및 TV 언어가 되었습니다. 상하이 출신의 왕즈원(Wang Zhiwen), 마샤오칭(Ma Xiaoqing), 길림 출신의 지아홍성(Jia Hongsheng), 우한 출신의 쉬판(Xu Fan)과 같은 일부 비베이징 배우들은 연기 직업에 필요한 흠집이 거의 없을 정도로 베이징 사투리를 생생하게 모방하기 시작했습니다. .

동시에 안뜰의 큰 소년 강원은 베이징 스타일의 영화 및 TV 창작 붐에서 벗어나 왕삭의 소설 "동물은 사납다"를 각색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영화 '써니 데이즈' 대본 》. 이 영화는 1994년 베니스 영화제 최종 후보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어린 소년 Xia Yu도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화창한 날들'에 대한 해석과 분석은 오랫동안 있어 왔지만, 이 영화가 중국 영화 역사상 처음으로 형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그려낸 영화라고 언급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욕망이 얽혀 우울하고 차갑던 왕숴의 원작과는 정반대로 장웬이 스크린에 선사한 것은 젊음의 활력과 불타는 이상주의가 가득한 시각적 언어의 향연이었다.

"Sunny Days"(1994)

영화 속 컴파운드의 집단 생활에 대한 그의 매력과 몽환적인 성찰, 그리고 영화 속 불안하고 폭력적인 카타르시스는 베이징 컴파운드를 대표합니다. 제자들의 진정한 마음 상태. 동시에 그는 그들의 우월한 사고방식을 피상적으로 표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1990년대의 잃어버린 이상주의와 왜곡된 가치관, 인간의 타락 사이의 엄청난 대조를 의식적으로 현재와 비교했다. , 그리고 둘 사이 서로 다른 베이징 사이에는 강한 숙명적 향수와 함께 일종의 열정적인 즐거움이 발견됩니다.

Wang Shuo의 비판적 현실과 Feng Xiaogang의 따뜻한 유머 속에서 'Sunny Days'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분명한 의도이며, 베이징 영화 및 TV 문화의 세 번째 상징적 감정인 열정을 형성합니다. 이를 통해 베이징 지역 문화는 예술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1990년대 베이징은 중국 언더그라운드 아방가르드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6세대 감독 장위안(Zhang Yuan)은 이러한 저류의 기이한 요소들을 포착하여 반문화 콜라주 스타일의 영화 '베이징 바스타즈(Beijing Bastards)'로 가져왔는데, 여기서 우리는 1980년대와 1980년대의 유명 인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1990년대부터 베이징 언더그라운드 음악계에서 활발히 활동해 온 Cui Jian, Dou Wei, Hua Zi, Zhang Chu, Zang Tianshuo 등 원한과 분노로 가득한 의미 없는 모달 입자가 다수 포함된 욕설은 상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베이징 사투리가 스크린에 이렇게 아방가르드하게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Beijing Bastards"(1993)

"Grown Up"(1997)

내러티브의 이 시점에서 우리는 베이징의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가 네 가지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편집부의 이야기>만큼 현실을 강력하게 비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집부 이야기>처럼 깊은 따뜻함을 담아 성공적인 상업화로 진화할 수도 있다. I Love My Family'와 'Big Sabbath' 작품은 'Sunny Day'와 같이 열정적인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Beijing Bastards'의 절제되고 차가운 아방가르드 의식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역적 특색이 강한 영화 및 TV 엔터테인먼트 문화로서 그 가소성과 전성은 정말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