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학 관련 지식
형태론 형태론
형태론적 방법은 수용학의 역사적 방법을 보완하는 한편, 문학성을 계속해서 중시하는 방법이다. 비교문학. 형태학의 범주(영어 형태학, 독일어 형태학)는 괴테가 생물학적 연구에서 처음으로 옹호한 그리스어 모르페(morphe)에서 유래되었으며, 생물학적 형태의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을 구체적으로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형태학은 유기체를 여러 단위로 분해하는 해부학과는 다르며, 단지 부분의 미시적 분석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명체를 유기적인 체계로 다루어야 합니다. 괴테가 이런 계획과 가정을 하게 된 것은 자연과학의 지나친 합리적 분석 경향에 불만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역사적 조건의 한계로 인해 괴테의 형태론은 기계적 과학주의에 정확하게 반대되는 동시에 신플라톤주의의 신비한 요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20세기 중반에 두 명의 독일 학자가 문학 연구에 형태론을 도입했습니다. 그들은 G. Muller와 H. Opel이었습니다. 형태학적 방법은 공식적으로 "morphologisch Literaturwissenschaft"(morphologisch Literaturwissenschaft)로 명명되며, 이는 문학과 예술에 대한 기본 이론적 연구이며, 그 핵심은 시의 "게슈탈트"가 자연의 유기적 "현상"이라는 것입니다.”(Erscheinung) ; 시는 '구성된 전체'(Gestaltganzes), 즉 자연만큼 창의적인 건설적 매개자를 통해 전체로 구성된 살아있는 유기체입니다. 시적 작품을 구성하는 전체 구성의 각 개별 요소와 레이어는 전체 구성의 "변형"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생물학에서 이 용어가 발전한 이후 그 의미는 괴테의 원래 의도와는 달라졌다. 생물학의 주요 분과로서 생물의 형태를 기술하고 그 규칙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기능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생리학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 광범위하게 말하면 세포 단계의 형태를 연구하는 세포학과 개체 발생 과정을 탐구하는 기원의 대부분을 포함합니다. 좁은 의미의 형태학은 주로 유기체의 성인 개체의 모양과 기관 구조(해부학, 조직학 및 기관학)를 연구합니다. 방법론적으로 말하면, 기관과 기능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생리학적 형태학, 비교 연구에 초점을 맞춘 비교 형태학, 체계적 형태학, 실험적 형태학 또는 인과 형태학(인과 형태학)으로 구분됩니다. 식물학 분야에서 형태학은 1827년 후반에 잎과 꽃이 같은 기원을 갖는다는 C.F. 볼프(C.F. Wolff)의 주장에 기초하여 조직학을 창시했습니다. 1851년에 W. Hofmeister는 생식 기관학과 세대 교대를 기반으로 양치류와 겉씨식물의 비교 형태학적 위치를 결정했습니다. 이후 19세기 후반에 H.A. de Bary의 조직학(내부 조직 연구)으로 인해 형태학적 결과가 증가했습니다. 고등 식물의 조직학), Van Tieghem의 체계적 조직학(중간 기둥 이론의 제안 및 고찰), 괴벨스(K. E. Goebel의 기관학(전체 식물의 조직과 기관에 대한 비교 연구)), 식물 형태학 등이 기본적으로 확립되어 있다. 20세기 이후 하등식물의 형태에 대한 기술, 특히 생식과정과 생활사에 대한 이해가 향상됨과 동시에 생장점에 대한 실험을 통해 형태학적 구조의 형성이 계속해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동물학 분야에서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까지 형태학(dereine)에 반대하는 G.L. Morpho-logie(E. Geoffroy, Saint-Hilaire) 등의 후자는 형태학적 현상에 추상적인 의미 특성을 부여하고, 비교형태학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으며, 자연철학의 생물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19세기에는 유전적 내용을 지닌 동물의 형태학은 비교형태학적인 경향이 강했고, 그것이 축적한 자료는 진화론의 정립에 기여했다. 동물학에서는 기원이 해부학에서 분리되어 아주 일찍부터 독립적인 주제가 되었기 때문에 이후의 형태학의 발전은 각 분과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19세기 말 이후에는 기술적이고 진화적인 형태학에 실험적 방법을 적용하려는 노력이 시작되어 실험적 형태학이 탄생했습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수술, 조직배양법 등 실험적 형태학 기술의 발달로 형태형성과정과 그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발달형태학(developmental morphology)이 번영기를 맞이하게 된다. 또한, 광학현미경의 정교화와 위상차현미경의 응용으로 형태학적 연구는 현미경의 세계로 확장되었으며, 동시에 전자현미경을 생물학 연구에 활용하게 되면 고분자 구조를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몸.
다른 학자들과의 공동 논의 끝에 형태론적 방법론은 이제 현상학의 원리와 형상론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형태학은 동물과 식물의 형태를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생물학의 이론적 틀에서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는 항상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 어느 정도는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18세기 후반부터 생물학, 즉 생물학자, 수학자, 예술가가 동등하게 관심을 갖는 과학과 어느 정도 분리된 '순수 형태학'을 확립하려는 시도가 빈번히 있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형태학이라는 단어가 종종 관련이 없거나 매우 다른 여러 가지 발전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점을 이해해야만 형태학의 복잡한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형태학은 식물과 동물의 형태(form)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생물학의 이론적 틀 안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주목할 점은 18세기 후반부터 누군가가 '순수'(puremorphology)로부터 많은 생물학을 확립하려고 시도하기 시작했다는 점인데, 형태학은 생물학자, 수학자, 예술가들이 과학이라는 동일한 취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들은 심지어 매우 다른 발전이 아니어도 복잡한 역사의 형태를 이해한 후에야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