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중국은 만청전쟁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
사회생활의 변화 청말민초, 신해혁명의 충격을 거쳐 중국의 사회 풍조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가장 큰 변화는 땋은 머리를 자르는 것이다. 청나라는 한족 남자에게 머리를 땋으라고 강요했고, 만청진보인들은 머리를 땋는 것을 국치로 여겼다. 무창 봉기 이후 혁명당원들은 군중을 동원하여 변발을 잘랐다. 남경 임시정부가 성립된 후, 민중에게 머리를 땋고 옷을 갈아입으라고 법령을 공포했다. 그다음은 복장 변화다. 봉건 사회에서 사람들의 지위는 옷차림으로 구분된다. 신해혁명 이후' 명성분별위' 는 사회에 의해 수천 년 동안 버려져 사람들의 복장 스타일이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당시 사람들은 오랫동안 존재했던 전족 풍습에 대해 엄중한 비판을 했고, 발에 얽매이지 않는 운동, 각종 발에 얽매이지 않는 단체, 발에 얽매이는 것을 반대하는 선전이 전국에 널리 퍼져 있었다. 19 12 3 월 13 일 난징 임시정부가' 발을 말리다' 라는 글을 발표해 전족 습관을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남경 임시정부도' 아편통령 금지' 를 반포해 금연을 엄하게 했다. 후기 청나라와 중화 민국의 여성; 만청 중국 사회의 중생복의 변천과 복식 통치의 와해: 풍습과 관념의 변화로부터 근대 중국 사회를 본다.
청말민 초, 중국에는 사회사조가 생겨났고, 신구 사회 풍조가 병존했다. 이 새로운 혁명 조류가 관련된 분야는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분야로 중국 사회에 새로운 기상을 가져왔다. 후기 청나라와 중화 민국의 중국 외국인 활동
사상관념의 쇄신 난징 임시정부는 전북의 부패한 생활풍습을 없애고 예절 명칭을 혁신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고, 경의를 표하고, 공수한 등 낡은 예절을 폐지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고, 모자를 벗고, 악수를 하고, 박수를 칠 것을 요구하는 법령을 공포했다. 혼상 경사도 얼굴을 바꿔 낡은 혼상 시집가는 각종 낙후풍속 습관을 폐지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어른' 과' 나리' 를 호칭으로 사용하지 않고 모두' 선생',' 부인',' 선생' 으로 상응한다. 전통 관념은 점차 새로운 관념으로 대체되어 봉건 군권, 신권, 씨족권, 부권이 개인의 인격에 대한 파괴라는 것을 깨닫고, 서방의 자유, 평등, 박애의 사상을 숭상하고, 봉건의 족쇄를 깨고, 사람들에게 평등한 권리와 지위를 주려고 노력하였다. 후기 청 왕조의 제국의 "시민 사회" 문제
남경 임시정부는 모든 업종의 사람들에게 동등한 시민권과 권리를 법으로 부여하여 인구 매매와 자신의 계약 판매를 금지했다. 당시 전국은 매춘과 축첩에 반대하며 일부일처제, 재산 독립의 권리, 인신독립을 요구하여 가사 인원을 부당하게 대해서는 안 되었다. 인도주의, 인권해방을 취지하는 각종 사회조직이 잇달아 설립되면서 신해혁명은 사람들의 개성발전을 구속하는 봉건적 족쇄를 깨뜨렸다. 이때 사람들은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각종 집회, 결사, 선거활동이 광범위하게 전개되었다. 지식 여성들도 정치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당시 사람들은 상공업의 역할을 중시하여 실업을 하는 것이 구국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여겼다. 사람들은' 사민' 이라는 전통적 관념을 깨고 공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공장에 투자하여 각지에 상공업의 대발전 추세가 나타났다. 청말민초의 공상금융은 신학을 제창하고, 학생들은 전공을 선택하고, 실용적 가치와 흥미를 고려하고, 법정학생을 모집하고, 수백 명이 시험에 응시한다. 전통적인 시 작사, 고전 연구, 역사 읽기, 심리학 연구 방법은 더 이상 중시되지 않는다. 사회에도 사치와 화려함에 대한 추구가 나타나고, 사회의 각종 소비업계가 발전하여 봉건 사회의 전통 도덕 윤리에 충격을 주었다. 이와 함께 중국 고유의 학술에도 현저한 변화가 일어났다. 만청학술관의 변화: 만청학술사 중 학술분야 관념과 방안: 청말민초의 현학 왕국위: 만청국학 대가 황황장경동에 대한 발견과 돈황학의 발전
청말민 초 문예가 번영하면서 사회의 부패와 어둠을 폭로하는' 비난소설' 이 등장했다. 이를테면' 관장 현형기',' 우의' 20 년 동안 언짢은 것' 은 청대 각급 관료, 관문의 부패와 어둠을 폭로했다. 또한' 광저우의 난',' 신한서연의',' 혈화' 와 같은 혁명을 반영하는 소설이 있어 황화강 봉기와 무창 봉기를 묘사했다.
지식인들은 적극적으로 유럽과 미국의 사상과 문화를 배우고 선전하는데, 다윈의' 종의 기원', 루소의' 민사계약론', 멘데스비둘기의' 법의 정신', 존 무러의' 자유 원칙' 등 많은 번역본이 나왔다. 그들은 진화론, 자연인권론, 현대 서구 정치 강령을 봉건 독재에 반대하는 사상 무기로 배웠다. 문학 예술 작품도 대량으로 번역되었고 셰익스피어 디킨스 발자크의 작품들이 잇달아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가장 유명한 번역자는 린슈입니다. 그는 다른 사람의 설명에 따라 외국 저작을 중국의 고대 중국어로 번역했습니다. 만청문화, 문학, 근대성: 디킨스와 발자크문선.
또한 현대 드라마와 새로운 음악도 등장했습니다. 당시' 학당 악가' 의 창작은 매우 핫하여 많은 교실 노래의 교재를 출판했다. 미술 방면에서 새로운 관념, 새로운 기능, 혁신 정신을 지닌 많은 화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예, 오창석, 고, 유해기장 등. 채원배는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미술교육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문출판업의 진보가 청말민초 서학대 발전에 따라 인쇄 신기술이 광범위하게 적용됨에 따라 신문출판업은 새로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65438 년부터 0897 년까지 하서방, 보선인 등이 공동으로 상해 상무인서관을 설립했다. 처음에는 인쇄소가 하나밖에 없었는데, 나중에는 편집, 인쇄, 발행이 일체화된 종합 출판업체로 발전하였다. 192 1 년 1 월, 육비규, 데크턴, 진사공, 심지방 등이 중화서국을 창립했다. 민국 초년에 큰 영향력을 가진 집편집, 인쇄, 발행이 일체인 현대화 출판기업이다. 민간 출판업의 발전은 곧 교회와 정부가 운영하는 출판기관을 능가했다.
행사에서 혁명당원들도 출판 활동을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1902 년 첸 팬 (Chen Fan) 은 "Subao" 를 설립하고 장태염 (Zhang Taiyan) 을 주필로 고용하여 봉건 독재를 비판하는 많은 문장 기사를 발표했다. 1905 년 손중산은 일본 도쿄에 인민일보를 설립하여 자산계급 민주혁명 사상을 선전했다. 당시 중국에는 1000 여 종의 신문과 잡지가 있었던 것으로 추산됩니다. 중국 근대 신문출판의 흥기와 발전은 중국 사회, 정치, 경제, 문화의 변천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후기 청나라와 중화 민국의 중국 문화 상황 (그림)
근대 교육의 발전은 청말에 새로운 교육 제도를 세웠다. 1903 년 청정은' 주학당 헌장' 을 반포해 전국적으로 실제로 실시하는 학제를' 계묘학제' 라고 부르며 중국 근대 교육제도의 기초를 다졌다. 정관이 반포된 후 각종 학교가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했다. 1909 년까지 전국에 초등학교 5 만여 곳, 고등학교 123 곳이 있었다. 청정은 신식 학교를 설립하는 동시에 청년학생과 관원을 파견하여 유학을 했고, 민간에도 많은 사비 유학생이 나타났다. 유학생들은 외국에서 시야를 크게 넓히고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여 중국 사회에서 가장 활발하고 적극적인 회원이 되었다. 장 지동과 후기 청 왕조의 스징 대학 설립
청말민국 정부는 교육제도를 개혁했는데, 주요 조치는 신식 교육기구 설립이다. 학교가 학당으로 개명되면 남녀는 동교하고, 독경을 폐지하고, 청과에서 발행한 교과서를 금지하고, 체벌을 금지하고, 청대 귀족 학교를 취소할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을 바꾸다. 청부 교육 취지에서' 충군 존공' 의 내용을 취소하고,' 도덕교육을 중시하고, 실용교육과 군사교육을 보양하고, 미육으로 덕을 보태는 것' 을 교육의 근본 취지로 삼는다. 학제를 재조정하다. 중학교 4 년은 의무교육, 고등학교 3 년, 중학교 4 년, 학부 3, 4 년, 사범4 년 등이다. 각종 학교 법령이 잇달아 공포되어 발표된 학제 법령을 보완하여' 임자 계추학제' 라고 부른다. 민국 초년의 교육체제 개혁은 역사 발전의 조류에 순응하여 중국의 새 교육의 빠른 발전을 촉진시켰다.
소개:
머리를 자르고 옷을 엮는 것은 쉽고, 호칭을 바꾸고 허리를 굽히는 것은 쉽다. 페미니즘을 제창하는 것은 쉽고, 대중매체의 번영, 물질문명의 진보, 민족공업의 발전, 사회풍속의 변화, 새로운 교육의 시작, 과학기술의 발전, 사상문화의 진화를 금지한다.
참고 자료:
/question/ 19756304.html 근대 중국 사회 풍속 변천.
첫째, 현대 민속 변화의 기본 맥락
현대 민속 변천은 현대 사회 변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그것은 현대 사회 변혁과 일치한다. 현대 민속의 변천은 사회의 구석과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예절, 소비, 의류, 음식, 주거, 여행, 명절, 혼상 등 8 개 방면에서 요약하면 근대 민속 변화의 기본 맥락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1. 예절 변천: 아편전쟁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전통적인 사회예의와 예절, 호칭과 만남식을 포함해 여전히 사회를 주도하고 있다. 사람은 사람을 만나고, 허리를 굽혀 절하고, 손을 잡고, 몸을 굽히고, 서로 안부를 물어야 한다.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상대방을 맞이하는 손짓이지만, 봉건 시대에는 봉건사회의 등급제도를 반영하는 존경과 복종의 예절이 되었다. 무릎을 꿇는 것은 주로 어른에게 하는 것이고, 가장 성대한 것은 세 무릎을 꿇고 아홉 번 절을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동배들이 허리를 굽혀 절하고 인계하는 방식으로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이에 상응하여' 어른',' 할아버지',' 아내',' 노부인' 등의 호칭이 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서구 평등관념의 영향을 받아 먼저 새로운 지식인들 중에서 점차 악수, 절절 등을 채택하여' 선생',' 부인',' 아가씨',' 동지' 등의 호칭으로 이전 호칭을 대체하였다. 민국 19 12 년 건국 후 공자에게 제사를 지낼 때 " (참고: "예배", [상해] "신고" 1965438+2002 년 3 월 5 일. ) 곧 사교 활동에서 절을 하고, 절을 하고, 예배하고, 교배하는 등 낡은 예절을 분명히 폐지하고,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같은 해 8 월 17, 중화민국정부는' 예제' 를 공포하고 새로운 예의의 법적 지위를 법으로 확립했다 (참고: 동방잡지 9 권 4 호 1965438+2002 년 9 월). ) 을 참조하십시오. 허리를 굽혀 절을하고,' 선생'' 군' 이라는 호칭으로 현대 사회인 간의 평등한 관계를 반영하였다. 결론적으로 모자를 벗고 목표에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악수를 하고 박수를 치는 등 새로운 풍속 습관은 이미 중국의 통상적인' 문명례',' 문명례' 가 되어 사회풍속 습관의 진보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그에 더하여, 사교 춤, 생일 파티, 동료 연회가 도시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은 현대 교제 관습의 새로운 변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2. 소비 풍속의 변화: 근대 서구 자본주의의 침입과 중국의 새로운 상업의 출현과 급속한 발전으로 전통 소비 풍습에 큰 충격을 주고 소비 풍속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초래하였다. 아편전쟁 이후 도광년 동안 상류사회가 양품을 즐기는 것은 유행이 되었지만, 처음에는 통상항, 관료 부유한 가정 등 소수의 지역으로 제한되었다. 19 연말까지 통상항이 70 여 개로 늘면서 양화는 각 업종에서 소비되고 있다. 운남의 외진 교통지역에 있는 상점에서도 각종 할랄, 삐삐, 깃털사, 플란넬 등 많은 외국 상품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가격은' 놀라울 정도로 비싸다' (참고: 고요편집장' 중국 근대 대외무역사료', [경] 중화서국, 1962, 제1/Kloc-0 ) 많은' 농민도 양포를 다투고', 중산층 가정은 심지어 나가서 방사하는 것이 사치스럽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대부분의 청년들은 서리와 같다' (참고: 송연재:' 부음향현록',' 중국 근대 사회풍속사',' 절강인민출판사',/Klook ) 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경마, 조정, 테니스, 축구, 양식, 맥주, 서양식 스낵, 서양식 음료, 아마추어 연극 클럽, 공원, 실내 콘서트, 영화, 전등, 전화, 수돗물, 우편, 전차 등 서양식 생활방식은 모두 중국인의 소비 패턴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상하이를 예로 들면 정색 소비와 놀이소비도 상인과 부자 소비 패턴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
3. 복식 풍습의 변천: 중국의 복식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마다 다채로운 의상이 있다. 청대 중국의 의상은 가운마에봇을 위주로 하고, 여성은 치파오를 입는다. 민간 속담은 "공작령, 말굽 소매" 라고 말한다. 의류는 등급이 삼엄하고 숭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의 평등 요구와 생활 리듬의 가속화와 어울리지 않는다. 이를 위해 중국 일부 사람들은 서양식 옷을 받기 시작했다. 19 의 50 년대 홍콩 광저우에는 서양인의 차림새를 모방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더 많은 중국 상인들이 드레스를 입었다. 변법 기간 동안 강유 웨이는' 이복' 을 제창했다. 20 세기 초에는 양복을 입은 젊은이들이 많아졌다. 후교의 오주중학교 1903, 정월 초하루에는 학생들이' 양복을 입고 공맹을 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주:' 호자서전',' 근대사 자료' 제 2 호,198/Kloc) ), 학생 중 양복을 입은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양복을 입은 유학생이 비교적 많았다. 청나라 이후' 양복 열풍' 이 나타났다. 대동에서 사람들은 "양복 양모를 바꿨는데, 숫자는 알 수 없다" (주: "반용국품", [상하이] 신고 1965438+2002 년 3 월 4 일. ), 외진 작은 마을에서, "문무예복, 펠트, 가죽, 단기 사용, 완전 유럽식" (참고: 중화민국자리현지, 권 17, 풍속. ) 을 참조하십시오. 또 서양식 셔츠, 스웨터, 스웨터, 바지, 사선 양말, 고무신, 구두도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요컨대, 중국 의류의 서구 요인이 증가하고 있다. 언급할 만한 것은 중산복은 근대 중서복의 결합의 가장 전형적인 표시라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의상 민속에서 옷차림과 차림새는 유기적인 통일체이다. 문신,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 액세서리, 발 감싸기 등. 아편전쟁 전후 서양인들이 중국에 왔을 때 가장 먼저 본 것은 땋은 머리를 은 남자와 발을 감싸는 여자였다. "여러 해 동안, 전 유럽은 중국인들을 세계에서 가장 우습고 이상한 사람으로 여겼다. 그들의 면도 머리, 땋은 머리, 사시의 눈, 이상한 옷, 망가진 여성의 발은 오랫동안 우스꽝스러운 것을 만드는 만화가들에게 소재를 제공해 왔다. (참고: 해리:' 태평천국 혁명전', 왕위주 번역, 상하이 고서출판사, 1997 판, 5 1 페이지. ) 을 참조하십시오. 남자는 땋은 머리를 끌고, 넓은 가운을 입고, 여자는 작은 발을 감싸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 청조의 기본 복장이다. 하지만 19 의 80 이후 이런 옷의 중국인 이미지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 우선, 중국 선교사 중 일부는 최초로 천발을 주장했다. 개혁파는 앞장서서 전족에 반대하고 전족을 제창했다. 1883 년, 강유위는 광둥 남해현에 전족사를 설립하고, 1896 년 광저우에 전족사를 설립하고, 1897 년 양계초 등이 상해에 전족사를 설립하여 곧 동남으로 퍼졌다 변법 기간 동안 광서 황제는 발찌를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다. 190 1 년, 자희태후는 족쇄를 금지하는 법령을 공포했다. 19 12 중화민국이 설립된 후, 임시대대통령 손중산 () 은 내무부 () 를 명령하여 각 성 () 에 족쇄를 금지하라고 명령했다. 전통 도덕을 반대하고 여성 해방을 쟁취하는 관점에서 볼 때, 발을 감싸지 않는 운동은 반봉건적인 정치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깊은 사회혁명이다.
땋은 머리는 청대에서 남성 이미지의 상징이지만 만주족 풍습이 한족을 동화시킨 결과이다. 외국인 앞에서, 그것은 중국인의 국가 상징이 되었고, 이 나라의 상징은 근대 문명세계에서 단발머리의 세계 조류에 반하는' 후진' 과' 비문명' 의 상징이 되었다.
변법 기간 동안 강유위는 청정부가 광서황제를 위해'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고 원접으로' 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했고, 많은 개명인사들도 머리를 땋는 소리를 냈다. 청정부는 심지어 19 1 1 에서 관민이 자유롭게 이발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신해혁명이 발발하자 땋은 머리띠가 잇달아 잘렸다. 당시에는 심지어 많은 이발소가 많은 이발사를 대신했다. 세카이조차도 은 머리를 잘랐다. 민국의 건립은 단발머리의 유행을 가져왔다.
4. 식습관의 변화: 중국은 세계 음식 문화가 발달한 나라이다. 청대에 이르러 사천요리, 광동요리, 노채 등 지방요리와 간식이 점차 형성되었다. 아편전쟁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중국 사회의 식습관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서구 문화가 더욱 침투하면서 일부 서구 음식들이 점차 중국에 유입되고 있으며, 19 세기 중엽 이후 서방 음식은 일부 연해 무역도시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1876 년, 갈은 상하이 홍구의 레스토랑에서' 중국인도 먹으러 간다' 는 것을 알아차렸다 (참고: 갈등:' 상하이 유수기', 송남몽록, 상해몽영, 상해고적출판사,199 ) 을 참조하십시오. 80 년대와 90 년대에 이르러 천진과 베이징의 식당이 속속 개업하여 명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시기의' 대공보' 를 뒤져보면' 품승루',' 덕의루' 등' 식당' 광고를 자주 볼 수 있다.' 영국법 음식',' 양셰프 조식 양식' (주: 2008 년 5 월 25 일, 8 월 23 일) ) 을 참조하십시오. 베이징의 서양식 식당은 "6 국 식당, 덕창호텔, 장안식당, 모두 서양식 잔치" (참고: 후프안, 편찬) 와 같이 등급이 높다. : 하권' 중국민족풍속지', 상해서점, 1986 판, 2 면. ), 심지어 모든 업종의 사람들이 드나든다. 신해 이후 양식을 먹는 것이 일부 대도시의 패션이 되었다. 해창태한생은' 송빈 죽지사' 에서 "향을 캐고, 맛을 처음 맛보고, 칼을 현결하고, 샴페인을 좋아한다" 고 썼다 (참고: 구수전:' 상해 풍속고적 개관', [상해] 화동사범대학 출판사, 1993 판, 제 465438 호 서양식 음식이 중국 음식 풍습의 큰 변화를 불러일으켜 우리 국민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5. 생활풍속의 변화: 중서구 생활풍속의 차이는 매우 크며, 도시화도 있고, 풍습도 다르다. 황가건물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걸출한 대표이지만 민가와 뚜렷한 등급 차이가 있다. 베이징의 사합원, 서북고원의 가마동, 남방의 아트리움과 사합원, 서남 소수민족의 발판과 토루, 북방 초원의 펠트 가방은 모두 중국 전통 민가의 전형적인 형식이다. 보통 중국의 전통 주택은 단층집을 위주로 하는데, 이는 주로 중국의 땅이 광활하고 건축 재료와 기술이 낙후된 것과 관련이 있다. 근대에 이르러 서구 건축 풍격의 영향과 도시화 수준 향상으로 일부 통상항에서 서양식이나 반서양식 주택을 짓기 시작하면서' 후안 931hu ② 서양식' 풍조가 나타났다. "중국 세관사" 에서 던은 "만청원림, 파빌리온 누각도 서양식 건축에 참여하고 있으며 경성은 거의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천진에서 소양루는 점차 북방의 사합원을 대신하여 현지 거실 건물의 새로운 조류가 되었다. 심양에서는 "건물이 웅장하고 파오에 익숙하기 때문에 빌딩은 구름까지 이어져 있고, 하늘은 고풍스럽고, 수십 리까지 이어져 있다" (참고:' 봉천통지' 권 97 권, 풍속 3, 침실. ); 청도에서는' 도시 내 주택은 대부분 유럽식 건축물이다' (참고: 원영초:' 교호주인 사회지', 72 면. ); 한구 () 는 "촌촌촌금, 해가 서산, 중서공장이 번성하고, 나팔이 경쟁한다" (주: 민국 협구현지). ); 상해에는 대량의 서양식 건물을 짓는 것 외에도 서구 건축 양식의 영향을 받는 중국 민거인 골목도 있다. 상해의 영향으로 한구, 난징, 복주, 천진, 청도 등지에서도 조계, 부두, 상업센터 부근에 레인 주택을 짓고 있다. 또 서양식 건축물이 도입됨에 따라 강재 시멘트 매커니즘 벽돌 건축 철금 수돗물 전등 등도 대량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대 중국 주민, 특히 도시 주민의 생활 풍습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6. 관광 풍습의 변화: 관광 풍습은 교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통 사회에서 교통수단은 주로 마차, 소차, 어깨짐 (의자), 목선, 승마, 당나귀 타기, 낙타 타기였다. 그 * * * 특징은 가축력, 인력 또는 자연력을 많이 사용하며 속도가 느리고 활동 범위가 작다는 것이다. 교통 낙후는 필연적으로 사회적 낙후를 초래한다. 근대에 이르러 서구 기차, 배, 전차,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가 도입되면서 중국 전통 교통수단이 점차 달라졌다. 사람이 단번에' 시골 사람' 에서' 사람' 으로 바뀌었다. 자동차가 등장한 후' 남녀가 가깝지 않다' 는 낡은 관념이 깨졌다.' 남녀가 함께 앉아도 과언이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전통적인 교류 방식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7. 명절 풍습의 변화: 중화민족의 명절 풍습은 독특하다. 전반적으로 현대 음력설은 여전히 예로부터 형성된 민속을 따르고 있다. 예를 들면 설날 (설),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섣달 그믐날 등이다. 하지만 이 축제들은 모두 전통 역법을 기초로 봉건 농업 문명의 산물로 전통 민간 신앙으로 가득 차 있다. 따라서 그들이 현대 공업 사회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낙후된 것은 매우 명백하다. 청말에는 달력 개편의 호소가 있다. 19 10 년, 양계초는 음력 대신 양력 사용을 주장하는' 양력 변경' 논문을 썼다. ) 을 참조하십시오. 중화민국정부가 성립된 후 6 월 5438+0912,65438+10 월 2 일 국제역법과 일치하도록 전국적으로 양력으로 전환한다고 단호히 발표했다. 역법을 바꾸면 반드시 20 세의 휴가 습관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우선, 사람들의 정치 생활과 일상생활에 의미 있는 새로운 명절과 기념일이 나타났다. 민국 초년, 중화민국 설립일 (1 1 월) 과 국경일 (10 10 월/Kloc-0) 을 제외하고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는 국제 여성의 날 (3 월 8 일) 이 있었다. 특히 서양 풍습의 영향으로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데이는 도시에서도 인기가 많다. 이 모든 것이 중국의 명절과 계절 풍습에 광채를 더했다.
8. 혼상 풍습의 변화: 결혼식은 일종의 상징이자 결혼을 축하하는 민간 형식이다. 현대한족의 주요 결혼 형식은 여전히 봉건 도급 결혼이다. 남녀평등관념과 서구결혼풍속의 영향을 받아 19 년 50 ~ 60 년대에 외국인과 밀접한 교제를 한 소수의 사대부들이 서양 결혼식을 채택했다. "그저께는 춘복이 결혼하는 날이어서 결혼식을 올렸다." (참고: 상해인민출판사:' 청대 일기집', 상해인민출판사, 1982 판, 250 쪽. ) 을 참조하십시오. 광서년 동안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문제 없이 결혼하는 현상이 발생해 서양식 결혼식이 점차 영향을 미치고 있다. 19 년 말 20 세기 초 문명결혼의 형태가 대도시와 연해 통상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문명결혼은 광선교에서 성행하며 대도시 상가에서 발단되어 내지에서 점차 전파되고 있다." (주: 서크:' 지폐' 제 5 권, [경] 중화서국 1984 판, 6544 면. ) 을 참조하십시오. 문명결혼은 결혼식 장소가 교회에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목사가 혼외정사를 불문하고 많은 의식은 일반적으로 서양식에서 이식된 것이다. 중국 전통 결혼식의 일부 내용이 있지만 정신과 형식은 기본적으로 서구화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문명결혼' 은 근대 통상항과 연해도시에서 유행하고 있는데, 결국 중국 결혼 풍속의 변천을 반영해 만청결혼 풍속의 변천의 올바른 방향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