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인민예술가 왕멍(王孟)의 가르침 듣기

"아마 역사에 이름을 남길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고작 몇 십 년의 가치는 있어야 한다. 도덕적 청렴과 공덕을 이루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마음껏 활약했다." 어쩌면 당신의 모든 노력이 실패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 결산의 날에는 적어도 "다른 사람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너무 많은 희망을 걸기보다는, 나는 최선을 다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스로에게 묻고 희망하는 것이 낫다." 다른 사람에게 실망하는 것보다 자신을 비난하는 것이 더 낫다. 우리는 모두 죽을 운명이고, 자신을 너무 높이 평가할 필요도 없고, 지나치게 자만할 필요도 없다. 잘못된 것을 발견하면 슬프다.”… 87세 노인의 진심어린 말이자, 인생의 시련과 고난을 헤쳐온 지혜이기도 하다.

왕멍

최근 왕멍이 선정한 산문집 『말 속에 그림이 있다, 왕멍이 말했다』가 작가출판사에서 출간됐다.

『말 속에 그림이 있다, 왕멍이 말했다』는 『인생의 예술』, 『최고의 인간관계』, 『나의 인생철학』, 『사람을 읽고 이해하는』 등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와 "꿈". 왕멍의 삶과 행동 철학에 대한 수필, 문학 평론, 재치 있는 수필로 구성된 이 책은 그의 유머러스한 지혜 경험, 세계사에 대한 사변적 이해, 심오한 인본주의적 사고를 독자들에게 제시합니다. 책에는 "스스로 하나 이상의 세계를 창조하라", "기억하라: 관계는 항상 양방향이다", "자신이 잣대라고 생각하지 말라",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도 일종의 천재다", "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티에닝 - 자신을 책에 담는 사람' '세계의 작가', '수레' 등 40편 이상의 글이 있다. 왕멍의 풍부하고 전설적인 인생 경험, 입체적이고 다채로운 인물, 삶과 세계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 성실하고 자유로운 산문 개념은 모든 작품을 순수하고 진실하며 저속하고 우아하게 만듭니다.

이 책의 백미는 왕멍(王孟)의 작품과 연설에 담긴 격언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수묵화가 펑창정(彭長章)이 그린 40여 편의 수묵만화이다. (Qiushi)

저자 소개

왕멍(Wang Meng)은 1934년 10월 베이징(현 베이징)에서 태어났으며, 허베이성 난피 출신이다. 중국공산당원. 작가, 학자. 중국작가협회 명예부회장, 중앙문학사연구소 사서. 그는 한때 문화부 장관, 중국 작가 협회 비서, "인민 문학"의 편집장, 중국 예술 아카데미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중국공산당 제12기 중앙후보위원, 제12기, 제13기 중앙위원, 제8기, 9기, 10기 전국위원회 상무위원. 마오둔문학상 등 국내외 상을 많이 받았다. 그는 1953년부터 작품을 쓰고 출판하기 시작했으며 거의 ​​100권에 달하는 소설, 수필, 시, 학술 작품을 출판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러시아어 등 2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해외에 출판되었습니다.

멋진 발췌

""배고픔 효과"와 "이상함의 대가""

대인 관계에 있어서 너무 낭만적이지 마십시오. 사람은 참 흥미롭습니다. 사람을 만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그 사람의 장점입니다. 이것은 마치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때 전채 요리나 차가운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좋은 인상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처음 두 가지 메인 요리를 먹었을 때, 먹을수록 마음이 차분해졌습니다. 잔치를 마친 후에는 저의 부족한 점을 모두 알게 되었기 때문에 기쁨에서 원망으로, 칭찬에서 원망으로, 승인부터 고개를 흔드는 것까지. 왜냐하면 첫째, 먹기 시작하면 배고픈 상태인데, 배고프면 왕겨를 먹으면 꿀처럼 달지만, 배불리 먹으면 꿀을 먹으면 전혀 달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식당에 처음 도착했을 때 젓가락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상쾌한 느낌이 들고, 새로 지어진 오두막에서는 3일 동안 향기가 난다. 이를 '익숙 효과'라고도 한다.

사람과의 관계에도 이런 배고픔 효과나 낯설게 하는 효과가 있다. 새로운 친구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양측 모두 자신의 가장 좋은 면을 보여주고 무례함, 조급함, 까다로움 등 나쁜 면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새 친구는 새로운 명소, 새로운 레스토랑, 심지어 A와도 같습니다. 새로운 정부와 같은 새로운 옷은 여러분의 삶에 신선한 경험과 신선한 호흡을 가져다 줄 것이며, 새로운 것과 새로운 변화에 대한 사람들의 갈증을 충족시켜 줄 것입니다. 오랫동안 친구를 사귀다 보면 좋은 점과 나쁜 점이 모두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움이 점차 사라지면 사람들은 현실을 직시해야 하며, 새로운 것이 퇴색되고 낡아진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혁신과 변화를 추구합니다.

누군가가 저속하다고 생각하면 즉시 헤어지고, 처음으로 누군가의 말을 듣는 등 대인 관계의 낭만적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소설이나 시에서 매우 감동적이거나 적어도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말을하자마자 즉시 칼을 뽑아 도와 주거나 경의를 표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이러한 극단적이고 절대적인 접근 방식은 사람들에게 무지함과 해결할 수 없다는 느낌을줍니다. 연기를 하면 관운창처럼 될 수도 있고, 무대에서 내려온 후에는 화장을 벗고 평범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병은 아니더라도 위선적이고 세상을 속이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이해하면 아마도 새로운 지인을 만났을 때 처음에는 새로운 지인에 대해 매우 좋은 인상을 가질 수도 있지만 나중에는 그냥 그랬고 나중에는 다시 똑같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어쩌면 우리는 그런 과정에 대한 관용을 키워야 할 것 같습니다.

남에게 너무 높은 요구를 하고 남에게 너무 큰 기대를 걸기보다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요구하고 희망하는 것이 더 좋다. 끊임없이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것보다 자신을 비난하는 것이 낫습니다. 우리는 모두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에 너무 자만할 필요도 없고, 문제가 발견될 때 지나치게 슬퍼할 필요도 없습니다.

"'생각'해야만 변신의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

변신의 상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지만, 그런 상태 목표를 세우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다르다. 목표. 변화는 활동적인 상태, 자유의 왕국, 예술, 분위기, 올바른 길, 품질입니다. 악한 사람은 피곤하고 서투르며 화를 내며 변화의 경지에 들어갈 수 없고, 마음이 좁은 사람은 반드시 교만하고 말이 많아 변화의 경지에 들어갈 수 없다. 물론 그들은 변화의 영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독서와 지식 추구 외에도 생각하는 것도 좋아해야 합니다. 깨달음의 영역에 들어가는 것은 독서와 실천을 통합하는 과정이기도 하고, 끊임없는 성찰의 과정이기도 하다. 배움의 가장 큰 행복은 책을 읽으면서 인생 실천의 놀라운 진리를 발견하고, 실천적인 삶의 숨결을 맡고, 그 사람과 그 사람의 문제와 그 때와 장소의 문제를 이 사람과 지금의 문제와 연결하여 얻는 것이다. 그로부터 몇 가지 통찰력을 발견하고 영감을 얻었으며 발전했습니다. 실천의 가장 큰 기쁨은 가장 일상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에서 책에 담긴 지식, 원리, 명제를 발견하고 검증하고 보완하고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연습을 통해 나는 일을 할 뿐만 아니라 무언가를 배우게 됩니다. 지식을 얻을 뿐만 아니라 진정한 재능도 얻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수행을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인생에는 끝이 없고, 직업에는 끝이 없고, 실천에는 끝이 없고, 생각에는 끝이 없습니다. 모든 연습, 모든 행동, 모든 직업은 당신에게 새로운 경험, 새로운 질문, 새로운 계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축구 경기에서는 두 번 득점하는 골이 없습니다. 기사 작성에서는 복제와 표절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어떤 환자의 질병도 다른 환자의 질병과 똑같지는 않습니다. 학습을 잘하는 사람은 물론 일상의 일반 수행을 통해 보편적으로 타당한 것을 확인하고 강화하는 동시에, 조금이라도 새로운 발전을 얻게 되는데, 이를 '조금의 독특한 비밀을 얻다'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읽는 과정도 숙고하는 과정이다. 책에 담긴 지식이 당신의 지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어떤 실질적인 질문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것이 직접적인 답이 아닌 간접적이고 간접적인 영감이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소설의 구조, 특히 소설은 내 구조가 이렇다고 하면서 그 인물과 이야기를 말해 줄 수는 없습니다. 소설마다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을 쓰고 싶거나 이미 소설을 쓰고 있다면 항상 뭔가를 파악해야 하고, 항상 뭔가를 느껴야 합니다. 열아홉 살 때 '청춘만세'를 쓰기 시작했을 때 구조의 복잡성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을 때 일요일에 당시 중소 우호 협회에 가서 들었던 일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새 레코드의 음악에 맞춰. 교향곡을 감상하면서 나는 갑자기 소설의 구조와 교향곡의 구조 사이에 주제, 소주제, 전개, 재현, 변주, 조화, 대응, 리듬 등의 유사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소설의 주요 대사, 하위 대사, 유휴 스트로크, 메아리, 분기 및 수렴이 요약되어 있습니까? 그러나 구조는 분석하고 발견하는 것뿐만 아니라 느껴져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때부터 내 소설의 구조가 시작됐다.

당신은 자연 현상, 사회 현상, 영적 현상 등 주변의 모든 사물에 대해 자신만의 평가와 예측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모든 사물과 현상의 발전과 변화는 당신의 예측과 평가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목표에 대해 특정한 예측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목표를 100% 달성할 수 있는 상황은 세상에 거의 없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왜 틀렸나요? 적어도 완전히는 아닙니다. 당신은 어떤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사람이 현명하고 용감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알고 보니 그 사람은 당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쓸모없는 사람이었습니다. 한 가지 일에 최선을 다했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다른 일만 하면 괜찮을 것입니다. : 왜? 열심히 싸우는 것보다 자연의 흐름에 맡기는 것이 때로 더 나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 사람의 삶에는 위대한 진리와 지식을 배우고 이해하여 크게 성장하고, 숭고해지고, ​​지혜롭고 총명해지고, 우리는 그러한 기회를 몇 번이나 놓쳤습니까? 좋은 기회가 그러한 계시에 부응하지 못하고 진리와 길과 지혜와 빛을 놓쳤습니까?

가장 좋은 배움은 독서를 삶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심오한 이론, 신비스러운 개념, 기이한 상상은 사실 지금도 여전히 삶에서 승화되어 있다. 사소한 일상에는 사람들이 갑자기 이해하게 만드는 심오한 진리, 흥미로운 지식, 깨달음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ang Meng의 기사와 그림은 작가 출판사에서 출판 승인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