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Su Shi)의 "진산사 방문"은 양쯔강을 기념하고 양쯔강 시를 묘사합니다.

금산사 참배 ①

우리 집의 강은 먼저 ②에서 발원하고 관료가 직접 강물을 바다로 보낸다 ③.

썰물 높이가 10피트나 되었는데, 추운 날씨에도 여전히 모래 흔적이 남아 있다고 들었습니다.

Zhongling 남쪽 강둑에 있는 Shipantuo ⑤는 고대부터 파도의 유령이었습니다.

왕샹궈 ⑥ 정상에 올라가 보면 양쯔강 남북에 푸른 산이 많이 있습니다.

늦게 돌아올까봐 걱정되고 두려운데, 산스님은 남아서 일몰을 지켜본다.

넓은 땅에 바람이 가늘게 퍼지고, 구름이 걷히면 공중에 떠 있는 물고기 꼬리가 붉게 물든다.

달이 돋고 초경에 달이 지고 하늘이 어두울 때였습니다.

강 한가운데에 횃불이 있는 것 같고, 날아오는 불꽃이 산에 빛나고 새들이 경악한다(11).

유령도 아니고 사람도 아닌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마음속에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채 절망 속에 누워 있었다(12).

강과 산이 너무 짝사랑스러워(13), 강신이 이상한 것을 보고 나를 고집쟁이라 부른다(14).

강의 신에게 감사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15) 나에게 밭이 있으면 강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16)! >

①진산사(금산사): 장쑤성 진강 남동쪽 양쯔강 중앙에 있는 금산산은 예전에는 택신사로 알려졌으며 용유사, 장천사라고도 불리며 통칭은 금산사이다. 금산은 원래 장강(長江) 한가운데에 있던 섬이었는데, 나중에 퇴적작용으로 인해 장강(長江) 남안(南河)과 연결되었다.

②집 : 고향을 말합니다. Su Shi의 고향 인 Sichuan의 Meishan은 Minjiang 강 가장자리에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Minshan이 양쯔강의 발상지라고 믿었고 Su Sh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③환유: 관료라는 이유로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난다.

④모래자국 : 추운 날씨에 물이 빠진 뒤 해변에 남겨진 강조의 흔적.

⑤중링(ling) : 금산(金山) 북서쪽에 있는 샘의 이름. Pantuo: 바위가 고르지 않습니다.

⑥쥬딩(Jueding): 산의 가장 높은 지점. Xiangguo: 고향.

7억제슬픔 : 타국생활의 슬픔. 구이지(ji) : 진강(眞江)으로 돌아가는 배를 가리킨다.楫: 노, 여기서는 배를 가리킨다.

8강의 잔물결은 가죽부츠의 주름만큼 많고 가늘다.

9. 피쉬테일 레드(Fish tail red): 수평선 위로 지는 노을을 잉어 꼬리처럼 붉은색으로 묘사합니다.

⑩성포: 음력으로 매월 3일이 지나면 달의 가려진 부분이 점차 밝아지는 것을 '성포'라고 합니다. "의례서": "그달 3일에 영혼이 형성된다." 소식은 음력 11월 3일 금산사를 방문했는데, 그가 본 것은 '새 영혼'의 달이었다.

(11) Qi(기) 까마귀: 둥지에서 쉬고 있는 까마귀.

(12) 이 문장 아래에 저자 자신의 메모: "이것은 내가 밤에 본 것입니다."

(13) 산으로 돌아가다: 퇴각을 의미합니다.

(14) 완고한 것에 대해 경고하십시오. 관습에 대한 완고한 집착에 대해 경고하고 비난을 표명하십시오. 경찰은 "놀랐다".

(15) 시에: 사과하고, 사과하고, 회개를 표현하세요.

(16) 강물처럼 : "강물처럼"은 강물에 맹세하는 말입니다. 고대인들은 이러한 것들 앞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겠다고 종종 태양, 물 등을 가리키며 맹세했습니다. 예를 들어, "진·조제 전기": "(조제는) 강 한가운데를 치고 맹세했다: '조제는 큰 강과 마찬가지로 중앙 평야를 청소하고 경제를 회복할 수 없다.'"

해설

이 시는 서녕(西寧) 4년 항저우(杭州)로 가는 길에 지은 시이다. 저자는 10월 사주를 떠난 뒤 홍택호를 건너 대운하를 따라 남동쪽으로 돌아 추주, 산음, 양주를 거쳐 11월 3일 전장 진산에 도착해 금산사를 참배하고 보극과 스님 두 스님을 만났다. 나는 금산사(金山寺)에 머물면서 이 시를 썼다.

이 시는 양쯔강에 대한 깊은 향수로 시작됩니다. 소시는 양쯔강 상류의 민강에서 태어났으며, 양쯔강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으며, 21세에 고향을 떠나 시험을 보기 위해 베이징으로 돌아갔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두 번, 공직에 들어간 이후 두 번이나 사천으로 돌아왔다. 그는 15년 동안 운명에 지배되어 촉수 상류에서 바다로 들어가려는 장강까지 수천 리를 여행했다. 오랜 세월이 흐른 뒤 다시 양쯔강 물을 보았을 때 그의 향수병은 강의 파도처럼 밀려왔다.

당나라 시인 조당(曹唐)이 지은 시 <남유기>에는 “해물이 밀려 음불을 끄고 끄고, 푸른 바람이 따뜻해지고 독기 구름이 피어난다”는 구절이 있다. , Su Shi는 그것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그는 의도적으로 그것을 신비화하고, 현실과 환상, 장엄함과 마술적 묘사를 통해 시를 극한까지 밀어붙였다.

"강과 산은 산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강은 산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하나님이 이상한 것을 보시고 나에게 경고하셨다." "고집이 센" 작가의 설명이다! 그는 강 한가운데에 있는 이상한 불을 자신의 향수병과 너무나 훌륭하게 연결시켜 경고하는 "강의 신"이 있다고 상상했다. 공직에 대한 탐욕과 완고함, 그를 비난하는 것. 정말 하늘에서 내려온 경이로운 글, 훌륭한 글이군요! 작가의 마음에서 우러나온 집중된 생각과 환상이 아닐까요? 아니면 그는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고 "거짓 주장"을 잘하는 걸까요? 우리는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 환상의 세계를 통해 작가의 깊고 강렬한 향수병이 매우 분명하게 표현된다는 점이다.

마지막 두 문장에서 작가는 강신에게 맹세를 했다. 실제로는 강신에게 마음을 쏟아부었다. '최후의 수단은 무엇인가'라는 세 단어에는 온갖 복잡하고 모순된 감정이 담겨 있어 그 의미가 풍부하다. 그러나 그는 마침내 자신의 가족이 적은 양의 땅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면 즉시 은둔에 들어가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또한 약속을 어기면 강물과 같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직과 명예, 부의 족쇄를 없애고 육체적, 정신적 해방을 추구하려는 그의 낙천적인 태도. 결론은 처음으로 돌아가 첫 문장을 되풀이하면서 향수병과 돌아오고 싶은 그리움이라는 주제를 강조하며 시 전체를 완성한다.

이 시의 제목은 '금산사 탐방'이지만 명산이나 고대 사찰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주로 금산에 올라 양쯔강을 내려다보는 풍경과 무한한 풍경을 그린 것입니다.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향수. 시 전체는 장강 수원지인 고향에서 시작하여 장강을 중심으로 씌어 있으며, 중간에는 장강의 조수와 강둑의 모래자국, 강변의 거대한 바위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파도 속에 나타나는 것, 장강 남북의 푸른 산, 겨울 저녁의 잔잔한 강물 파도, 강 위의 형체, 하늘에는 잉어 꼬리 같은 붉은 구름, 초승달이 가득하다. 월초의 추운 밤, 강 한가운데의 이상한 불, 불꽃이 날아와 산을 비추고, 작가는 화를 내며 경고하는 '강의 신'을 상상하고, 마침내 강에 대한 맹세로 끝난다. , 모든 문장은 결코 양쯔강을 떠나지 않습니다. 시에는 "강"을 의미하는 10자가 반복적으로 사용됩니다. 강, 강둑, 강바위, 강산, 강하늘, 강달, 강불에 대한 이 구호에는 작가의 깊은 향수가 스며들어 자리잡고 있다.

이 향수병과 향수에는 작가가 정치적으로 소외되고 공직 생활에 차질을 겪은 후의 우울함과 우울함이 담겨 있음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작가는 여전히 이러한 우울증을 초월하고 그것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명예에 집착하지 않는 열린 마음의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 시의 장면 묘사 부분은 특히 기이하고 거친 생각과 날아다니는 생각을 담아 쓴 '강심장에 불' 부분을 포함해 웅장한 색감으로 더욱 웅장하다. , 또한 작가의 끊임없는 열정 *과 열린 마음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저자의 원래 우울증은 이러한 기분 좋은 기분 속에서 조용히 희석되었습니다.

이 시의 스타일은 대담하고 대담하며 기이함이 가득하지만, 자유롭게 쓰면서도 엄격하고 절제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Su Shi가 중년에 창조한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강에서 고향과 나라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키며, 마지막 두 문장은 위와 연결되어 강으로 돌아가려는 의도를 이미 표현하고 있습니다. 끝. 중간에 삽입된 '왕샹국 정상에 오르려 한다'라는 문장은 특히 눈에 띄고 치밀하며 작가의 감정적 맥락을 매우 분명하게 보여준다. 왕스한은 이 문장이 "시작과 끝을 연결하는 진술을 하는 척한다"고 말했다(<수선시평론> 제1권).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시골을 바라보다』를 쓴 뒤 작가는 지는 해, 강, 노을, 강 위의 달, 강 한가운데의 이상한 불에 대해 썼는데… 닫는 것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마지막 네 문장은 '강신'의 상상력을 이용해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시의 주제를 매우 독특하게 표현할 뿐만 아니라, 풍경을 묘사하는 이전 텍스트 층에 목적지를 갖게 만드는 글입니다. 스타일은 매우 조심스럽고 정확합니다. 지윤은 이 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했다. “매듭에는 구성이 없고 두 겹이 하나가 되느니라. 요약이 지극히 완전하고 또한 지극히 영리하도다. 그렇게 합치지 아니하면 가운데가 어찌 되겠는가. 부분이 수용되어야 한다." ("지의 소시해설") 》제7권)은 매우 타당하다.

또한 “늦은 밤이 걱정되고 두려운데 집을 찾다가 산스님이 남아서 일몰을 감상한다” 등 시 속에 밀접하게 연결된 문장들은 이전 기사에서 논한 바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하겠다. 여기서 반복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