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옌: 재능 있는 작가이자 노벨상 수상자가 왜 욕을 먹는 걸까요?

Text/Nanzhou

“모든 사람이 울 때 어떤 사람은 울지 않도록 해야 하며, 울음이 공연이 되면 어떤 사람은 울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Mo Yan Mo Yan은 중국 최초의 문학상 수상자인 Tu Youyou가 중국 최초의 의학상 수상자인 것처럼 칭찬할 만한 문제입니다. ?

그런데 왠지 모옌이 언급되면 많은 사람들이 그를 공격하고 비난하며 그의 작품에 큰 불만을 표출한다.

모옌을 포위한 사람들이 비난한 말의 대부분은 다음과 같다. 작품은 어둡고 지루하며, 취향이 저급하다. 민족의 어두운 면을 폭로하고 아무런 이익도 없이 조국과 동포를 비방합니다.

모옌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그의 작품을 읽어 본 적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그 중에서 더 '흥미로운' 점은 모옌이 노벨 문학상을 받기 전에는 그를 꾸짖는 사람이 거의 없었지만, 수상 후에는 그 꾸짖음이 격렬해지고 폭력적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소위 '사람은 옳고 그름 때문에 인기가 있다'는 것인가, 아니면 '큰 나무가 바람을 부른다'는 것인가?

세계적인 상으로서 노벨문학상은 서구가 제정하고 선정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화학, 물리학, 의학 등의 노벨상도 서구가 선정하는 것은 아니다. 서쪽? 왜 우리는 한쪽을 다른 쪽보다 선호해야 합니까?

언어 환경, 역사, 문화 등의 관점에서 볼 때 한 나라의 문학은 국경이 있고 글로벌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학에는 진실하고 단순하며 흥미로운 감정이 담겨 있습니다. 그렇다, 문학 작품에 나타나는 인간 본성에 대한 분석과 사회에 대한 통찰 역시 인간의 원초적인 목소리를 담고 있다.

사람이나 사물, 작품에 대해 논란이 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꾸짖기 위해 사방에서 사람을 욕하고, 설명 없이 욕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닌가. 이상해요?

감히 진실을 말하고 현실을 쓰는 작가만이 성실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진실이 살아남을 공간은 정말 걱정스럽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된다면, 우리가 그토록 노력한 것들이 우리 스스로에 의해 파괴될 것입니다.

알렉산더 뒤마(Alexander Dumas)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역사란 무엇입니까? 역사는 소설이 걸려 있는 못입니다.

사실 모든 사람의 취미 생활에서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온갖 이상한 소문을 듣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풍신방', '요재', 4대경전 등 신화와 소설이 곳곳에 전해져 왔고, 이는 그 역사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이야기의 강한 생명력.

이는 이스라엘 작가 유발 하라리(Yuval Harari)의 유명한 작품 '인류의 간략한 역사(A Brief History of Humanity)'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이야기를 말하고 구성하는 데 능숙한 집단이며, 신화와 이야기를 활용하여 상상된 동질적인 존재는 더욱 단결된 집단이 됩니다.

모옌과 모옌의 소설을 향해 분노하고 욕하는 사람들은 역사와 현실과 소설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역시 마술적 사실주의 문체로 쓰여진 모얀이 묘사한 가오미 동북향은 그에 비해 마르케스가 묘사한 마콘도의 작은 마을이지만 라틴아메리카의 100년 된 변화의 역사를 쓴다. 그리고 그 대륙의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을 그린 『백년의 고독』을 반영하며 라틴 아메리카의 '성경'으로 여겨지지만 모옌과 그의 작품은 많은 사람들에게 욕을 먹었다.

생각해보면, 한 네티즌의 말처럼, 비정상적인 사회에서는 정상적인 사람도 비정상적으로 보일 것이다. 나쁜 사람의 눈에는 좋은 작품이 아닐 것이다. 마치 거짓말에 익숙한 사람들이 가끔씩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을 미친 듯이 찢어발기는 것과 같습니다.

모옌은 2012년 노벨문학상 시상식에서 “나는 이야기꾼이다”라는 연설을 했다.

연설 후반부에는 세 가지 이야기를 했다.

그중 인상적이면서도 소름끼치기까지 한 두 가지가 있다.

(1) 모두가 울 때 어떤 사람은 울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울음이 퍼포먼스가 될 때 어떤 사람은 울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난 세기에는. 1960년대 모옌은 초등학교에 다녔다.

한번은 학교에서 고통에 관한 전시회를 관람하도록 그들을 조직했습니다. 초등학생인 이들은 선생님의 지도 아래 큰 소리로 울었다. 모얀은 선생님의 관심을 끌기 위해 얼굴에 흐르는 눈물을 닦아내지 못했습니다.

또한 그는 눈물을 흘리는 척하기 위해 몰래 침을 얼굴에 바르는 몇몇 동급생을 보았고, 정말로 우는 척하는 동급생 중에는 얼굴에 눈물이 가득한 동급생이 있다는 것도 보았습니다. 그녀의 입에서는 눈물 한 방울도 나오지 않았고, 손으로 얼굴을 가리지도 않았습니다. 울지 않는 동급생은 눈을 크게 뜨고 놀라며 당황한 표정으로 모옌을 포함한 다른 반 친구들을 바라보았다.

방문 후 모옌은 동급생의 행동을 교사에게 보고했다. 이 때문에 학교에서는 이 학생에게 경고를 내렸다. 몇 년 후, Mo Yan은 내부 고발 사건에 대해 깊은 죄책감을 느끼고 선생님에게 회개를 표했습니다.

선생님은 “그날 이 이야기를 하러 찾아온 반 친구들이 12명이 넘었다.

울지 않았던 동급생 모얀은 모옌이 노벨상을 받을 당시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 넘었다. 모옌은 이 사건과 이 동급생을 생각할 때마다 깊은 죄책감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Mo Yan은 바로 이 사건으로 인해 진실을 깨달았습니다. 모두가 울 때 어떤 사람은 울지 않도록 해야 하며, 울음이 공연이 될 때 어떤 사람은 울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이 우리에게 낯설지 않나요? 그들 대부분은 서로 잘 알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당신이 울었던 사람이었습니까, 아니면 울지 않은 사람이었습니까? 그리고 몇 년 후에 진실을 말한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꼈습니까?

? (2)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희생하는 사람은 처벌받을 것입니다

Mo Yan의 할아버지는 그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8명의 석공이 갔다 폭풍을 피해 일하러 나간 폐허가 된 사원에 들어갔습니다. 밖의 천둥소리가 거세서 절 문밖에는 불덩어리가 굴러다니고, 하늘에는 용들의 포효가 들리는 것 같았다. 이때 여덟 명의 석공들은 겁에 질려 얼굴이 창백해졌다. 어떤 분은 우리 여덟 명 중에 자연에 해를 끼치는 일을 한 사람이 틀림없다고 말했습니다. 나쁜 일을 한 사람은 성전에서 나가서 하나님의 형벌을 받아야 우리 선한 사람들이 연루되지 않을 것입니다. .

밖에는 천둥과 번개가 쳤기 때문에 당연히 누구도 앞으로 나서서 성전 밖으로 걸어 나가려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나가고 싶어하는 사람이 없으니 밀짚모자를 버리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모두들 밀짚모자를 사찰 문 밖에 던졌습니다.

이 가운데 7명의 밀짚모자가 사찰 안으로 다시 날아갔고, 한 사람의 밀짚모자는 바람에 날아갔다. 군중은 밀짚모자가 벗겨진 남자에게 나가서 처벌을 받으라고 재촉했다. 성전은 바깥보다 훨씬 좋았으나 그 사람이 나가기를 싫어하므로 모두가 힘을 합쳐 그를 들어올려 성전 문 밖으로 쫓아냈습니다.

남자가 쫓겨나자마자 폐허가 된 사원은 무너졌다.

이 '극적' 결말을 보고 나면, 주변에도 비슷한 일이 일어났고,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결국 자신에게도 피해를 입혔다는 생각이 들까요? ?

모옌과 그의 작품에 대한 평가: 그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대다수는 침묵한다.

욕설 외에도 일부 네티즌들은 "모옌의 소설 중 '생사피로'가 가장 웅장하고 웅장하다. 특히 4년 동안 이 책을 읽으며 밤을 ​​새웠던 기억이 난다. Mo Yan을 진정으로 읽어본 후에야 스웨덴 왕립 아카데미의 사람들은 예리한 눈과 맑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현대 중국 문학에서 이 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p>

“Mo Yan의 창의력은 최고입니다.”

“Mo Yan의 작품은 비판적이며 사람들의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에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국민의 입장에서 서서 대중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게다가 많은 국내 작가들은 모옌에 대해 매우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Yu Hua는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문학적 기준으로 볼 때 모옌은 적어도 10번은 마오둔 문학상을 수상할 수 있습니다. 1990년 마오둔 문학상 작품 중 어느 것도 모옌의 최악의 작품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왕멍은 “솔직히 모옌의 소설을 대부분 읽은 적이 없지만 1985년 모옌이 인민문학잡지에 ‘폭발’이라는 중편소설을 발표한 게 확실히 기억난다”고 말했다. , 나는 그것을 읽고 매우 기뻤습니다. 나는 그 당시 막 50 세가되었고 내가 늙었다는 느낌을받은 적이 없다고 모든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Mo Yan의 소설을 읽은 후에는 내가 늙었다는 것을 인정해야합니다.

천종시는 “드디어 중국 작가가 노벨상 대열에 올랐다”며 “이는 모옌의 영광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 전체의 영광이기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문학계에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얀은 매우 훌륭한 작가입니다. 그의 독특한 사고와 예술적 개성은 중국 문학계는 물론 세계 문학에도 폭넓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노벨 문학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합니다.

Bi Feiyu는 Mo Yan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라고 말했습니다. Mo Yan이 중국 문학에 기여한 것은 작가가 인간임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그의 작품이 드러내는 것은 이념과의 대결이 아니라 거대한 내면의 활력이다.

작가 왕안이의 눈에 모옌은 천재적인 작가로, 동시대 작가들 중에서 모옌에 견줄 만한 사람은 찾기 어렵다고 본다.

모옌의 명작 '투명당근'은 많은 호평을 받았고, 장이머우 감독이 영화화한 '홍수수가족'의 스토리는 더욱 훌륭하다. , 쓰기 중국의 독특한 환생 이야기입니다. "큰 가슴과 넓은 엉덩이"는 마법의 글쓰기 기술을 사용하여 풍부한 사회 현실을 전달하고 Mo Yan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개구리"는 당연히 다른 작품보다 우수합니다. . 에.

모옌의 작품은 좋은 작품인가요? 시간의 시험을 견딜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현재의 논란이 그에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나머지는 시간에 맡기고 토론합시다. 시간은 작품의 생명력을 테스트하는 날카로운 도구입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논란이 전적으로 나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는 어느 정도 사회적 자신감과 관용의 표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모얀은 "모두가 울 때 어떤 사람은 울지 말아야 한다. 울음이 연기가 되면 어떤 사람은 울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오늘은 더욱 놀라운 일이다. 무서운 점은 욕설이나 칭찬이 부도덕한 행동이 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