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 리사. 라지오코노다 (LA GIOCONDA) 라고도 합니다

사람들이 다빈치의 불후의 모나리자를 응시할 때, 종종 그림 속 인물의 미소에 현혹된다. 언뜻 보면 사람들은 조용한 미소를 감상할 것이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웃음이 사라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다시 한 번 보고, 웃음이 재현되고, 물러납니다. ...

왜 이 그림은 이렇게 신기한 효과가 있을까요? 하버드 의과대학의 신경생물학자인 마가렛 리빙스톤은 최근 출판된 미국 잡지' 과학' 에서 이를 설명했다. 그녀는 모나리자의 신비로운 미소가 화가의 회화 기교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차라리 그녀의 눈이 어긋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리빙스톤은 모나리자의 안정된 미소가 실제로 우리 안구 운동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리빙스톤의 분석에 따르면 인간의 눈은 두 개의 다른 지역을 통해 세계를 관찰한다. 하나는 망막 중앙 오목이라고 불리는 중앙 지역으로, 사람들이 색상을 보고, 인쇄 기호를 인식하고, 세부 사항을 구분할 수 있게 한다. 다른 하나는 주변 지역으로, 중앙 둥지 주위에 분포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흑백을 구분하고, 움직임을 포착하고, 그림자를 분별하는 영역이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관찰할 때 종종 상대방의 눈을 바라본다. 모나리자를 감상할 때 사람들은 먼저 인물의 눈에 관심을 갖는다. 관찰자 눈의 중심 영역이 모나리자의 눈 위에 있을 때' 주변 영역' 의 시선이 그녀의 입에 떨어진다. 주변 시각영역이 디테일에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모나리자 광대뼈의 그림자를 빠르게 알아차리며 웃음의 존재를 깨닫게 된다. 하지만 모나리자의 입을 직접 관찰할 때, 사람의 눈의 중심 영역은 그림자를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녀의 입가에서 미소를 볼 수 없다" 고 말했다. 이에 따라 리빙스톤은 모나리자의 미소가 숨겨져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는 관찰자의 시선이 그녀의 얼굴에서 헤엄치는 효과 때문이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신경학자 하버드학자 마가렛 리빙스턴은 최근 세계의 수수께끼로 불리는' 모나리자의 미소' 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 그녀는 이런 미소가 일종의 착시현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나리자의 입술을 직접 본다면 미소는 보이지 않는다. 리빙스턴은 사람의 시각 시스템에 두 개의 관찰 구역이 있는데, 하나는 중앙구역이고, 하나는 외구역이며, 흑백과 그림자와 움직임을 관찰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녀의 이론을 증명하기 위해 이 과학자는 실험을 했다. 그녀는 사진 한 장을 스캔하여 그림자를 제거하고 중심 지역에서 관찰하며 웃음이 없었다. 그림자가 있으면 외부 영역에서 미소를 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모나리자의 미소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안면 마비의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임신의 쾌감 탓으로 돌리는 사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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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신망 5 월 20 일 전기:' 독립보' 19 일 보도에 따르면 500 년 동안 다빈치의' 모나리자 초상화' 는 수많은 예술 애호가들을 매료시켰지만 학자들을 곤혹스럽게 했다. 최근 한 미국 과학자는 미소 뒤의 비밀 모나리자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다빈치가 모나리자의 입을 그릴 때, 그는 모호한 윤곽 기술을 사용했는데, 이는 이탈리아 원문에서 문자적으로 "연기처럼 증발한다" 는 뜻이다.

미국 하버드대 신경생물학자 리빙스톤은 이것이 단순한 모호한 기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빈치는 그림을 그릴 때 인간의 시각을' 속임수' 하여 관람객들이 측면에서 모나리자의 미소를 똑똑히 볼 수 있도록 했다.

리빙스톤은 그의 새 책' 시각과 예술: 감상의 생물학' 에서 이 이론을 제시했다. 그녀는 책에서 "흐릿한 방식으로 그린 웃음이 주변 시각에서 더 두드러진다. 그래서 네가 그녀의 입에 집중하면 웃음이 사라진다. 마치 우리가 희미한 별을 보면 별이 바로 사라진다" 고 말했다.

모나리자' (1452- 15 19) 의 저자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플로렌스 교외의 작은 도시인 빈치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빈치로 이름을 지었다. 사료에 따르면' 모나리자' 는 피렌체의 유명한 은행가 조콘도가 그의 아내를 위해 그린 초상이다. 이 그림은 간간이 3 년을 그렸다. 이 그림의 가장 신비로운 점은 함축적이고 엄숙하며 우아한 미소에 있다. 사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쓴 이 잊을 수 없는' 미소' 는 더 이상 조공도 부인의 구체적인 표현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보편적이며 전형적인 미소다.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속하며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인간성 중 어떤 미묘한 것에 속한다 이것이 모나리자의 거대한 매력이다.

모나리자' 는 수백 년 동안 세인들의 호평을 받았다. 내가 이 명화에서 본 것은 매우 뚜렷한 중국맛이다. 모나리자, 블랙 생머리, 가르마, 블랙 눈 (블루, 그린, 브라운 유리 구슬이 아님), 특히 움푹 들어간 눈은 없어 전형적인 중국 여성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그 얕은 미소는 함축적이고 풍부해서 중국인의 심미적 흥미에 딱 들어맞는다. 잘 관리된 손, 풍만하고 날씬하며, 우아하고 아름답다. 그 옷은 높은 가슴이지 흔히 볼 수 있는 낮은 가슴도 아니고 중국풍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배경, 고산 흐르는 물, 우아한 대중이다. 이것은 완전히 중국의 중국화 풍경으로, 숭고한 구도에서 그 프리 핸드 매력에 이르는 중국 풍격을 생동감 있게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