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서" 이해: Dayu 와 gongyu

상서' 는 위사적에 대한 기록이 비교적 간단하다. 요전은 그가 수리관리를 맡도록 명령을 받았다고 기록하였다. \ "가오 타오 흄 \" 더 자세한 기록, 두 단락, 첫 번째 단락 이 있습니다:

홍수가 하늘에 사무치고 산과 들이 아득히 향기롭다. 사람들은 의식을 잃었다. 나는 4 년 동안 타고' 산과 나무' 를 출판했다. 신선한 음식을 가지고 노는 것도 좋다. 구천은 사해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쓰촨 () 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결정했다. 또 좁쌀이 딱딱한 곡식을 가지고 논다. 신선한 음식, 움직이든 안 하든. 인민은 식량이고, 모든 나라는 하인이다.

이것은 여재와의 대화에서 자신에게 한 말이다. 그는 "홍수가 너무 커서 산들을 둘러싸고 언덕이 사라지고 모든 사람들이 익사했다" 고 말했다. 나는 네 가지 공구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가뭄로를 타고, 수로를 타고 배를 타고, 진흙길을 타고 썰매를 타고, 이빨 부두가 있는 산길이다. 산을 따라 나무를 베어 식견을 표시하다. 우리는 하의와 함께 사람들에게 쌀과 신선한 음식을 제공한다. 나는 큐슈 섬의 강을 전부 준설하여 바다로 들어가 도랑을 강으로 만들었다. 희와 함께 백성들이 식량이 어려운 곳에서, 식량이 부족한 곳에서, 외지에서 식량을 옮겨 부족함을 보충하고, 많은 사람들이 밥을 먹을 수 있게 하여, 천하의 땅이 안정될 수 있게 하였다. "

또 다른 대화에서 그는 말했다:

돌산, 신임데갈과 결혼하다. 울기 시작해서 복자에게 주었지만, 흙낭비에 지나지 않았다. 바이 는 오천 으로, 다섯 옷 이되었다; 이 나라에는 두 개의 부서가 있다: 밖은 매우 얇고 길이는 다섯 개이다. 무릇 디디는 공을 세우고, 묘는 공을 고집하고, 티스는 그것을 한다.

즉, "나는 도산석의 딸 신일과 결혼했고, 첫날 (즉 3 일 후) 집을 떠나 수리로 바빴다. 나는 아들을 낳고 집에서 울었다. 나는 아들을 양육할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수토를 평평하게 하고, 결국 폐하를 도와 천하를 5 복으로 나누는 대업을 완성하여 각 방의 강역이 5 천리에 달하게 하였다. 각 주는 또한 12 사의 지방행정구를 설립하여, 영토는 사해까지 멀리 떨어져 있고, 다섯 명의 총독은 각각 군주가 한 명씩 있다. 그들은 모두 올바른 방향으로 자신의 업적을 세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아오 사람들 만이 완고하고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폐하.

이는 대우가 물을 다스리는 방식을 대략적으로 요약한 것이다.

우공은 규슈의 물과 토양을 다스리는 과정과 그가 한 세금과 공물을 기록하여' 우공' 이라고 부른다. 하는 짓이라고 한다. 사기' 에서 우공의 기록은 우우 치수수의 상세한 일정으로 직접 이용된다.

물론, 이 문장 은 유 자신이 쓴 수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지리서이지만, 오랜 토론 끝에 진정한 기록 연대에 대해서는 여전히 공감대가 없다.

작품의 연대에 관한 토론에서 왕 (1902- 1987, 우리 나라의 저명한 지리학자 만청 사상가 강유웨이도 이 관점을 가지고 있다.

신수씨 (1894- 1977, 농업교육자, 생물학자, 농업사가) 는' 공우' 라는 책이 서주문학 무협, 성, 강 전성에 기록되어야 한다고 추측했다. 당시 태사공이 기록한 것으로, 결코' 진' 이 열국을 여행하는 공자가 쓴 것도 아니고' 백가쟁명' 의 전국 시대 학자들이 쓴 것도 아니다.

구 씨는' 우공' 이 전국 시대의 작품이라고 생각했고, 구 선생의 의견은 더 많은 학자들의 찬성을 받은 것 같다.

지질학자 옹선생은 일찍이' 우우' 가 한유에게 한 짓에 동의했고, 후옹은 관점을 바꾸어' 전국설' 에 동의했다.

당대의 한 여학자, 소씨는 재미있는 견해를 제시했다. 사오 씨는 많은 선사 유적지의 고고학 발굴 작업에 참여한 고고학자이다. 그녀는 큐슈가 고대 행정구역도 아니고 전국시대의 고대 가정도 아니라 기원전 2000 년경 황하, 장강 유역에 실제로 존재하는 자연인문지리식물계라고 생각한다. 즉, 큐슈의 구분은 용산 문화시대에 형성된 것으로, 이 구분은 하상대가 물려준 것으로, 결국 글이 쓰여질 때까지 전해 내려온 것이다.

다른 책 제목들과 마찬가지로' 우우' 의 블루본과 내력은 매우 이르지만 한 번에 형성되지는 않으며 작가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다. 유가와 묵가는 그것의 초기 편찬자이며, 그것만으로도 확정할 수 있다.

우공' 의 주요 내용과 구조는 네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서문으로 전체 텍스트의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했다.

시토에서 산간지목을 따라 산천의 기초를 놓다.

호탕한 홍수 속에서 유포는 땅을 깔고, 산과 함께 나무를 베고, 산천의 높이를 정한다고 한다.

두 번째 부분은 큐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문장 전체의 중추입니다.

다음은 큐슈 방위, 토양 상황, 토산품, 어떤 물건을 조공해야 하는지, 어떤 노선으로 조공을 해야 하는지 차례이다. 역대 토론에서 가장 시끌벅적한 문장 중 한 명이다. 거의 모든 글자는 논란이 있고, 매우 전문적이어서, 여기서는 상세히 말하지 않는다. 우리는 한 주를 예로 들어 그것의 표기법을 체험해 보자.

"공우" 는 큐슈를 소개하고, 행문 구조는 다음과 같다. 각 주는 먼저 4 곳을 소개하고, 수리관리 상황을 소개하고, 토질을 소개하고, 세금 수준을 소개하고, 응당한 물품을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조공 노선을 소개한다.

청주를 예로 들다. 청주는 오늘 산둥 교동반도입니다.

하이 다이 카이 청주: 이 (Yi Yi) 는 조금 이상이며 웨이 (Wei Zi) 의 길입니다. 작토 (%); 해안가는 광범위한 비난을 받았다. 하늘은 올라갈 수 없고, 남편은 올라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작공염, 음식, 역시 틀렸다. 대화사, 유봉, 납, 소나무, 기석. 락의는 양치기이다. 은은한 실 온기에 떠 경제에 도달하다.

이렇게 소개됩니다: 육지는 동쪽에서 바다를 일으키고, 서쪽에서 태산까지, 이 일대는 청주입니다. 동북에 사는 이족들을 위해 국경을 정해서 그들이 평화롭게 지낼 수 있게 했다. 그것은 또한 위하와 수도강을 준설하여 그 지역도 관리되게 했다.

이런 상태의 토양은 백묘토이고 해변은 소금밭이다. 토지는 3 위, 세금은 4 위다. 한 나라에 보내는 공물은 소금, 세갈토, 해산물, 에메랄드 원석, 태산골짜기에 싸인 실크, 마, 납, 소나무, 옥석, 연예인이 모시는 축산물, 바구니에 공물을 담은 누에실이다. 그것의 조공길은 문수에서 길수까지 (그리고 길수에서 강변까지) 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여대 신산에 대한 지도를 논술하였다.

도산은 큐슈의 산을 따라가는 것으로, 산의 방향과 맥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산에 대한 빗질이어야 한다. 이 단락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경산에 관해서는 강만이 아니다. 호구와 뇌수, 태악까지. 여기에 칼럼이 하나 있는데, 도시에 대한 분석은 왕실에 관한 것이다. 태행과 형산, 연석에 관해서는 바다로 들어갔다.

첫 번째 부분은 여산 (), 기산 () 에서 강 서안에 이르는 경산 북부 () 이다. 강을 건너, 주구산에서, 뇌수를 가로질러, 태악산까지; 남기주산, 동쪽에서 서성산, 오왕까지 직통한다. 태행산, 항산에서 동북의 예석산까지, 산들이 바다로 들어간다.

네 번째 부분은 나머지 치수 사상을 논술한다.

도수는 수계를 따라 가는 것, 즉 수계에 따라 강을 조직하는 것이다.

약한 물을 유도하고, 학립하고, 여파가 모래에 들어간다. 흑수를 끌어들이고, 세 가지 위험에 관해서는 남해로 들어간다.

이 통로에서 약한 물은 서쪽으로 학립산 기슭에 흐르고, 하류는 북쪽으로 흐르며 사막에서 사라진다. 흑수, 삼성산 기슭을 지나 결국 남해로 흘러들어간다.

다섯 번째 부분은 순후예를 명목으로 한 오복제를 소개한다.

500 이전복: 100 이총, 200,300 리나 풀옷, 400,500.

오백 푸: 백, 이백 봉, 삼백 리 제후.

오백 리 수이복: 삼백 이엄문교, 이백 위.

500 리 대기: 300 리 이순신, 200. 。

500 리 옷: 300 리 가득, 200 리.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는다.

대우치수는 고대에 매우 유행했던 전설이다. 이 전설에는 신이 홍수를 어떻게 노여워하는지, 우가 어떻게 끝없는 홍수 속에 땅을 깔았는지, 우가 어떻게 물을 통제하는 동물이 되었는지, 우가 어떻게 물신과 싸워서 승리를 구하는지 등 많은 신화 성분이 있다. 시경',' 산해경',' 초사',' 회남자' 등의 책들이 모두 기재되어 있다.

"공 유" 저자는 신화 사용 하지 않았지만, 홍수의 원천은 산 홍수가 발생 하 고, 강이 수리 되지 않았습니다 제안, 그래서 토양 및 물의 평평 산천에서 시작 합니다. 그래서 그는 큐슈를 묘사한 뒤' 도산' 과' 도수' 에 대해 이야기하며 대산천을 수리하는 것이 물 관리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지적했다.

사기' 는 각종 신화 전설을 채택하지 않고, 우 () 를 황제의 가족 계보에 배치했을 뿐이다.

우하, 그의 이름은 온명이다. 우의 아버지는 고등어, 고등어의 아버지는 전호 황제, 전욱의 아버지는 창읍, 창읍의 아버지는 황제라고 부른다. 우 () 는 황제의 증손자로, 전욱 () 황제의 손자이다. 우 () 의 고증조부 상의와 그의 아버지 쿤 () 은 모두 황위 () 에서 대신이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