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우 객가의 풍습을 누가 압니까?

설날 설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초오까지' 설' 이라 불리며, 속칭' 설' 이라고 불린다. 정월 초하루 전날은' 섣달 그믐날' 로 속칭' 섣달 그믐날' 이라고 불린다.

설날은 일 년 중 가장 큰 전통 명절이다. 음력 12 월 15 일부터 집집마다 대청소를 해야 하고, 실내외는 모두 설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

음력 12 월 25 일에 우리는 설맞이 음식과 용품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며칠째 집집마다 떡볶이 (단만두), 기름에 튀긴 과일 (기름을 짜는 것), 바삭바삭한 구운 튀김, 미트볼 튀김, 훈제 생선, 사오닭오리 등을 하느라 바쁘다. 28, 29 년이 되자 집집마다 춘련을 붙여 문에 붙였다. 이날부터 연초 3 ~ 5 일까지 집집마다 등불을 켜서 날이 밝을 때까지, 즉 속칭' 점등의 해' 라고 부른다.

매년 30 일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통일시간입니다. 집집마다 대나무로 세 마리, 소과, 술, 요리 등을 싣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이날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새 옷을 입고 마을에서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폭죽이 일제히 울렸다.

첫날은 새해의 시작이다. 날이 밝기 전에 도처에서 폭죽을 터뜨렸는데, 모두들 약속하고 서로 축하했다. 이른 아침, 금사자가 징과 북을 치고, 마을별로 전가하며 집집마다' 세배' 를 했다. 금사자가 먼저 대전에 가서 제사를 지내다가 (속칭 신이라 불림) 뒷당에 가서 제사를 지냈다. 제사를 지낼 때 집주인은 폭죽을 터뜨리고 사자머리는 즐거운 대포를 향해 춤을 춘다. 집주인은 빨간 봉투에 감사를 표했다. 연초부터 초열까지 금사자 공연이 있다. 공연할 때 두 사람은 원숭이, 1 사람은 사승으로 분장하고, 1 사람은 사자 머리를 들고, 1 사람은 사자 꼬리를 들고, 사자, 원숭이가 활발하고, 깡충 뛰고, 힘줄을 뒤집고, 원숭이는 사승에 맞춰 각종 사자 마술을 공연한다. 이어 금사자 무술팀은 주먹, 막대기, 칼, 갈고리, 갈퀴 등 무술을 선보이며 공연이 일단락됐다. 금사자를 추는 것은 군중들이 즐겁게 보는 전통 프로그램이다.

설 기간에는 사람들이 낮에 매우 활발하여 남녀노소가 항상 바쁘다. 어떤 사람들은 쇼핑하고, 공원을 구경하고, 기념사진을 찍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자춤을 추고, 징과 북을 치고, 피아노를 치며 노래를 부른다. 어떤 사람들은 포커, 마작 등을 한다. 저녁에는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폭죽이 일제히 울리고, 불꽃놀이가 하늘을 날고, 각양각색의 노래와 웃음소리가 가득하고, 마음이 후련하다. 모두들 매우 활발하고, 모두들 매우 기쁘다.

음력설의 둘째 날, 몸을 돌려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날이다. 집집마다 손님을 따뜻하게 대하고, 곳곳에 웃음거리가 있고, 말할 수 없는 세배가 있다. 부모님 집으로 옮긴 일부 여성들은 부모님 집을 떠나기를 꺼렸기 때문에,' 초초 초초 초초 초초 삼초 가난한 명절 초사초 오초' 도 공평했다.' 초육은 돌아오기 쉽지 않고, 칠은 가지 않고, 8 은 돌아오지 않는다. 초구 초십은 용등절을 넘기고, 반달은 아예 집으로 돌아간다. "

음력 5 월 5 일, 속칭' 출년' 또는' 노래도 공평하다' 라고 불린다. 이 날은 원래 개일이기 때문에, 거리의 사람들이 오가며 지인을 보면 서로 끌어당겨 새해를 축하한다. 초칠일은' 백성의 날' 이라고 불리며 집집마다 셀러리, 파, 마늘, 춘채, 고수, 사탕무, 부추 등' 7 가지 요리' 를 먹어야 한다. 근면하고, 총명하며, 수지가 맞고, 봄, 재회, 달콤함, 장기적 의미를 뜻한다.

음력 정월 보름날 밤 등불 축제 정월대보름

음력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인데, 속칭' 정월 초오' 라고 불린다. 정월 상반기를 놓아두는 것은 보통 12, 13, 14 로 14 일이 가장 많고, 15 일에는 아무도 없고, 15 반과는 완전히 다르다.

정월 상반기에는 설날처럼 삼제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사람들이 오가며 풍성한 밥을 먹고 있다.

송구인은 정월대보름의 풍습이 있었다. 청나라에서 민국까지 미미평에 등막을 세우고 등잔회를 열었다. 등불을 보는 사람이 어깨를 나란히 하여 매우 시끌벅적하다. 집집마다 남자 한 명을 더하면 사당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등롱을 달고, 한 남자의 기쁨을 축하하며, 흔히' 등롱을 켜라' 라고 부른다. 정월대보름날 밤에는 많은 사람들이 공명등롱을 놓는다 (삼국시대 제갈량이 발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160 개의 거즈로 만든 등롱은 이씨 사원에서 날았고, 특제 램프로 등롱에 매달아 불을 붙인 후 바람을 넣어 이륙시켰다. 공명등롱의 등잔 아래에는 전광포, 작은 폭죽, 로켓, 불꽃놀이도 걸려 있다. 하늘로 올라갔을 때 폭죽, 전광포 간격이 울리고, 로켓이 방사되고, 불꽃놀이가 반짝이며, 매우 아름답고 시끌벅적했다. 조상의 집 대문 양쪽에는 큰 등롱이 걸려 불꽃놀이, 로켓, 폭죽을 터뜨릴 것이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에도 정월에 정월 대보름날, 승정을 보내는 전통 풍습이 여전히 있다. 그러나 방화등으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 방화등은 금지되어 있다. 불꽃놀이와 로켓에 관해서는, 그들은 안전한 곳에서 불을 지피도록 지정되었다. 1955 정월 상순 중산공원 북쪽 우각당 낙양교에서 담배 선반, 로켓, 불꽃놀이가 터졌다. 관중들은 우각탕 주위에 서서 기쁨과 흥분으로 가득 찼다.

청명절

역사상 청명절에 행사가 있었다. 청명절에 객가의 말은' 청명' 이라고 불린다. 송대 고구려시: "남북추도묘전, 청명별; 종이 회색 비행 흰 나비, 눈물 붉은 진달래 염색. 클릭합니다 이날 많은 사람들이 자녀와 손자를 데리고 성묘를 갔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청명 머리핀' 을 만들어 먹을 것이다. 이런 풍습은 이미 오랫동안 전해졌다. 지금도 대나무 잎, 아이엽, 백두옹 등 식물의 잎으로 쌀가루를 버무려 청명비녀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손생일

"태양 생일" 은 매현 인민의 특별한 명절이다. 1644 년 (명나라 숭정 17 년), 음력 19, 명나라 숭정 황제 주유검이 베이징 경산공원에서' 목매달아 죽다' 는 날이며 명나라는 이때부터 멸망했다. 이이는 명나라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깊어지게 하기 위해 통치자에 의해 탄압될까 봐 현지 백성들을 위험에 빠뜨릴까 봐 백성들에게' 태양의 생일' 이라고 제사를 지내라고 호소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태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태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양명언) 그는 또 시' 태양경' 한 수를 써서 명성조를 태양숭배로 삼았다.

매년 음력 3 월 19 일, 많은 가족들이 빨간불을 달고, 태양 앞에 책상을 세우고, 제사용 소과와 국수를 차려 놓고, 입에' 태양경' 을 읽는다. "태양경" 의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3 월 19 일 태양이 태어나자 집집마다 빨간불이 켜졌다. 해가 뜨자 온 하늘에 온통 집집마다 문 앞에 등롱이 걸려 있었다. 태양 조명 구슬, 4 신 관곤 ... "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종이로 만든 태양복과 태양모자도 필요하다. 이날 야키소바를 기념으로 먹어야 하기 때문에 길거리 국수집에서 국수를 사는 사람들이 많다.

단오절

음력 5 월 5 일은 단오절이라고 불린다. 이 날은 전국 시대 투하자결한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날이다. 넷째 날, 집집마다 재료를 절약하고 쫑쯔 가방을 쌌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전국 시대에는 음력 5 월 초 5 일에 굴로 강에 쫑쯔 투입되어 굴원을 애도하고 풍습을 따랐기 때문에 쫑쯔 가방을 싸는 풍습이 있었다. 넷째 날, 쫑쯔 가방 외에도 집집마다 단오보다 더 좋은 고기, 요리, 용품을 준비했다.

단오절 5 일째 되는 날, 각 집의 문, 벽장, 주방문에는 모두 민들레를 달고, 점심에는 수컷 황주를 좀 마셔서 사악한 것을 피해야 한다. 이날 아침 집집마다 세 가지 제물과 과일을 꺼내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정오에 한 가족이 집에 모여 풍부한 단밥을 먹었다. 음력 6 월 초육은 친척을 가는 날이어서 집집마다 술고기로 손님을 대접한다.

단오절, 옛날 남북 양안의 송구진에는 용주 경주의 풍습이 있었다. 시베의 용주 (오선궁과 왕선궁) 는 서남의 용주 (한제궁과 판악궁) 와 경쟁한다. 시간은 보통 매일 오후 5 월 1 일부터 5 월 10 일까지입니다. 단오절 전, 각 궁의' 복수' 는 사람들을 초청하여 자금을 모아 용주 경기를 주재하였다. 4 월, 용선은 분리하여 수리하고, 30 일 물에 들어갔다.

5 월 첫날, 3 일, 5 일째 되는 날 아침, 각 궁전에는 각양각색의 용주가 설치되어' 공초' 활동을 진행했다. 용주가 그려져 있든, 신사에 갈 때마다 (월반궁, 왕선궁, 관제묘, 담공묘, 광복궁, 길복궁이 있다. 다음 여정은 왕진궁, 천후궁, 오선궁, 한제궁, 선용궁, 금판궁, 왕집궁, 왕명궁), 용선 지휘관은 반드시 궁으로 들어가 분향제를 해야 한다. 용주가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길을 따라 채색 깃발이 펄럭이고, 북악이 일제히 울리고, 폭죽 소리가 하늘에 가득하고, 노를 젓는 사람들이 즐겁게 활동하고 있다. 양안 민중들이 옆에 서서 구경하며 손을 흔들어 흥을 돋우었다.

초하루부터 초열 오후까지 용선 경기가 있다. 다섯째 날은 초전이고 열흘째는 용선 결승전이다. 경기가 더욱 흥미진진하여 양안의 관중들이 북적거리며 매우 시끌벅적하다. 각 용선에는 32 명의 노를 젓는 사람, 1 조타 장치, 1 지휘, 1 과리, 1 바가지 손, 총 36 명이 있다. 지금은 용주가 약간 작아서 27 명밖에 없다. 시합에서 쌍방은 손을 잡고 앞으로 노를 저어 서로 왔다 갔다 했다. 지휘관은 물세를 관찰하고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지휘봉 (짧은 손잡이가 달린 용기) 을 수도꼭지에 쳐 결전의 명령을 표시했다. 쌍방 지도자가 함께 노를 젓고, 다른 노를 젓는 사람이 더 열심히 한다. 경기가 끝날 무렵, 위너 () 가 이미 이겼고, 위너 노를 들고 환호하며 총을 쏘아 승리를 나타냈다. 경기에서 양안의 관중들은 열정적으로 고함을 지르며 노를 젓기 위해 응원했다. 특히 양측이 결승전을 할 때, 함성은 천둥과 같고, 흥분은 말로 넘쳐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포츠명언)

항일전쟁 기간 동안 용선 경기는 한때 중단되었다. 건국 후 1950 부터 1952 까지 용주 경기가 있었고 1953 까지 종료되었습니다. 2000 년까지 용선 경기는 중단한 지 47 년 만에 다시 1 년을 회복한 뒤 사정으로 멈췄다.

가을

초가을의 그 날, 경작이 끝났는데, 이것은 풍작을 축하하는 명절이다. 날이라 집집마다 매쉬를 한다. 송구인의 먹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마늘인과 황당수를 볶아' 붉은 맛' 을 만들어 버무려 먹는 것이다. 또 다른 먹는 방법은 튀김 고기, 요리, 매쉬입니다.

칠월 반

음력 7 월 15 일, 고대에는 추석이라고 불렸는데, 속칭' 7 월 반',' 란절' 이라고도 불리며, 속칭 망령절이라고 불린다. 그 날, 송구진의 일반 가족들은 그들의 조상과 죽은 자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세 가지 제물을 준비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성묘하는 사람이 몇 명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날에만 음식을 첨가하고, 아직 7 월 30 분에 죽은 사람을 제사하는 습관이 뚜렷하지 않다.

좌부

송구의 객가 지역 사람들에게' 복' 은 설 다음으로 성대한 명절이며, 좋은 남신녀로 신의 가호를 구하는 풍습이다.

기도의 이름과 시간은 한 마을이나 성씨만의 것이지만, 시간은 고정되어 있으며, 보통 음력 8 월 초 3 일, 매년 예정대로 열린다.

축복의 날이 되면 집집마다 친지들이 와서 축하하고,' 구경만 하라' 는 것은 하객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집집마다 풍성한 오찬을 열어 손님을 대접했고, 어떤 사람들은 완자를 튀기고 도장을 찍고 두부를 만들기도 했다.

옛날, 복을 기원하는 날, 일부 마을에는 유신' 재왕' 순행 행사가 있었고, 밤에는 인형극단을 마을에 초청해 공연을 했다. 송구 지역의 모든 마을과 성씨에는 왕궁묘가 있다. 송구진 부근의 왕집궁과 오선궁은 현지에서 가장 큰 왕궁사찰이라고 할 수 있다. 왕왕은 사람들이 숭배하는 우상이다. 현지 국민들은 역사상 존경받는 벼슬이나 충신, 청관의 조상 조각상을 절에 올려 그를 모시고 핑안 빌었다. Xiankou 마을 공공 왕 liangjia 조상 liangkejia (liangjia 제 64 일, 남송 소흥 youcheng 상사), 미래 세대 liangjia 기념. 매년 규정에 따라, 공왕은 절에서 옮겨져 마을에서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대중에게 전시된다.

공왕은 순시하는 동안 출궁 입궁식을 거행한다. 순시할 때 국왕은 국왕 가마에서 네 사람이 들고 있었는데, 진용은 사극 중의 대관과 같다. 사람들이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고 채색 깃발을 들고 수십, 수백 명이 한 글자씩 줄을 서서 떠들썩하다.

1950 이후 송구는 제환공을 더 이상 만나지 못했지만, 복식 풍습의 일반 활동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추석

음력 8 월 15 일은 추석로, 속칭' 8 월 반' 이라고 불린다.

추석은 특히 밝아서 달을 감상하는 전통 풍습이 있다. 그날 밤, 집집마다 모여서 월병을 먹고, 속마음을 나누고 달을 감상하며,' 보름달이 사람을 더 둥글게 한다' 는 것을 축하했다. 구사회에는' 채소바구니 신',' 복선고모',' 돼지똥을 장기간 나르는 것' 등의 풍습이 있었다.

중양절

음력 9 월 9 일, 일명 중양절이라고도 하는 한족 전통의 민간 명절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진대의 맹가는 중양절에 유룡산에서 모자를 떨어뜨렸고, 후세 사람들은 9 번째 산을 오르는 대신' 가을바람이 모자를 떨어뜨린다' 고 한다. 당대의 시인 왕위는' 산거제사 산둥 형제' 에서 "타향에서 지내며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한다" 는 7 마디 절문을 썼다. 형이 어디로 기어갔는지, 산수유에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을 멀리서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중양이 높이 오르는 풍습은 이미 형성되어 있으며, 객가도 중원에서 이 풍습을 물려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객가 지역에서, 이 날은 늘 높은 곳에 오르는 활동을 하여 재난을 피하는 것을 뜻한다. 구사회에서 중양절에 연을 날리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었고, 아이들도 참가했다. 옛 풍습을 따르는 중양암벽 등반은 여전히 인기가 있어 암벽 등반가가 끊이지 않는다. 메이저우에서는 중양절에 은나의 오지봉, 왕수산, 평원의 남태산, 오지산, 매현의 자오령장담과 같은 유명한 산과 관광지를 참관했다. 송구 지역 사람들은 장거리 여행을 나가서 원규탑이나 만보를 오를 수 없다. 매년 중양절은 관광 성수기로 전국 각지의 명산과 관광지 관광객들이 붕어와 같이 성황을 이루었다. 현재 메이저우 객가 지역에서는' 중양절' 을' 경로절',' 노인절' 이라고 부른다.

겨울부터 날짜까지

송구에는' 겨울부터 일동원, 여름부터 일까지 밭을 사요' 라는 속담이 있어 집집마다 겨울부터 날까지' 둥근 비녀' (탕원) 를 만드는 것이 흔하다. 또 많은 집주인들이' 동지일양, 하지일개' 의 보양 경험에 따라 양고기찜을 사서 먹는다.

이상의 풍습은 중원 지역과 거의 동일하며, 이는 매주 객가 주민들이 중원 남천 한인을 많이 한다는 또 다른 증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