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자서전 독후감

정 자서전 독후감

한 권의 저작을 음미한 후, 모두들 많은 견문을 늘렸기 때문에, 독후감 한 편을 써서 잘 기록해야 한다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독후감 쓰기를 위해 더 이상 두통을 겪지 않도록 제가 정리해 드리는 정 자서전 독후감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여러분들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휴대전화가 없고 인터넷이 없는 동안 금단 반응으로' 정 자서전' 을 읽었습니다. 책을 빌리지 않으면 읽을 수 없다. 이 책은 당연히 내 것이 아니다. 나의' 찰라투스트라의 말' 하권은 아직 거기에 두고 보지 않았다.

"정 자서전" 을 읽은 후, 나는 이 독후감이 "첫 번째" 라는 글자를 써야 할지 모르겠다. 앞으로 두 번째를 읽을지 말하기 어렵다. 결국 금단 반응에서 잘 읽지 않고, 게다가 이성은 나에게 이런 책이 다시 한 번 읽혀야 하는 가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마치 영격이 프로이드의 저작을 읽는 것처럼, 몇 년 사이에 또 훑어보았다

아마도 저자나 번역가 때문인지, 이 자서전의 스타일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인용론' 과' 정신분석 인용론 신편' 과는 크게 다르다. 물론 정 자체와 프로이트의 차이였으면 좋겠다. 이 자서전은 더욱 산만하고 의식의 흐름이 산만하여, 많은 곳이 산문과 같고, 어떤 묘사는 또 소설과 같다.

역사감으로 가득 찬 유년 환경, 종교분위기가 강한 가족 구성은 일찌감치 자신의 개성이 다른 사람의 영격과는 다른 예민하게 성장의 변화를 체득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종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종교명언) 이런 예민한 인식은 평생 그의 영혼이 서식하는 탑을 구축하고 있다. 그는 이 탑을 만다라를 상징하는데, 마치 세상 밖의 독행 우주를 격리하는 것처럼 모든 것을 포괄하지만, 탑 밖에서는 다른 사람의 성과 부족이 끝없이 펼쳐져 있다는 것을 예고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정신분석의 구축은 자성에서 비롯된다. 설령 많은 사례 경험의 축적이 있다 해도, 그것은 여전히 자성을 핵심으로 하는 사고 방법이다. 영격의 종교적 특징, 프로이드의 성욕 특징, 호니의 페미니스트 특징, 아들러의 초월 특징 ... 정신 분석이 없는 체계는 창시자의 내성을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가 의식하는 세상은 마음이고, 내면화되지 않은 경험은 알아차리지 못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를 바탕으로 의문, 방해, 갈등, 정신분석파 종사자들이 세상을 해석하려고 시도하는데, 사실 자신의 마음을 해석하는 것이다. 그들의 세계가 이론의 큰 그릇에 담을 수 있을 때까지 잠시 안녕에 만족할 수 있었다. 사실, 우리는 왜 시시각각 이 세상과 자아의 관계를 해석하지 않는가? 그러나, 외부 세계는 끝이 없는데, 내면 세계는 어떻게' 새로운 일' 이 없을까? 이론의 큰 그릇은 항상 충분히 크지 않다. 영격은 신비에 귀속되어 신비한' 존재' 를 인정하는 것, 즉 외부 세계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다. 통제 밖의 것을 인정하고 신경증의 고민을 피하다. 환각, 꿈, 예지, 모두 귀처가 있고, 이 분열을 받아들인 두 세계도 분열된 인격을 받아들였다. 왜 정신분석은 치료방법으로 성장을 촉진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나요? 정신분석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정신분석은 방문객들이 자신이 건설한 세계를 인식하고 자신의 탑을 보수하는 동시에 수로로 물을 끌어들여 영동성을 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방문객의 문제는 여기서 받아들여지고, 다시 해석될 수 있고, 원래의 큰 그릇은 다시 주조될 수도 있고, 큰 그릇 밖에 이성과 통제를 잃을 수 있는 귀유적이 있을 수도 있다. 마음에는 견고한 탑이 생겼고, 동시에 더욱 너그럽게 변해 언제든지 새로운 건물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것은 아마도' 정 자서전' 이 나에게 가장 간단명료한 방아쇠를 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