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는 왜 사형을 선고받았나요?

그는 아테네 민주법원에서 사형을 선고받았다.

소크라테스는 대화를 통해 현상의 본질을 탐구하고, 인간 세계와 영혼의 문제를 추구하면서 '정의란 무엇인가', '최고의 국가란 무엇인가' 등의 주제를 논리적으로 이야기하곤 했다. 그가 논의한 내용은 아테네의 민주정치에 기여하는 문제인데 왜 아테네 민주정부 법원에서 사형을 선고받았는가? 아테네의 민주화 과정이 소크라테스를 죽였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기원전 431년부터 그리스의 두 주요 도시국가 스파르타와 아테네 사이에 전쟁, 즉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발발했다. 기원전 404년, 아테네는 이 전쟁에서 패하고, 아테네의 기존 민주주의는 전복되고 스파르타식 과두정치가 성립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테네는 새로운 민주주의를 재건했지만, 이때 민주주의는 실제로 다소 변했고 더 이상 원래의 민주주의 체제만큼 진지하고 고귀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소크라테스는 자신만의 독특한 대화 방식(즉, 앞에서 언급한 '전골을 깨고 끝을 묻는' 질문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을 깊은 고통에 빠뜨렸다. 질문을 너무 많이 하고 답변을 너무 적게 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이전보다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대개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않고 단지 상대방이 진실에 접근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일련의 변증법을 사용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두 가지 질문에 대해 명쾌한 답을 내놨다. 하나는 '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이고, 다른 하나는 '최고의 국가란 무엇인가'이다. 이 두 가지 문제는 당시 아테네 젊은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였으며, 개인의 영적 문제와 국가 발전과도 관련이 있었습니다.

덕이란 무슨 뜻인가요? 덕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관심점을 찾을 수 있는 한,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분명히 볼 수 있고 자신의 행동을 규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나라는 어디인가요? 소크라테스는 약간 냉소적인 어조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맹인들이 통제하고 충동적으로 움직이는 민주주의보다 더 우스꽝스러운 체제는 없습니다. 논쟁을 멈출 수 없는 일단의 사람들이 만든 정부보다 더 우스꽝스러운 체제는 없습니다." 성급하게 장군을 선출, 해임, 처형하는 것보다 더 황당한 일이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프랑스의 유명 화가 자크 다빗이 1787년에 그린 유화입니다. 이 작품은 철학자 수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레이트가 죽던 장면

소크라테스는 당시 아테네인들이 매우 중요하게 여겼던 두 가지 질문에 자신의 생각을 통해 답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많은 사람들, 특히 당시 아테네의 민주 정부를 불쾌하게 만들었습니다.

기원전 399년 6월, 소크라테스는 70세의 나이로 아테네 극민주법원에서 사형을 선고받았다. 그의 죄목은 첫째, 아테네의 신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을 숭배한 것이었다. 둘째, 그는 젊은이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법정에서 소크라테스는 유죄 인정을 거부하며 “나의 말과 행동은 언제나 국가와 사회에 유익했다. 법원이 나를 판단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명예를 주소서.”, 아크로폴리스 돔 레스토랑에서 공짜로 밥을 먹게 해주세요.”

소크라테스는 신이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지식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를 말했다. 그램스와 비슷하다. 제노파네스의 생각의 신이 그를 인도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아테네가 부와 허영의 부식으로 인해 부풀어 오르고 있다고 비난하고 사람들에게 물질적 쾌락에 빠지지 말라고 상기시켰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유죄를 인정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아테네 사람들에게 공헌했다고 믿었습니다. 배심원단은 소크라테스가 너무 완고하다고 판단해 감히 법정에 도전했다. 결국 500명으로 구성된 인민배심원은 360대 140표로 소크라테스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당시 맛이 변한 아테네 민주정부의 눈에는 소크라테스는 죽어야 했다. 그 이유는 그의 발언이 아테네 민주주의 체제와 근본적으로 충돌하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가 법정에 갔을 때 아테네는 더 이상 "황금 시대"에 있지 않았습니다. 전쟁의 실패와 과두 정치의 부상은 당시 사회에 큰 재앙을 가져왔습니다. 철학적인 소크라테스처럼. 상심했습니다. 그는 잠자고 있는 아테네의 순종 말을 쏘는 등에가 되고 싶었습니다. 즉, 철학적 사고와 대화의 기술을 통해 진실을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핵심은 모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 즉 도시국가의 운영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테네 민주주의가 본질을 상실하고 자신도 모르게 반대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한때 두각을 나타냈던 아테네 민주주의는 단순한 짐이 되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정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정치는 "아는 사람들"에 의해 지배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은 명령만 따르면 됩니다.

이렇게 아테네 체제가 불치병이고 불합리하다는 배경에서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당시 민주주의 체제의 단점을 폭로하게 되었고, 소크라테스는 자연스럽게 아테네 정부의 적이 되었다.

감옥에 있는 동안 소크라테스의 제자들이 그를 찾아와 그가 탈출하도록 최선을 다해 설득했다. 소크라테스는 속죄를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도망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평생 법의 혜택을 누렸으며, 노년에는 법을 어기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법을 준수하는 것은 사람의 의무입니다. 모든 시민은 비록 법에도 문제가 있지만 선량한 시민으로서 나는 죽어야 합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 진실과 정의를 수호했습니다. 그는 무슨 일이 있어도 그렇게 믿었습니다. 그것은 그가 살아남았고, 악에 굴복하고, 미덕을 배반했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소크라테스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다.

마지막 순간 학생들은 모여들었고, 죽어가는 선생님을 무거운 마음으로 바라보았다. 해가 지기 전에 소크라테스는 독주를 마시고 70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죽음에 직면했을 때 죽음에 대해 초연한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초연한 태도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과는 다른, 일종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다. 기쁨을 위한 태도. 플라톤은 『파이돈』에서 죽음을 앞둔 소크라테스가 감옥에서 독약을 마시고 죽는 장면을 자세히 기록했다.

소크라테스의 죽음 이후 아테네에는 더 이상 진지함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아테네 민주주의는 당시만 해도 명목상으로만 존재했을 뿐 민주주의의 본질을 상실한 상태였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아테네의 비극이자 그리스 도시국가의 비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