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부의 더 새는 의도를 해석하다.
잘못을 범하려는 본의를 해독하다
왕부지는 만명의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문학가이기도 하다. 그의 시가 창작은 비교적 특수하여 시에 대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한 편의 시' 더 새는 자' 는 왕부의 사상과 내면을 볼 수 있다.
왕부의 사진
원래는 짧은 단어였다: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봄비가 가늘고 꽃이 피는 소리가 새었다. 절색의 거위가 도시에서 솟아올라 금빛 자고를 그리고 있다. 안개가 얇고 커튼이 무거워 사가지정이 서글프다. 붉은 촛불 반환, 자수 커튼 매달려, 몽룡군은 모른다.
이 더 알려지지 않은 장면은 글이 주로 고대 벼슬녀의 이별을 쓴 것이다. 궐' 글자의 전반부는 더 그리울 때의 정경을 묘사하고, 후반부는 출국한 사람들에 대한 그리움을 묘사한다. 안에는 대량의 경물 묘사가 있어 작가의 사상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왕부지는 줄곧 문장 혹은 시를 쓸 때 반드시 진실한 감정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가 작가의 진실한 감정을 표현하지 못한다면, 시는 내용이 없고, 표현도 공허하다. 시는 작가의 감정의 전달체일 뿐 시를 위해 쌓인 화려한 미사여구가 아니다.
이 단어에서 왕부지는 그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했고, 그는 경물 묘사에서 슬픔을 대표하는 장면을 더 많이 사용했다. 더 많은 누수가 당시 현장의 적막을 표현했고, 각종 새와 짐승들이 당시 환경의 낙고를 표현하기 시작했다. 바로 이런 장면에서 밤에 떠난 사람들의 기억이 떠오른다.
우리는 저자가 여기서 화려한 어조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세심하게 안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국은 이런 경물 묘사로 작가의 감정 표현을 보고 왕부의 속셈을 쉽게 알 수 있었다.
왕부지는 책을 거울로 삼는 이론의 깊은 의미
왕부지의 선생님의' 더 새는 자' 는 사상의 걸작이다. 이 책은 왕부의 선생님이 평생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것이다. 그는 예순 아홉 살이 되어서야 글을 쓰기 시작했고, 세상을 떠나기 전날까지 이 책을 완성하지 못했다. 당시 그의 사상은 이미 매우 성숙했기 때문에, 책 속의 논술은 매우 훌륭했고, 그의 평생 학습의 구현이었다.
책 표지 사진
이 책은' 통감론' 을 바탕으로 진나라에서 5 대까지의 각 왕조에 대해 전면적인 분석과 논술을 진행하였으며, 당시 법칙에 대한 탐구와 비판을 포함한다. 그의 독특한 견해와 재능이 넘치는 문채는 역사 저작에서 얻을 수 없는 가작이다.
이 책은 왕부지의 역사 진화론 관점을 구현했다. 그는 역사가 발전진보라고 생각하는데, 그 중의 모든 개혁은 역사 발전의 결과이지, 사람들의 상상이 아니다. 다만 당시 사회가 이 단계에 이르렀을 뿐, 사람은 역사를 따라 갔다.
그는 개혁을 주장하고, 각 조대의 부패를 싫어하고, 분열을 반대하고, 통일을 희망하며, 인민의 질고를 깊이 주시하고 있다. 동시에, 이 작품에서 그는 전통적인 유심주의 도교에 대해 전면적인 비판을 하여 당시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작품에서 자신의 사학 사상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평론에서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전면적으로 전시하여 후세에 큰 계시를 하였다.
우리는 이것이 위대한 작품이라는 것을 인정하지만,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그 시대의 한계성 때문에 왕부의 주장은 개혁을 주장하지만 봉건제도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근본적으로 제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한계가 있다.
왕부의 생명력 이론 해석
왕부지는 명청을 즈음하여 위대한 사상가이며, 그의 가장 유명한 논점 중 하나는 원기론, 즉 기운의 일원론이다. 왕부지의 논술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었으며, 전통 관념에 대한 강력한 도전이다.
왕부의 사진
왕부지는 세상의 모든 것이 구체적이고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라 진리와 법칙이 이러한 구체적인 대상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는데, 전통적으로 생각하는 바와 같이 먼저 진리와 법칙이 있고, 그 다음에는 이런 대상이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그의 이런 인식에 대한 수정이다.
그런 다음 존재와 존재하지 않는 토론이 있습니다. 왕부지는 존재는 제한적이고, 존재는 무한하며, 전통적인 사고에서의 존재와 존재하지 않는 관계는 거꾸로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개는 털이 있고 거북이는 털이 없지만 거북이는 털이 없는 것은 개와 상대적이다. 만약 이전 명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다음 명제도 존재하지 않는다.
왕부지도 기일원론에서 동정의 관계를 이야기한 적이 있다. 왕부지는 세상 만물이 모두 움직이는 것으로 여기고, 절대적으로 정지된 물체는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말하는 정지는 상대적이다. 우리가 정적을 바라보는 물체들은 사실 움직이고 있지만, 우리는 움직이고 있고, 그것들이 상대적으로 정지되어 있는 것을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러한 아이디어는 현대 과학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우리 세계에서 모든 물체는 움직이고 있지만, 절대 정적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정적이다.
이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과학 발전과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왕부의 생명력 이론은 사회 전체의 진보와 발전에 매우 좋은 추진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