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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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p>
"논어" 의 각 편은 일반적으로 제 1 장의 처음 2 ~ 3 자를 그 편의 편명으로 사용한다. 배움' 편은 16 장의 내용을 포함해서 여러 방면을 다루고 있다. 그 중 중점은' 우리 일 3 성 내 몸' 이다. "절용과 애인, 백성들이 시간을 보내게 하라." 예용, 귀용' 과 인효, 편지 등 도덕범주, 아래의 논어 원문과 번역을 보세요! < /p>
원문
1 월 1 일 (1): "학습 (⑵) 과 시습 (3) 은 (4) 라고 말하지 않습니까? 친구가 있어요 (5 멀리서 왔는데, 즐겁지 않아요 (6) 평화? 사람은 모르는 사람 (7)
가 아니라 < /p>
가 (8) 군자 (9) 가 아닌가? " < /p>
주석
(1) 자: 중국 고대에는 지위가 있고 학식이 있는 남자의 존칭에 대해 남자를 통칭하기도 했다. 논어' 책 < /p>
자설' 의 < /p>
자는 모두 공자를 가리킨다. < /p>
(2) 학습: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학습" 은 주로 서주의 의식, 음악, 시, 책 등 전통문화 전적을 배우는 것을 가리킨다. < /p>
(3) 시습: 주진 시대에는' 시간' 이라는 단어가 부사로 사용되어' 일정 때' 또는' 적절한 때' 를 의미한다. 그러나 주희는' 논어집주' 라는 책에서' 시' 를' 자주' 로 해석했다. "학습" 은 훈련 의식, 음악을 의미합니다. 시와 책을 복습하다. 복습, 인턴십, 연습이라는 의미도 담겨 있다. < /p>
(4): 음유, 동락, 즐거움, 기쁨의 의미. < /p>
(5) 친구 있음: "친구" 로 한 권. 옛 주설은 "동문이 친구라고 한다" 고 말했다. 즉, 한 선생님의 문 밑에서 공부하는 것을 친구라고 한다. 바로 뜻이 맞는 사람이다. < /p>
(6) 음악: 말하는 것과 다릅니다. 옛 주설은 기쁨은 마음 속에 있고, 기쁨은 밖에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p>
(7) 사람은 모른다: 이 문장은 불완전하고, 사람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았다. 목적어가 부족하다. 일반적으로 아는 것은 이해의 뜻이다. 사람은 모른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 /p>
(8) 죄과: 음운, 분노, 원한. < /p>
(9) 군자:' 논어' 에 나오는 군자, 때로는 덕이 있는 사람, 때로는 한 사람을 가리킨다. 여기서 공자의 이상 중 고상한 인격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 /p>
번역 < /p>
공자는 "배우고 자주 복습하고 연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뜻이 맞는 사람이 먼 곳에서 오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남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도 원망하지 않고, 분노하지도 않고, 덕이 있는 군자도 아닌가? " < /p>
원문 < /p>
1-2 에 자식 ⑴) 는 "그 사람도 효동생 (2) 이지만 범법자 (3), 신선한 (4) 에 수행한다" 고 말했다. 범상할 수는 없지만, 난동을 잘 부리는 자는 아직 없다 (5). 군자무본 (6), 본립 도생 (7). 효동생도 그 사람됨과 (8)? 클릭합니다 < /p>
주석 < /p>
(1) 아들: 공자의 학생, 성, 이름이 공자보다 13 살 어리고, 한 마디로 33 살 어리다. 후자의 말은 비교적 믿을 만하다. 《논어》에 기재된 공자 학생은 일반적으로 자칭을 하는데, 일찍이 참가한 적이 있을 뿐,' 자식' 이라고 불릴 정도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자,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논어' 가 증참과 유예를 통해 저술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 /p>
(2) 효제: 효, 노예사회 시절 생각하는 자녀들이 부모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 동생, 독음과 의미는' 음 티' 와 같다. 즉 동생이 형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다. 효와 동생은 공자와 유가가 특별히 제창한 두 가지 기본 도덕규범이다. 옛 주설: < /p>
선행부모는 효를, 선행형은 동생을 말한다. < /p>
(3) 범법: 범법, 범법, 건범. 윗자리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 /p>
(4) 신선한: 음진, 적은 의미. 《논어》책 속의' 신선' 자는 모두 이렇게 쓰인다. < /p>
(5) 미유:' 미유' 의 역장형이다. 고대 중국어의 구법에는 한 가지 법칙이 있는데, 부정문의 목적어가 대명사라면 일반적으로 동사 앞에 놓인다. < /p>
(6) 서비스: 서비스, 집중력, 헌신. 벤, 근본입니다. < /p>
(7) 도: 중국 고대 사상에서 도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곳의 도는 공자가 제창한 인도, 즉 인을 핵심으로 하는 전체 도덕사상 체계와 실제 생활의 구현이다.
간단히 말해서,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의 기본 원칙이다. < /p>
(8) 인본: 인은 공자 철학 사상의 최고 범주이자 윤리 규범이다. 인본으로, 즉 효도를 인본으로 삼다. 고대의' 인' 이 바로' 사람' 이라고 생각하는 또 다른 해석이 있다. < /p>
번역문 < /p>
유자는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에게 복종하며 윗층 통치자를 범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고 말했다. 상층 통치자를 건드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군자는 근본적인 일에 전념하고, 근본적으로 설립되었고, 치국인인의 원칙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님께 복종하는 것이 바로 인자한 근본이다! "< /p>
원문 < /p>
1-3 자는 교묘한 언령색 (1), 신선한 (2) 인인이라고 말했다. < /p>
주석 < /p>
1 공교롭게 하는 것은 모두 아름다운 뜻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상냥한 표정을 짓는 모습으로 석방해야 한다. < /p>
(⑵ 신선한: 적은 의미. < /p>
번역 < /p>
공자는 "감언이설로 화끈한 표정을 지으면 이런 사람의 인심이 적다" 고 말했다 < /p>
원문 < /p>
1-4 증자 ⑴) 는 "우리 일 3 성 (2) 내 몸. 사람 됨됨이가 모략하고 불충실하다 (3) 평화? 친구와 사귀어도 믿지 않는다 (4)? 전해 줄까? "< /p>
주석
(1) 증자 일찍이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로 효자로 유명하다. 효경' 은 그가 쓴 것이라고 한다. < /p>
(2) 3 도: 도, 검사, 조회. 세 지방에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 가지 검사입니다. 두 번째는 세 가지 측면에서 검사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러 차례 검사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에는 동작성이 있는 동사 앞에 숫자를 붙여서 동작 빈도가 많기 때문에 세 번이나 인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작명언) < /p>
(3) 충성: 옛 주해: 최선을 다해 충성이라고 했어. 여기에 사람을 대할 때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뜻이다. < /p>
(4) 편지: 옛 주술: 믿는 사람, 성실. 성실함으로 편지를 부르다. 사람들이 예의 규정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하여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다. < /p>
(5) 전전 불습: 전전, 구주는 "사칭의 전승" 이라고 말했다. 선생님이 자신에게 전수한 것이다. 공부는' 공부와 시습' 의' 공부' 와 마찬가지로 복습, 실습, 훈련 등을 가리킨다. < /p>
번역문 < /p>
증자는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믿을 만하지 않나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학업을 복습했습니까? " < /p>
원문
1 5 자는 "도 (⑴) 천승국 (2), 경사 (⑶, 편지, 절용 애인 (4)," 라고 말했다 < /p>
주석
(⑴) 는 "가이드" 로 동사로 쓰인다. 여기는 통치의 뜻이다. < /p>
(2) 천승국: 곱셈, 음셍, 차를 의미한다. 이곳은 고대 군대의 기층 단위를 가리킨다. 말 네 필을 가진 병차 한 대, 차 갑사 3 명, 차 밑에서 72 명, 백오피스 25 명, * * * 100 명. 천승의 나라는 1000 대의 병거를 보유한 나라, 즉 제후국을 가리킨다. 춘추시대에는 전쟁이 잦았기 때문에 국가의 강약은 모두 차량 수로 계산한다. 공자 시대에는 천승국이 이미 대국이 아니다. < /p>
(3) 경사: 경사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태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특히 종사하는 일에 대해 신중하고 성실해야 한다. < /p>
(4) 애인: 고대' 사람' 의 의미는 광범위합니다 넓은 의미의 "사람" 은 모든 군중을 가리킨다. 좁은 "사람" 은 사대부 이상의 각 계층의 사람들만을 가리킨다. 이곳의' 사람' 과' 민' 은 상대적으로 그 용법이 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5) 민시기: 시간은 농시를 가리킨다. 고대 백성들은 농업을 위주로 하였는데, 이것은 백성들이 농시에 따라 경작하고 수확하게 해야 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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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 /p>
공자는 "천 대의 병거를 보유한 국가를 다스릴 때는 국가 대사를 엄밀하게 처리하고 신용을 지키며 < /p>
성실하고 속이지 않고 재정지출을 절약하고 관리 신하를 사랑해야 한다" 고 말했다. < /p>
평가 < /p>
공자가 이 장에서 한 말은 주로 국가의 집권자에게 국가 통치에 관한 기본 원칙이다. 그는 통치자에게 국가 각 방면의 사무를 엄숙하게 처리하고 신용을 지킬 것을 요구하는 세 가지 방면의 문제를 이야기했다. 이용도를 절약하고 관리를 아끼다. 병역은 백성들로 하여금 농시 등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치국 안방의 기본점이다. < /p>
강유웨이는 공자의 학설이' 애인' 으로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장에서 말하는' 애인' 은 그런 뜻이 아니다. 그가 말한' 사람' 은 백성이 아니라 관리이며 지위가 있는 사람이다. "민" 이야말로 백성이고, 피의자의 병역사의 대상이다. "애인" 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 집단의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절용과 애인, 국민을 시간으로 만든다" 는 사상은 합리적이며 공자의 사회사상을 반영한다. 그러나 이것은' 애인' 과 그렇지 않으면 큰 관계가 없다. 또 다른 관점에서 공자는 통치자를 위해 국가를 다스리고 백성을 통치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 /p>
< P > 노신은 "공자는 한때 훌륭한 치국 방법을 계획했지만, 그것은 모두 민중, 즉 권세자를 위해 구상한 방법으로 민중 자체를 위한 것이지만, 전혀 없다" 고 지적했다. ("그리고 개정잡문 2 회 현대중국의 공자") 이는 인민 대중의 입장에서 공자치국 방략을 바라보는 것이다. 그래서 꽤 날카롭다. < /p>
원문
1 6 자는 "제자 (1) 입입 (2) 은 효하고 출 (3) 은 동생, 삼가 (4) 편지를 쓴다 < /p>
주석 < /p>
(1) 제자: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어린 형제이자 아들인 사람입니다. 두 번째는 학생을 가리킨다. 여기에 의미에서 "제자" 가 있습니다. < /p>
(2) 입입: 옛날 부자는 각각 다른 거처에 살았고 공부는 외딴곳에 있었다. 예기 내칙: "명사 이상 부자는 모두 이궁이다." 입성한 것은 부궁에 들어가 아버지의 숙소로 들어가거나 집에 있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3 출:' 입입' 과 비교하면 외근 배사를 가리킨다. 출제자란 제자로 스승을 대해야 한다는 뜻이며,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가리킬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4) 삼가: 과묵한 말을 삼가라고 합니다. < /p>
(5 입: 음팬, 동일 팬, 광범위한 의미. (6) 인: 인은 인인, 인덕이 있는 사람. (7) 노력을 기울이십시오: 여가 시간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 /p>
(8) 문: 고대 문헌. 주로 시, 책, 의식, 음악 등 문화 지식이 있다. < /p>
번역 < /p>
공자는 "제자들은 부모 앞에 있으면 부모에게 효도한다. 외출할 때는 스승에게 복종하고, 언행은 신중해야 하며,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말이 적고, 많은 사람들을 광범위하게 사랑하고, 인덕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이렇게 몸소 실천한 후에 여력이 있으면 문헌 지식을 다시 공부하러 가자. " < /p>
평가 < /p>
본 2 장에서 효도의 문제를 언급했으며, 이 장에서는 다시 한 번 이 문제를 언급한다. 공자는 제자들이 먼저 효고, 삼가, 사랑, 친인, 양호한 도덕관념과 도덕행위를 배양하고, 여유 시간과 여력이 있다면 고대 전적을 배우고 문화 지식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는 공자의 교육이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학생의 덕행 수양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고, 책 지식에 대한 공부는 2 위를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공자는 학생을 양성하는 도덕관념을 1 위에 올려놓고 문화학습은 2 위일 뿐이다. 사실, 역사상 어떤 계급이든, 노예주 계급, 지주계급, 자산계급이든 교육은 그 정치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며, 특히 학생들의 도덕적 품행과 정치적 표현을 중시하고,' 덕' 을' 지식' 앞에 두는 것은 계급의 필요성이다. 그들은 바로 본 계급의 요구에 적응하는 각 방면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 /p>
원문
1 7 자하 1) 은 "현현 (⑵2) 이색; 부모는 그 힘을 다할 수 있다. 일 6 월, 몸을 일으킬 수 있다 (4); 친구와 사귀면 말과 편지가 있다.
비록 날이 아직 배우지 못했지만, 나는 반드시 그것을 배우겠다고 한다. < /p>
주석 < /p>
자하: 성부, 명상, 자하, 공자의 학생은 공자보다 44 살 어려 기원전 507 년에 태어났다. 공자가 죽은 후 그는 위국에서 공자의 사상 주장을 선전했다. < /p>
(⑵) 현현: 첫 번째' 현' 자는 동사로 쓰이고 존중한다는 뜻입니다. 현현은 현자를 존중하는 것이다. < /p>
(3) 쉬운: 두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 변화의 의미, 이 문장은 현자를 존중하고 정욕의 마음을 바꾸는 것이다. 둘째, 경멸의 의미, 즉 현덕을 중시하고 여색을 경시한다는 뜻이다. < /p>
(4) 몸을 돌리다: "헌납하다", "최선을 다하다" 를 의미한다. 이것은 군주에게 생명을 바친다는 뜻이다. < /p>
번역 < /p>
자샤는 "한 사람은 여성보다는 현덕을 중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부모를 모시고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군주를 섬기고, 자신의 생명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사귀고, 성실하게 말하고, 신용을 지키다. 이런 사람은 자기가 공부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나는 분명히 그가 이미 공부했다고 말했을 것이다. " < /p>
원문)
1.8 자는 "군자 (1), 무겁지 않다 (2) 는 위세를 부리지 않는다. 배움은 굳지 않다 (3). 주 충실함 (4). 없음 (5) 친구는 자신보다 못하다 (6); 과후 (7) 는 (8)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 /p>
주석
(⑴) 군자: 이 단어는 항상 이 단락을 관통하므로 여기에 단문이 있어야 한다. < /p>
(⑵) 무게: 엄숙하고 자존감. < /p>
(3) 학문은 견고하지 않다.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견고하고, 앞의 문장과 연결되어 있고, 엄숙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배운 것도 견고하지 않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고루한 해석을 하는 것인데, 사람의 견문이 적다는 것을 비유하면, 배우면 고루하지 않을 수 있다. < /p>
(4) 주 충실함: 충실을 위주로 한다. < /p>
(5) 없음: 통하지 않고' 안 한다' 는 뜻입니다. < /p>
(6) 자신보다 못하다: 일반적으로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해석된다. 또 다른 설명은 "자기보다 못한 자는 자기와 같지 않고, 이른바'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예" 를 "유사" 로 해석하다. 후자의 해석은 공자의 원래 의도에 더 부합한다. < /p>
(7) 과오, 과오. < /p>
(8) 공포: 음단, 두려움, 두려움. < /p>
번역 < /p>
공자는 "군자, 점잖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공부는 사람을 막히지 않게 할 수 있다. 충실을 위주로 하고, 자신과 다른 길을 가진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말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잘못이 생기면 시정을 두려워하지 마라. " < /p>
원문 < /p>
1-9 증자는 "신중함 (1) 멀리 (2), 민덕은 두터운 사람이다" 고 말했다 < /p>
주석 < /p>
(⑴ 주의 종료: 사람이 죽다. 이것은 부모의 죽음을 가리킨다. 오래 된 주 는 말했다: 주의 마지막 애도 는 그의 슬픔을 다했다. < /p>
(⑵) 멀리: 조상을 멀리 가리킨다.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멀리 쫓는 사람들은 최선을 다한다. < /p>
번역문 < /p>
증자는 "부모의 죽음을 신중하게 대하고 오래된 조상을 추모하면 자연히 백성들이 점점 더 충직하고 성실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 /p>
원문
< 자공은 "선비온, 양호, 공손, 검소, 양보 (6) 라고 말했다. 스승님의 구도도, 그 (7) 기이한 사람의 구도를 합친 것인가? " < /p>주석 < /p>
(1) 가금류: 성 첸 이름 항진, 단어 하위 조류. 정현소 주' 논어' 는 그가 공자의 학생이라고 말하지만,' 사기 중니 제자 열전' 은 이 사람을 태우지 않았기 때문에, 자금 비공자 학생이라고 한다. < /p>
(2) 자공: 성단목명, 자공, 위국인, 공자보다 31 살 어린 공자의 학생으로 기원전 520 년에 태어났다. 자공이 변론을 잘하자 공자는 그가 대국의 재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기' 에 따르면 자공은 위국에서 상인으로 일했고, 집에는 재산천금이 있어 유명한 상업가가 되었다. < /p>
(3) 선생님: 이것은 고대의 경칭으로, 의사로 일한 사람은 누구나 얻을 수 있는 호칭이다. 공자는 일찍이 노국의 사구를 맡았기 때문에 그의 학생들은 그를' 선비' 라고 불렀다. 나중에, 그래서 답습적으로 선생님을 불렀다. 논어' 책에서 말하는' 선비' 는 모두 공자의 학생들이 그를 부르는 호칭이다. < /p>
(4) 주: 당시 할거한 제후국가를 가리킨다.
< /p>
(5 억제: 선택한 문어 접속사를 나타내는' 아니면' 이라는 의미가 있다. < /p>
(6) 온순, 양호, 공손, 검소, 양보: 문자 그대로 온순, 선함, 공경, 검소, 겸손. 공자의 제자가 그를 칭찬하는 것이다. < /p>
(7): 말투는' 대략'' 또는' 을 의미한다. < /p>
번역 < /p>
자공이 자공에게 물었다. "선생님은 한 나라에 오셔서 항상 이 나라의 정사를 예견하신다. (이런 자격) 그 자신이 구한 것입니까, 아니면 다른 나라 군이 자발적으로 그에게 준 것입니까? " 자공은 "선생님은 온화하고 검소하여 이런 자격을 얻었는데, (이런 자격도 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가 구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의 구법과 다를 수 있지 않을까?" 라고 말했다. < /p>
원문 < /p>
1-11 자: "아버지, 그 (1) 뜻을 보세요. 아버지, 그 행을 보지 않았다 (⑵); 3 년 (3) 아버지의 길 (4) 을 바꾸지 않은 것은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p>
주석
(1) 그: 그의, 아들을 가리키는 것이지 아버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2) 라인: 음 싱, 행동 등을 나타냅니다. < /p>
(3) 3 년 < /p>
(4) 도: 때로는 일반적인 의미의 명사로 좋고 나쁨, 선악, 선악을 모두 도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더 많은 경우 긍정적인 의미의 명사로 선하고 좋은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합리적인 내용' 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 /p>
번역 < /p>
공자가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독립할 권리가 없기 때문에) 그의 야망을 관찰해야 한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의 행동을 고찰해야 한다. 만약 그가 아버지의 합리적인 부분에 대해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다면, 이런 사람은 효도를 다했다고 할 수 있다. " < /p>
원문 < /p>
1-12 에는' 의식 (1) 의 용도' 와 (2) 의 비싼 날이 있다. 선왕의 길 (3), 스 (4) 가 아름답다. 크고 작은 까닭에, 어떤 것은 안 된다. 화해를 알고 화목하게 지내는 것은 예절 (5) 이 아닌 것도 실행할 수 없다. " < /p>
주석 < /p>
(1) 의식: 춘추시대에는 "의식" 이 노예 사회의 전례제도와 도덕규범을 가리킨다. 공자의 "의식" 은 "주례", 예절, 의식, 사람들의 도덕규범을 모두 가리킨다. < /p>
(2) 및: 조정, 조화, 조정. < /p>
(3) 선왕의 길: 야, 순, 우, 탕, 문, 무, 주공 등 고대 제왕의 치세를 가리킨다. < /p>
(4) s: 이, 이런 의미. 여기는 예식을 가리키지만, 화해를 가리킨다. < /p>
번역 < /p>
한 아들은 "의식의 적용은 조화가 중요하다" 고 말했다. 고대 군주의 치국 방법은 귀중한 곳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조화로운 방법대로만 하면 때때로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왜냐하면)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고, 예로써 조화를 절제하지 않는 것도 불가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조화명언). "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