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에 대한 당신의 견해 100 자를 이야기하다.
한약학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국민들이 오랫동안 질병과 투쟁해 온 경험 총결산과 지혜의 결정체이며, 반복적인 의료 실천을 거쳐 점진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한 독특한 이론 체계와 풍부한 내포를 지닌 의학 과학이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중화민족의 번영과 문명진보에 큰 공헌을 한 적이 있으며, 세계의학의 발전과 문화교류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으며, 우리나라와 세계의학사에 있어서 찬란할 만하다 나는 이번 학기 선택과목의 학습을 통해 한의사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세 가지 학설이 있었다. 첫 번째는 정기학설로 한의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국 고대 철학 중 하나이다. 가스란 보이지 않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모든 물질을 가리킨다. 공기가 매우 미세하고 분산되어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정기는 기중의 정밀이며, 생명이 생겨난 본원이다. 정기학설의 주요 내용은 가스가 세계의 본원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중국 고대 철학자들은 세계의 모든 것이 가스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이어 음양학설이다. 어떤 것이든 음양으로 나눌 수 있다. 움직이는 것, 바깥으로 올라가는 것, 올라가는 것, 따뜻한 것, 밝은 것은 모두 양에 속한다. 상대적으로 정지된 것, 내수한 것, 떨어지는 것, 추운 것, 어두컴컴한 것은 모두 음이다. 마지막으로 오행학설,' 오행' 은 자연계의 금, 나무, 물, 불, 흙을 가리킨다. 오행학설은 이 다섯 가지 물질의 운동 변화와 그것들 사이의 상호 연계를 가리키며, 상생과 상극으로 사물 간의 상호 관계와 운동 변화를 설명하는 논리도구이다.
한약의 세 가지 학설을 알게 되면 당연히 한약의 성능,' 성' 즉 약성,' 에너지' 즉 효능, 각 한약마다 일정한 성능이 있다. 질병의 속성은 냉증, 열증이다. 병세는 위로, 아래로, 안으로 들어간다. 병 자리에는 오장부가 있고 경락은 다르다. 성은 약물의 성질, 즉 약물의 추위, 열, 온도, 서늘한 네 가지 다른 속성을 가리켜 4 기가 된다. 사계절의 온온온과 열, 추위와 서늘함은 * * * 성이 있고, 온도는 열, 열은 대온입니다. 추위에 버금가는 추위, 즉 미한 것, 즉 * * * 성에는 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온기와 추위는 두 가지 다른 속성이다. 그래서 열병을 치료하는 약은 차갑고, 한증을 치료하는 약은 따뜻하다.
중의학 이론 체계의 형성과 발전은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의사는 중국의 황하 유역에서 발원한다. 각 왕조가 발전함에 따라 한의사의 이론 체계가 점차 완벽해졌다. 최근 몇 년 동안 중의학은 계승과 발양 방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