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가 양생하는 방법을 논하다.
건강, 일명 섭생, 위생, 보생이라고도 하는 것은 보양, 이양생명으로, 각종 방법을 통해 체질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여 연년 익지 장수 목적을 달성한다.
우리 조상은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유교석도와 제자백가의 사상 에센스를 모아 역대 양생방병 헬스 방법을 결합하여 독특한 생명인지 방법과 쾌락양생의 이론과 방법을 형성하였다.
고대의 양생 관념은 현대에 유용합니까? 2009 년 처음으로 선정된' 국의대사' 30 명, 나이가 가장 많은 93 세, 막내 74 세. 이것은 한의사가 현대에도 장수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연 보양
몸을 가꾸는 것은 음식, 생활, 운동, 기공, 선정, 침술, 오락 등을 통해, 때와 장소, 사람에 따라 병을 치료하고, 병을 치료하지 않고, 병을 예방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사계절 양생춘생, 하장, 추수, 겨울장,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며, 사람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 양생해야 한다.
봄에는 양기가 점점 길어지고, 음기가 점차 사라지고, 만물이 생발하고, 생기가 일파하며, 쉽게 우울하고 만성질병이 재발하는 계절이다. 추위와 온기를 방지하고, 감온을 많이 먹고 발산하는 제품 (예: 파, 대추 등) 을 많이 먹어야 한다. 여름철에는 만물이 번성하여 대사가 왕성하다. 하지 일음생', 체질이 약한 아이, 노인은 차가운 음료와 차가운 것을 적게 써야 한다. 여름철에는 땀이 많이 새어 바람과 추위와 습기를 느낄 수 있다.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고, 양기를 유지하고, 쓴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 가을에는 음기가 점점 길어지고 만물이 성숙하지만 폐음에는 소모되기 쉬우며, 입이 건조하고 기침이 적고 가래가 적으며, 음식에는 음윤폐를 일으키고 인삼, 사삼, 서양삼, 백합, 은어, 연밥, 참마, 아몬드 등 음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겨울에는 음기가 매우 성행하여 만물이 감추어져 있다. 노인들은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 햇빛을 기다려야 한다. 동지일양승' 중의학은 매우 추울 때 음기를 유지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중시한다. 또한 겨울은 보충에 좋은 계절이다. 양허한 환자는 양고기 등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음허한 환자는 갑갑, 목이버섯, 족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b) 생활 및 건강 요구 사항, 시간 리듬 및 개인 습관에 따라 정기적으로 생활합니다. 시간리듬에는 연리듬과 일리듬이 있는데, 연리듬은 춘생, 하장, 추수, 겨울장의 법칙이다. 일리듬은' 평단 인기생',' 일중 양기',' 일서 양기가 허술하고, 밸브가 닫힌다' 는 것이다. 자오각은 비교적 중요하여 신체 상태와 경락의 순행에 유익하다. 중의학은 매일의 경락순행기간이 내장과 관련이 있고, 질병의 발생, 발전, 완쾌는 시간법칙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c) 식사 및 건강 20 년 전, 종종 "약물 보충은 음식 보충보다 낫다" 고 말했다, 밥을 잘 먹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갑자기 양생보건약을 복용하는 것이 우리의 정력과 체력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복식, 일명 미끼는 약을 복용하여 양생하는 것을 가리키며, 전국방사에서 기원한 후 도교에 의해 계승되었다. 고대의 생활 조건은 비교적 좋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약물 복용으로 장수했다. 진대 () 의 갈홍 () 처럼 산속에 사는 것이 비교적 습하여 매일 창술가루를 삶아 건기를 해야 한다.
한의학의 4 대 고전 중 하나인' 신농본초경' 은 약물을 상 중 하 3 품으로 나누는데, 상품은 인삼, 지황, 약성 평화, 치료, 양생과 같은 양생이다. 중품은 병을 고치고, 또 양성한다. 하품은 병을 치료하는 약으로 부작용이 많다. 연의 zhitui "자주 Sophora 실제, 70 년 이상, 눈은 얇은 단어를 보고, 수염과 머리는 여전히 검은 색" 입니다.
복식에 관해서는 중의학이 두 가지 이념을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소량의 긴 복이다. 양이 적지만, 장기적으로 견지해야 한다. 두 번째는 경신을 오래 복용하고 한 가지 약을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볍고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몇 가지 보익한약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인삼으로 정력과 체력을 가장 높일 수 있다.
인삼은 동북홍삼, 산시당삼, 한국 고려삼, 미국 서양삼 등을 포함해 대보원기, 비장익폐생진, 안신익지 효능, 주성분으로는 인삼사포닌, 아미노산 등이 있다. 홍삼약은 약성이 뜨겁고, 복용하기 쉽고, 심박수가 느리고, 몸이 시원한 노인들이 적당하다. 날으는 인삼의 약성이 비교적 평화롭다. 서양삼약은 성질이 차갑고 동남아시아에서는 냉차로 마신다. 한 환자는 서양삼을 자주 먹는데 정력은 그런대로 괜찮다. 늙어서 차갑고 여름에는 면바지를 입어야 한다. 두 번째는 녹용이다. 신장양, 익정혈, 강근골, 조율임임, 종기독작용, 주성분으로는 에스트라 디올, 아미노산 등이 있다. 요통, 신장결핍, 신체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들은 녹용을 약에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동충하초로, 신장익폐, 지혈화 가래 효능이 있다. 중의학은 천식 뿌리가 신장에 있고 폐에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폐와 신장이 같은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충초는 폐를 보충하고 신장을 보충하니 주목할 만하다.
보충은 보익의 원칙과 금기를 파악해야 한다. 허칙으로 보충하고, 적당히 멈추고, 사람이 때와 장소에 따라 적당하기 때문에 중의학 보익의 3 대 원칙이다. 실증금지, 허실 잡동사니 신중보, 환자가 감기, 입이 마르고 입이 씁쓸하고, 목이 아프고, 기침을 토하고 황담을 뱉고, 흉민, 위가 부풀어 오르고, 두 가지가 통하지 않고, 설홍설태가 두껍고 느끼하며, 맥현의 힘이 강하면 신중해야 한다.
(d) 운동 건강 고대인들은 운동이 경락에 잘 도달하고 기혈을 소통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일정한 원칙을 따라야 한다.
첫째, 동정의 결합, 즉 좌선, 입정 등 정적 양생 방법과 체육 운동 등 동적 양생 방법을 결합한다. 오금극, 태극권, 팔단금, 이근경, 산책은 모두 좋다. 둘째, 장기적으로 견지한다. 어떤 양생운동이든 자신에게 맞는 것이 가장 좋지만, 장기적인 견지가 있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셋째, 노동은 적당히 해야 하고, 개인의 신체 상태와 결합해야 하며, 노역이 지나치면 내장이 상한다. 《황제내경》은 "오랫동안 피를 다치고, 오랫동안 누워 상처를 입고, 오래 앉아 살을 다치고, 오랫동안 뼈를 다치고, 오랫동안 줄을 서서 힘줄을 다쳐 과도한 안일함도 상처를 입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