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고대시 교육에서 전통 문화를 침투하는 방법
어학 교육에서 전통문화를 어떻게 침투할 것인가는 내가 가르치는 이래 줄곧 생각하고 실천에 옮기려고 노력해 온 중요한 과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2002 년부터 나는 일상적인 국어 교육에서 수업 준비, 수업 듣기, 숙제 배치 등에서 전통문화에 침투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각 국어 수업마다 전통문화의 그림자가 있어 잠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지금, 내가 9 년 동안 가르쳤던 길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득실을 이야기하여 옥을 끌어들인다.
우선 전통문화에 침투하는 주진지인 국어교실을 확정한다. 교실은 학생들의 삶이 성장하는 들판이고, 어학 교실은 학생들이 문화적 자질을 키우고 향상시키고, 삶을 풍요롭게 하며, 인생을 단조하는 낙원이다. 따라서 국어 교실에서 우리는 국어 지식을 전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전통 문화 침투에도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는 국어 교육의 실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상황을 만들고, 학생들에게 접촉과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특정 문화환경에서 인정하고 참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활동에서 문화를 느끼고, 문화를 경험하고, 자신의 언행을 규범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국어 교실에서 학생들은 국어지식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훈도와 자양분을 얻는다. 결국, 학생들은 총명하고 충실한 삶을 얻게 될 것이다.
둘째, 전통 문화의 침투를 결정하는 주요 방법, 즉 학생 지식을 전수하면서 전통 문화에 침투한다. 전통문화란 민족의 특징과 면모를 반영하는 민족문화로, 민족 역사상 각종 사상문화와 사상 형태의 총체적 표상이다. 세계 각 민족은 모두 자신의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가사상을 핵심으로 하고, 도가 () 와 불교 () 의 문화 형태도 있는데, 여기에는 고문 (), 시 (), 사 (), 단어 (), 곡 (), 푸 (), 국악 (), 국극 (), 곡예 (), 국화 (), 서예 이러한 문화적 요소들을 우리의 국어 교육에 침투하고 통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저는 이런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수업 준비를 열심히 하다. 수업 준비란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는 과목의 교과 기준 요구 사항과 본 과정의 특징에 따라 학생의 구체적인 상황을 결합하여 가장 적절한 표현 방식과 순서를 설계하여 학생의 효과적인 학습을 보장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학생 지식을 가르칠 때 전통문화에 침투하고 싶다면, 우리는 수업 준비를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수업 준비는 먼저 교재를 준비한 다음 학생을 준비해야 한다. 교재를 쓸 때, 한 편의 본문이 전통문화의 그림자를 다루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전통문화를 포함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구체적인 교육 과정에서 어떻게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전통문화를 최대한 접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학생이 시험을 준비할 때, 현 단계에서 추 학생이 이미 파악한 전통문화 지식을 정확히 알아야 하며, 어떤 전통문화를 침투해야 하는지, 어떤 전통문화를 침투해야 하는지 아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수업시간에 충분한 노력을 하다. 노력이란 사실상 명시적 전수와 암묵적 침투의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명시적 침투란 본문을 공부할 때 일부 전통문화 지식이 그 안에 있어서 반드시 배워야 할 부분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우리가 고등학교 필수 국어 과목을 공부할 때, 고문부분은 이미 분리되었다. 바로 산문과 운문의 차이다.
먼저 산문을 말하다. 산문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잡문 (예: 류종원의' 뱀잡이론', 자이의' 논진' 등) 을 논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응용문 (예: 한유 \ "제 12 랑 \", 구양수 \ "영관전 \")
잡문 (예: 범중연의' 악양루기', 스시의' 석종산기' 등). ) 을 참조하십시오
역사 (예: 좌추명의' 좌회전', 사마천의' 사기' 등). ) 을 참조하십시오
창작시간을 나누면, 대략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진 전 산문 (예: 좌추명' 좌전' 주은퇴 진시)
한나라에서 남북조까지의 산문 (예: 왕희지의' 란정 집서')
당송 산문 (예: 당송 8 인의 작품)
명나라와 청 왕조의 산문 (예: guiyu guangguang 의 "Ji Xiang selection zhi")
이러한 시기마다 다른 형태의 산문은 결국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동시에 우리 정신세계를 자양하는 운문, 즉 시, 단어, 노래, 푸 등의 문체도 있다.
시는 고전시와 현대시로 나눌 수 있다. 고전시의 일반적인 형식은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격법에 얽매이지 않는다. 시의 글자 수를 보면 이른바 사언시, 오언시, 칠언시가 있다. "시경 무모", "고시 19 곡", "여행과 재여행" 과 같은 고교 국어 필수 과목의 시를 선정하다. 현대시, 일명 근체시 또는 격율시는 중국이 평정, 대결, 압운을 강조하는 시체이다. 현대시는 문장의 수, 글자 수, 순순, 운율에 대해 엄격한 제한이 있다. 근체시는 당 이후의 주요 시풍으로, 시인을 대표하는 것은 이백 두보 이상인 육유 등이다. 그것은 중국시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산둥 판 고등학교 국어 필수 과목에 뽑힌 시는 두보의' 등산', 이상은의' 금서' 등이다.
단어, 즉 송사는 완약파와 광방파로 나뉜다. 완곡 어법은 주로 어린이 스타일, 심오하고 세심한 구조, 멜로디 완곡 어법 조화, 부드럽고 아름다운 언어,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둥 판 고등학교 국어 필수 과목으로 선정된 이청조의' 느린 속삭임' 과 류영의' 옥린링' 이 있다. 대담파는 풍부한 열정, 풍부한 상상력, 다채로운 언어 스타일, 가사는 과감한 분위기를 보여준다. 스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와 신 기질의' 영유락 경구 북정 회고' 등
굴곡, 즉 원곡은 주로 잡극과 산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고등학교의 국어 필수 과목은 주로 한경의' 떠아원' (발췌) 에 관한 것이다.
푸, 주로 한푸. 초사에서 유래한 것은 물론' 시경' 풍자의 전통을 계승하여 시와 산문 사이에 있는 문체이다. 한부도 한부, 사부, 부부, 문부와 같은 여러 가지 변이를 겪었다. 노판 고등학교 국어 필수 과목에서 도연명의' 귀화' 는 단어에 속하고, 두목의' 아방궁푸' 와 스시의' 적벽부' 는 단어에 속한다.
이런 전통문화는 모두 우성 교수의 내용이다. 그렇다면 숨겨진 전통문화는 어디에 있을까? 답은 당연히 글 속에 있다.
귀유광은 그의' 령지' 에서' 내 아내가 돌아올 것' 이라고 말했다. "돌아 가기" 는 고대 여성의 결혼을 의미합니다. 왜' 귀환' 이라고 불러요? 당나라 대학의 공영다가 말했다. "한 여자. 남편을 집으로 삼았기 때문에 결혼하면 갚는다고 한다." 그리고' 계' 라는 이름은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확정되었다. 시경? 주남? 야오 타오는시를 가지고있다: "아들 안젤리카 집. 클릭합니다 귀유광은 여전히 문장 중에 "제 아내가 성친에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성친', 기혼 여성이 친정으로 돌아가 부모님을 찾아뵙다. \ "시? 주남? Ge Qian: "해를 끼치 지 마라, cimu 부모. 주씨는 "차라리 앤도." 라고 설명했다. 。 인사를 하다. "기혼 여성이 부모에게 안부를 묻는 것이다." 좌전'? 주앙 공 27 년: "겨울, 함께, 귀녕. 클릭합니다 두예주: "차라리 부모님께 안부 전해 주세요." 이것이 바로 전통문화입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Qu Yuan Liequan" 에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가지고있다. "숨어 핑 장례식, 진 (Qi Ping) 은 빠 치, 치 친추 (Qi Qi) 를 원한다." 이 짧은 문장은 두 가지 전통 문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고대 관원의 임면제도, 전국시대의 연횡통합. 이곳은 고대 관원의 임면과 승진을 간단히 서술한다. 이 밖에도 부여 예배 봉창 소환 등이 있다. , 모두 관직을 수여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이미의' 진정표' 에서는' 충신 수행',' 신하 세마' 가 모두 언급되었다. 전학, 전학, 이전, 재배치 등도 있습니다. , 이것들은 모두 관직의 이전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장형전' 에서 장형씨의 벼슬길은' 초임순제, 이후 전근, 그리고 태사령으로 돌아간다' 는 것이다. 파업, 면제, 사직, 왼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주로 면직이나 강직이다. 예를 들면 위에서 언급한' 곡평 사직' 과 같다.
횡횡횡으로 약칭하는 것은 전국시대 군사가들이 제창하고 시행한 외교와 군사 정책이다. 스와 진은 당시 유명한 군사가였다. 일찍이 연합한 적이 있다. "천하의 사람들이 조조에 모여 진을 공격하려 한다." ("전국책 진책" 제 3 장). 그는 6 개국 제후를 로비하여' 합' 방침을 확정하고, 6 국이 연합하여 서징항진을 요구하였다. 진 () 은 서 (), 추 (), 연 (), 한 (), 조 (), 위 () 가 동쪽 () 에 있고, 6 국의 땅이 남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연맹이라고 부른다. 연횡은 융합 정책과 첨예하게 맞서는 것이다. 횡횡도 강진이다. 6 개국이 진정으로 연합하여 고립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녀는 장의를 파견하여 다른 나라를 로비하고 진나라가 다른 약국을 공격하는 것을 도왔다. 나중에' 성교' 라는 성어가 탄생했다.
눈에 띄는 전통문화든 보이지 않는 전통문화든, 우리는 모두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전통문화가 우리의 젊은 세대를 스며들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전통명언)
전통문화에 침투하는 제 2 전장인 숙제를 잊지 않는다. 숙제는 우리가 전통문화에 침투하는 제 2 전장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숙제는 대체로 평상시 숙제와 방학 숙제로 나눌 수 있다. 배운 지식을 복습하고 공고히 하는 것 외에, 전통 문화에 침투할 수도 있다. 정상 작동 일정에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고시 암기. 고시 자체는 전통문화, 혹은 그것의 전달체이며, 낭독하거나 암송하는 과정은 전통문화가 침투하는 과정이다.
2. 작문의 레이아웃과 작문. 학생들이 작문을 할 때 어느 정도 고대 유명인들의 사적이나 시를 인용하는 것도 전통문화의 침투이다.
3. 성어의 일상적인 축적. 우리는 하루 종일 수능 문제를 말하고 성어는 필수 시험문제형이라고 말하는데, 가능한 한 학생들이 배우고 축적하도록 도와주려고 노력하지만, 성어의 상당 부분이 고대에서 전승된 것을 잊지 마세요. 용어에서는 종종 현대 중국어와는 다릅니다. 그들은 하나의 이야기나 전고를 대표한다. 예를 들어,' 해적왕 귀조' 는' 사기',' 염파',' 열전',' 부침주' 에서' 사기',' 항우본기',' 초목 모두 병사' 에서' 진서',' 초목 견실록' 에서 나왔다. 성어는 전통문화의 한 형태일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전달체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소 숙제 외에 방학 숙제도 있다. 우리가 방학 숙제를 준비할 때, 이미 해냈고, 계속하여 학생들에게 고대 명작 한 권 (예:' 삼국연의') 을 읽게 하거나, 고품질의 고풍스러운 드라마를 보거나, 학생들에게 설날의 풍습을 체험하게 하고, 거리를 가득 채운 등롱을 보고, 몇 쌍의 대련을 모사하게 하는 등. , 그리고 전통문화는 무의식적으로 학생들의 두뇌와 사상의식에 잠겨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넷째, 전통문화에 침투하는 주요 사자인 선생님 본인을 잊지 마세요. 사실 이 몇 가지 방면의 일은 여전히 선생님의 추진과 집행에 달려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인류 과학 문화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고, 학생의 체질을 발전시키고, 학생에게 사상 도덕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의 고상한 심미 정취를 키우고, 교육자를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키워야 하는 전문가이다. 전통 문화에 침투하여 국어 선생님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힘든 일을 잘 하려면 우선 고도의 책임감이 필요하다. 책임감이 없고, 교육을 위해 가르치거나, 수능시험을 위해 가르치면, 국어 선생님은 편협한 도구가 된다. 책임감이 있으면 국어 교사가 용감하게 전통문화정신을 관철하고 빛날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자질을 높여야 한다. 속담에 학생들에게 물 한 잔을 가르치려면 물 한 통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학생들에게 전통문화를 침투하기 위해서는 우리 국어 교사 자체의 문화적 소양이 일정한 높이에 도달해야 한다.
"먼 길을 수리하고 먼 길을 수리하면,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우리는 국어 교육에 전통문화를 침투하는 것은 어렵고 영광스러운 임무이며, 모든 국어 교사들이 이런 임무를 맡을만큼 운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전체 국어 교사의 공동 노력으로 전통문화가 아름다운 캠퍼스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새싹을 돋우고 새로운 푸른 꽃을 피워 새로운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