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의 전승과 발전
추운 겨울, 고대에는 부모님이 차가운 이불 속에서 자지 못하게 하기 위해 공융이 먼저 옷을 벗고 이불을 따뜻하게 해주었다. 네 살 때 그는 형과 배를 나누었다. 젊기 때문에, 그는 동생에게 큰 배를 주어 동생이 큰 배를 먹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옛사람들에게 좋은 말로 전해졌다. 황상, 공융과 같은 어린아이의 행동은 일반 아이들이 할 수 없는 행동이기 때문에 성인에게 칭찬을 받고 모범으로 삼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존중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것은 사소한 일이지만 정상적인 아이들은 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추운 겨울에는 아이가 감기에 걸릴까 봐 어른이 항상 이불 속으로 먼저 파고들어, 따뜻할 때 아이를 이불 속으로 들여보내는 경우는 드물다. 자선적인 부모는 어린 아이가 자기 침대를 따뜻하게 해 주지 않는다. 철없는 아이는 침대가 추워서 울며 옷을 벗지 않는다. 황향구 18 살 때 효도를 알고, 자발적으로 부모님을 위해 자리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드물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한다면, 황향은 950 세에 부모를 위해 침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은 제창할 가치가 없을 것이다. 아마도 고대에는 인간의 관념으로 인해 생긴 것 같다. 아이가 아홉 살 때, 어머니는 이미 반세기가 넘었고, 부모를 위해 침대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이치에 맞는다. 고대에는 사람이 70 세를 살았고, 50 대 여자도 노인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아이가 어머니를 위해 침대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효도하지만, 아홉 살짜리 아이로서 부모를 위해 침대를 따뜻하게 한다.
아이가 꼭 그럴 필요는 없다. 진정한 효도는 일종의 표현이 아니라, 지금은 더욱 그렇다. 대부분의 가정은 외동딸이지만, 최다 두 아이이다. 그들이 스무 살 때, 그들은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다. 아이는 아홉 살이고, 부모는 서른 살 정도이다. 바로 그들이 젊고 힘이 세었을 때, 화력은 어린 아이들보다 훨씬 더 컸다. 게다가 아이가 적어서 버릇이 나빠졌다. 누구도 차마 자기 아이를 따뜻하게 해 줄 수 없다. 도시는 말할 필요도 없이, 석탄난로와 에어컨은 모두 외진 산간 지대, 낙후된 농촌, 고위도의 추운 지역이다. 아무리 추워도 부모는 아이를 따뜻하게 하고 다시 자게 하지 않고, 왕왕 침대를 따뜻하게 하고 아이를 자게 한다. 아이들은 젊은 부모, 특히 외동자녀 가정을 위해 침대를 따뜻하게 하지 않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아이가 동의하더라도 어른들은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어른들이 동의하더라도 아이들은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생활 환경과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한 사람의 행복을 다른 사람의 고통 위에 세우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황향은 98 세의 따뜻한 잔치 이야기로, 수천 년 동안 성인들에게 칭송을 받아 왔다. 지금은 전고로 쓸 수 있을 뿐 모방할 가치가 없다. 결국 낡은 관념의 효도이다.
효는 효이고, 효를 아는 사람은 반드시 효와 관련이 있다. 효도는 고립되고 갈라질 수 없다. 큰형을 존중하는 것은 효성이다. 즉 또래들 중에서 동생은 큰형을 존중하고 복종해야 한다. 이것도 인간으로서의 도리이다. 공융은 네 살 때 동생에게 큰 배를 주었는데, 이는 보통 아이들이 할 수 없는 작은 일로 생활에서 매우 실용적이었다. 형은 동생에게 길을 비켜 큰 배를 줘야 하고, 형은 아이가 작은 배를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큰 아이는 큰 배를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강세인 형은 아무 생각 없이 먼저 큰 배를 빼앗고, 철이 든 형은 큰 배를 얻지 못해 울게 된다. 싸움을 말리러 나온 학부모로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다. 그들은 그의 동생을 비판할 수도 있고, 동생에게 겸손하며, 동생에게 큰 배를 먹으라고 권할 수도 있다. 진정한 기준이 없다면 어른의 판단은 한쪽을 기분 나쁘게 할 수도 있고, 모든 아이들을 만족시킬 수도 없다. 공융에 대한 형의 양보가 어떤 태도인지에 대해서는 아래 논의가 없다. 그러나 현실에서 그는 누구에게 복종해야 하고, 겸손하게 양보해야 하며, 정해진 형식은 없다. 역사적 관점과 현실적인 상황으로 볼 때, 누가 큰형이고, 누가 관건이고, 권력의 크기, 예를 들면, 예컨대 대여섯 명의 형제, 칠팔, 만약 내 형제가 벼슬이라면, 그가 돈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형은 권세가 있는 관원으로 형제자매를 밀접히 배치했다. 하나는 복이 있어 온 방을 환히 비추었고, 형도 없이 광채를 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그리고 다른 사람의 교육을 받지 않으면 형제들은 당연히 우리 형 주위를 돌아다닐 것이다. 아무도 감히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내 형의 말을 들을 것이다. 그들은 그를 존경하고 순종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친척도 그를 존경할 것이다. 형이 노동자, 농부, 동생 중 한 명, 셋째 넷째, 관원이라면 집안의 권력센터는 당연히 권력이 있는 동생이 될 것이다. 그의 말은 형 앞에서 바닥을 깔았다. 동생이 아이를 안배하고 형수님의 모든 것을 돌보기 때문이다. 물론 동생은 형의 존경과 사랑을 받고, 형의 형수에게 무슨 잘못이 있는지, 강대한 동생은 가차없이 비판하고 가정을 처리한다. 형의 중재는 진리의 옳고 그름이 아니라 권력과 지위의 경중에 있기 때문이다. 비록 당신이 형제의 맏이이지만, 당신이 형제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의 말은 당연히 무게가 없습니다. 네 동생은 나이는 어리지만 손에는 권력이 많고 집에도 돈이 많다. 네가 어려움이 있으면, 너를 돕고 지지할 기회가 있다. 물론 집안은 동생이 집안을 맡아야 한다. 집에서는 동생이지만 밖에서는 맏이입니다. 바깥사람들은 그를 존경하고 아부하는데, 하물며 그의 동생의 동생이다. 그래서 형제 사이에는 고정된 패턴이 없다. 형제간 상호 존중도 중요하지만 권력센터는 당연히 그의 사회적 지위에 의해 결정된다.
요약하자면, 아홉 살의 따뜻한 패드, 네 살 된 배 한 개는 모두 고상한 미덕이며 효도하고 선량하다. 모두 고대인들이 후손들에게 인간으로 가르치던 도리다. 같은 일은 많은 이치를 말할 수 있지만, 그 중 하나는 근본이다.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 원칙이 있는데, 인간으로서의 규범을 어기면 세상에 욕을 먹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