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이 잔인하다

춘추시대에는 노인이 고대 성현들의 지혜를 모아 고대 도가 사상의 정수를 총결하고 도가 학파를 창설하였다.

이후 수천 년 동안 도가 사상은 변화 속에서 발전해 왔으며, 많은 학술 저작과 고전 이론이 전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도가 문화는 도가가 전해 내려오는 지혜 중 어느 문장이 가장 클래식한지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첫째, "도는 늘 무위이고 무위이다."

도는 무위로 자연에 순응하고, 모든 것을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다.

감상: 경거망동하지 않고, 결과를 따지지 않고, 객관적인 상황에 순응하고,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며, 불가능한 것은 없다.

둘째,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도는 자연스럽다."

사람은 땅의 법에 따라 운행하고, 땅은 하늘의 법에 따라 운행하며, 하늘은 도법에 따라 운행하고, 도는 자연의 법에 따라 운행한다.

감사: 노인은 재귀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도가 자연이다' 는 이치를 설명했다. 왕필은 노자에 대해 논평하면서 "도는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자연을 얻는다" 고 말했다. 자연의 사람은 측에 있고, 법은 원에 있고, 법은 원에 있으며,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다. " 즉,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스럽게 살고, 하늘, 땅, 사람이 자신의 자연 법칙에 따라 운행해야 평화롭게 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선함은 물처럼 좋다. 물은 만물을 위해 좋기는 하지만 다투지 않고, 뭇사람을 위해 악을 행하기 때문에,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은 곳에서 살고, 마음씨가 착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언사에 능하고, 정치에 능하고, 처사에 능하며, 처세에 능하다. 남편은 시끄럽지도 않고 특별한 것도 없다. "

가장 높은 미덕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잘 이롭게 하고 그것과 다투지 않는다. 사람이 좋아하지 않는 비천한 곳에 있어서 접근한다. 겸허한 생활, 깊은 마음 유지, 친구 사랑, 약속 준수, 통치, 재능 발휘, 기다림, 감동에 능하다. 만물과 물처럼 다투지 않기 때문에 고민이 없다.

감사: 도교는 가장 좋은 선행이 물과 같다고 생각하는데, 만물을 촉촉하게 하지만 만물과 경쟁하지 않고 항상 자연의 법칙에 따라 행동한다. 방법이 있는 사람은 항상 가장 적합한 시기를 선택해 행동한다. 자연의 법칙을 어기지 않기 때문에 지치지 않는다. 사람은 신의 뜻에 복종하고,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

넷째, "세상은 가장 부드럽고 세상은 가장 강하다. 무극으로 들어가는 것은 없고, 나는 무위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은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것을 탈 수 있다. 무형의 힘은 빈틈없이 사물을 관통할 수 있다. 그래서 저는 무위의 장점을 알고 있습니다.

감상:' 강유합제' 는' 도덕경' 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다. 노자는' 부드러움' 은 만물생명력의 표현이며' 도' 의 기본 표현과 작용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힘' 에 상대적인 좁은 의미로 국한되지 않고 도가 사상이 되어 모든 종속과 부차적인 방면의 철학 개념을 요약한다. 극도의 부드러움' 은 여기서 진정한 실력의 상징이다. 이 말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사물 전환의 필연성이다.

5. "천지는 무정하고 만물을 초견으로 삼는다. 성인은 무정하고, 백성을 돼지처럼 여긴다. 클릭합니다

천지는 감정을 움직이지 않고, 똑같이 대하고, 성인은 감정을 움직이지 않고, 똑같이 대한다.

감상 감사: 도교는 자연 앞에서 만물이 평등하고 각자 자신의 법칙에 따라 생존, 진화,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천지의 만물은 그 자연을 내버려 두고 개입하지 않는다. 상관없는 것 같지만, 사실 가장 좋은 태도이다.

도가 경전에서 나온 이 문장들은 천백년의 변천을 거쳐 여전히 유행하는 이치명언이다. 하지만 가장 고전적인 것은 "세상일이 무정하고 만물을 개로 삼는 것" 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성인은 무정하고, 백성을 돼지로 삼는다. 이 말은 소설과 영화 작품에 자주 등장한다. 나는 모두가 자주 듣고 자주 인용한다고 생각하지만, 바로 이 말이 우리가 국학에서 가장 자주 범하는 잘못을 폭로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문자 그대로 노자의 이 명언을 이해하며,' 무정함' 이' 무정함, 잔인함'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도가 창시자 노자의 무정부주의 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하지만 사실' 무정함' 은 감정이 없다는 것이고, 한 마디로 통치자가 당한 억압과 차별을 표현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것은 모든 사람과 중생이 천지의 눈에 있다는 공평한 이치를 가리킨다.

이 말은 노자 무신론의 사상적 경향을 표현했다. 그는 천지가 자연적으로 존재하고, 이성과 감정이 없고, 그 존재는 자연의 만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만물은 모두 자신의 자연 법칙에 따라 천지 사이에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이다. 성인의 이상적인 통치자로서,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무위 통치를 취하고, 국민들이 스스로 자신을 돌보고, 번식하고, 개입하지 않는 태도와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는 당시 사상계에 존재했던 천지인격화 사상을 부정한다.

결론: 도가 사상은 심오하고 변화무쌍하며, 항상 신비로운 현학 색채를 뒤덮고 있으며, 고대부터 사람들의 각종 시도와 해석을 불러일으켰다. 오늘날 도가 사상은 다시 사람들의 시야로 돌아갔다. 우리가 도가 고전을 이해하고 공부할 때 당연시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도가 사상의 매력을 느끼기가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