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민주주의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법

중국 민주주의와 서구 민주주의의 차이점은 대상과 출발점이 다르며 해결해야 할 문제와 달성해야 할 과제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근대 서구 민주주의는 봉건 군주제에 대항한 부르주아지의 혁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경제적으로 점차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던 부르주아 계급은 정치적 권리가 없었고 왕권에 의해 억압받았습니다. 따라서 서구 민주주의가 해결해야 할 기본적인 문제는 왕의 권력을 제한하고 부르주아지의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이것은 오늘날 서구 사회에서 국가 권력을 견제하고 사회적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는 문제로 발전하여 오늘날 권력과 권리의 문제라고도 불립니다. 요컨대 권력과 권리의 관계는 서구 민주주의의 핵심 문제입니다.

중국의 상황은 다릅니다. 중화인민공화국과 그 정치 체제는 제국주의 침략과 노예화에 맞서 국가 독립과 인민 해방을 위한 혁명적 투쟁에서 탄생했습니다. 옛 중국에서는 거의 모든 제국주의 국가들이 우리를 괴롭혔습니다. 당시 열망하는 사람들은 중국 민족이 흩어진 모래알처럼 괴롭힘과 학살을 당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중국 국민이 독립하고 자립 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국가와 국민을 단결하는 것이 었습니다. 중국 국가를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구한 것은 중국 * * * * 생산자당이었습니다. 그리고이 과정에서 형성된 사회주의 민주주의 체제는 전체 국가의 힘을 하나로 묶고 중국 국민이 주먹을 쥐게하는 데 근본적인 역할을합니다! 따라서 중국 민주주의는 중앙집권, 질서, 리더십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중국 민주주의의 출발점이자 목적지는 국민을 단결시키고 그들의 열정, 주도성, 창의성을 동원하는 것입니다. 인민을 단결시키고 힘을 결집하는 것이 중국 민주주의의 핵심 과제입니다.

전 세계를 보면 어떤 나라의 민주주의도 그 나라의 역사 및 국가적 조건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역사와 국가적 조건이 있어야만 정치 체제의 변화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중국의 민주주의는 왜 이런지, 서구의 민주주의는 왜 그런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상대적이고 구체적이며, 전 세계에 절대적이고 획일적인 민주주의 모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민주주의는 중국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에 생명력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중국 민주주의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보편성과 진정성. 중국의 민주주의는 중국 인민들이 선택한 사회주의 길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국에서 사회주의 체제가 확립되면서 인민 대중은 수천 년 동안의 억압과 노예 생활을 떨쳐버리고 국가와 사회, 그리고 스스로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사회주의 체제 하에서 중국 인민은 봉건제도의 개인적 소유와 개인적 의존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지위와 인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회주의 체제는 사적 소유로 인한 빈부 격차를 근본적으로 제거하여 진정한 사회적 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인민 전체가 처음으로 법적으로뿐만 아니라 사실상 동등한 경제적, 사회적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했습니다. 경제-사회적 권리의 평등은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한 정치적 불평등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제거할 수 있는 민주정치의 현실적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사회-정치적 권력에 대한 돈의 지배를 방지하고 피할 수 있습니다.

-참여. 중국의 민주주의 제도와 실천의 발판이자 초점은 국가의 경제와 문화, 사회 문제 관리에 모든 계층의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보장하는 것입니다. 민주주의는 국민이 통치할 대표자를 선택하고 위임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국가와 사회의 업무 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에서 나타나며, 이는 정치 과정의 시작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 활동의 전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마오쩌둥은 사회주의 민주주의 하에서 노동자의 가장 크고 기본적인 권리는 국가, 경제, 문화 및 교육 사업을 관리할 권리라고 예리하게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기본적인 국가적 조건은 많은 인구와 빈약한 기반, 그리고 현대화라는 고된 과제입니다. 중국의 국가적 조건은 중국이 광범위한 인민 민주주의의 길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지시합니다. 마찬가지로 중국의 민주주의는 중앙집권적, 통일적, 동기화된 민주주의에 중점을 두고 질서정연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중국 사회가 역동적이고 효율적이며 중국 국민의 이익을 위해 신속하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진주의. 민주주의 건설은 사회 발전의 단계를 넘어설 수 없고, 서두를 수도 없으며, 현실과 분리될 수도 없습니다. 역사와 현실은 모든 민주주의가 일정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토대 위에 구축되며 점진적인 발전과 개선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중국은 민주주의 건설을 확고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지만 사회 발전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고 정치 민주주의를 중국의 현재 역사적 조건, 경제 발전 수준, 문화 및 교육 수준에 맞게 조정하며 사회주의 민주주의를 잘 주도하고 단계적이고 질서 있게 완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또한 심오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문화대혁명' 시기에 우리는 국가 상황과 현실과 동떨어진 이른바 '위대한 민주'와 '4대 자유'를 잘못 받아들여 심각한 사회적 혼란과 중국의 민주주의와 법체계에 큰 손상을 입혔습니다. 국가 여건과 현실과 동떨어진 이른바 '위대한 민주'와 '4대 자유'는 심각한 사회 혼란을 야기하고 중국의 민주주의와 법체계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민주주의 건설은 중국의 실제 상황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으며 중국의 경제, 사회, 문화 발전과 조화를 이루어 점진적이고 질서 있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중국은 활기차다. 이는 중국의 민주주의 시스템이 훌륭하고 생명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물론 중국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건설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고 여전히 많은 불완전함과 결함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앞으로의 실천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극복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