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투가 발명한 만년필법은
전통 서예의' 중원필호 회전' 은 장서투의 작품에서' 측봉-사각 펜-직선 회전' 으로 바뀌었다.
장서도는 산수와 서예를 잘 그리며 펜으로 고대의 방법을 바꾸었다. 그는 일거에 방원 펜 조합의 법칙을 깨고 네모난 펜의 운용을 극치로 밀었다. 그의 펜과 펜은 모두 접히기 어려워 숙명의 힘이 있는 것 같다. 그는' 금강' 이라고 불리며 동치창과 함께 세상에 알려지며' 장남동' 이라고 불린다.
장서도의 작품은 우여곡절이 있고 네모난 펜을 위주로 하여 매우 간단하다. 이런 전제하에 문인의 심미에 맞는 서예 작품을 창작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단일 펜 처리 변화는 두 필조와 어려움보다 훨씬 더 어렵기 때문에 그의 작품 속 창작점은 단순한 네모난 펜 변화가 아니라 필법과 구사법을 교묘하게 운용하여 작품 속 각 글자의 윤곽이 귀신의 뿔을 드러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