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의 유래?

성의 기원

중국인은 삼황오제 전 (약 5000 년 전) 에 성을 가지고 있다. 그때는 모계 사회였고, 어머니만 있고, 아버지도 없었다. 그래서' 성' 은' 여자' 와' 생' 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가장 오래된 성은 모후의 성이다. 하상주 시대에는 사람들이 성을 가지고 있고 성도 있었다. 성은 당신이 사는 마을이나 당신이 속한 부족의 이름에서 온다. "사" 는 군주봉지, 봉작, 관직 또는 사후에 공덕에 따라 가한 작위에서 유래했다.

이름의 기원

일찍이 인류의 먼 옛날, 우리 조상들은 사교적인 원시 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들의 삶의 주요 내용은 자기 방어를 통해 자신을 보호하거나 사냥을 채집하여 생활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그들의 생활은 매우 원시적이어서 서로 구별하기 위해 이름이 필요하지 않다. 이후 사회가 발전하면서 인구가 늘면서 인간관계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한 무리의 사람들과 다른 한 무리의 사람들을 구별하기 위해, 우리가 나중에' 성' 이라고 부르는 한 무리의 표지판이 나타났다. 한 무리의 사람들 중에서 서로 구별하기 위해 개인만의 표지판, 즉 우리가 나중에 부르는' 이름' 이 나타났다. 사회적 교제에서 어떤 집단이든 이름을 통해서만 서로를 구분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다른 무리와 소통한다면, 그들의 이름만으로는 그들의 신분을 밝히기에 충분하지 않다. 자신의 집단의 기호인' 성' 과 자신의 기호인' 이름' 을 결합해야만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의 부호와 개인의 부호의 조합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명칭이다.

인류 이름의 기원에 대하여 가장 초기의 의미는 한자' 이름' 자체에서 추론할 수 있다. 이 한자는' Xi' 와' 버클' 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대해' 설문해자' 는 "이름, 자칭, 코우, 코우" 라고 설명했다. 저녁, 귀신, 귀신이 만나지 않아서 입으로 이름을 짓는다. " 즉, 초기의 사교에서는 사람들이 낮에 만날 때 몸, 얼굴, 소리를 통해 서로를 알아볼 수 있다는 뜻이다. 어느 날 밤, 우리는 상대방을 잘 볼 수 없었고, 이름만 보고해서 너와 나를 구분할 수 밖에 없었다. 이름의 출현은 사회교제의 필요성이며, 그 가장 본질적인 역할은 사회교제의 모든 경우에 개인을 구분하는 것이다.

문자가 등장하자 원래 구두로 표현된 이름도 글로 변했다. 지금까지 발견된 일부 원시 사회의 도자기에는 한두 개의 기호가 있다. 전문가 연구에 따르면, 이 기호들은 초기 사람들의 이름과 관련이 있다. 만약 이 해석이 믿을 만하다면, 이명은 중국 최초의 문자이다. 상주시대에는 한자가 대거 등장해 정형화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그 중 상당 부분도 이름이었다. 예를 들어 상대의 갑골문에는 한자' 명' 뿐만 아니라 석인, 종정, 외병, 소예의 이름도 있다. 이것들은 중국 최초의 문자명이다.

결론적으로 인명은 인류 사회의 원시 시대에 나타난 문화 현상으로, 그 기원과 발전은 불완전한 것에서 완벽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서로 자유롭게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였는데, 나중에는 고정 신분의 기호로 발전하여 문자가 나타난 후 서면으로 기록되었다. 그것이 생겨난 날부터 강한 생명력을 보였다. 이름 자체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보완됨에 따라 이름은 인류 사회에서 점점 더 없어서는 안 된다.

역대 인명의 특징

우리 중화민족은 오천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다. 오천 년 동안 이름의 기본 모델은 생성부터 발전까지 거의 변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각 왕조에 이르기까지, 이름은 모두 선명한 시대적 특징을 나타냈다.

중국 최초의 정규명은 하조였다. 당시 사람들은 태양을 숭배하는데, 흔히 볼 수 있는 역법은 가지 끝에 세월을 기록하는 것이다. 그래서 당시 황제와 귀족들은 모두 천건으로 이름을 짓는 것을 좋아했다. 사료에 따르면? 하본기' 는 하조 황제의 이름이 태강, 중강, 소강 등이라고 기재했다. 진은허부사요 고증에 따르면 이들 인명 중' 강' 자는' 궁' 으로 전설의 10 개 태양 (천간) 중 하나다. 또한 하 황제의 이름에는 공가, 은가화도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 아' 와' 계계' 는 천간이다. 상제에 관해서는 명명할 때 모두 하제의 전통을 물려받았다. 개국 황제 상탕 (일명 태을이라고도 함) 이나 티신 (은음) 등 그 사이에 있는 29 명의 황제를 포함해서 천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당시 귀족들도 황제의 관행을 답습하여, 조길, 계부, 호부정, 궁부경 등 10 일 동안 이름을 사용했다.

주대에 이르러 인구와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인명제도가 나날이 완벽해지고 있다. 이때 사람들의 이름은 더 이상 하상처럼 간단하지 않아 문채를 중시하기 시작했다. 이런 중시의 결과는 한편으로는 대량의 장엄하고 참신한 이름이 나타났고, 다른 한편으로는' 오규' 원칙과' 육파' 제도였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사람의 이름은 신앙 (신체의 일부 표시), 의미 (아기의 재능), 외모 (외모), 가짜 (차용), 종류 (유사) 에 근거해야 한다. 동시에 국가, 산천, 관원, 질병, 제물 (동물), 제사기 등의 명칭을 피해야 하는데, 규제는 매우 복잡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발 (주무왕), 공추 (공자), 장주 (장자), 이두 (노자), 구평 (굴원), 송옥 등 많은 아름다운 이름들이 끊임없이 등장한다.

주대명의 특징은 춘추전국과 진 이후까지 이어져 한대에 이르러서야 변화가 일어났다. 당시 중국 봉건 사회의 부상과 번영기에 사람들은 공보국을 건설하고 싶어 했기 때문에 이름 문제도 이런 시대정신을 반영했다. 어떤 사람들은 공안국, 조충국, 여정국 등 국가에 대한 공헌을 중시한다. 어떤 사람들은 진탕 (), 조요 (), 장유 () 라는 고대 영웅을 숭배한다. 어떤 사람들은 suwu, banbiao, Xiahou sheng 이라고 불리는 상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공핀, 위발, 법웅이라는 영웅이다. 어떤 사람은 현혜가 있고, 이름은 조조, 동탁, 파운드 등이다. 이것들은 모두 선명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나라 때, 정권을 잡은 왕망 () 은 중복 이름 운동을 벌여, 중복 이름을 강제로 단명으로 바꾸었다. 그는 "진 () 이전에는 이름이 과부로 바뀌었기 때문에 개명을 금지했다" 고 생각했다. 당시 훈족 혼자 조공 에 왔을 때, 그는 일부러 단어 이름으로 바꿨다. 게다가, 그의 장손왕은 이번 운동에서 평소와 같이 이름을 바꾸었다. 나중에, 그는 모반 미수로 자살할 뿐만 아니라, 처벌로서, 그의 이름은 중복 이름으로 회복되었다. 이런 명명용어의 증감은 강한 표창 의도를 나타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두 글자의 이름이 낮다' 는 관념을 갖기 시작했고, 두 글자의 이름을 다시 쓰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이런 추세는 남북조 시대까지 거의 3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문자를 재사용하는 것 외에도 별명 앞에' 아' 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 외에' 의' 자' 를 더하거나 자신의 종교를 나타내는 것을 좋아했다. 그중에서' 의' 라는 글자의 이름을 딴 두드러진 예는 유명한 서예가 왕희지와 그 후손이다. 그의 이름은 희지이고, 그의 일곱 아들의 이름은 현지, 영지, 환지, 수지, 혜지, 조식, 직업입니다. 그의 두 손자의 이름은 각각 진지와 경지이고, 그의 두 증손자의 이름은 각각 익지와 월지였습니다. 조손 4 대가 서로 꺼리지 않는 것은 중국 이름 역사상 매우 특별한 현상이다. 또 남북조 시대에는 대부분 불교를 믿었다. 자신의 종교를 밝히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신앙과 관련된 단어 (예:' 스님',' 귀환',' 단단' 등) 를 추가하여 자신이 불교를 믿는다는 것을 나타내고,' 도',' 현현',' 영' 등은 자신이 도교를 믿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좋아한다. 이 사람들은 왕승다, 육지, 왕탄수, 왕과 사령운을 포함한다. 일본 동양사 연구' 관련 문장 통계에 따르면' 스님' 이라는 글자가 있는 사람은 122 명,' 담' 이라는 글자가 있는 사람은 39 명으로 당시 유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역사 발전에서 수당 5 대까지 사람들의 이름에는 새로운 특징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단어를 고를 때 한 글자만 쓰는 것을 좋아하고, 호칭할 때 등급을 표방하고, 이름을 지을 때' 얼굴' 자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 첫 번째 경우 이름은 방, 장훈, 서검자론, 사해 등이다. 두 번째 상황에 속한 사람의 이름은 한유 당시 쓴 시 한 편의 제목에서 알 수 있다. 이 시의 제목은 "강릉으로 가는 길에 나는 왕에게 20 보궐을 선물하고, 이 11 은 뼈를 줍고, 이 26 은 회원, 한림 삼학사" 이다. 그 중 이름은 각각 왕경, 이성 등을 대표한다. 세 번째 상황은 주로 만당 5 대에 집중되어 있다. "얼굴" 이라는 단어는 재능 있고 덕행이 있는 걸출한 인물을 가리키는 데다 당시 세풍이 나날이 떨어지면서 조중부족, 사회 격동을 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얼굴' 이라는 글자로 이름을 지었다. 이 유명인들 중에는 당나라 말기의 재상 서염장, 후량의 총수 양염홍, 남한의 장군 오연수가 있다. 당말에서 송초까지만 사서에 연의 이름을 딴 사람은 145 명으로 집계됐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얼굴' 이라는 글자가 붙은 이름을 찾으려고 하는데, 이 배합에 적합한 단어를 찾을 수 없어서, 다른 사람이 이미 불렀던 이름을 빌릴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당시 안장, 안현, 안칭 7 명, 안초 1 1, 안진 4 개, 연문 3 개, 진도 3 개였다. 관직과 정치권 전체가 거의' 염연' 명사의 천하가 되었다!

송대에 들어선 뒤 쌍자 이름의 활용률이 높아지면서 가문 대대로 이름이 붙여지기 시작했다. 리아 오, 금, 원, 명, 청과 같은 이러한 특징들은 근대까지 계속되었다. 송대 이전에는 두 글자 이름의 활용률이 전체 인구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심지어 어떤 황제들조차도 그의 귀족은 한 나라에서 가장 높으며, 또한 한 글자로 이름을 짓는 것을 좋아한다. 송대 이후 황제와 백성들의 이름은 두 글자로 많이 명명되었다. 명청 시대가 되자, 두 글자의 이름은 이미 전체 이름의 60 ~ 70% 를 차지했다. 또 문화가 발달하면서 많은 책을 읽는 일부 사람들은 이름을 지을 때 경전을 인용하는 것을 좋아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북송 시인 주방연의 이름은' 시경'' 하나는 또 다른 아들이고, 나라는 열정이 넘친다' 에서 나왔다. 성반딧불이설기' 에 따르면 당시 안회를 숭배했던 사람은' 서연' 이나' 왕휘' 로, 한유를 숭배하는 사람은' 우희' 나' 우희' 로 명명되었다. 그 이후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심해졌다. 부계 관념이 강화되고 족보가 흥성함에 따라, 동성인 * * * 의 사람들은 자대 족보 방법을 채택하는데, 이는 송대 이후, 특히 명청시대의 중요한 명명 수단이다.

건국 이래 중국인의 명명도 여러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1949 에서 태어난 사람은 건국이라고 하고, 대약진 그 해 사람은 약진, 60 년대 초 사람들은 반제 복공, 문혁 중기 사람들은 위표, 동쪽, 제 1 1 회 아시안게임 기간에는 판판이라고 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선명한 시대적 낙인을 띠고 있다. 우리가 이 이름들을 보자마자, 그들이 언제 태어났는지 쉽게 알 수 있다. 한편 춘생, 노생 등의 이름은 생년월일 (봄) 이나 장소 (산둥, 오늘 산둥) 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뚜렷한 기념의미를 지닌다.

현대인의 명명 특징은 전통적 특징과 이름의 시대성을 모두 중시한다. 또한 이름 사용에 단어 이름과 중복 이름을 좋아한다면 서구 사회의 영향으로 서구화된 이름을 채택하고, 종교세력의 부흥으로 단어 이름을 재사용하는 것도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요컨대, 역사상 각 시대의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중국인의 이름은 대부분 각 시대의 역사적 낙인을 찍었다. 이러한 다양한 특징과 지식을 이해하면 이름의 역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