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노인을 배우는 것은' 도덕경' 에서 발명한 것인가?
노자: "공추, 오늘 천하, 왕은 방금 순서를 잃었고, 예락은 혼란스러웠다. 너는 아직도 예락인의를 추구하고 싶니? "
아들은 말했다: "가을 부끄러워,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라오어 츠: "그럼 그냥 포기, 당신은 오래 머물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결국 그 제자는 호리병박처럼 상인방에 걸어서는 안 된다."
라오 어 손자: "쓸모 없어, 아주 자세히 알고, 유용하지 않아. 네가 부드러워지면 산다. 만약 네가 약하다면, 너는 살아남을 것이다. 세상일은 물과 같지만, 그 강함을 공격하면 이길 수 있다. 선한 것은 물과 같다. "
아들은 말했다: "웨이 씨는 대의를 말하는데, 나는 일관되게 말한다. 왕선생의 길은 무형이며, 세상의 만물에 국한되지 않고, 나의 길은 세상에만 있다. "
노자: "그럼 세상의 오해는 신경 쓰지 마세요. 부자는 금으로 사람들의 부를 증가시킨다. 나는 금이 없어서 이 말들을 너에게 보낸다. "
이상은 두 성현의 대화입니다. 이러한 대화는 유교와 도교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두 사람 모두 도가에 대해 깊은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며, 사상은 깊이가 비슷하지만 인생에 대한 태도는 다르다. 공자의 유가는 입세를 주장하고, 노자의 도가는 피세를 주장한다. 공자는 일찍이 노인에게 물었다. 이후 "질문" 을 기록, 공자는 아마 한 번 이상 라오어 손자를 요청 하지만, 여러 번, 그래서 라오어 손자를 말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의 말이' 공자' 전편의 가장 큰 포인트이자 공자 사상에 영향을 미치는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