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들의 사상 일을 어떻게 잘 할 것인가?
교육과정 개혁이 우리나라 일부 성시에서 시범을 시작한 이래 교육과정 개혁을 둘러싼 일련의 논란 문제가 발생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핫한 문제는 어떻게 새로운 교과 과정 개편 형세에서 학생들의 사상 교육을 잘 할 것인가이다. 내가 있는 학교는 수업개혁 실험 구역인데, 요 몇 년 동안 이 문제에 대해 조금 체득했다. 나는 학교가 학생에 대한 도덕교육, 규범교육과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교육의 주요 진지라고 생각한다. 자질교육 과정에서 우선 중학생들의 사상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중학생 성장의 필요성, 사춘기는 생리와 심리가 급격하게 복잡한 변화의 시기이다. 이 시기 중학생들은 너무 많이 생각하고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필요한 지식이 부족하다. 정력적이지만 충분한 자제력이 부족하다. 탐구정신이 있으면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없다. 그들은 사회에서 가장 활발하고 민감한 집단이다. 그들은 과거의 전통에서 미래의 이상으로 나아갔다. 각종 사회력, 신구, 옳고 그름, 아름다움과 추함은 모두 젊은 세대에게 집중되었다. 특히 당대 청소년은 개혁개방의 환경에서 성장했다. 전반적으로 그들의 기본 자질은 좋다. 그들은 발전을 갈망하고, 인재가 되기를 갈망하며, 경쟁과 이득이 있다는 관념, 시야가 넓어지고, 스승을 존중하고, 근면하게 진보한다. 그러나,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특히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 이후, 현대 청소년들도 몇 가지 새로운 문제를 가져왔다. 교육자로서, 앞으로 청소년의 사상 일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실사구시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은 우리가 마음에서 우러나와 학생을 존중할 것을 요구하며, 사제는 인격적으로 평등하고, 학생 사상 교육은 자신의 규칙성을 가진 과학이다. 중학생들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과 사고 특성에 따라 시대적 요구와 업무 경험을 결합해 중학생 사상 교육은 다음과 같은 일을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적당한 방법을 취하여 중학생을 정확하게 지도하다. 중학생들의 사상 교육에서 먼저 교사의 감화의 영향과 설득을 통해 교사의 외인은 학생의 내인을 통해 변화한다. 즉, 우리는 자신의 주도적 역할을 발휘하여 학생들이 교육 이념을 받아들이고 원하는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목표 인센티브의 원칙을 채택하여 숭고하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세상 물정을 모르는 중학생들에게 자신감과 격려를 준다. 다시 한 번, 학생에 대한 요구는 정확하고 합리적이며 제자리에 있으며, 모호하게 해서는 안 되며, 학생들에게 무엇이 가능한지, 무엇이 실현 가능하지 않은지 이해하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같은 문제를 처리하면 예술 언어는 쉽게 이해되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며, 불쾌할 때 충고를 유쾌할 때의 충고로 바꿀 수 있다. 따라서 중학생 사상 교육은 학생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각도에서 교사 방법의 운용을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우리의 건의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과의 거리를 좁히고, 그들이 우리의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생산성이 더 높다. 우리는 적성에 따라 점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신시기 중학생들의 인격적 특징은 학생들의 필요, 동기, 관심, 관념, 신념의 차이로 인해 학생들이 사물에 대해 서로 다른 주관의식을 갖게 되고, 목적이 있어 외부 행동 환경에 반응한다. 상당수 학생들은 기본적인 욕구와 취미 수준이 낮기 때문에 외부 환경의 부정적인 요인에 쉽게 영향을 받아 병적 심리를 형성한다. 중학생 사상 교육은 학생의 실제에서 출발해야 하며,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어야 하며, 때와 장소에 따라 일률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지 않으면 교육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실사구시도 해야지, 태평을 미화해서는 안 되고, 겉치레도 해서는 안 된다. 서둘러 성공을 추구해서는 안 되고,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이 될 수 없다. 한 발짝도 쌓지 않고 천리 여행도 할 줄 모르는 것이 진리다. 학생들에게 반성할 시간과 잘못을 바로잡을 기회를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결국 학생이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에서 그들은 실수를 할 권리가 있는데, 이는 중학생 심리 발전의 미숙함과 인식의 한계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에게 사상 교육을 요구하려면 도리를 따져야 하고, 학생들을 작은 일부터, 작은 일부터, 발밑에서 시작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소선 때문에 하지 말고, 소악 때문에 하지 마라. 학생의 건강하고 완벽한 인격을 키우는 것은 본질적으로 참된 지식과 완벽한 인격을 배양하는 추구이다. 그래서 저는 교육과 생활에서 학생들의 정직, 친절, 진취적인 의지의 질을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학습 생활에서 나는 학교와 반의 모든 활동, 모든 운동, 활동 시간마다 학생들을 교육한다. 동시에, 학생의 내면을 파고들어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 지도해 준다. 오늘날 사회의 불건전한 현상을 가급적 숨기다.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을 발양하여 학생들이 긍정적인 마음으로 학습과 생활에 직면하도록 지도하다.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을 발양하여 학생들이 긍정적인 마음으로 학습과 생활에 직면하도록 지도하다. 현재, 우리는 후진타오 총서기의 팔영팔치를 진지하고 효과적으로 배우고, 교육중학생들에게 올바른 영욕관을 세워야 한다. 학생을 엄격히 요구하고 존중하며 병행하다. 학생을 존중하고, 학생을 신뢰하고, 학생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은 일종의 교육 방법이자, 교사의 학생에 대한 사랑을 반영한 것이다. 특히 우리가 평소에 차생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이해와 존중을 더 갈망한다. 분명히, 학생을 존중하고 신뢰하는 것은 결코 방임하는 것이 아니라 엄격한 요구와 결합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교육의 과정은 끊임없이 요구하는 과정이다. 모범은 언어보다 더 중요하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인내심과 세심한 해석을 통해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솔선수범하는 것은 본보기를 세우는 것이다. 교육자의 역할을 시범하는 것이다. 즉 교육자는 학생을 잘 요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먼저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그의 정직함, 그의 명령없는 행동, 그의 위법 행위, 그의 불복종, 그의 정직함은 시범과 본보기를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학생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한 업무 방법을 채택하면 학생의 사상 교육은 반드시 풍성한 성과를 거둘 것이다. 우리의 사랑, 성실, 열정으로 모든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고 교육하며 그들의 삶에 책임을 진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이것은 새로운 시대의 모든 교사에 대한 요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