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말 풀이의 역사?

자미' 는 일종의 문자게임으로 한민족 특유의 언어문화 현상이다. 주로 한자 분할획이 복잡하고, 부수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며, 구조조합이 변화하는 특징에 따라 클러치, 증손, 상형화, 의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창작을 한다. 십자말 풀이는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넓은 의미의 수수께끼는 모든 글자 수수께끼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글자 수수께끼, 단어 수수께끼, 문장 수수께끼 등이다. 좁은 글자 수수께끼는 한자의 수수께끼를 가리킨다. 후자는 필기 형식의 조합과 편측부의 배합에 중점을 두고 형체 기능 의미 등 여러 각도에서 한자의 구성 요소를 묘사한다. 단어 표현이 짧고, 단어와 수수께끼를 쓰는 수사 기교도 비교적 높다. 십자말 풀이는 하나 이상의 한자를 답으로 하는 수수께끼이다. 이 수수께끼의 표기법은 한자의 구사 법칙을 이용하거나 한자의 모양, 음, 의의 특징을 이용하여 흥미롭고 지식성이 있다. 십자말 풀이는 중국 문화 특유의 것이다. (황고재' 중국어' 에서 발췌) 십자말 풀이에는 십자말풀이와 추측자가 포함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수께끼는 반드시 똑똑해야 하고, 그런 다음 사람을 알아맞혀 해결해야 한다. 중국에서는 역사가 유구하여 널리 퍼지고, 유형이 다양하며, 변화가 무궁무진하다. 문인 묵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고 정치투쟁과 점술에도 쓰인다. 현대에서는 십자말 풀이가 높은 수준의 오락 방식으로서 더욱 사랑받고 있다. 역사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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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십자말 풀이의 역할은 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정치 외교 군사를 위해 봉사하다.

《고문서》에서 "효조가 깊다" 를 인용하다

곡비슈

예언이 있다: "보빈이 나왔고, 유키가 그것을 들고 있다. 김모도, 북쪽에 있다. " "둥지" 라는 단어는 전 세계에 적합하다. "금칼", 즉 소위 "유" 보금자리를 "계절" 이라고 합니다. 한고조 유방은 글자의 계절이다. 이 예언은 유방이 천하를 통일하고 군권신을 위해 여론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외교 석상에서 십자말풀이는 종종 투쟁의 무기로 쓰인다. 삼국지 무술 설종' 이야기: 오국을 출사할 때 손권 앞에서 십자말 퍼즐로 상서택의 이름을 비웃었다. 전택은 이것을 잘하지 못해서 대답할 수 없다. 자신이 오국인의 얼굴을 잃었다는 생각에 장봉은 자기도 모르게 득의양양했다. 이때, 오국신 설종 () 이 대답에 참가하여 말했다. "나는 남편에게 물어볼 수수께끼가 하나 있다.' 개, 개, 개, 촉. 울타리를 넘으면 벌레가 복부로 들어간다. "슈" 라는 단어는 이 현기시 곳곳에 널려 있다. 장봉은 이 나라의 이름이 모욕당했다고 생각하여 마지못해 대답했다. "이 방법으로 당신들의 오국을 한 대 더 비교해 주세요. "설종답:" 입이 없는 것은 하늘이고, 하늘의 입은 나라이다. 킹스랜딩은 모든 나라의 수도이다. " 그래서 모든 관원들이 웃었고, 장봉이 자신에게 가져온 치욕은 그를 매우 난처하게 했다. 군사 투쟁에서, 십자말 풀이는 종종 군사 행동의 연락 신호로 사용된다. 당나라 우 Zetian 년, 쑤 jingye 는 반란 을 준비하기 위해 양주 군대 를 조립, 도지사 페이 얀 은 법원 내에서 대응했다. 결과는 기밀로 유지되지 않아 누설되었다. 법원은 페이 얀 반란 사건 을 듣고, 단지 그가 쑤 jingye 에게 쓴 편지 를 발견, 편지는 "녹색 거위" 라는 단어만 썼다. 만청문무백관은 백관들이 아무리 생각해도 풀 수가 없었고, 결국 무측천이 간파하여 말했다. "이것은 암호어이다. 젊은이, 12 월; 거위, 나는 자급자족하고 자급자족한다. "원래' 녹색' 단어는' 12 월' 이라는 세 단어로 나눌 수 있다." 거위' 라는 단어는' 자아성' 이라는 세 단어로 나눌 수 있다. 배염은 서업 12 월 봉기에 동의했고, 그는 내부에서 손을 댈 것이다. 그 이후로, Peiyan 항복 법, 반란 은 격파했다.

불만을 터뜨리다

사람들은 봉건 통치에 반항하고 불만을 터뜨릴 때 종종 십자말 풀이를 투쟁의 무기로 삼는다. 후한서 오행지' 에 따르면 한말 디함, 동탁이 권력을 휘두르며 조강을 뒤엎고 백성을 살해하여 백성들의 강한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베이징 사람들은 동요를 편찬했다: "천초, 하청청; 오전 10 일, 불생. 동요의' 천리광' 과' 동동' 은 열흘 점술을 이어' 탁아' 라는 글자를 조합한다. 그의 청청' 과' 불생' 은 동탁이 큰 권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징벌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노래는 교묘하게 위압적이고 수단을 가리지 않는 권위를 저주했다. 고대에 퍼즐은 속담, 시, 소설, 연극, 각종 문예 작품을 포함한 문예 작품의 중요한 구성 요소였다. 일찍이 위진 북조 낱말 퍼즐이 시작되었을 때, 고대 시사가부는 이미 각종 형태의 낱말 퍼즐을 충분히 흡수했다. 청대 저호' 속편, 지중복성' 기록에 따르면 육조악부의 자정, 독경 등 민요에서는 종종 조화법으로 시의 뜻을 비유한다. 예를 들면: "안개 이슬 히비스커스, 연꽃은 분명하지 않다. "부용" 을 "부용" 으로 삼다. "연꽃" 을 "연민" (사랑) 으로 삼다 네가 황혼에 소의 종적을 볼 때, 너는 그것이 발굽 자국이라는 것을 안다. "발굽" 을 "까마귀" 로 하고, "동방 태양, 서방의 장마, 길에서의 햇빛이 높다. "맑음' 을' 정' 으로 삼다. 이런 수수께끼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당시의 문인들도 신비감을 참으며 감정이 독특한 고시를 많이 창작했다. 예를 들어 남송 시인 사령운이 쓴 이합시 한 편은 "고대인들은 편지를 원망하고 10 일은 끝나지 않았다" 고 말했다. 나를 마음속에 더하는 것은 매우 감정을 상하게 한다. 연극은 관광객의 것이니, 자신의 동정을 잊지 마라. "이 시는 이별의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두 문장 중 각각 분리법으로' 입',' 힘',' 칼' 이라는 단어를 암시하고 합성해' 별자' 를 형성한다. 이런 고시처럼 그 시 (수수께끼) 는 현기에 부합하고 문필 수준이 매우 높다. 고시에서 은밀한 의미를 숨기는 방식은 후세 시인에게 물려받은 것이다. 시인의 감정을 완곡하게 토로하고 시를 더욱 함축적으로 풍요롭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몽지의 시' 규정' 은 "산에 산이 있으니 돌아갈 수 없다, 강모우" 라고 말했다. "산에 산이 하나 있다" 는 것은 여행의 어려움과 위험을 묘사하고' 추' 라는 글자를 숨기고 한자의 표현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마치 화룡점정처럼 시 전체에 광택을 더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돌 "밤 불타는 불꽃": "앉아서 18 꽹과리를 보고 재를 던지다. "'18 공' 이라는 단어로' 송' 이라는 단어를 숨기는 것은 매우 교묘한 의인화 수법이며, 십자말 풀이의 합법 덕분이다.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

소설과 오페라에서 사용되는 십자말 풀이는 종종 전체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당이공이 지은 전설적인 소설' 셰샤오아' 는 셰샤오아의 아버지와 약혼자가 외출할 때 도둑에게 살해되었다고 말했다. 셰샤오아는 그날 밤 꿈에서 아버지를 만나 말했다. "누가 나를 죽였는지, 누가 차 안의 원숭이야." 나는 그녀의 약혼자가 말했다. "누가 나를 죽이면, 누구든지 풀 한가운데를 걷고, 하루 종일 남편이 된다." " 이 두 글자는 살인자 심란과 심춘의 이름을 암시한다. 시에 xiaoe 는 미스테리를 풀고, 여자가 남장, 암방, 그래서 아버지를 죽인 원한을 갚았다. 십자말 풀이를 주요 단서로 삼고, 살인자를 붙잡고, 사건 해결을 돕는 이 이야기는 매우 독특하고, 구상이 독특하며, 이후 십자말 퍼즐이 소설 이야기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중국 전통 연극에서 십자말 풀이는 재미로 가득 차 있다. 원대 동결원이 쓴' 서사랑기' 에서 장생은 꾀꼬리와 밀회를 약속했고,' 달은 3 월 35 일' 이라는 중매설이 있었다. 그 중' 3 월 35 일' 은 15 일 밤을 뜻한다. 이때, 책이 수수께끼를 풀었을 때의 자각적 분노, 중매인이 수수께끼를 풀지 못했을 때의 당황과 장생이 수수께끼를 풀고 난 후의 기쁨을 보고, 전 극이 절정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아한 음악을 틀다

연회, 오락 등 각종 모임 장소에서 우아한 음악으로 삼다. 십자말 풀이를 해결하는 지욱의 속도는 고대인들이 서로의 재능을 인식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세설신어' 는 위무제 조조조의 군대가 조아 기념비를 지나갔다는 기록을 담고 있다. 비문 비문 참조: "노란색 실크 젊은 여자, 손자 박격포.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는 "대사서" 양수에게 물었습니다. "알겠어요?" " 양수는 대답했다: "네. 클릭합니다 위무제는 이렇게 말했다. "잠시 얘기하지 말고 생각해 볼게요." 30 마일을 행진한 후 위무제는 "찾았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들은 서로의 질문에 서로 대답했고,' 노란 실크' 는 색색의 실크이고,' 색' 과' 색' 이 결합되어' 유일무이하다' 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청녀' 는' 젊은' 과' 여성' 으로 합치면' 멋진' 이다. "손" 은 "여자" 의 "아들" 이며, 조합하면 "좋은" 이다. 9' 는 매운 물건이고,' 수명' 과' 신' 을 합치면' 수명' 이다. 비석의 비문에는' 묘호자' 라는 글자가 들어 있다. 이 수수께끼는 폭로되자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나는 경보다 못하지만, 삼리를 느낀다."

연회 등 각종 모임 장소에서 사람들은 종종 술, 노래, 춤 대신 십자말 풀이를 사용하여 오락을 하고, 맞힌 사람에게 상을 주고, 맞히지 못한 사람을 벌한다. 북위 양현지 \ "낙양 갈란기 \" 에 따르면, 한번은 북위 효문제가 연회를 열어 신하들을 대접했다. 술이 귀가 뜨거울 때, 건배사는 전혀 납득할 수 없다. "누가 삼횡과 이경의 차이를 말할 수 있을까?" " 。 삼삼횡선, 이두세로선' 은' 깃털' 자를 분해하는 획이고,' 김종종' 은 술잔이며, 고대에는' 대백' 이라고도 불린다. 단어 "깃털" 과 "흰색" 은 단어 "Xi" 로 결합됩니다. 이 수수께끼는 정붕 국왕이 맞혔는데, 이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다. 고원덕희의' 평산연보' 에 따르면, 원대록의 꽃은 국주를 위해 붉은 팔침을 벗겼을 때 어느 날 함께 모여서 "한 글자에 네 글자, 한 글자가 있다" 고 말했다. 한 글자에는 네 개의 십자가가 있고, 한 글자는 말한다. " 처음 두 문장은 "지도" 를 가리키고, 마지막 문장은 "완성" 을 가리킨다. 수수께끼가 너무 어려워서, 여기 있는 사람 중 아무도 알아맞히지 않아, 결국 모든 사람이 큰 술 한 잔을 벌받았다.

이름 및 성립 연도

고비, 고분의 건설, 개축 날짜, 비석 주인의 이름, 연대 형성. 십자말 풀이의 특별한 표현을 알고 있는지, 고대 십자말 풀이를 정확하게 해독할 수 있는지 여부는 종종 고증과 문물을 검증하는 열쇠가 된다. 동한 광무 시대에는 유명한 사서' 월절서' 가 있었다. 이 책은 집필자의 이름이 없고, 다만 서문에서 시로 대체했을 뿐이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가는 것을 씨로 삼고, 옷을 얻는 것을 성공으로 삼는다. 이름 중 1 미터가 있는데, 헵경이 계속한다. 동쪽에서 와서 고향을 묻다. 자책하지 않으면 계급은 자명하다. 글은 글자에 속하며, 국현인이다. 입을 씨로 하여 대대로 이어받다. Chuxiang qu yuan, 같은 이름. 클릭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줄곧 알려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누가 쓴 것인지를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명대에 이르러 대문학가 양신은 이 책의 서문을 자세히 연구하고서야 이 책이 동한 사람 원강 오평이 쓴 것임을 알게 되었다. 원시에서 "가씨를 위해 옷을 얻는 것을 성공으로 삼는다" 며 "원" 이라는 글자를 비춘다. 작명은 쌀이 있고 경과 계속된다' 는 것은' 강' 에 대한 인용이다. 우동래, 고향을 묻고 죽는다' 는 글쓴이의 자서전은 자신이 회계인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입을 씨로, 하늘을 받들다" 는 "무" 라는 글자를 비춘다. 추향굴원, 동명' 은' 평' 자 (굴원의 이름은 평평함) 를 비유한다. 이 수수께끼가 풀리면서' 월절서' 는 점점 더 중시되어 전국시대 오월 역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서가 되었다.

남당 문헌학자 서현이의 아버지 서림염이 장쑤 이흥에서 현령으로 일할 때 현아에서' 서위사, 한말' 의 비석을 파낸 적이 있다. 비문은 동한 유명 학자 서소씨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조조를' 천하를 다스릴 수 있는 신하, 난세의 간신' 이라고 평가했다. 비문은 화려하고 기세가 넘치지만, 마지막 여덟 글자는 "네가 마례를 마칠 때까지 기다려라, 주전에서 일곱 개를 세어라" 는 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한참을 생각하고서야 이 여덟 글자가 수수께끼라는 것을 짐작했다. "허비 회복" 을 의미한다. 원래 서기 묘의 비문은 비바람에 침식되어 당대에 이르러 비문이 모두 침식되어 흐려졌다. 당나라 개원 년, 서씨 후손이 묘를 보수할 때, 원비를 다시 새기고, 이 여덟 글자를 늘렸다. "말 이야기" 는 "약속" 입니다. \ "날카롭게

철미산

기념비' 라는 단어' 주전' 은' 무거운' 을 의미한다. 7 까지 세어라' 는 뜻은' 서 있다' 이다. 만약 네가' 마례, 주전수 7' 의 뜻을 모른다면, 너는 당대의 재각된 비석을 한대의 것으로 오인할 것이다.

고대의 십자말 풀이도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글자를 측정하고, 제비를 잡고, 점술을 하고, 꿈을 풀고, 점술을 하는 것은 모두 한자로 사람을 현혹시키는 것이다. 송 "채띠가 철미산에 대해 이야기하다": 송휘종이 중국에 있을 때 청두인 사석이 경성에서 큰 글자로 재산을 만들어 점술로 유명하다. 어느 날 송휘종은 동궁 친왕에게' 너무' 라는 글자를 쓰게 하고, 사석에게 그것을 계산하게 했다. 셰석은 이미 이 일을 알고 있었는데, 그가 이 글자를 보았을 때, 그는 놀라서 이렇게 말하는 척했다. "이 글자는 천자의 기풍이 있다! 너무' 글자 아래의 점은 가로줄처럼 더 길게 쓰여졌다. " 이것을' 큰' 글자 위로 옮기면 바로 천자의' 하늘' 자가 아닌가? "획을 움직여 문자를 바꾸는 이 방법은 생명의 징후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최초의 십자말 풀이는 한위 시대에 기원했다. 리우웬의' 문심조각용 은장' 은 "위 이후 귀여움을 낮추지 않고 군자가 비웃어 수수께끼로 변했다" 고 말했다. 리우웬은 수수께끼가 위진 () 에서 생겨났다고 말했다. 당시 문인들이 독립적이고 완전한 퍼즐을 많이 만들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시 대문호 공융이 쓴' 이협력군' 이라는 시는 한 문장당 네 글자, 네 문장마다 한 글자를 가리킨다. 시 전체 길이 22 구, * * * 88 구. 전문은 다음과 같다.

어부는 허리를 굽히고, 물은 피한다. 시대와 함께 전진하여 절당을 떠나다. 루 공 로키 후크, 입 아래; 9 계는 신성하고 무토가 왕이다. 선함은 기절이고, 여자는 광야로 돌아간다. 해외에는 고등어가 있고, 매가 죽어서 독수리가 날아간다. 육도리는 흥분할 것이고, 깃털은 분명하지 않다. 용뱀의 쏘기, 잊게 하다 "(공융사 편). 공융의' 이합시' 는 중국이 만든 최초의 완전하고 성숙한 십자말풀이로 인정받고 있다. 이 시기에 시가의 형식 외에 사람들은 종종 언어 이외의 물체를 이용하여 문자의 신비를 표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 "\" 세계는 새로운 언어 우 지에 \ "양 xiuren 편집장, 조조 를 위해 한 번 국가를 건설한 적이 있다고 기록했다. 방갈로를 처음 지을 때 조조가 나와서 시찰을 했는데, 꽤 불쾌했다. 그래서 그는 곽향공관의 문에' 라이브' 라는 글자를 써서 한 마디도 하지 않고 떠났다. 이 글자를 보자마자 양수는 즉시 곽향부의 대문을 헐고 재건하게 했다. 그는 "'폭' 이라는 글자가' 문' 에 추가된다" 고 말했다. 왕위가 너무 커요. 이야기가 퍼지자 조조가 수수께끼를 푸는 교묘함, 양수가 수수께끼를 푸는 승리는 당시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이야기로 묘사되었다. 두 진 남북조 시대가 되자 십자말 풀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많은 학자와 유명 인사들은 모두 십자말 풀이를 좋아하는데, 이것은 우아한 음악이라고 생각한다. 진나라의 반악, 남조의 사령운, 사혜련, 보조, 제나라의 왕종, 양국의 소훈, 진신형 등. , 모두 공융과 비슷한 클러치 십자말 풀이를 많이 했다. 물론 이 시기의 퍼즐 제작 기예를 보면 이미 큰 발전이 있었다. 이합자의 측면에서도 상형, 은유, 이해, 이름 문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혼합되어 이후 십자말 풀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당송 원명 시대에는 수수께끼와 추측이 매우 유행했다. 십자말 풀이는 더 이상 필사자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생활의 구석구석으로 스며들었다. 십자말 풀이 남긴 각종 흔적은 동요, 푸예 점술, 비문, 전서, 소설 노트, 곡예 기교, 주암호어에서 볼 수 있다. 제왕장상 () 에 올라 서민 () 에 이르기까지 모두 현기 () 를 즐거움으로 삼고, 현기 () 를 연극으로 삼고, 다투어 수수께끼를 맞추는 것은 이미 일시적인 기세가 되었다. 송원 시대에는 낱말 퍼즐과 낱말 퍼즐도 일종의 기술로 여겨졌으며, 어떤 사람들은 이것으로 생계를 꾸릴 수 있었다. 그 중의 백미는 천하에 이름을 가득 채우고 백세에 이름을 알릴 것이다. 송, 우 "꿈 소설 강의사" 참고: "상인, 먼저 드럼으로 축하한다. 그런 다음 시사 수수께끼, 문자 수수께끼, 범죄 수수께끼, 사교 수수께끼를 모으는 것은 모두 암호이다. " 항지의 수수께끼, 한두 마디 말하다. 승려와 마틴 자이 (Ma Dingzhai) 로 돌아 가면 보 (Bo) 에게 물어 보는 것을 잊지 마라. 그의 명성은 이미 있었다. "이것은 당시 퍼즐의 유행과 퍼즐과 퍼즐을 할 줄 아는 사람들에 대한 존중을 잘 보여 준다.

현대 십자말 풀이는 고대 십자말 풀이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해방 후, 십자말 풀이라는 오래된 전통문화 오락 활동이 신입생을 얻어 왕성한 모습을 보였다. 그동안 소수의 문인들만 감상하고 음미해 온 이런' 고급 수수께끼' 는 각종 조직적인 집단활동에서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으며, 형식이나 내용이 전례 없는 단계로 발전하여 사람들의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사람들의 정서를 키우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