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 법률 문화의 기본 정신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1,' 예식대우' 와' 덕주형보조' 의 국가지배모델

예의는 중국 고대의 종교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계급사회에 진출한 후 등급질서를 반영하는 행동규범으로 바뀌어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그 주요 기능은' 비굴하지 않고 질서가 우열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이다.

유가에 따르면, 한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단지 국가를 엄벌하고' 살인' 으로 죽일 수는 없다. 형사법 규범의 규정은 반드시 도덕규범을 바탕으로 윤리 원칙에 따라 입법, 사법, 법 집행의 우열을 평가해야 한다. 도덕조정을 위주로 법률 (형벌) 을 보조하여 선량하고 순박한 사회질서를 유지하다.

조화에주의를 기울이고 조화의 영적 가치를 추구하십시오.

유교 전통 법률 문화의 핵심은 조화로운 법관이다. 유교 문화는 "귀하고, 성실을 근본으로 하고, 중용의 도리", "군자와 다르다", "그리고 귀함을 위해", "자기를 공복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사상을 제창한다. 그것은 조화가 갈등보다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화합통일을 중시하며, 중용의 도를 제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 전체의 정체성과 균형을 추구하고, 사회 정치 질서의 정상적인 운행을 실현하며, 정치 질서의 안정을 가장 높은 목표로 삼는다.

3. 인위적으로 소송을 폄하하고, 소송이 없는 사법원칙을 추구한다.

조화는 중국 문화의 최고 가치이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분쟁을 해결하는 가장 높은 기준은' 화비' 였다. 봉건 관리들은 소송을 피하고 중재에 치중하며 자연스럽게 내버려 둘 수 있는 능력이 더 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로써' 성세무소',' 천하무도둑' 등 유가 법률 이상을 형성하였다.

4. 사법 국법 인정이 결합된 분쟁 해결 모델.

고대 중국 사회는 주로 농업 자연경제였다. 인민 군중은 혈연 관계로 함께 생활하고, 지정학적 관계로 얼굴을 맞대고, 그들 사이의 관계는 뿌리가 엇갈려 가지와 덩굴이 연결되어 있다. 이런 사회경제문화 전통에서 화목하게 지내는 것은 많은 대중의 공통된 필요일 뿐만 아니라 집권자의 희망이기도 하다.

정부의 대대적인 지지로 고대에는 종족 조정, 이웃 친지조정, 기층 조정, 현주 조정이 성행하였다. 이것은 중재와 분쟁 해결이 대중의 기초와 정부의 필요를 모두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칙령, 향규민약, 가법은 중국 고대에 대량의 민사와 경미한 형사사건을 해결하는 중요한 방법이 되었다.

5. 인간적인 민정, 신중형을 돌보는 법률제도.

고대 중국 2000 여 년의 봉건법제도에서는 민본사상과 덕치국의 수요에 근거하여 형법에도 민정을 동정하고 경형을 가볍게 선고하는 인간화 제도가 많이 있었다. 이러한 귀중한 법적 특징과 문명 전통은 의심할 여지 없이 현재 중국 법치건설의 중요한 역사적 본보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