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의 옥의 문학 번역
번역:
옥은 신사가 갖추어야 할 여섯 가지 덕을 가지고 있다: 멀리서 보면 촉촉하고 가까이서 보면 단단하다. 두드리는 소리가 가까이서나 멀리서나 들리고, 불굴의 힘이 있고, 웅장하지만 부드럽지 않고, 각이 지지만 깎이지 않습니다. 결점도 표면에 드러나기 때문에 가장 가치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옥에 비유할 수 있을까요? 친절하고 온화한 사람을 보는 것은 신사의 미덕입니다. 꼼꼼하고 견고한 사람이 신사의 지혜이고, 안팎이 한결같은 사람이 신사의 뜻이며, 인내하고 굴복하기보다는 차라리 죽는 것이 신사의 용기이고, 정직하고 너그러운 것이 신사의 자애이며, 자신의 단점을 과감히 드러내는 것이 신사의 정서입니다.
저렴하지만 어색하지 않다: 정직하다; 자르다, 찌르다. 가시가 있지만 남을 베지 않음. 정직과 관대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또한 옥에는 류더:가늘고, 깨끗하고, 촉촉하고, 기름기가 있고, 따뜻하고 응축되어 있습니다.
2. 고대 번역을 참고하세요. 옥은 부드럽고 광택이있어 "자비"의 품질을 반영하고, 조밀하고 단단한 질감은 "지혜"의 표현이며, 각이 있지만 사람을 자르지 않는 것은 "의로움"이며, 카운티 가을, 신사처럼 사람들을 예의 바르게 대하십시오. 이것을 "에티켓"이라고합니다. 에메랄드 악기, 소리가 선명하고 길 때 두드리고 즉시 멈출 때 두드리지 않는 (소리 없음), 진정한 "음악", 아름다움과 추함은 숨겨지지 않고, 무엇이 무엇인지, "충성", 색깔은 매우 분명하고 분명하지만 사람을 자르지 않는 것은 "의로움", 카운티 가을, 신사처럼 사람들을 예의로 대하는 신사처럼 사람들을 예의로 대합니다. 색깔이 분명하고 전혀 숨겨지지 않는 것은 "충성"입니다. 이것은 '성실'이며, 옥의 본질은 하늘에 닿는 흰 무지개와 같아서 '하늘'이고, 옥은 산과 강에 묻혀 있고 그 본질은 산과 강에서 드러나서 '땅'이며, 사람들이 이 기준을 가지고 있는 한 소통할 때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 기준을 가지고 있는 한 소통을 통해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것을 아는 도덕적인 사람과 같지 않습니까? 이것이 바로 '미덕'입니다! 만물의 운행 법칙인 도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이 세상에 없듯이, 옥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3. 일부 텍스트의 번역은 직접 번역할 수 없고 일반적인 아이디어만 번역합니다. 이것은 주로 성현의 높이를 가리킵니다.
4. 자공이 공자에게 "군자는 고귀하지만 비천하다는 진리는 무엇입니까(왕민)?"라고 물었다. 자공이 공자에게 "군자는 고귀하지만 비천한(왕민) 이치는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부유가 부족해서 죄가 많은 것입니까? 공자는 "악! 주시오! 이게 뭐야? 신사는 더 싸고 덜 비쌉니까? 옥이 풍부하면 신사는 신사답지 못하니, 따뜻하고 온화하면 자애로움, 밤이 많으면 지식, 확고하고 굽히지 않으면 의로움, 싸지만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괜찮음, 접었지만 말하지 않으면 용기, 결점과 적합성을 모두 보면 사랑, 꺾으면 목소리가 맑고 멀리 퍼지면 멈춤.
이렇게 귀한 조각이 있지만 옥새와 같지 않다. 시경에 '신사의 말은 옥처럼 따뜻하다'고 했다.
이것은 또 이렇게 불린다. 장자는 "만약 내가 당신과 함께 여행하면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한다면 나는 무자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그를 존중하지 않고는 성장하지 않을 것이며, 돈을 믿지 않는 사람은 믿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을 원망하는 자는 누구입니까? 남을 탓하는 사람은 가난하고 하나님을 탓하는 사람은 무지합니다. 자기를 잃고 남에게 등을 돌리는 것은 현학적이지 않습니까?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신사가 보물과 보석을 소중히 여기고 보석을 멸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보석이 적고 보석이 많기 때문입니까?"라고 물었다. 지가 말했다: "이봐! 이리 내놔! 이게 뭐야? 신사가 어떻게 더 많이 가졌다고해서 자신이 가진 것을 경멸하고 덜 가졌다고해서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길 수 있습니까? 이 귀한 옥 조각은 신사가 인품을 비유할 때 인자함과 같이 따뜻하고 윤기가 나며, 지혜와 같이 단단하고 질감이 있으며, 인의와 의로움과 같이 강하고 굽히지 않으며, 실과 같이 각지고 끊어지지 않으며, 부러져도 용기와 같이 구부러지지 않으며, 정직과 같이 허물과 결점이 드러나고, 두드려도 소리가 맑고 멀리 떨어져서 말의 아름다움처럼 비명에 멈추는 것을 비유하는 것입니다.그래서 보석은 색이 있어도 보석처럼 하얗고 빛나지 않습니다. 시에는 '옥처럼 고운 신사가 그리워'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말이 맞습니다." 증자는 "친구를 사귀어도 사랑받지 못하면 인자함이 부족하고, 남과 사귀어도 존경받지 못하면 존경하지 않는 것이 틀림없으며, 재물을 가까이 해도 믿지 못하면 신용이 없는 것이 틀림없다"고 말했다.
이 세 가지 원인이 모두 자신에게 있는데 어떻게 남을 탓할 수 있습니까? 남을 탓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신을 탓하면 지식이 없는 것입니다. 자신의 잘못을 남 탓으로 돌리는 것은 비현실적이지 않나요?" .
5. 신사가 옥을 소중히 여기는 이유는 순자 - 파싱(葉子)에도 "자공이 공자에게 '신사는 어떤 이유로 옥을 소중히 여기는가? 옥이 그렇게 적은데 옥을 귀하게 여기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자공은 '악! 주시오! 이게 뭐냐? 신사는 더 싸고 소인은 덜 귀하다! 옥처럼 부유한 신사는 덕보다 낫다. 따뜻하고 부드러우니 자애로움, 밤과 같으니 지식, 굳건하고 굳세니 의로움, 싸고 어색하지 않으니 좋아, 용감하고 굽히지 않으니 용맹, 결함이 있으면서 적당하니 사랑, 고정하면 소리가 맑고 멀리 퍼지니 멈춤. 따라서 귀중한 조각이 있지만 옥 메달과 같지 않습니다. 시에는 '신사의 말은 옥처럼 따뜻하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라고도 합니다."
순자가 공자와 관을 으깨어 반죽을 만들어 함께 문질렀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진에 미치지 못했고, 공자에게는 인, 지혜, 의, 행, 용기, 감정, 체념의 일곱 가지 덕목만 남았다.
6."신사가 옥보다 낫다"는 "예기 - 사람을 쓰는 법"에 나오는 말입니다
원문
자공이 공자에게 "누가 감히 신사에게 옥이 얼마나 비싸고 얼마나 싼지 묻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 옥의 희소성은 얼마나 되나요? 공자는 "옥이 많아서 싼 것이 아니라 옥이 적어서 비싼 것이다"라고 대답했다."라고 말했다.
신사는 옥보다 더 덕이 있고, 따뜻하고 온화함, 자애, 밤에 신중함, 지식, 싸지만 부끄럽지 않음, 의로움, 한 팀처럼 매달림, 예절, 조금 두드리면 더 크고 길어지고 마침내 기쁨, 유, 흠이 없음, 충성, 부음팡다, 믿음, 흰 무지개 같은 가스, 하늘, 산과 강에서 본 정신, 땅, 장귀태다, 덕업, 세상에 도보다 더 비싼 사람은 없다. 시에서 '신사의 말은 옥처럼 따뜻하다'고 했으니, 신사도 비싸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문장을 따로 적어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문학의 번역: 청나라의 문학가 유롱은 어렸을 때 양회당 서쪽의 한 방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는 모르는 것을 만나면 온전히 집중하고 고개를 들어 생각했습니다. 답이 떠오르지 않으면 그는 방 주위를 서성거렸다. 이 집에는 움푹 패인 곳이 있었습니다. 류룽은 그곳을 지날 때마다 항상 걸려 넘어졌습니다.
처음엔 불편했지만 시간이 지나자 익숙해졌습니다. 다시 그곳에 가는 것은 땅을 걷는 것만큼이나 안전했습니다. 유룡의 아버지는 집 바닥의 움푹 파인 곳을 발견하고 유룡에게 웃으며 "집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나라를 관리할 수 있겠느냐?"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고는 하인들에게 구덩이를 메우라고 했다.
아버지가 떠난 후 유룡은 다시 집안을 돌아다니며 책을 읽고 생각하다가 원래 있던 구덩이로 돌아갔다. 그는 갑자기 바닥에 부딪히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는 충격을 받고 땅이 평평한 것을 내려다 보았습니다. 그는 많은 천재들처럼 서툴게 걸었고 점차 익숙해졌습니다. 류룽은 이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지 센터는 환상적입니다!"..... 그래서 신사의 배움은 명예롭다."라고 말했죠.
사람이 배울 때 습관의 초기 단계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신사가 공부할 때는 습관 형성의 초기 단계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