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사는 호방파와 완약파로 나뉜다. 두 학교 스타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제재의 폭과 협착은 호방파와 완약파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다.
300 여 년 동안 완약파의 원조 문부터 왕까지 이른바' 완약파' 시인의 작품들은 수가 많고, 제재가 좁으며, 대부분 송별, 남녀사랑, 취가, 석춘, 꽃감상작이었다. 류영과 이청조는 그동안 진전이 있었지만 결국 질곡에서 벗어나기 어려웠다.
이 대담한 학파는' 코암' 이라는 단어의 전통 장벽을 완전히 돌파했다. 스시는 혁신자의 용기로' 오락객 오락인' 의 도구에서 독립된 서정적 예술로 단어를 전환했다. 이 단어를' 병 앞',' 꽃사이' 에서 더 넓은 사회생활로 밀어 넣다. "들어가고 싶지 않아, 할 말이 없다" (유재희' 예술대강'), 산수수, 기사, 농가 풍경, 감로감, 이론 서정, 모두 행간에 적혀 있다. 예를 들어' 염노교' ('돌아오지 않는 강') 와' 밍크헤드' ('명월 언제') 가 이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한 신선 가작이다. 남송에 이르자 신 기질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나는 여기서 아무 말도 할 필요가 없다.
완곡한 시인이 그렇게 많은데, 어휘가 그렇게 많고, 시가 수천 개지만, 전부 합쳐도 사회생활과 제재에 있어서는 스시의 300 여 편의 시보다 훨씬 작을 것 같다.
둘째, 형식: 발 절단 및 혁신 돌파구
단어의 형태에서 완곡한 언약파와 광방파도 두 가지 다른 길을 걸었다.
우아한 시인은 일반적으로 문자의 형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음악 리듬 규칙 (예:' 오음',' 6 음') 을 법도로 보고, 언어의 엄격한 규정 (예:' 주원옥윤',' 곳곳에 글자가 없다') 을 법보로 본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들의 작품은 내용이 낡고 빈약하며, 제재가 좁고 단조롭기 때문에, 동음 이의어에 더욱 집착하고, 일부러 장을 깎아 그 공허한 내용을 화려한 형식으로 감추었다. 나는 심지어 발을 깎아서 신발에 맞추느니, 선을 넘고 싶지 않다. 완곡 어법에서 가장 성취한 이청조를 예로 들어 봅시다. 분명히 가난을 무너뜨리는 혹독한 현실에 직면했지만, 그녀는' 단어가 다르다' 는 예술적 편견을 안고 자신의 단어에 조금이나마 폭로할까 봐 두려웠다. 그것은' 슬픔과 슬픔' 으로 가득 차 있다. 눈물을 흘리게 하지만 사람들을 일으켜 세울 힘이 부족하다. 이것은 작품의 사상적 의의를 크게 약화시켰다. 그녀의 동시대 시 (예:' 지금까지 항우를 그리워하고 강동을 넘기려 하지 않는다') 는 호방하게 억척스럽게 짱 됐다.
바로 이렇다. 내용은 형식을 정의하고, 형식은 오히려 내용을 둘러싸고, 우아한 시인은 자신의 손발을 단단히 묶었다. 이로써 주방언, 하주를 대표하는 격율사파가 정점에 이르렀다.
그러나 대담파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형식을 충분히 동원하여 콘텐츠를 서비스한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스시입니다. 광활한 생활을 반영하기 위해 수시는' 단어필법과 법' 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음악의 노예 지위에서 단어를 해방시켰다. 그러나 수시는 멜로디를 완전히 무시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출중하여 자연스럽게 멜로디에 묶일 수 없다' (푸재만록에서 인용한 말 참조) 와' 호방하고 얽매이지 않고 멜로디에 맞게 깎지 않는다' (육유가 역대 시사에서 인용한 말 참조). 스시는 단어라는 독특한 언어와 문학 양식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긴 문구의 단편적인 형태를 이용하여 리듬의 변화를 일으키고, 문장을 우렁차고 힘있게 만들려고 노력한다. 형식, 내용, 감정의 조화와 통일의 예술적 경지에 도달하다. 육유는 남송의 걸출한 시인으로 음률에 정통하고 시문이 뛰어나다. 그는 일찍이 "동파시사의 노래를 시험적으로 골라서, 결국 비바람이 압도되었다" ("역대 시사" 의 인용문 참조) 는 수시의 성공을 증명했다.
언어적으로는 소동파도 완곡한 조칙을 깨고 도연명, 이백, 두보, 한유의 시를 여러모로 흡수하며 가끔 구어를 사용한다. 사상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만 있다면, 그는 어떤 단어라도 감히 써서 신선하고 소박하며 명쾌하고 유창한 언어 스타일을 형성하여 동파의 개성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언제 밝은 달이 있을까요? 나는 멀리서 술잔을 들었다. -"("수조 ")" 벽 그네는 벽 밖에 있고, 속인은 벽 안에 있고, 벽 안의 미인은 웃는다. -"("최근의 사랑 ") 등등, 모두 알고, 자연스럽고 신선하며, 생동감 있고 정확하다.
바로 수시의 과감한 혁신으로, 단어는 음악의 날개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문체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셋째, 표현 기술: "순환 처리량" 과 "불쑥"
이에 대해 말하자면, 한 가지 이야기를 인용해도 무방하다.
진 shaoyou huiji 에서 베이징-(동포) 무슨 말을 물었다. 진 거 (Qin ju) 는 말했다: "작은 건물은 정원과 연결되어 있으며, 자수 허브 조각 안장. 클릭합니다 박운도: "열세 글자, 한 사람만 건물 앞에 타고 말할 수 있어요." 진 씨는 진 씨에게 가까이 물었고, 파운도는 "위층에도 글자가 있다. 클릭합니다 제비가 비었는데 미인은 어디에 있나요? 빈 자물쇠 제비. " 오초추는 관중에게 말했다. "장건추 세 마디로 제비루를 봉쇄하다니, 정말 대단하다!" ("당송 성현의 우수시선" 에 따르면) 이 이야기는 수시와 진관의 다양한 특징을 잘 설명할 수 있으며, 호방완약파의 창작에도 적용될 수 있다.
완곡한 경물은 묘사가 섬세하고, 음악 형태는 풍만하며, 미사여구는 화려하고, 서정은 함축적이다. 그러나 천마행공은 큰 윤곽을 그려내고, 간단하고 명쾌하며, 미사여구를 추가하지 않고 서정적이고 직설적이다. 이청조의' 소리가 느리다' 와 스시의' 염노교' 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호방파가 단어의 제재와 내용의 폭이 완약파를 훨씬 능가한다면 예술적으로는 두 파가 각각 우열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완곡한 파벌은 이미지 묘사에 있어서 자신의 독특함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선 묘사 수법의 운용은' 한 장면은 묘사하기 어렵고, 한 정은 달성하기 어렵다' ('61 사 선선' 예) 는 풍부한 단어의 예술적 표현 방법에 큰 공헌을 하였다. 서정적인 완곡한 함축에도 약간의 성공이 있다. 정경이 어우러진 예술의 경지를 만들어 내는데, 우아하고 아름답게 보이지만, 시끌벅적한 정신을 잃는다.
호방파 집경물, 서정, 의론이 한 난로에서 이루어지면서 구조가 격동하여 개방적이고 두터운 예술 경지가 생겨났다. 풍격이 명랑하고 호쾌하여 완곡한 것보다는 못하지만, 구체적인 형상의 세부적인 묘사와 묘사, 인물의 심리 상태 등에 있어서는 완곡한 파벌보다 약간 못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마지막으로, 나는 여문보의' 칼록 불기' 의 한 구절을 인용한다.
동포, 옥당일, 승려가 좋은 노래를 부른다. 그가 물었습니다. "제 글자는 어떤 건가요?" 그래, 내가 말했다. "랑중어는 17 ~ 8 명의 여자를 얻었고, 붉은 송곳니를 들고' 버드나무 기슭 새벽바람 그믐달' 을 불렀다. 본과학력은 간시의 한 큰 남자, 구리 비파, 철판과 함께'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를 불러야 한다. "
이 말은 완곡한 언약파와 광방파의 서로 다른 어풍의 이미지 요약과 생동감 있는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question/11588126.html? Si=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