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분한 축복을 구하는 것보다 망하는 것이 낫습니다.
"지나치게 다정하다는 평판을 받는 것보다 완벽함을 추구하다 망하는 것이 낫다"는 말은 내가 받을 자격이 없는 축복을 받아들이기보다는 차라리 남들이 나를 잔소리한다고 비난하는 것이 낫다는 뜻이다. .
명나라 홍영명이 지은 <채근담 논평>에서 “지나치게 감상적이라는 평판을 갖는 것보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파멸을 갖는 것이 낫다. 과분한 축복을 받는 것보다 재난이 닥치는 것보다 낫다." 당신의 것이 아닌 축복을 받아들이는 것.
원문발췌:
사랑은 모든 운명의 근원이니, 그것을 버릴 줄 알아야 한다. 의식은 모든 욕망의 뿌리이며 근절되어야 합니다.
사람으로서 천박함에서 자유로워야 하고, 천박해지려는 야망을 가져서는 안 되며, 언제든지 세상에 대응해야 하며, 유행을 따라갈 생각도 없어야 합니다. .
지나치게 감상적이라는 평판을 얻는 것보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파멸하는 것이 낫고, 부당한 이익을 얻는 것보다 무과실한 재앙을 겪는 것이 낫습니다.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사람은 아름답지 않지만, 비방을 받은 사람은 비방을 받은 후 반성을 하게 되어 불의를 해소하고 아름다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재앙을 축복으로 바꾸라.
번역:
사랑은 수천 가지 원인과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탐닉해서는 안 되고 놓아주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지식은 모든 종류의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공개되어서는 안 되지만, 이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람으로서는 세상과 초연해야 하지만 인생에서 세상을 바로잡겠다는 생각은 없어야 하고, 현재 상황에 적응해야 하지만 의욕이 없어야 한다. 추세를 따르는 아이디어.
비현실적인 칭찬을 받기보다는 남들이 나를 까칠하다고 비난하는 것이 낫고, 내가 받을 자격 없는 축복을 받기보다는 내 잘못이 아닌 재앙을 받는 것이 낫다.
남을 비방하는 사람은 아름답지 않고, 남의 비방을 받는 사람은 조롱과 비방을 받을 때마다 수양과 반성이 늘어나 악을 없애고 덕을 쌓는다.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은 행복을 누릴 수 없으며, 다른 사람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사람은 불행을 만날 때마다 지혜와 관대함이 늘어나 재난을 행복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확장 정보
'차이근담'은 주로 인생사상에 초점을 맞춘 격언 수필집으로, 인용문 형식을 채택하고 유교의 중용 교리인 도교를 결합한 것이다. 무위와 불교에 대한 생각.
구조적인 관점에서 볼 때, 『까이겐탄』은 아름다운 어법, 깔끔한 대사, 심오한 의미, 흥미로운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정서를 기르고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중적인 독서이다. 그럴 것이고, 열심히 일할 것이다. 저자는 “채근을 물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속담처럼 “사람의 지성과 교양은 열심히 훈련해야만 얻을 수 있다”는 뜻을 따서 이 책의 이름을 지었다.
'채근담'의 내용은 유교, 불교, 도교의 본질을 차용한 것으로, 마음의 공부와 선(禪)의 원리를 담고 있다. -수양, 가정질서, 국가통치, 세계평화를 동시에 담고 있는 이 작품은 삶의 철학, 삶의 예술, 미적 취향을 담고 있기 때문에 감동적인 중국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홍잉밍의 인생 이야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아마도 진탄현 출신으로 오랫동안 산과 숲에서 살아온 은둔자로 추정된다. 이 책은 아마도 만리시대 중후기 또는 말기에 집필, 간행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때 신종황제는 정의 없이 나라를 운영하고 있었고, 환관들이 권력을 독점하고 있었고, 정부는 약화되어 있었고, 당쟁도 가경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왕조는 더욱 심각해졌고, 지식인의 사상은 극도로 무뎌지고 무기력해졌는데, 당시의 치열한 사회적 갈등에서 벗어나 시대적 염원을 표현하기 위해 인물상과 펜이 탄생하게 되었다.
바이두백과사전--까이겐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