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어떻게 백성과 함께 행복을 이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맹자는 제나라 선왕과 음악에 관해 흥미로운 대화를 나눴고, (맹자)는 왕을 만나 "옛날에 장자(장보)가 음악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이유가 뭐냐"고 말했다. 왕은 색을 바꾸었다: "나는 이전 왕들의 음악을 좋아하지 않지만, 세상의 음악은 좋아합니다." 오늘날의 음악은 여전히 옛날의 음악이다”라고 답했다. “네. 들어보셨나요?” “혼자서 행복하다면, 다른 사람과 함께면 어느 쪽이 행복할까요?” 행복합니까?" "대중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왕을 위해 음악을 연주하도록 초대합니다. 이제 왕은 북소리를 듣고 기뻐합니다. 북을 치며 그들은 고개를 들고 눈살을 찌푸리며 서로 말했습니다. "나의 왕은 북 연주를 좋아하는데 왜 사용합니까? 나는 극단적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 보지 못하고 형제와 아내는 헤어져 있습니까?" 오늘 왕이 이곳에서 사냥을 하고 있다. 백성들은 왕의 마차 소리와 말소리를 듣고 그 깃털의 아름다움을 보고 고개를 들고 미간을 찌푸리며 서로 말하였다. 아버지와 아들이 만나지 않고 형제와 아내가 헤어지는 극단에 이르렀습니까? "다른 사람이 없어서 백성과 함께 즐기지 못합니다. 이제 여기에서는 왕과 북이 즐겁고 백성은 즐겁습니다." 왕의 종소리, 북소리, 피리소리를 들으소서." 쥐신란은 기뻐하며 서로 말하되, "나의 왕은 병이 거의 없는데 어떻게 북을 칠 수 있느냐?" 지금 왕이 사냥을 하고 있다. 여기서 백성들은 마차소리와 말소리를 듣고 깃털의 아름다움을 보고 기뻐하며 서로 말하였다. " 백성과 함께 즐거워하는 것 외에는 다른 길이 없습니다. 왕이 백성과 함께 기뻐하면 왕이 됩니다."
("양회왕". 다음장 1) (맹자는 보았다. 제나라 선왕이 묻기를, "왕께서 장보에게 당신이 음악을 좋아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사실입니까?" 제왕이 갑자기 표정을 바꾸더니 "나는 고왕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는 단지 대중을 좋아할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맹자는 “왕이 음악을 그렇게 좋아한다면 제나라의 통치도 거의 같다! 대중가요를 듣는 것은 선왕의 음악을 듣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와서 들으실 수 있습니까?" 맹자가 물었다. "혼자 음악을 즐기는 행복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음악을 즐기는 행복 중 어느 것이 더 행복합니까?" 또 다른 사람들은 맹자가 “몇 사람과 함께 음악을 즐기는 것과 많은 사람과 함께 음악을 즐기는 것보다 더 즐거운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맹자는 “여러 사람과 함께 음악을 즐기는 것이 더 좋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왕이 음악을 연주하니 백성들이 왕의 종소리와 북소리, 거친 음색을 듣고 모두 머리를 숙이고 얼굴을 찌푸리며 '우리 왕이시여'라고 말합니다. 음악을 좋아하는데 왜 우리를 절망하게 만들었느냐?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 볼 수 없고, 형제와 아내는 갈라져 있다. '지금 왕이 여기서 사냥을 하고 있는데, 왕의 수레와 말 소리가 들린다. 깃발이 휘날리며 모두들 머리가 아프고 얼굴을 찌푸리며 '우리 왕이 사냥을 좋아하는데 어떻게 우리를 허락하실 수 있겠습니까?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 만날 수 없고, 형제와 아내는 헤어질 수 없습니다. 지금 왕이 이곳에서 북을 치는데, 백성들은 종소리와 북소리를 듣고 웃으며 서로에게 말했습니다. 질병도 없는데 어떻게 음악을 연주할 수 있겠습니까?' 지금 왕이 여기서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백성은 왕의 병거와 말 소리를 듣고 그 깃발의 아름다움을 보고 모두 환호하며 서로 말했습니다. 우리 왕은 아마도 질병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 왜 사냥을 나가겠습니까?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단지 사람들과 즐겁게 지내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왕이 백성과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으니 왕이 되어 천하를 통일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묵자는 통치자들이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백성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백성들의 고통을 초래하는 것을 보고 모든 음악의 폐지와 금지를 주장하였다. 맹자의 생각은 이러한 편협한 공리주의와 달랐다. 그는 "민중과 함께"라고 믿었다. '즐거운 향유'를 실시해야 문학과 예술을 사회 구성원 모두가 향유할 수 있다. 이로써 문학과 예술은 국민에게 고통을 주지 않고 국민의 예술적 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제나라 선왕은 '하나의 행복'은 '여럿과 함께 즐기는 것'만큼 좋지 않고, '여럿과 함께 즐기는 것'은 '모두와 함께 즐기는 것'만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맹자는 양혜왕에게 “문왕이 백성의 힘을 발판으로 삼아 백성들이 기뻐하였다”고 말했다. 그는 플랫폼을 Lingtai와 습지를 Lingmarsh라고 부르며 엘크를 즐겼습니다. " 물고기와 거북이. 고대에는 사람들이 함께 살았으므로 즐겁게 지낼 수있었습니다. "당 맹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이 너에게 해를 끼칠 것이고, 너는 함께 죽을 것이다." "백성이 함께 죽으려니 단과 연못에 새와 짐승이 있는데 어찌 홀로 행복할 수 있겠느냐?"(〈양혜왕〉 제2장) (주문왕은 백성의 힘을 이용했다) 높은 플랫폼과 연못을 짓고 사람들은 Lingtai라는 플랫폼과 Lingmarsh라는 연못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서민들과 함께 행복했기 때문에 문왕도 행복했습니다. 『상서당맹서』에는 “태양이여, 당신은 언제 멸망하겠으며, 나도 당신과 함께 멸망할 것입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연못에 새와 짐승이 있어도 그가 그것을 즐길 수 있습니까? 혼자?) 음악을 듣고 들판에서 사냥하는 것은 합법적인 문화 및 스포츠 활동입니다. 물론 군주도 그러한 오락을 즐길 수 있지만 전제 조건은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하며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입고 군주와 백성의 행복을 누려야 합니다. 군주의 행복은 백성의 고통에 기초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백성들 사이에 분노와 저항이 일어날 것입니다. '스스로 즐기는' 모든 독재적인 폭군은 국민을 화나게 하고 결국 '혼자서 즐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맹자의 '민중과의 즐거움' 사상은 고대 씨족 사회의 예술 활동의 집단적 성격과 일치하며, 황제에게 '민중과 함께 즐겁게 지내라'고 요구한 것은 이 명제에 고대 민주주의 정신을 반영한 것이다. , 예술이 포함됩니다. 활동은 국민의 희망에 부합해야 하며 국민의 환영을 받아야 합니다. 지금 보면 맹자의 사상은 아직도 그 광채를 유지하고 있다.